7. 학교보건
01 학교보건의 이해
1. 목적
학교의 보건관리와 환경위생정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학교보건법)
1차적 목적 | 학생과 교직원이 스스로 그들의 질병을 관리하고 예방하며, 건강보호·유지·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 치료가 주 목적이 아님 |
2차적 목적 | 1차목적 도달로인한 학습능력의 향상 |
2. 학교보건의 중요성
1) 학교 인구는 전체인구의1/3~1/4을 차지함
2) 변화가 용이한 시기:이 시기에 좋은 건강습관 형성시▶ 평생건강에 영향을 미침 + 가족과 지역사회 간접교육
3) 대상이 이미 조직되어 있음
4) 저항력이 약한상태에서 집단생활을하는 시기▶ 보건교육의 대상자로서 가장 효율적
3. 학교보건 인력
1) 학교장
(1) 학교보건관리총괄
(2) 감염병 발생시 감염되거나, 의심, 우려되는 학생및 교직원 등교중지, 휴교조치
즉시 보건소장에게 신고, 교육청에 보고
2) 학교의사
건강진단, 건강평가, 건강상담 ,자문
3) 보건교사
(1) 학교보건 계획수립
(2) 예방처치, 응급처치
(3) 학생가정방문
(4) 보건교육, 보건교육 자료수집·관리
(5) 환경위생의 유지관리·개선
(6) 시설설비및 약품등의 관리
4. 학교보건인력의 배치기준
1) 초등학교
2) 중학교, 고등학교
02 학교 간호과정
1. 학교간호 사정
1) 자료수집
(1)자료수집방법
1차 자료 | 관찰,집단토의,면담,질문지법,체크리스트 |
2차 자료 | 학생건강평가,보건일지,공문서,요양호자건강기록부등 |
(2)자료수집내용
① 학교특성
• 구성물 특성:학생및 교직원의 인구학적 특성, 학생및 교직원수, 결석률 등
• 학교보건사업실태 : 보건실 이용률, 예방접종률, 보건교육 횟수 등
② 학생과교직원의 건강수준: 신체발달, 신체능력, 건강조사, 건강검진, 각종건강검사결과
③ 자원:인적·물적자원
2) 기준과 지침 확인
(1) 학교보건법,관련교육청의해당년도학교보건방침등을사용하여학교간호사업의 기준과지침확인 |
|
(2)학교보건문제중학교간호문제선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1) 목표설정
(1) 구성:‘무엇’,‘범위’,‘누가’,‘어디서’,‘언제’가포함되도록목표기술
(2) 목표진술이갖추어야할조건:관련성,실현가능성,관찰가능성,측정가능성
2) 간호방법 및 수단 선택
(1) 방문활동, 보건실활동, 의뢰활동, 건의(보건행정가), 개인상담,집단지도,매체활용,학교보건조직및각종
조직활동등
(2) 가정통신문:학부모나관련자들의의견을문의하거나학교의보건행사및학생의건강상태를알릴때주
로사용
3) 수행계획
4) 평가계획
4. 사업수행
목표달성 정도(사업의 산출량) | 설정된목표가설정한기간내에어느정도이루어졌는지확인 |
사업진행 | 사업의수단,방법,일정에대한계획과실적을대비하여분석 |
투입된 노력 | 보건교사,학생,교직원등인력과예산,자원투입정도를평가 |
사업의 효율성 | 투입된노력을목표달성정도와비교하여분석 ex학교 보건인력 참여, 건강관리실 소모품의 소비량에 대한 목표량의 비 |
사업의 적합성 | 사업의실적을산출하고학교간호사업요구량과의비율계산 |
03 학교건강증진
1. 건강증진 영역
1차 예방 | 건강문제가발생되지않고더욱건강하도록신체적,정신적기능을최대한발휘할수 있게하는활동 ex예방접종사업, 건강생활지도(금연교육, 사고 예방관리, 운동관리), 환경지도 등 포함 |
2차 예방 | 건강문제발생으로인한영향을줄이도록조기검진,조기치료를위한활동 |
2. 시력관리
1) 교실내표면을무광택으로하는것이바람직함
2) 남향건물에서남쪽창가까이는햇빛이비치는면의창을불투명하게처리함
3) 창의면적:마루면적의20~25%이상되어야함
4) 광선이비치는방향은학생의좌후방이어야함
5) 조명도:조도가300Lux이상유지되도록함
04 학교보건사업
1. 학생 건강검사
1) 건강검진(국가, 지방자치단체 부담으로 검진기관)
- 초1,4
- 중1
- 고1
- 건강검진결과 통보: 건강검진결과를 해당 학생또는 학부모와 해당학교의 장에게 통보
2) 신체발달상황 검사 + 건강조사(설문지)
(1)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 나머지 학년
- 초2,3,5,6
- 중2,3
- 고2,3
(2)신체발달상황검사
키(cm) | • 신발벗은상태에서발꿈치를붙일것 • 등,엉덩이,발꿈치를측정대에붙일것 • 똑바로서서두팔을몸옆에자연스럽게붙일것 • 눈과귀는수평인상태를유지할것 |
몸무게(kg) | • 옷을입고측정한경우옷의무게를뺄것 • 식후에바로측정하지않음 |
비만도 | 비만도는 체질량지수(bodymassindex,BMI:kg/m2)와표준체중에의한상대체중으로각각산출 |
(3)신체능력검사: 초등학교5,6학년,중·고등학생
3) 별도검사
(1) 시력검사
① 대상: 초등학교·중학교및 고등학교의 학생중 교육감이지정하는학년의학생을대상
② 방법
• 시력표와 피검자의 거리는3m,5m유지
• 시력표의 높이는 시력1.0선이 피검자의 눈높이거나 피검자와의 눈과 수평이 되는것이 이상적
• 일반적으로시력표의 좌측→우측으로진행
• 오른쪽 시력을 먼저 측정
• 검사실 조도는 200~300Lux, 시력표 자체조명은 300~600Lux가 적당
• 안경착용자는 교정시력 측정
(2) 구강검진: 건강검진대상이아닌 초등학교 2,3,5,6학년
(3) 소변검사: 초등학교2,3,5,6학년과중·고등학교2,3학년
(3) 결핵검사(흉부X선): 중·고등학교 1학년, 건강검진시 함께, 고등학교2,3학년 별도
4) 건강검사 결과 기록 및 관리
(1)학생건강 기록부
건강기록부입력:담임교사
건강기록부 관리,교육청보고:보건교사
(2)건강검사 결과의 조치
보건교사는 학부모에게 건강검사 결과 알림
일차적인방법 : 가정통신문
추후관리방법 : 전화나면담
5) 건강관찰
주관찰자는 담임교사(아침 조회시간을 이용하여 쉽게 관찰)
2. 학교 감염병 관리
1) 학교 감염병 관리의 중요성
(1) 전염병에 감염된 학생은 학업에 지장을 받음
(2) 학생은 성인에비해 전염병에대한 저항력이 약하여 전염병발생시 감염이 잘 이루어짐
(3) 학교는 많은 학생이 밀집되어 공동 생활을하는 장소이므로 전파력이 강함
2) 전염병 관리
학교장이 학생및 교직원(감염되거나,의심,우려되는자)등교중지,휴교조치
즉시 보건소장에게 신고, 교육청에 보고
3. 학교 건강문제 관리
1) 일반적인 건강문제 관리
(1) 비출혈
① 비출혈의 정도와 빈도를 관찰
② 양쪽콧 등을 4~5분정도 세게지압, 얼음이나 찬물찜질 적용
③ 머리를 앞으로숙여 코피가 목뒤로 흘러들어가는것을 막음, 혈액은 삼키지않고 뱉도록 교육
④ 30분정도 경과해도 출혈이 계속되면 의료기관으로 보냄
(2) 화상
① 뜨거운물이나 불에 화상: 찬물에 15~20분간 담근 후 물집은 터뜨리면 안됨
② 화학화상: 빨리 물로 씻어내고 고체 화학물질일경우 솔등으로 털어냄
(3) 개방성창상:상처를 물이나 식염수로 세척, 과산화수소나 포비딘액으로 멸균 소독
(4) 안구 외상
① 화학상:화학약품인경우 맑은 물로 세척
② 안구천공상: 현장에서 어떠한 시도도 하지말것
(5) 골절:골절부위에 부목을 대고 고정시킴
05 학교환경위생관리
1. 교사 내 환경관리
1) 교실:남향이나 동향이 좋으며, 남동향이 이상적
2) 조명:300Lux이상
3) 채광:‘최대조도:최소조도’가10:1넘지않을것
4) 습도:40~60%
5) 온도
- 냉방:26~28℃
- 난방:18~20℃
6) 소음:55dB
7) 이산화탄소오염기준:1,000ppm
2. 교사 외 환경관리
1) 교지 선정의 이상적 조건
통학에 편리하고 안전한장소, 땅은 경사지고 물이 잘빠지는 모래섞인곳, 소음·매연·유해가스등이 없는 곳
2) 교사
높은 대지에 위치, 광선이 운동장으로드는 남향
3.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관리
1)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설정
절대정화구역:학교출입문~직선거리50m이내
상대정화구역:학교경계선~직선거리200m이내
2)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관리
설정자:교육감
관리자:학교장
3) 정화구역 중복 시 관리
학교간 절대정화구역과 상대정화구역 서로 중복시▶ 절대정화구역 학교장
상·하급 학교간 정화구역서로 중복시▶하급학교장
같은급의 학교간 정화구역 서로 중복시▶학생 수가 많은 학교장
6 학교보건실 운영
1. 학교에서 보건실을 운영할 때 관리할 사항
1) 응급처치에 필요한 물품 비치함
2) 응급상황시 연락망 비치함
3) 외상시 세척할 수도 시설을 구비
4) 외상처치약및 음용수를 설치
5) 학교환경 위생및 식품위생검사에 필요한기구를 구비
cf 음용수의 수질을 검사할 장비 구비는 ×
<핵심 요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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