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신건강사정과 인간의이해
01 정신생물학적 이해
1. 신경계
1) 대뇌: 전두엽(이성적사고, 도덕적행동▶충동성, 인격변화), 두정엽(감각기능), 후두엽(시각▶환각, 히스테리성실
명), 측두엽(청각▶환청),변연계(감정,욕구,본능▶조현병, 우울장애, 불안장애)
2) 뇌간: 중뇌(반사성기능▶상동증), 교, 연수
3) 시상(충동조절), 시상하부(수면-각성,과식,과음,성적기능부전)
2. 신경전달물질과 정신질환
신경전달물질 | 증가 시 | 감소 시 |
도파민(dopamine) | 조현병,조증 | 우울 |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 조현병,조증,각성상태 | 우울 |
세로토닌(serotonin) | 조현병음성증상,조증 | 우울,강박장애,불면,섭식장애 |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 알츠하이머질환 | |
GABA | 불안장애 |
02 인격발달
발달단계 | 정신성적 발달이론 Freud |
정신사회적 발달이론 Erikson |
대인관계 발달이론 Sullivan |
분리-개별화 발달이론 Mahler |
인지발달이론 Piaget |
영아기 (0~1세) |
구강기(0~1.5세): 빨고,깨물고,뱉고,우는 행동으로 긴장을 완화 ▶ 구강기적 성격: 입놀림, 의존적 욕심 |
영아기(0~1세): <신뢰감VS불신감> ▶ 일관적, 예측가능, 신뢰성 있는 어머니의 태도가 신뢰형성 |
영아기(0~18개월): 수유를통한 어머니와의 첫 대인관계 형성 ▶ 좋은 어머니(충분한 수유)는 좋은 나 |
정상자폐기(0~1개월): 자기아닌것을구별 못함 -------------------- 공생기(1~5개월):모 자가공생함 |
감각운동기(0~2세): 감각을통해 대상물과 관련된 개념 가짐, 대상 영속성및공간 이동 개념형성 |
유아기 (1~3세) |
항문기(1.5~3세):대변을 배설하거나 보유하는데서 쾌감▶ 항문기적 성격:인색함 혹은 지저분함 | 유아기(1~3세): <자율성VS수치감> |
아동기(18개월~6세): 대소변훈련을 통한개인의 욕구충족의지연및 수용에 대한학습 |
분리-개별화기(5~36 개월):어머니로부터 신체적·정신적으로 분리되어개별화가이 루어짐 |
전조작기(2~7세): 상징적활동,물활론적 사고,꿈을현실로생 각함,자아중심적사고 |
학령전기 (3~6세) |
남근기(3~6세) •리비도가 성기에집 중되며 성에 대한 인식 발달 •오이디푸스콤플렉스 |
학령전기(3~6세): <주도성VS죄책감> |
|||
학령기 (6~12세) |
잠복기(6~12세): 성 에대한 관심이사라지고 지적사회적부분에서 성장하는시기, 동성애적 |
학령기(6~12세): <근면성VS열등감> |
소년기(6~9세): 또래들과의 만족스러운관계 형성 -------------------- 전청소년기(9~12세): 동성친구와관계형성 |
구체적조작기(7~12세):보존개념획득,타인입장고려(탈중심화),가역적사고,서열화능력,대상간공통점·차이점이해 | |
청소년기 (12~18세) |
성기기(13세이후): 2차성징, 성적욕구의 증가, 이성에대한관심증가 |
청소년기(12~18세): <정체감VS역할혼돈> |
초기청소년기(12~18 세):이성과 만족스러 운 관계형성하고 독립을 추구 |
형식적조작기(12세이후):추상적개념이해,연역적·가설적·추상적사고,논리적추리능력,이상과현실에대한개념및구별가능 | |
성인기 (18~45세) |
성인기(18~45세):<친밀감VS소외감> | 후기청소년기(18~23세):사회생활과시민의특권,의무,책임을수행하기시작 --------------------성숙기(24세이후): 자아인식,자아존경이 가능한시기로성숙한 인간관계의능력획득 |
|||
중년기 (45~65세) |
중년기(45~65세):<생산성VS자기침체> | ||||
노년기 (65세 이후) |
노년기(65세이후):<통합성VS절망감> |
03 정신역동적 이해(Freud)
1. 정신역동
1) 정신역동
인간내부의 정신적인힘과 에너지로, 어떤형태로 행동을 하도록 추진하는 감정이나 정서를 의미
2) 정신에너지
(1) 정신기능을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힘 혹은 추진력으로, 정신에너지는 이드에서 유래되어 자아, 초자아에
분배·배출되어 성격 형성에 영향을 줌
(2) 이드(id)의 충동적행위와 초자아(superego)의 이상적행동간 균형 유지▶ 자아(ego)의 유지
2. 의식구조
1) 의식
주로 깨어있을때 작용하는 정신생활의 부분으로, 자신과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로, 의식의 대부분은 자아
와 초자아로 구성
2) 전의식
부분적으로 망각되나 집중하면 의식화되는 잠재의식
3) 무의식
(1) 억압 되어있어 회상이 불가한 본능적 충동을 포함한 전 생애동안의 모든 행동과 감정에 대한 동기
(2) 이드, 초자아, 자아로 구성되며, 대부분의 방어기제가 여기에 속함
3. 성격
이드(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
태어날때부터 존재 | •생후4~6개월 발달시작 •2~3세경 형성 |
•생후1세부터발달시작 •5~6세에 주로 발달하여 9~11세에 완성 |
•성격의 근원적 부분 •기본적욕구, 본능, 충동 |
•현실을 고려하도록 함 •본능과 충동의 조절, 현실검증, 판단력 |
• 외부로 얻어지는 양심, 가치, 도덕 • 이드와 본능, 충동조절(특히성적, 공격적인것) - 이드 충동심하게 억제시: 죄의식, 불안, 신경증적성격 - 이드충동조절 못할 시: 반사회적 성격 |
쾌락원칙 | 현실원칙 | 성격의사법부 |
비언어적, 비논리적, 비체계적, 비현실 적, 1차사고과정 |
현실적, 합리적, 논리적, 언어적, 2차사 고과정 |
보편적, 도덕적 규범을 수용 |
주로 무의식계 | 의식,전의식 ▶ 주로 의식계 |
의식,전의식,무의식 ▶ 주로 무의식계 |
4.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s)
방어기제 | 자아(ego) | 종류 |
자기애적 방어 (narcissistic) |
•가장 원시적임 •주로 소아,정신병적장애 |
부정,분리,투사(남의탓),투사적동일시 |
미성숙한 방어 (immature) |
청소년기, 일부성격장애 | 행동화, 입,전환합일화, (사지마비), 동일시 신체화(편두통), ,공격자와의퇴행 동일시, ,고착 함 |
신경증적 방어 (neurotic) |
신경증적장애, 스트레스하의성인 | 억압, 화,해리, 반동형성, 합리화격리, ,지식화 취소,전치(화풀이),상징 |
성숙한 방어 (mature) |
건강한성인 | 이타주의, 금욕주의, 유머, 승화, 억제 |
1) 자기애적 방어기제
(1) 부정(denial): 의식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 등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방어기제
▶ 모든 방어기제의 기초, 1차적인 자아 방어기제 ex 6개월밖에 못 사는 말기 암환자가 3년 뒤 미래를 계획함
(2) 투사(projection)
①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이나 욕구를 외부로 돌려 불안을 완화하려는 심리기제▶ 남의 탓
② 자아 능력이 아주 약해졌을때 투사기제는 환각, 망상의 증상으로 작용▶ 조현병의 주요 방어기제
2) 미성숙한 방어기제
(1) 동일시(identification):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속성이나 태도, 행동을 들여와서 자신의 성격의 일부로 삼는
것으로 단순한 흉내,역할 모델, 모방(초기 아동기에 부모상을 받아들임)▶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
(2) 함입(introjection): 타인에게 향했던 모든 감정을 자신에게 향하는 기제▶ 자기 탓, 우울증환자의 주요 방어기제
(3) 전환(conversion): 심리적 갈등이 신체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 주로 시력장애, 사지마비
(4) 신체화(somatization): 심리적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표출▶ 편두통
(5)퇴행(regression): 현재의 심리적갈등을 피하기 위하여 이전 발달단계로 돌아가는 것
3) 신경증적 방어기제
(1) 억압(repression):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등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방어기제▶ 모든 방어
기제의 기초, 1차적인 자아 방어기제
(2) 격리(isolation):고통스러운감정,기억을의식으로부터분리시켜무의식에두는것
▶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은 사실과 분리시켜 무의식에 남게 함, 강박관련장애의 주요 방어기제
ex어린 시절 강간당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함
(3) 취소(undoing): 용납될 수 없는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면제받고자 어떤 행위(ritual)를 하는 것
▶ 실수 후 강박적으로 손 씻기, 강박관련장애의 주요 방어기제
(4) 전치(displacement): 감정이 왜곡되어 원래의 대상으로부터 분리되어 전혀 다른대상으로 이동
(displacement)하는것▶ 화풀이 ex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한다.
(5) 합리화(rationalization): 개인이 사회적으로 용납 될 수 없는 행동이나 야단맞을만한 일에 대해 사회적으
로 용납될 수 있는 논리적인 그럴듯한 이유를붙여 개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는것, 중독관련
장애의 주요 방어기제▶ 신 포도 기제(대상을 부정적으로 왜곡), 단 레몬 기제(대상을 미화)
4) 성숙한 방어기제
(1) 승화(sublimation): 사회적으로 용인되지않는 충동이나 행위들이 수정되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건설적
인 활동으로 표현되는 무의식적 과정
(2) 억제(suppression): 불안하게하는 상황이나 느낌을 의식적행동으로 통제, 조절하는 것
▶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방어기제
5) 기타 방어기제
(1)보상(compensation): 한 분야의 결함으로 생긴 열등감을 감소시키기위해 다른 분야의 탁월성이나 우수
성으로 대체하려는 방어기제 ex) 작은 고추가 맵다.
○ 방어기전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 cf 억제는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사용 ○ 투사(projection): 남의 탓 ex 시험을 못 본 건 엄마 탓전치(displacement): 내 탓이어도 남에게 감정을 이동(displacement)시켜 화풀이 ex) 시험을 못 봐서 동생에게 화풀이함입(introjection): 내 탓(내적으로 투사)▶ 투사는 남의 탓 ‘ㅌ-ㅌ’로 외워버리세요! ○ 전환: 심리적 갈등이 신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ex 시력장애, 사지마비신체화: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 ex 편두통▶ 전환은 시력, 마비(2글자), 신체화는 편두통(3글자)로 아예 증상을 외워버리세요! ○ 조현병에서는 투사(환각, 망상의 증상), 강박장애는 취소(책임을 면제받고자 어떤 행위를 함), 우울증은 함입이 주요 방어기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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