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경비론

방호직 공무원, 청원경찰 등 필수과목 민간경비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자체경비서비스

롤라❤️ 2022. 3. 24.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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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경비의 기본유형>
(민간경비 조직원리, 경비위해요소 분석)

민간경비의 개념, 역할 그리고 기능 등은 각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대체로 민간경비제도는 민간경비원이 민간인 신분으로 고객의 요청에 의하여 범죄예방이라는 상품을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수에 따른 안전에 대한 경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간경비의 고객은 기업 및 개인 그리고 국가기관이 될 수 있는데, 각 대상의 요구하는 목적에 따라 서비스형태가 달라지게 된다.

경비형태는 경비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1)개인 내지 기업이 자체적으로 경비업무를 조직화하여 경비활동을 수행하는 경우와 (2)외부 경비전문회사와의 경비계약을 통한 경비활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오늘날 산업의 전문화와 경비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계약경비산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민간경비 영역에서 제공되는 경비서비스는 가장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경비서비스 형태인 단순 인력시설경비에서 최첨단 기계장비를 이용한 무인경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비서비스는, 주체에 따라 인력경비와 기계경비서비스로, 목적에 따라 시설방범경비서비스호송(운송)경비서비스경호경비서비스혼잡경비서비스 으로 나눌 수 있고, 경비형태 운용은 경비위치, 경비규모, 경비임무, 경비시간, 경비원의 자질 등과 같은 주어진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성격에 따라) 계약경비와 자체경비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제1장 자체경비서비스


1절 자체경비 개념 및 필요성

개념 및 필요성 계약경비와 상대개념으로 당해 조직이 자체적으로 경비인력을 조직하고
경비활동을 실시. 운영하는 경비형태를 의미한다. 즉, 조직의 일부로서 경비조직을 운영하여 경비를 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한편 자체경비를 조직화하는데 있어서는 경비부서가 조직의 구조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어디서 작용할 것인가 하는 것은 그 조직의 필요성에 기인한다. 즉 경비분야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비원리 뿐만 아니라 기업체가 안고 있는 특수상황 또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기업체내에서 경비조직 체제를 갖추거나 경비기능 확장의 필요성을 평가할 때에는 아래 결정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다.


2절 자체경비 조직원리

결정요인
(필요성)
▶ 당해조직이 안고 있는 긴급한 경비안전상 문제
▶ 과거-현재까지 실시하여 온 경비형태
▶ 앞으로 요구될 경비활동
▶ 회사내부의 특수성과 회사외부의 자연적 환경
▶ 향후 회사성장의 잠재능력
▶ 임원들의 활동영역의 확대 등
더욱이 기업경영자는 경비부서를 조직화하는데 있어 비용효과분석이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와 이를 토대로 이후 과연 경비부서가 그 조직내에서 실제적이며 전체적으로 융화. 통합될 수 있는가를 잘 고려하여야 한다. 만약 기존 조직구조의 관계 속에서 적지 않은 역기능이 발견된다면 자체경비체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운영상
고려사항
(조직원리)
① 조직 내 경비부서(책임자)의 위치와 권한규정
경비체계의 구축과 관련해서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경비책임자에게 적절한 권한이 위임되어져야 하며, 경비책임자의 권한의 정도와 성질은, 다른 업무 부서와 아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설정되어져야 한다. 경비부서가 자신의 임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특히 한 회사의 여러 영역에서 업무수행상 발생 할 수 있는 제반문제에 대해서 조사를 할 수 있어야 하며, 회사전체에 대한 경비위해요소 분석과 업무전반에 관한 평가를 지시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 회사이익과의 밀접성 인식(손실감소와 순이익) p.55-
조직 내 경비부서의 효과적인 경비프로그램 활동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손실을 극소화시키는 한편, 생산기능이나 상업기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부적절한 경비활동으로 인해 조직 내에서 범죄 등으로 인한 문제발생은 극단적인 상황에까지 이르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비부서는
회사의 전체적인 이익에 매우 큰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기업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순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관리체계로써 경비
부서의 기능과 역할을 독립적인 조직의 기능으로 설정하여 주고
경비부서의 관리책임자에게는 권한의 정도를 최대한 보장하여 주어야 한다.

  

(조직원리) ㉡ 경비책임자의 권한과 정도의 설정
- 경비책임자는 성격상 막료기능(?)과 계선기능(?)의 동시 보유한다.
(경비부서관리자는 조직 내의 특별한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전체
적으로 경비업체의 최고책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책임을 진다.
또한 조직 내의 간부나 책임자의 권한 위임에 따른 업무를 위임
받아 집행할 수도 있다)
- 최고경영자에 대한 직접 보고 권한이 있어야 한다.
- 경비업무와 관련한 모든 행위에 대하여 계선상의 권한을 행사해
야 한다.

㉢ 경비책임자의 역할 p.56-
㉠ 경영상의 역할: 다른 부서의 책임자들과 동일한 고전적인 역할로
기획, 조직, 채용, 지도, 감독, 혁신 등을 들 수 있다.
㉡ 관리상의 역할: 예산과 재정상의 감독, 사무 행정, 경비문제를
관할하는 정책의 설정, 조직체계와 절차의 개발, 경비부서 직원에
대한 교육ㆍ훈련과정의 개발과 다른 모든 고용인들에 대한 경비
교육, 경비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 다른 부서와의 상호 긴밀한 협조
와 의사소통의 향상 등.
㉢ 예방적 역할: 경비원에 대한 감독, 순찰, 화재와 경비원의 안전,
출입금지 구역에 대한 감시, 경비활동에 대한 규칙적인 감사, 경비원
들에 대한 이해와 능력개발, 교통 통제, 경보시스템, 조명, 울타리,
출입구, 창문, 열쇠, 담장, 통신장비 등과 같은 모든 경비장비들의
상태점검 등.
㉣ 조사 활동: 경비의 명확성, 회사 규칙의 위반과 모든 손실에
대한 조사, 감시, 회계, 일반 경찰과 소방서와의 유대 관계, 관련
문서의 분류.확인 등

② 경비부서의 기본구조 (비통합적 구조성격)
경비업무는 매우 종합적인 유기적 기능임에도 많은 경우 이를
중요시하지 않고 회사기능과는 비통합적인 구조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경비의 필요성이 심각하게 논의되더라도 조직의 재정
적 문제 등으로 인해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조직내의 타 조직과 고도의 통합적ㆍ유기적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③ 타부서와의 상호관계 p.56-
- 타 부서와의 기능적 조화와 협조체계의 구축 요구
- 타 부서의 권한 침해와의 조화
- 경비업무와 관련한 타부서에 대한 요구권 내지는 지시권 명확화
(경비부서의 진단 및 경고가 적절히 수용되어야만 미래의 위험부
담 최소화)
- 조직목표와의 조화
- 각 부서간의 마찰은 경비부서의 권한을 명백히 규정하고, 상호간
에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 할 때 최소화 될 수 있다.

  
3절 자체경비 조직

조직화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조직행정적 측면에서 다음을 포함한다.
▶계획
▶통제기준의 설정
▶경비부서의 편성
▶경비원의 채용
▶교육훈련
▶감독
▶경비서비스의 제공
▶부서별 재점검과 평가 등
경비계획

경비계획을 세우는데 있어 특히 범하기 쉬운 오류는 계획을 세우기 이전에
먼저 경비부서를 만들고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다. 경비계획수립에 있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잠재적인 손실의 발생 가능성
▶ 손실의 심각성에 대한 분석

조직이 지향하는 공동목표와 경비계획과의 관계는 어떤 기업의 목표가 매우 높은 이익의 추구에 있는데 조직 구성원들이 부정한 방법으로 기업의 이익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경비부서의 우선적인 목표는 구성원들 가운데 범법행위를 행한 자들을 색출해 냄으로써 기업의 이익증대라는 공동목적에 달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경비부서 통제기준
경비부서의 권한 및 역할과 관련된 것으로서 물품의 선적, 수령과 출고,
재고조사, 현금취급, 회계감사, 경리 등의 절차 등을 포함하여 설정된다.
이러한 과정들은 다른 부서에서도 실행되기 때문에 통제기준의 설정을
위한 가장 효과적.능률적 방법은 경비부서 관리자가 내부적인 규율이나
책임의 한계를 제시함으로서 이루어지며,또한 관리자가 자신의 견해를
표명하거나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있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아울러 전
직원들이 수용하고 만족할 수 있는 통제절차가 마련되어야 한다.


경비부서 조직화
(경비원 고용절차)
경비부서의 조직구조를 고려할 때에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구성원들의
책임과 의무의 배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즉 업무의 구별 및 이들 업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1)소규모 경비부서
소규모 조직이라도 관리자로부터 순찰경비원에 이르기까지 특정 의무와 책임에 대한 분명한 개념, 명확한 보고수준과 명령계통이 확립되어야 한다. 소규모시설의 경비관리자는 대규모 경비부서의 관리자보다는 더 광범위한 계선상의 의무를 갖게 될 것이다. 대규모 경비부서의 구조는 이러한 기본적 체제 속에서 역할 등이 보다 세분화되어 나타날 것이다.

2)특수경비부서
조직의 특별한 필요 때문에 조직화된다고 해서 일반 경비분야와는 다른
‘조직유형’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즉 특수경비부서는 특정한 위험, 회사의 규모, 물리적 환경, 예산 등 여러 요소들이 혼재한다. 이상적인 경비구조라 할지라도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여기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권한위임
소수조직보다는 다수조직에 필요하다.최고관리자-중간관리자-조장에 위임.
(경비의 효율성과 관련)
권한과 책임은 함께 위임한다. 최고관리자가 적정한 위임이 없이 독단적 혹은 혼자서 모두 처리하는 경우 조직관리적 측면에서 이를 실패로 본다. 이는 관리자 한사람이 모든 경비업무를 집행하고 승인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 이하의 전체적인 명령체계가 약화되어 조직의 활성화를 꾀하기 어렵게 된다,

▶통솔범위
한사람의 관리자가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 최대한의 부하수, 감독범위는 업무의 성격, 사건발생의 빈도, 업무의 영역, 고용기술, 작업성과 및 리더쉽에 따라 상이 4-5명정도가 이상적이나 일상반복상황에서는 10-12명도 무방함. 그러나 그 이상이 되면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 경비인력수요
얼마나 많은 경비원이 필요한가 하는 것은 경비시설물의 규모에 비례함. 즉
해당 시설물의 구획면적, 규모, 직원수등을 고려.
경비필요시 경비인력 채용이 필요한데 경비 프로그램 구축에 있어 인력수요결정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임. - 이는 가장 큰 단일비용요소이므로 가장 높은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결정되어야 함.
불충분한 방어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시설물은 더 많은 인력 필요.
경비인력수요 결정시에는 모든 요소를 종합적 고려-경비형태도 인력수요 결정하는데 1교대로 할 것인가 2교대, 3교대로 할 것인가의 문제도 고려 요소가 됨.
경비원 고용절차 3)경비원의 자질

▶높은 수준의 육체적 능력, 사명감, 정서적 안정감 요구
적절한 시력, 청력, 비상사태 대응능력, 안정된 성격, 판단능력

▶선발과정 신중성 요구
시설내의 기밀물건이나 자료를 취급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조사 필요.
즉 필기, 신체검사, 적성검사, 면접 그리고 기타 검사 등을 실시해야 하나 우리나라의 경우 현실적으로 이러한 선발과정의 적적성은 기본적 요구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경비원 교육훈련
민간경비원들의 학력수준 저조-적절한 교육훈련 필요
숙달 󰀹 철저한 교육프로그램-사기. 동기부여-승진-직업목표 이해
교육과정은 조직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회사 오리엔테이션
▶회사와 경비부서의 정책, 체계, 절차
▶각 부서의 운용
▶법적용능력
▶보고서작성
▶특별 및 일반명령
▶징계
▶자기방어
▶응급조치
▶화물 및 차량검색
▶의사소통절차
▶관찰기술
▶장비운용
▶경비원으로서의 태도를 포함한 직업의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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