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영양학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5-3 유아교육기관 식생활지도

반응형

5-3 유아교육기관 식생활지도

1. 식생활지도에 필요한 부모용 기초설문조사
① 세대상황 - 부모의 직업 가족구성원 가족의 수  
② 식사환경 - 부모, 형제 등 가족의 편식유무 기호식품의 종류 가족들의 식사태도, 식사예절  
③ 유아의 생활시간 - 기상 취침 식사시간  
④ 유아의 섭식상황 - 결식유무 식사성 알레르기 편식 식욕상태 변화  
⑤ 식사의 자립성 - 식사에 요하는 시간 자세 식기 사용의 처리 
⑥ 청결성
⑦ 식사 전과 후의 예절
⑧ 어린이의 건강상태


2. 연령별 교사의 역할
① 1~2세
- . 용변 후 손을 씻게 한다
- . 식탁과 의자의 위치를 생각하여 자리에 앉힌다
- "모두 함께 잘 먹겠습니다" 의 인사말을 하도록 한다
-  한 손으로 식기를 잡고 먹는 것을 가르친다
-  잘 씹어서 먹게 가르친다
-  숟가락이나 젓가락의 바른 사용법을 가르친다
-  남기지 않고 먹도록 돕거나 격려하여 준다
-  먹고 마시는 상태를 관찰하여 식욕의 개인차를 안다
-  자신의 물수건 또는 냅킨으로 손이나 입 주위를 깨끗이 닦게 한다

② 3세
- . 바르게 손 씻는 방법을 가르친다
- . 개인차를 생각하여 알맞게 배식한다
- "모두 함께 잘 먹겠습니다" 의 인사말을 하도록 한다
- . 싫은 것이 있어도 먹도록 유도한다
- . 건강상태나 식욕에 유의하여 음식량을 가감하여 남기지 않도록 한다
- . 싫어하는 것이 있어도 여럿이 먹는 기분에 의해 먹게 유도한다
- . 다 먹은 후 식탁 주변을 깨끗이 하도록 한다
- . 식사 후 감사의 인사를 하게 시키고 양치질을 시킨다

③ 4세
- . 식탁을 준비하거나 배식하는 것을 돕도록 한다
- . 식사 전 후에 마음속으로 감사하도록 가르친다
- 식사 중의 예절을 가르친다.

- . 남기지 않고 먹는 습관을 들인다
- . 일정한 시간 내에 먹도록 가르친다
- . 먹다 남은 것은 정해진 그릇에 넣고 식기 치우는 일을 돕도록 한다
- . 식탁에 음식물이 떨어져 있으면 치우게 한다

④ 5~6세
- . 손 씻는 방법에 대해 때때로 주의를 하여 바른 방법으로 지도한다
- . 식사태도가 바르도록 철저히 가르친다
- . 하나하나 지시하지 않아도 바른 식사태도로 식사를 하도록 배려한다
- . 싫은 것이 있어도 먹도록 노력하게 한다
- . 되도록 먹다 남기지 않게 한다
- . 식기 닦는 것을 보여준다
- . 식탁 주위를 깨끗이 치운다
- . 식사 후에는 조용하게 휴식하게 한다

3. 나쁜 식습관을 예방하기 위한 지도
① 항상 소량의 음식을 주고 더 필요로 할 때 주도록 한다.
② 유아에게 음식을 억지로 먹도록 강요하지 않도록 한다.
③ 유아가 소량의 음식을 먹을 경우에나 음식을 기피하는 현상을 보여도 걱정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④ 과식을 조장하지 말고 만일 지나치게 많이 먹으려고 하고 비대해지기 시작하면 의사의 지도를 받는다.
⑤ 새로운 음식을 먹는 방법을 배울 때는 참을성 있는 태도를 보인다.
⑥ 음식을 담는 그릇은 항상 청결해야 하며 모양이나 색 무게도 유아의 연령에 맞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한다 , .
⑦ 식 간에 사탕 아이스크림 단 우유 등은 주지 않는다 , , .
⑧ 혼자 식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피곤할 때는 너무 성급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⑨ 음식을 놓고 꾸물거릴 때는 엄하게 대하고 유아가 계속 꾸물거리면 상과 그릇을 치운다 , .
⑩ 식사자세에 대해서는 잔소리를 하지 말고 대신에 엄하게 대해야 한다 , .
⑪ 유아의 식사장소는 안정되어 있는 장소여야 하며 주위를 산만하지 않도록 한다.

◆ 정리하기
1. 식생활지도에 필요한 부모용 기초설문조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식생활지도에 유용하다.
2. 유아교육기관의 식생활지도에 있어 교사의 역할은 연령별로 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