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영양학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5-1 식생활지도 이해

반응형

5-1 식생활지도 이해

1. 영유아 식생활지도의 의의
-유아에게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위해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제공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조성하고 건강
한 신체를 도모하기 위해 부모나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인물이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지도 조언하는 과정이다.
- . 식습관의 기초는 유아기에 형성되며 장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 . 나쁜 식습관을 성인인 된 후 교정하려면 몇 배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 . 식생활지도 역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연계되어야 보다 효과적이다

2. 영유아 식생활지도의 목표
-즐거운 식생활을 위한 환경조성과 균형식 및 간식제공
-올바른 식습관 및 식사기호를 형성
-바람직한 식사태도의 형성

3. 식생활지도의 내용

1) 음식물 먹기 전
①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 . 영아들은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주거나 미지근한 물로 씻어준다

② 식탁과 의자를 바르게 놓고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한다.
- . 음식물 놓는 식탁은 항상 청결해야 한다

③ 식사 준비와 상차림을 돕는다.
-식사당번을 미리 정하여 간식그릇이나 컵 등을 챙기거나 수저 등을 식탁 위에 바르게 놓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④ 식탁에 앉을 때는 바른 자세로 앉도록 한다.
- . 식사 전에는 식탁과 의자를 바르게 정돈하고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서 음식을 먹도록 한다
- . 친구나 교사가 올바른 자세를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⑤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도록 한다.
- . 음식을 먹게 되기까지 수고한 모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 "예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2) 음식을 먹을 때
① 웃어른이 먼저 식사를 한 후 식사를 한다.
- 웃어른이 먼저 수저를 든 후 식사를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예절임을 알게 한다.
② 식사 도중에도 바른 자세로 앉아서 먹는다.
- 다리를 흔들거나 엎드리거나 친구에게 기대거나 등 예의바른 행동이 아님을 알려준다.
③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도록 한다.
- , . 숟가락과 젓가락을 동시에 들고 먹지 않도록 하고 국그릇이나 밥그릇을 들고 먹지 않도록 한다
- 소근육이 발달하는 4세 정도는 포크보다 젓가락을 사용하게 한다

④ 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고 음식을 먹을 때 소리를 내지 않는다.
- . 꼭꼭 씹어먹으면 소화도 잘되고 두뇌발달에도 좋다는 것을 알려준다
- . 음식을 먹을 때 소리를 내지 않도록 지도한다

⑤ 음식을 흘리지 않고 먹도록 한다.
- . 만약 흘렸으면 스스로 치우도록 한다
- . 땅바닥에 흘린 음식을 주워 먹지 않도록 한다

⑥ 편식하지 않도록 한다.
- 6가지 기초식품군이 우리 몸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어 편식하지 않도록 한다
- 자신이 좋아하는 한 가지 반찬만 먹지 않도록 한다.
- 편식하는 유아가 싫어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반드시 칭찬해준다.

⑦ 식사시간 내 음식을 먹다 말고 돌아다니지 않도록 한다.
- 식사시간에는 자리를 이탈하지 않고 제자리에 앉아서 먹도록 한다
- 식사시간에 돌아다니면 다른 사람들의 식사를 방해하며 공기 속에 먼지와 세균들이 떨어져 비위생적이라
는 것을 알려준다.

⑧ 음식물을 입에 넣고 말하지 않도록 한다.
-음식을 입에 넣고 큰소리로 말을 하거나 소리를 지르면 입 암에 있는 침이나 음식이 나와 다른 사람에게
방해를 줄 수 있다고 지도한다.

⑨ 적당한 시간 안에 먹는다.
- 식사시간이 개인차는 있지만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빨리 식사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⑩ 즐거운 식사시간이 되도록 한다.

3) 음식을 먹은 후
① 입가에 묻은 음식물은 휴지나 수건으로 깨끗이 닦는다.
- 미리 개별적으로 휴지 손수건을 준비하도록 해서 식사 후 묻은 음식물을 깨끗이 닦는다

② 식사 후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도록 한다.
- 음식을 다 먹은 후에도 식사를 준비해준 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 "예 잘 먹었습니다 감사합니다"

③ 식탁과 주변의 자리를 깨끗이 정리한다.
- 식사 후 주변 정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유아가 자율적으로 잘 했을 때 칭찬을 해준다

④ 자신이 사용한 식사도구는 일정한 장소에 갖다 두도록 한다.
- 식사 후 식판 등 정해진 장소에 스스로 갖다 둘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⑤ 식사 후에는 반드시 이를 닦는다.
- 간식을 먹은 후에는 입 안을 물로 헹구어 낸다.
- 식사 후에는 꼭 이를 닦도록 한다.
- 교사는 이 닦는 순서표를 그림으로 제시하거나 시범을 보여 유아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리하기
1. 영유아 식생활지도의 필요성은 어릴 때 형성된 식습관이 일생동안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건강유지에 기초
가 되므로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식생활지도는 음식을 먹기 전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을 먹은 후로 나누어 그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