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롤라❤️ 2022. 7. 20. 10:37
반응형

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962년 와이키트(1931-2003)와 그의 동료들과 시작
미국 미시간주 입실란티 소재 페리 유아원
3-4세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기초 개발
인지중심 교육과정, 와이카트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등의 명칭
빈곤의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최초의 프로그램
헤드스타트 프로젝트에 큰 영향을 미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의
유아: 유아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통하여 가장 잘 학습하는 능동적인 학습자
교사: 영유아의 학습을 위한 흥미영역 제공,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사고를 확장시켜 주는 역할
OECD(2004)가 선정한 5가지 영유아프로그램 중 하나로 미국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선정된 것.

1. 이론적 배경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는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임
와이카트는 교사에 의해 계획 된 인지적 교육과정을 강조.

1970년대 후반 특수아동과 스페인계 아동 연방 정부가 지원함
이것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교육모형 개발의 발전에 기여
존 듀이의 진보주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뇌 연구 토대로
1960년대 대표하는 인지지향적 교육,
현재연구를 거듭하며 1996년 네 번째 개정판
프로그램으로 발전 중

2. 프로그램의 구성
1)교육목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
이는 직접적 교수법이나 훈련이 아닌 사람이나 사물, 생각에 대하여
능동적인 경험을 하게 될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음을 의미함.

목표 달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위하여 흥미영역을 구성한다.
흥미영역 활동을 통하여 영유아를 지원하고 관찰
지원 관찰 시 적절한 질문을 통하여 놀이와 사고를 확장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핵심경험에 참여를 격려
영유아 발달단계와 흥미에 기초한 비계를 설정
영유아들의 지적, 사회적, 신체발달에 공헌하도록 함.

모리슨(2004)주장의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풍부한 교재 교구가 준비된 다양한 흥미영역에서 학습활동을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계획, 실행, 평가하는데 참여
영유아의 발달적 적합성을 고려하는 일과운영과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에 근거하여 계획되고 실시

교재 교구는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도록 체계화된 핵심경험에
근거하여 제시됨.
영유아 시기는 언어와 수학의 기초를 확립,
가설, 실험, 추론 등의 과학적 방법 적용하여 능동적으로 학습,
생활 속에서 주도성과 문제해결 기술을 발휘해야 함.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의 원리
①능동적 학습
②주도적 핵심경험
③계획
실행평가
④부모참여

능동적 학습과 주도적 핵심 경험 지원의 4요소

①일과운영: 계획실행평가
소집단 활동,
대집단활동
②학습환경 : 흥미영역, 교재 교구, 환경구성
③상호작용 : 상호작용 전략, 격려하기, 문제해결 전략
④평 가 : 팀티칭, 일화기록, 일과계획, 유아평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유아의 능력을 기른다.
•유아가 자기훈련을 하며 책임 있게 스스로 선택한 목표와
과제를 인식하고 수행하여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른 유아와 교사가 함께 계획을 하고 협력적 노력을 하며
서로 이끌면서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물체에 대한 지식을 높여주고 신체적 움직임에서의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의 사고,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경험을 말하고 극화하고 도식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른 사람의 말, 극놀이, 도식적 표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여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의 창의력, 솔선성, 탐구심, 지식이나
다른 사람의 견해에 개방된 마음을 길러 준다.

2)능동적 학습을 위한 일과운영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일과운영에는 일관성이 요구 됨.
만약 다음 날의 일과가 평소와 다르다면 그 사실을 미리
영유아들에게 알려 주어야 함.

일관성 있는 하루 일과는
유아에게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책임감을 배우게 하며,
독립적인 활동을 즐기는데 필요한
안정감과 통제력을 갖게 함.

하루 일과 = 계획실행평가
이러한 순서는 영유아들의 활동에 대한 의지 표현의 기회
프로그램의 중심이 되는 조직적인 순서
일과 운영의 내용은 능동적인 참여와 의사결정에 중점을 둠,

(1) 계획시간
계획시간은 영유아로 하여금 생각과 계획을
교사 앞에서 표현하고, 스스로 결정한 것을 실행해
볼 수 있는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한 기회의 제공.
독립심 경험, 교사와 또래와의 즐거운 경험을 함.
교사는 영유아가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전 의논 필수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는데 도움, 앞으로 진행 할
방법의 일반적인 개념을 갖음.

교사가 함께 계획을 수립하면 영유아들의 생각양식과
발달수준을 측정하고, 이해하게 되며, 생각에 반응하고
생각을 성공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기회를
제공함.

계획시간은 유아는 용기를 갖고 자신의 계획을
실행 할 준비 가 되고,
교사는 영유아의 어려움과 필요한 부분을 관찰 하면서
유아가 어느 정도의 발달 수준에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기회임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는 교사 유아가 함께 주도권을 갖는
관계이며 모두 같은 비중으로 적절한 역할을 수행 함.

(2)활동시간
의미: 활동시간은 영유아의 계획하기가 끝난 후의 시간
하루 일과 중 가장 긴 단독적인 시간이며
교사와 영유아가 바쁘게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놀이활동 시간

활동 시간에 교사역할
신임 교사들은 이 시간에 혼동스러움을 발견할 수 있음
자신의 역할을 확신하지 못하므로
즉, 놀이활동을 주도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방관하지도 않음.

교사들은 영유아들이 서로 어떻게 정보를 교환하는지.
동료끼리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문제해결을 어떻게 해나가는지 과정 관찰
영유아들의 활동에 참여하여, 용기를 주고
확장시켜 주고, 문제해결 상황을 설정해 준다.

(3)정리시간
활동 후 명백한 장소에 계획
실행평가에
자연적으로 통합 됨.
영유아들은 이 시간 동안에 교재 교구를
표시된 장소에 가져다 놓고,
원한다면 미완성 된 교구는 따로 표시하여 보관함.

정리 시간의 의의
정리 과정을 통하여 교실을 재정리하고,
영유아에게 분류하거나 서열화 등의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할 줄 아는 기회를 제공함.

교구 사용 촉진을 위한 환경 구성
교실의 모든 교구는 유아들의 손이 닿는 범위 내
개방 된 선반 위에 준비
흥미영역 표시판과 글씨로 제시
이것은 영유아들이 필요로 하고 사용하는 것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게 함으로써 주도성을 갖게 되고
글자로 된 표시를 보는 것은 영유아들의 문해 발달을 돕는다.

(4) 회상시간
회상시간은 계획
실행평가의 연속과정 중 마지막 단계
영유아들이 활동 시간에 경험했던 것들을 회상해 보며
발달단계에 맞는 적합한 방법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시간

회상 내용
함께 놀이에 참여한 친구의 이름
만들었던 건물을 그림으로 그릴 수도 있음
직면했던 문제들을 다시 자세히 이야기 함
모형을 만들어 보는 일
자신의 계획을 평가하기
지난 일들을 말로 표현하기

회상 시간에서의 교사의 역할
교사가 다양한 어휘 사용으로 토의하고 결과를 예견하는 것 필수
회상 시간은 영유아들의 계획과 활동 시간의 마감을 의미
다른 사람들에게 경험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와 표상을 이용할 기회 제공
영유아의 생각했던 것과 경험했던 것들에 대한 의견 표현의 기회
다음날 할 활동에 대한 생각과 계획을 이끌어냄
영유아들의 원래의 계획과 실제 활동을 연결시키도록 돕는다.

(5)소집단 활동 시간
소집단 활동은 어떤 정해진 시간 동안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영유아들이 참여하는 것.
소집단 활동은 영유아의 흥미, 과거의 견학경험, 문화적 배경
교재 교구, 계절과 같은 연령의 적합성 고려
영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활동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 낼 수 있도록 격려

소집단 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유아가 적극적으로 탐색,
자료를 사용하고,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교사는 개방식으로 질문을 하고,
문제해결 상황을 부수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유아들의 사고와 활동을 확장시켜준다.

소집단 활동 유형과 유아들에게 유익
요리, 예술, 미술, 과학, 컴퓨터, 여행, 야외학습, 사계절 등의
영역 구성
영유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소중함
신체를 움직이고 교재 교구의 선택 사용, 문제해결을 함.

(6) 대집단 활동 시간
대집단 활동 시간은 어떤 특별한 일에 대한 것을
다시 정하거나, 악기연주, 기본적인 운동, 손유희, 노래,
손인형놀이, 게임을 하기 위해 10분-15분
전체 유아가 모이는 시간

대집단 활동 시간의 의의
각각의 유아들에게 대그룹에 참여하는 기회를 주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나누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본받고 나눌 수 있는 기회의 제공
유아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기회를 주거나
가능한 많은 일을 개별적으로 선택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하루 일과(전남련 외 10명 공저, 학연사)
8:30 등원 및 인사
8:45 계획시간
9:00 활동시간
9:50 정리 정돈 시간
10:00 회상시간
10:10 간식시간
10:30 대집단 활동 시간
10:50 소집단 시간
11:10 바깥놀이 시간
11:30 하원 시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