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등

롤라❤️ 2022. 7. 19. 08:59
반응형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등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성숙주의
① 발달의 개념
w 유아발달에 생득주의적 견해로 “천성” 강조
w 발달의 원동력 아동의 유전(성숙에 따라 통제 조절)
w 아동의 발달: 유전자 내의 성숙과정의 계획에 따름
환경은 발달을 지원하고 조절하지만 발달을 창출할 수 없음

② 성숙주의의 학습
w 어느 정도의 지각적, 운동적, 지적 성숙이 되어야 학습 가능
w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리라 가정
w 아동의 발달 순서는 연령에 따라 비교적 일정하다.
w 다윈의 진화론과 반복발생이론 : 개인이 속해 있는 종이 거쳐 온 진화의 역사를 축소된 방식
으로 되풀이 함.

③ 성숙주의 이론가 게젤(1880-1961)
w 게젤은 아동연구 시 예정설의 개념을 형성, 유아 교육적으로 발전시킴.
w 성숙이라는 개념을 발전시킴
w 성숙은 발달이 이루어지는 방향을 조절하는 내재적 기제의 총체
w 즉 다양한 영역의 영향으로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고 자연스러운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성숙
이라 함.
w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정해진 바에 따라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④ 성숙주의 이론가 몬테소리(1870-1952)
w 최초의 여의사
w 과학적 연구방법을 교육에 적용
w 아동 교육을 위해 관찰 제일 중요
w 교육은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준비
w 아동을 직접 관찰 후 필요한 것을 제공
w 민감기, 흡수정신
w 유아가 발달 목표 : 독립된 개인으로서 자아 발달
w 목표 달서의 중요한 활동 : 감각을 이용한 탐색

⑤ 성숙주의 프로그램
w 교육활동 : 아동 자신의 내적 성장의 힘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많은 선택의 기회 제공, 성인의
불필요한 개입을 최소화

w 교육자료 : 유아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적합한 것 제공
w 활동유형 : 매일 일정한 시간에 여러 활동 균형 있게 안배
w 효과적 집단 구성 방법 : 발달 수준이 같은 또래 집단
w 교사 : 유아를 수용하고 친절히 안내 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자극
양육적이고 수용적인 환경 제공
일방적인 지시나 수정, 적극적인 행동 수정은 지양

(2) 행동주의

① 행동주의 중심 사상
w 유아 발달에 대한 외적인 요인의 중요성 강조
w 외적 경험을 적절하게 단계적으로 배열
w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w 유전적 요인 보다 경험이 중요 요인
w 학습행동을 위해서 기다리기보다 적절한 경험을 제공
w 복잡한 생각이 형성될 때까지 단계적으로 반복하여 활동 제시

② 활동 보상으로의 동기강조
w 학습 동기는 유기체 외부에서 발생
w 학습은 외적 변인인 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
w 아동을 위해 마련된 환경에 의하여 변화 할 수 있는 존재

③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사
Ÿ 어떤 기준이나 교과영역으로 짜여진 법칙에 의해 움직임의 가정
Ÿ 바람직한 반응 형태가 나타나기를 보고 유아에게 칭찬이나 눈에 보이는 보상으로 강화, 재
강화 함
Ÿ 성숙주의적 견해의 교사보다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지식의 전달자

④ 행동주의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w 지식이 감각 경험과 사고에서 획득된다고 믿는 경험주의자
w 아리스토텔레스 사상: 로크에서 손다이크로 다시 스키너로 계승 정교화 되어 영유아의 발달
과 교육에 영향을 미침

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Ÿ 신행동주의자 행동주의를 진보시킨 학자
Ÿ 유기체는 어떤 반응에 대하여 긍정적인 보상이 있으면 그 반응을 더 많이 나타내게 됨
Ÿ 모든 인간 행동은 보상과 강화에 의해서 학습된다는 것
Ÿ 아동의 행동 빈도는 음식, 음료, 상, 친절한 미소, 새장난감 등의 다양한 강화물이 주어질 때 증가
Ÿ 행동 감소는 특권의 박탈, 부모의 실망, 벌로 방 안에만 있기

⑥ 행동주의 영유아 프로그램
Ÿ 행동주의 프로그램은 매우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둠
Ÿ 교사의 역할 :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의 전이를 위하여 지시하고, 수정하고, 강화해 주면서 관
찰자, 계획자, 가르치는 자, 평가자 행동 모델, 부모 상담자 등 다양한 역할
Ÿ 또한 잘 계획 된 학습 환경을 조화롭게 하는 역할도 한다.
Ÿ 효율적인 강화와 모델링을 위해서 항상 아동을 관찰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