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등

롤라❤️ 2022. 7. 18.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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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등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1) 20세기 이전의 영유아교육사상
§ 고대 교육 사상
§ 유아교육의 철학적 태동;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점차적인 인간의 인지능력의 발달
§ 영유아의 교육과 보호의 중요성 강조
§ “아동 존중 사상” 기초 마련됨

2) 플라톤
§ 철학적 기초 이성 중시한 이상주의자 중심 사상 “이데아”
§ 교육의 필요성 : 이성에 의한 통치
§ 교육의 정의 : 인간의 잠재 능력을 개발 과정
§ 학습: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진리를 회상하도록 탐구하는 과정
§ 교사: 도덕적, 문화적 바람직/ 인간 성장 발달의 가장 모범적인 가치소유

3) 플라톤 저서 “국가론” 이상 국가 건설
§ 교육: 출생 직후 남아, 여아 계획적 국가 시작
§ 교육내용: 놀이, 동화, 음악, 체육의 전인발달
§ 교육방법: 놀이를 통한 규칙, 준법정신
§ 초기의 건강습관, 성격형성 “최초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강조

4) 아리스토텔레스
§ 국가의 힘= 시민의 힘
§ 탁월한 시민양성은 개별학습이 중요
§ 개별학습은 곧 현대의 유아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교수방법
§ 조기 교육이 이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침 강조
§ 7세 까지 어머니의 가정교육, 그 이후 공교육의 주장

5) 중세의 유아교육사상
§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
§ 아동기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 기독교 사상의 지배
§ 종교 교육과 부모, 도제에 의한 교육
§ 아동은 성인과 같은 놀이, 일에 참여
§ 기독교의 인간관인 원죄설의 악한 존재
§ 6세 이전 영유아는 어머니의 사랑과 종교적 경건교육 지배적

6) 근대의 유아교유 사상
§ 중세 아동관의 변화
§ 영유아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사상 구축 시작
§ 그 원인: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6세기 자연과학의 발달
§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에서 성인과 다른 “독립 된 인격체”인식

7) 코메니우스
§ 1632년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 “대교수학”발표
§ 아동의 교육 받을 권리, 교육 원리, 교수법 수록
§ 17세기의 엄격, 추상, 주입식 교육방법 비난
§ 아동기의 중요성강조 : 신의 가장 귀한 선물, 보배임
§ 인간의 교육은 어린 시기에 이루어짐 강조
§ 자연성 개발 교육, 자율과 개방교육
§ 놀이를 통한 감각 교육이 모든 학습에 기초 주장
§ 감각적 직관 교육 주장 : ‘감각에 존재하지 않고 지성에 존재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 최초 그림이 있는 책 “세계 도회”편찬
§ 언어 이전에 사물이나 모형을 제시할 것

8) 루소
§ 아동관 성선설, 인권 존중 사상과 자연주의 사상 강조
§ 어린이를 잘 알기 위한 잘 관찰함을 주장
§ 교육방법 자연의 질서에 따라 양육, 교육
§ 현대교육에 영향을 미침: 자유선택 시간, 아동 스스로 관심사 표현, 구체물 사용 교육, 갈등해
결접근 방식,
§ 저서 ‘에밀’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로 나누어 교육제시

9) 페스탈로치
§ 루소의 사상 영향: 합자연의 원리 바탕 인간 중심, 아동중심 교육실천
§ 교육의 출발점 : 가정교육과 어머니교육
§ 교육경험 ; 어린시기부터 가정과 같은 환경제공
§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구와 교수방법을 세심하게 계획하여 교육과정 고안
§ 감각표현 기본 개념으로 생각하여 교수방법 제안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미지의 것으로 확대해 나감
§ 자연주의 교육은 아동의 환경을 중시, 아동의 자발적인 활동과 관찰, 체험에 의한 창조적인 활동 강조함.
§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유치원 창시자인 프뢰벨과 경험중심 교육이론을 강조 듀이에게 큰 영향을 줌.

10) 프뢰벨
§ 독일의 철학자이며 교육가
§ 1837년 최초 ‘유치원’이라는 명칭을 창안 사용
§ 전 생애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헌신적 노력
§ 그는 사상적 강조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중요성 강조
§ 교육과정과 철학의 기본 개념: ‘통합의 개념’
§ 교사는 정원사이다. 정원의 새싹이나 나무를 가꾸듯 유아의 선천적으로 내재된 자질을 스스
로 자연스럽게 발달하도록 돕는 자
§ 최초의 교육용 놀잇감 ‘은물’고안
§ 결론적으로 유아교육의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

11) 20세기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 교육에 대한 생각의 의존성에서 탈피하여 유아발달에 대한 경험의 중요성이 부각
§ 과학적 연구방법의 발달
§ 아동연구 운동이 아동에 대한 관점을 확고하게 함.
§ 교사중심의 전통적인 교수방법의 반성 계기
§ 교수-학습방법에 적용되는 심리학 관련 지식으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들이 개발 됨.
§ 태동기, 발전기, 도약기 나누어 학습

12) 영유아 프로그램의 태동기(1960년대 이전)
① 듀이
w 듀이를 중심으로 진보주의적 유아교육형태로 발전
w 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에 뿌리
w 교육은 이상이나 관념이 아닌 실제 생활 경험이라 함.
w 교육과정계획의 중요 요소: 유아의 흥미, 활동, 상호작용, 협동적 태도
w 듀이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 아닌 아동의 흥미 중심교육과정 중요
w 유치원에서 모든 활동은 놀이 형태로 제공

② 유아연구 운동 확산
w 듀이의 프로그램에 다양한 특성을 제공
w 영유아의 발달 이해 자료
w 패티 스미스 힐은 영유아 발달 이론의 선구자로 교육내용과 방법 새로움 추구
w 스탠리 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영유아 프로그램 실행 강조
w 연령에 적합한 평균적 발달의 수준 제시
w 학습에서의 준비도 개념 강조

③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친 다른 이론
w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 습관 형성 이론에서 훈련 중시
w 교육목적은 바람직한 행동습관 형성을 돕는 것
w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인간의 성격형성은 6세 이루어짐 주장
w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관심을 일으킴
④ 진보주의 교육 강조
w 아동의 흥미와 아동 자체에 관심을 둔 아동중심 교육과정
w 교육은 경험중심, 활동중심, 생활 중심이어야 함
w 영유아 교육에서 아동 중심 사상은 17세기 루소에서 출발
w 듀이가 실제적인 교육에 적용함.

13) 영유아 프로그램의 발전기(1960년-1970년)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
w 몬테소리 아동관
w 아동은 누구나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짐
w 단계별 최적 시기 민감기가 있음
w 흡수정신으로 독립적이며 능동적으로 단계마다 독특하게 발달
w 준비된 환경으로 몬테소리 교구의 제공

② 행동주의 프로그램
w 스키너, 손다이크, 왓슨의 행동주의 심리학 기초
w 프로그램 목적 : 학교 학습 성공적 수행을 위한 기술획득
w 교사중심 교수방법과 읽기, 쓰기, 셈하기 강조

③ 개방교육 프로그램
w 아동 중심적 입장에 근거
w 교육목적 전인적인 유아 발달,
w 교육 내용과 방법 선정 시 유아의 흥미가 주요 요인임
w 대표적 프로그램 : 영국의 유아학교 프로그램, 미국의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④ 구성주의 프로그램
w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적 상호 작용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을
w 공통적인 근거 구성
w 아동들이 사회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구조를 재구조화함을 주장
w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14) 영유아 프로그램의 도약기(1980년대 이후)
w 1960년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w 1970년대 가장 최적의 영유아 프로그램을 찾는 연구
w 1980년대 영유아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가져오는 내적 변인 중요 발견
w 결과 주요 내적 변인은 장기적 포괄적 잘 설계 된 프로그램과 교사 대 유아의 적절한 비율이
다.
w 또한 1980년대 이후 가장 큰 관심은 이론과 실제의 연결, 그와 맞는 대상 유아를 어떻게 접
목시킬 것인지가 이슈
w 대상에 따라 특별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이 많음
예) 아동의 권리 및 개별성 강조, 개인 및 소외된 계층에 맞는 프로그램: 평화교육프로그램,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교육과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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