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6. 프로그램 구성 등

롤라❤️ 2022. 7. 21. 07:33
반응형

6. 프로그램 구성 등

1. 프로그램 구성
1)영유아발달을 위한 핵심 경험(key experience)


핵심경험이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주된 특징
교사는 핵심 경험을 근거로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며,
개별 유아를 관찰하는 기본적인 틀로 활용,
프로그램의 내용을 실행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유아를 위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핵심경험 범주

1.창의적 표상
(Creative Representation)
•그리기, 색칠하기, 역할놀이, 가상놀이, 모델링
•오감에 의한 사물 인식하기
•움직임과 소리 모방하기
2.언어와 문해능력
(Language and Literacy)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에 대하여 말하기, 사물, 사건과의 관계 묘
사하기, 글쓰기 언어유희, 다양한 방법으로 읽기
3.주도성과 사회적 관계
(Initiative and Social Relation)
•계획하기, 결정하기, 문제해결, 느낌 표현, 타인에 대한 민감성,
욕구조절하기, 협동놀이하기, 유아와 성인과의 관계 증진시키기
4.음악과 동작
(Movement and Music)
•일정한 박자를 느끼고 표현하기, 다양한 방식으로 움직이기, 사물을
가지고 움직이기, 노래 소리 탐구하기, 멜로디 진행하기

 

5.논리적 추론
(Logical Reasoning)
•분류하기: 사물의 유사점, 차이점,
속성탐구하기와 묘사하기
•연속배열: 비교, 배열, 맞추기, 속성에 따라 순서 정하기
•수 전개: 비교, 일대일 대은, 셈하기
•공간인식: 모양 바꾸기, 다양한 놀이공간 경험하기,
공간적 관계 해석하기
•시간인식: 시작과 종결, 시간간격,
사건의 순서 예상 및 묘사

5가지의 핵심경험 범주는
학습의 행위와 목적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사가 영유아의 발달을 평가를 위하
하이/스코프 유아관찰기록 이용하며,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을 계획할 때 도움을 줌.

핵심경험들은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유용한 도구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이
계속적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계획
즉, 교사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를 하게하므로
교사가 학습지 활동이나 행동주의적인 방법에서 벗어나게 함.

 

교실에서의 학습경험은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어떠한 활동이라도 몇 가지 유형의 핵심경험이 연관됨.
이러한 접근은 교사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과
영유아 관찰을 위한 명확한 시각을 제공한다.
핵심경험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유아주도적인
개방적 체계를 제공해 준다.

핵심경험은 영유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게 만든다.
핵심경험은 국가와 문화와 관계없이 전 세계에 걸쳐
유아의 이성적인 사고의 성장에 중요한 부분,
매우 단순하고 실용적임.

2)영유아관찰기록
하이/스코프 유아관찰기록은 유아교육의 영향 받은
만3세 - 반5세 유아의 발달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원 목적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함
최근에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실제를 제공하는
모든 기관에 확대 사용 적용.

관찰기록을 위한 영유아의 6가지 발달영역
주도성, 사회적 관계
창의적 표상, 음악과 움직임
언어와 문학, 논리와 수학

관찰기록 방법
교사는 몇 개월 간 핵심경험을 기초로 하여
유아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떻게 말하는지 6가지 발달영역의 유아 행동에
대한 일화를 간략히 기록

교사는 1년에 2-3번 기록한 일화기록을 재검토 후
유아의 행동을 5수준, 30가지 행동으로 분류한다.

예)선택하기에 관한 행동 5수준
-다른 것을 선택하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
-말을 함으로써 행동이나 행동의 장소를 가리킨다.
-짧은 문장으로 요구된 행동, 물건, 놀이친구를 가리킨다.
-짧은 문장으로 계획을 말한다.(나는 자동차를 운전하고 싶다.)
-의도한 행동을 상세하게 서술한다.(나는 민수와 함께 블록으로
길을 만들고 자동차 운전을 하고 싶다)

 

하이/스코프 영유아 관찰 기록의 활용 (신화식 외 10명 공저, 교문사)
중요한 관찰 사항이 대부분 기록되므로
부모에게 보내는 보고서의 역할
부모 면담 시 자녀가 지금 학습하고 있는 것과
어떻게 계속 성장 발달 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 자료

교사는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는 중요한 정보
특정 영역에서 발달 순서를 파악하게 해 준다.
발달 순서에 따라 경험을 계획하는 계획도구로 사용됨.

유아관찰기록 사용 시 주의 할 점
발달 단계별로 구성된 관찰기록을 사용할 때
교사가 유아에게 관찰기록표 항목을 성취하도록 하려는 점
관찰기록표 항목은 유아가 주어진 기간 내에 성취해야할 목록표가 아님 인
교사는 관찰기록표 상의 특정 영역에서 유아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그 수준에 해당되는 다양한 경험 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교사의 역할
유아들이 활동을 할 때 교사의 지원적 역할 중요
교사가 흥미 있는 교구를 가지고 다양한 환경구성은
유아가 활동을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돕는다.
유아가 자신이 발견한 것에 대하여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유아 자신이 성취해 놓은 것이 무엇인지,
유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능동적 학습을 위해서 환경적 지원, 비언어적 지원, 언어적 지원
세 가지 방법(신화식 외 공저, 교문사)

환경적 지원이란?
유아가 학습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격려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구성 뜻함.
공간은 교실마다 다양하면서도 공통점이 있어야 함
물리적 공간은 확연히 구분된 흥미 영역존재

유아들이 흥미 있는 교구 많이 경험할 수 있는 환경 구성이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유목적적이고 사려 깊은 선택을 하게 됨
각각 영역은 혼자이거나, 4명-5명의 유아들이 활동, 충분한 공간 필요
물리적 환경 구성은 유아들에게 언어적, 비언어적 지원을 위한 장소가 제공된다.

비언어적 지원이란?
첫째: 교사 자신의 눈을 유아의 신체적 수준에 맞추고
(유아의 눈 위치)
둘째: 유아가 교구를 가지고 화롱 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셋째: 유아가 선택하는 교구를 사용하고
유아의 활동을 모방하고
넷째: 유아가 말하는 아이디어에 과님을 기울이고
다섯째: 유아가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비판 없이 그들의 표현을 받아들이는 것임

언어적 지원이란?
첫째: 유아가 선택한 것과 활동하는 것을 위해
유아의 말을 반복해서 해준다.
둘째: 유아가 하고 있는 작업이나 놀이와
직접 연관되는 의미 있는 질문을 한다.
셋째: 유아 스스로 제기한 의문점에 대하여 스스로 ‘답’하도록 격려하며
넷째: 유아들 끼리 문제를 해결하고 토론하도록 돕고
다섯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시범을 보이며
여섯째: 합리적인 방법을 정해 주는 것

교사의 질문 유형 중요
교사는 영유아에게서 얻은 정보를 통해서 교사가 요구하는 내용 질문
예 ‘무슨 일이니’, ‘어떻게 그것을 할 수 있었니?’,
‘나에게 보여줄 수 있니?’, ‘다른 친구를 도울 수 있니?’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활동 참여자이다.

활동 참여자로서의 질문은
교사와 영유아 사이의 자유로운 대화를 이끌고,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언어적 모델이 되기도 함.
전통적 학교에서는 능동적인 교사와 수동적인 학습자의 관계이나
사고하는 자와 실행하는 자로서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므로 활동하는 동안 서로 생각을 공유하게 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 영유아들은 능동적인 학습자이다.
교사들 또한 능동적인 학습자이다.
따라서 교사는 매일 평가와 계획을 하면서
영아와 교실에서 일어나는 경험을 연구하고,
통찰력을 갖고 관찰함으로써 영유아 스스로 도전하도록 격려한다.

 

영유아와 교사가 상호작용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영유아의 성장을 보여주는 발달지표가 있지만
교사는 가르칠 내용을 미리 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영유아가 계획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한 때에 다음 수준으로 이끌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활동한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프뢰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와 마찬가지로 영유아를 보는 관점
능동적인 학습자이나
사회적 발달과의 관계보다 문제를 해결하고
독립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인지발달적인측면에서 다름.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 교사들은
계속적으로 영유아의 발달 단계를 평가하면서
영유아들의 지각과 이해를 넓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인지적인 도전을 나타냄.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의 효과적인 교사교육 요소
•현장 중심적이고 교육 모형에 초점을 맞춘 특성이 있다.
•하이/스코프 재단의 교사 교육자들과의 면대면 접촉을 보충하기
위한 원거리 학습의 기회도 증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와 유아집단에 물리적, 사회적으로
적절하도록 조성된다.

•유아들의 문화와 연계한다.
•체계적인 부모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교사 교육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있고, 교사들이 학습하며
교육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새로운 생각을 교육실제에 적용해 보고,
자신의 생각과 프로그램의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교육환경에 맞게 수정해 볼 시간을
주기 위해서이다.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서 각각의 교사에게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6)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개발 당시부터 부모의 참여는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임
초창기에는 어머니와 함께 하는 교육에 초점을 두고
교사가 가정으로 주 1회 방문 교육.
여성의 사회 참여의 증가를 반영하여 집단면담 활용.

효율적임 부모참여 활동의 핵심요소
유아를 중심으로 교사와 부모가 양 방향으로
정보교류가 이루어지는 것.
교사가 가족에게 지식과 부모교육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유아발달, 가정의 문화, 양육방법에 대한 교류
다양한 여건에서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가 전문가로서 존중해야 한다.

2. 시사점
유아를 ‘능동적 학습자’(Active learner)롤 여기며, 일과 운영에서
‘계획
실행평가(plane - do - review)’의 절차를 강조하고 있다.
영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스스로 활동을 ‘계획
실행평가’
특히 계획 활동이 흥미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많이 활용.

발달에 적합한 핵심경험(key experience)을 영아와 유아용 구분 제시.
교육활동은 영유아로 하여금 자기인식, 사회적 관계, 창의적 표현,
동작, 음률, 의사소통 및 언어, 사물탐색, 수, 공간, 시간 등을 포함한
연령별 핵심경험의 범주가 영아, 유아기로 분류
영유아의 연령적 발달 특성 및
전인적인 발달 고려한 활동 제공

자체 제작 도구인 ‘영유아관찰기록(COR)'을 활용
영유아관찰기록 목록을 자체 개발 활용하여 영유아에 대한
면밀한 통찰력을 가지고 관찰 기록하여 프로그램에 반영

프로그램 효과를 증명하는 체계적, 장기적 경험연구를 진행
하이/스코프 페리 유아원 연구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비교 연구
등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이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 밝혀낸 경험연구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이후에 높은 교육 수준과
사회
경제적 수준도달.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고, 비행이나 범죄에
덜 가담하는 등 인생의 기회를 유의미하게 향상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사교육이 영유아들의 발달을 더
효율적으로 촉진시키도록 돕는 것 증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