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7. 이론적 배경 등

롤라❤️ 2022. 7. 21.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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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론적 배경 등

1. 이론적 배경
1916년 미국의 미셸에 의해 개발
미셸은 이론적 형성에 영향을 미친 초기 학자
뱅크스트리트 대학의 모체 “교육 실험국” 설립
교육실험국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 연구
유아 중심의 새로운 교수법 개발

이곳에서 실시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1930년에 “교사 교육을 위한 협력학교”로 발전
뱅크 스트리트가에 위치 뱅크 스트리트 학교라 칭함.
듀이 진보주의 교육 철학 영향 받음
1943년 뉴욕 교육위원회는 뱅크 스트리트 연구진들을
뉴욕 공립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

전통교육과정을 운영하던 공립학교에
진보주의 교육방법 보급 공헌
뱅크 스트리트 학교는 1950년에 공식적으로 “뱅크스트리트대학“ 됨
미국 연방정부의 헤드스타트나 팔로우 스루(follow through)
프로젝트의 교육모델로 선정되어 미국 전역에 보급된 프로그램

미국 전역에 보급 된 이유는 교사 중심의 전달식 수업과
반복 훈련 위주의 기존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최근 다양한 연령, 계층, 인종의 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뉴저지주 공립학교들과 협력하여 유아교육을 재구성해 발전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의 발달과 상호작용을 강조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developmental-interacactio approach)방식 Pro.
“발달”은 유아의 연령에 따른 예측 가능한 성장 유형
“상호작용”은 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인지발달과 정서발달과의 관련성을 뜻함.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에 입각하여 유아-유아, 유아-성인,
유아-환경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을 포함한 전인적 성장추구의 교육적 접근

 

또한 미국의 많은 프로그램들 중 아동중심 교육 실천과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근간으로 세 가지 이론적 접근에 기초
첫째, 진보주의 교육철학
둘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셋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첫째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영향
듀이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민주주의 사회의 발전
이를 위하여 학교교육은 어린이들의 삶과 좀 더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관되어야 함 주장
그는 인간의 삶을 경험으로 이해하여 교육에도 적용
경험의 연속적인 재구성이 교육의 핵심이므로
아동의 경험과 교육은 밀접한 연관성 있음 강조

교육내용은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발달적 차원, 문화적 차원, 지식적 차원에서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운영 - 아동중심교육

미셸은 이러한 듀이의 철학에 영향을 받아
각 발달 단계에 적합하고도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시함.
유아가 훗날 학습의 즐거움을 알고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의미 있는 경험 교육

미셸은 유아의 흥미, 자발적인 자기표현, 그리고 협동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수방법 개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을 위해서
유아가 어떻게 학습하는지 알고
유아의 흥미를 존중하고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념이나 지식을 제공함 중요

전통적인 교육은
미리 계획된 일련의 교육과정과
교사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지는 수동적인 학습으로
특정 기술 및 지식 습득 목적이나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이와는 대조가 되는 진보주의 교육임
즉, 과거 경험과 현재 발달 상황, 흥미, 요구에 따라
개별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유능한 개인으로 성장함 중시

둘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영향
기존 교육이 지나치게 유아의 삶과 동떨어진
인지적 기술 교육에 집중으로
유아의 정신 건강이나 정서발달을 교육을 못한 점 지적
정서교육은 전인교육 측면에서 강조되고
인지적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고 교육에 대한 태도형성에 기초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창의적이고 만족스러운 과제의 제공
경쟁심보다는 협력하는 태도 장려
일률적인 학습보다는 개별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 교육으로
유아의 지적 성장과 정신건강을 돕는 역할 강조
뱅크 스트리트 교육 내용에 유아의 정서 불안을 방지하고
원만하고 건전한 인성을 기르기 위한
극화놀이나 자유로운 표현 활동 제안
자신의 정서 상태를 표현하도록 하는
다양한 표현 활동 포함

셋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영향
피아제의 주장인 유아는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을 통하여 발달하며,
교사는 사회에서 바람직하게 여겨지는 지식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
유아 개인에게 의미 있는 지식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 강조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발달의 주요 요인으로 간주.

따라서 발달적 상호작용적 접근에서 강조하는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을
개인이 어떻게 조직하고 반응하는 가에
따라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과정임

환경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는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성장함에 따라 이 상호작용은 더욱 복잡해지고 보다
통합적이고 복합적안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러시아 심리학자•교육학자인 비고츠키의 영향도 받음.
유아의 발달과 학습이 사회문화적인 영향 속에서 이루어짐
유아는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과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을 학습하게 된다는 주장

유아의 문화적 발달은 사회적 수준과 심리적 수준의 두 수준
사회적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발달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관계에서
그 후에 내부 심리적인 범주로 유아의 내부에서 나타남.
따라서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적 관계들을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함.

또한 비고츠키는 학습과 인지발달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민감성 지역으로
‘근접발달지대(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의 개념 제시
ZDP는 ‘독자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의 안내와 지도,
혹은 더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서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과의 차이를 의미함

교사의 역할은
유아의 근접발달 지대에 있는 과제,
즉, 유아 혼자서 할 수 있는 과제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공해 적극적으로
유아의 발달을 이끌어 감으로써 학습 효과를 최대화시키는 것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이론적 배경의 결론
이론적 기초는 시대의 흐름과 학문적 변천에 따라 진전 됨
초기의 유아 발달과 능동적인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불변이나
초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
개인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자아발달을 지지했다면
최근에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서 사회 문화적인 영향과
개인이 속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아발달에 대한 인식이 더욱 강조됨.

2. 프로그램 구성

1)교육목표
뱅크 스트리트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유로운 민주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지닌 인간이다.

뱅크 스트리트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서 인간이 사회를
개선시켜 나가는 능력을 형성하게
된다는 신념 아래
학교에서 민주적인 삶의 방식을 경험하는 것이
민주 사회의 발전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임을 실현

이 프로그램은 언어, 인지, 신체, 사회, 정서, 그리고
미적 능력 발달을 포함한 전인발달을 지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의 목적
유능하고 자율적이며 자아 존중감을 지니는
인간으로 성장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면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 목적.

그러므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유아에 대한 기대
유아가 오감각으로 세상을 흥미 있는 실험실로 바꾸는
지적 호기심을 갖고 변화에 대한 용기와 융통성,
다른 사람에 대한 관용성,
학교 안과 밖에서 민주주의 개념을 실현시키는 삶을 위한 노력 등임

또한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가 자신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힘을 부여해 주고
단순히 수업을 위해 존재하는 고립된 장소가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이 속해 있는 사회세계에 연결되어 있는
능동족인 하나의 공동체임

즉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가족이나 지역사회의
기관들과 책임을 공유한다는 뜻임
책임의 공유는 힘의 공유, 적극적인 참여를 의미한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능력함양’, ‘자아정체감’, ‘사회화’, ‘기능의 통합’
이라는 네 가지 일반 목표를 정함.

‘능력 함양’은 객관적 자아감과 주관적인 자아감을 포함하며
‘자아정체감’은 자아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 수준, 자율적인 선택 능력과 독립심
‘사회화’는 사회적 질서를 위해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 사호 협동능력, 의사소통능력
‘기능의 포함’은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의 통합, 사고와 감정의 통합 등임.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만3세 - 만5세 교육목표
직접적이고 신체적인 접촉을 통하여 유아가 환경에 영향을 주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킨다.
인지적 책략들을 이용하여 경험을 순서화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증진시킨다.
주위환경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킨다.
놀이를 통해 경험을 통합시키도록 지원해 준다.
충동억제를 내면화하도록 도와준다.

충동억제를 내면화하도록 도와준다.
발달단계상 보이는 내적 갈등을 대처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킨다.
독특하고 능력 있는 인간으로서 자아상을 발전시키도록 조장한다.
다양한 형태로 대인 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는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최적의 상장이 이루어지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
교육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여 인지적으로 깊이가 있고
개별 유아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육 경험을 제공

인지적 성장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유능감(COMPETENCE)'의 형성 강조
교육목표로서의 네 가지 영역의 유아의 유능감 형성
•인지적 유능감: 탐구, 문제 해결에 대한 흥미와 능력,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의미를 형성해 나아가는 능력,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읽기, 쓰기, 셈하기를 익힐 수 있는 능력
사고와 느낌을 표현 할 수 있는 표상능력을 형성 발전

•정서적 유능감: 자아 존중감을 지닌 인간으로 성정하도록 돕고, 자신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지식과 정체성을 형성하며.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정서적 스트레스에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며,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사회적 유능감: 또래와 효과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하기, 자신과 다른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인종족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 대한 편견 없는 태도 형성하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신뢰하는 가운데 협력하기,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를 배우고 적절하게 대처하기 등 포함.
•신체적 유능감: 자신의 신체적 가능성과 특수성 인식하기,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신체 기술
습득하기, 자신의 운동 기능을 활용하여 신체 활동의 즐거움 경험하기 등을 통하여 신체적
유능감을 기른다.


2)교육 내용 및 방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육 내용
유아의 흥미, 유아의 능력, 유아의 사전 경험으로 출발하여
통합적인 학습경험의 제공
언어, 사회, 수학, 과학, 음악
극화놀이, 미술, 감각운동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영역이 함께 포함되는
통합적 접근

교육방법은 획일적인 방법이 아닌
이론적 기초나 교육내용과 연속성에서
융통성 있게 실천 된다.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교육방법의 원리
•능동적 참여와 탐구 중심의 학습방법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험에서 출발
•관찰자와 안내자로서 교사역할
•융통성 있는 일과 운영
•실생활과 연관 된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개별화 된 교수와 협동 활동의 조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발달적 상호작용접근법의 핵심 용어
경험, 공동체, 소통, 연관, 관계, 실험, 연속성, 문제해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목표의 달성을 위한 학습 내용
유아가 직접 환경에 접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를 제공한다.
다양한 감각운동, 자각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다양한 사고를 표현할 수 있게 한다.
관찰을 통하여 교내외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극놀이를 장려함으로써 유아의 경험을 통합한다.
유아의 내적 충동조절을 위해 분명한 규칙을 세우고 각자의 분명한
역할을 확립하게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여러 가지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유아가 자신에 대해 알고, 바르게 인식하며,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성인과 또래 간의 토의를 실시함으로써 상호 협동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사회교육과 언어의 역할, 과학과 수학의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
등을 교육 과정의 중심에 둔다.
사회교육은 사람과 환경,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그 세상 속의 우리 위치 사이의 관계에 대한

사회교육에서는 우리와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를 이해할 기회가 많이 제공됨

언어의 역할은 말하기와 쓰기가 모두 즐겁게 유영한 수단으로 제시되고, 책, 그림이 광범위하게
제공되며, 읽기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가르쳐진다. 또한 내용의 이해정도 보다는 내용의 이해
과정을 중요시 함.

과학과 수학은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로 접근 함.
수학은 실생활에 기반을 둔 구체적인 자료 및 교구로 상호작용하면서
수학적인 생각과 사고를 통하여 긍정적인 느낌을 발달시키고, 스스로 유능함을 느끼게 한다.

수학적 문제들을 공유하거나 협동하여 해결하게 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처럼 학습은 발달의 여러 면을 조화롭게 발달시킴으로써 유아가 전인적인 아동으로써 성장할
수 있게 한다.
환경은 다양한 흥미 영역을 두고 각 영역에는 여러 가지 교구를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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