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8. 평가방법 등

롤라❤️ 2022. 7. 22. 07:35
반응형

8. 평가방법 등

1. 평가방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평가 목적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과
평가의 결과를 통하여 교육과정을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잇도록 돕는 것
따라서 교사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그러므로 평가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을 안내하는 역할을 함.
그래서 표준화 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지 않음

표준화 된 검사 도구를 사용 하지 않는 이유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유아의
바람직한 특성들을 측정하지 못함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 비판적 사고, 사회적 유능감
자아존중감, 지적 발달과 정서발달을 포함한
전인발달의 정도를 측정하는 데 부적합

또한 표준화 된 검사 도구는 학습과 발달의 단편적인 측면만을
측정한다는 한계가 있고, 유아에게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비판과 교육의 결과만 측정되고
교육의 과정은 무시됨
대부분의 표준화 검사도구는 유아들의 발달 특성 중
수량화해 측정할 수 있는 부분들만 집중적으로 평가하므로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발달의 많은 부분들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과 되는 문제 제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연구자들이
적합한 평가 도구와 시행방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함.
교사는 개발된 여러 평가 도구 중에서
개별학급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 사용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육의 과정을 평가하는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와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의 목적은
프로그램의 진행사항을 평가해 더 나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것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의 목적은
시행 되는 교육 프로그램이 그 대상이 되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궁극적으로 효과가 있는지에 초점을 둠

형성평가에는 ‘유아평가’와 ‘프로그램 분석’이
있고, 총합평가에는 ‘프로그램 결과 평가’가 있다.

유아평가 도구에는 유아의 행동 기록표,
놀이 선호도 평가기록표,
HTPA검사(House-Tree-Person-Animal test)
이야기 전달 과제 분석(The Analysis of Children's Oral Storytelling)
일화 기록, 유아 작품 분석 등임.

유아의 행동 기록표란
개별 유아를 관찰하여 흥미, 요구, 학습 형태,
학습에 대한 동기, 사회적 기술 및 유능감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록
이러한 관찰 기록을 정기적으로 함으로써
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와 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
비슷한 요구와 흥미를 지닌 유아들을 대상으로
소그룹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놀이 선호도 평가 기록표
유아가 주로 선택하는 놀이 유형과 놀이 행동 관찰
유치원에서 유아가 어떤 놀이를 즐기며,
가정에서는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지 평가
이 평가를 바탕으로 개별 유아의 흥미에 더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계획

 

HTPA검사(House-Tree-Person-Animal test)
유아의 그림을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측면 평가

 

이야기 전달 과제 분석(The Analysis of Children's Oral Storytelling)
유아가 말로 전하는 이야기를 기록하여 분석
문장 조직력, 표현의 명료함, 단어의 적절한 사용
이 평가는 유아의 인지능력, 언어적 유능감, 의사소통 기술
비판적 사고 능력, 느낌과 사고를 표현하는 능력에 대한 정보 얻음
그리고 유아들의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유아가 세상에
대해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 파악

 

일화 기록
관찰하고자 하는 범위를 정한 후 유아의 행동 특성 관찰,
그 행동이 일어나는 전후 맥락을 함께 기록 분석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가정에서 부모가 일화기록으로
유아에 대한 정보 교환
일화기록 정보는 강담 시 유용한 자료로 사용

 

유아작품 분석
유아가 기관과 가정에서 그린 그림, 만든 작품,
쓰기 자료 등을 수집하여 분석

 

프로그램평가 도구에는 교수행동 분석척도
프로그램 운영 체크리스트, 프로그램의 결과 평가 방법 사용
이러한 프로그램 분석 평가는
개별 유아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프로그램 운영과 실제를 분석하고 재구성하며,
개선된 프로그램을 재분석하는 과정의 순환적실시

 

프로그램 분석의 목적은 각 기관에서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를 개선하기 위해서임
교사는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자신의 교수방법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교육과정을 개별화 하며,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아간다.

 

교수행동 분석척도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철학과 교육목적에
따른 자신의 교수 행동을 분석, 검토하는 것
여러 항목으로 4점 척도로 구성
교수 행동 분석 결과는 교사 자신의 교수행동 구체적 평가
부적절한 부분이 발견되면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함.

 

프로그램 운영 체크리스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교사가 전반적으로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주로 학기 말에 프로그램 운영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자신의 운영 방식을 평가
다음해 교육목적과 교육방법을 계획에 참고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평가
프로그램의 결과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데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는 것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평가는 광범위한 접근법 주장
왜냐하면 성장하는 유아가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파악하는지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그러한 이해를
표상할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 평가방법임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발달적 상호작용적 접근법은
긴 시간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엄격하고 체계적인
평가를 강조함,
중심적인 평가도구는 연구 결과 유아의 행동을
반성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평가 자료는 교사와 부모가 유아에 대해 서로 다른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부모-교사 협의회에서
의미 있는 기초자료가 된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과정 통합평가(curriculum-embedded)는
학습자 중심 접근법과 일치하는 것으로
교사가 끊임없는 역동적 순환과정을 통해
유아가 어떻게 학습하고 성정하는지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 결정을 내릴 때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필수적 수단 제공

 

4)환경구성

 

(1)물리적 환경
역동적 환경 : 교실은 적극적 참여, 협동과 독립심,
표현과 소통의 다양성을 강조
흥미영역의 종류 : 언어. 수, 과학, 미술, 극놀이
흥미영역에 제시되는 구체적인 교구 선택 시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발견과 탐구, 후속학습을 위한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지 고려

 

물리적 환경의 예
벽보드, 교실활동이나 관심사에 대한 뉴스, 위원회 리스트 등
듣기활동 : 녹음기, 재생기
쓰기활동 : 다양한 필기도구, 알파벳 자석, 필름, 종이
수학영역 : 유아들이 직접 만든 세기 교구, 계량컵, 저울
과학영역 : 식물과 테라리움, 동물과 수족관
미술영역 : 점토, 콜라주 재료

 

뱅크스트리프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
사회, 읽기와 쓰기, 수학과 과학,
미술, 음악과 율동, 외국어, 체육 등으로 나눔

사회
이해의 가정 : 유아는 그들이 생활에서 스스로
의미를 만들어내는 존재다.
미래 인간 세상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로 어린 시기부터
청소년에 이르기 까지 상호관련 된 개념을 좀 더 넓은
맥락에서 반복적으로 경험

 

읽기와 쓰기
의사소통 수단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모든 학습에 필요하며, 삶의 본질적인 수단임.
교사는 유아들이 연령과 경험에 맞는 방법으로
언어와 읽기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
소규모 집단 활동으로 함께 상호작용한다.

 

수학과 과학
유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하여 세상의
본질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어떤 패턴을
찾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접근
문제들과 관련 된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역적인 능력을 발달시키며, 구체적인 재료와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

 

미술
처음부터 시각적인 예술과 음악이 교과내용 안에 통합
만3세부터 그림도구, 진흙, 나무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고 좀 더 나이가 든 유아들은 미술실에서
전문가와 작업을 한다.

 

음악과 율동
노래와 악기, 율동을 통해 음악에 참여, 즐기는 것을 배움
세계 각 국의 음악이나 율동이 포함되어서 유아들이
이를 연습해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율동은 신간과 공간, 자발적 움직임,
게임이나 춤을 통해 몸에 대한 인식을 강조

 

외국어
스페인 전통 문화를 접하면서 외국어 교육이
3세부터 이루어지며,
연령이 올라갈수록 외국어교육이 보다
공식적이 됨

 

체육
도시 유아들에게는 움직일 시간과 뛸 공간이
필요하다는 기관의 인식으로 체육이 강조
모든 유아들은 함께 교육적 체육 활동에 참여.
초기에는 움직임과 체조를, 후기에는 개인적 기술이나
집단 경기를 강조하며, 가장 강조하는 것은
체육기술의 발달과 협동심을 발달시키는 것임.

 

(2)정서적 환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추구하는 교육적환경 이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줄 수 있는 환경임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주는 환경은
심리적 안정감을 조성해 유아의 창의성과
호기심이 마음껏 발현될 수 있는 곳이다.
여러 가지 교구들을 탐색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아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교실은 유아의 요구가 억제되고
수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라
유아 자신의 내재적인 흥미에 맞는 활동을 직접
선택하여 활동 하는 곳.

 

다양한 흥미 영역 외에도 서로 돕고 협력하는
가은데 교사-유아, 유아-유아, 간에 친밀감이
형성되도록 소집단으로 활동하거나
대집단 활동을 위한 공간이 마련됨.

 

가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교실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
뱅크 스트리트의 가족 참여 형태는 교실에서의 자원봉사자와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자로 참여,
부모지원을 위한 프로그램과 학교와
지역사회 개선을 위한 활동 참여 등이 포함.

 

교사는 학급 유아들의 가족구성의 다양성을 인식
가족구성 방식이나 가치관에 대하여 고정관념을
갖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유아 자신과 가족은 유아에게 가장 친숙한
정서적 환경이며 더 큰 세상으로 뻗어나가기 위한 출발점

 

학교 내 혹은 가까운 이웃 지역으로
현장학습을 감으로써 유아의 세계가 확장 됨
또한 극놀이를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주변 세계에 대하여 점점 커가는 지식을 실험해
볼 수 있다.

 

자신과 가족의 관심사나 이야기를
많이 공유함으로써 공동체의식이 성장하기
시작한다.

 

5)교사의 역할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사의 과업
유아의 발달 지식에 단단한 토대를 두면서
동시에 각 유아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서

 

매일 이루어지는 교실 생활에서
무엇을, 어떻게, 언제, 어디서 가르칠
것인가라는 문제를 고민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게 통합하는 것

 

교사들에게 일과의 지침이 되는 것은
뱅크 스트리트의 교육의 목적 : 민주적 공동체라는 원칙
이것은 교실에서 함께 협력할 수 있는
공동의 목적을 격려하고 지원할 뿐만 아니라
토론과 다양한 관점의 공존을 환영하는 사회적 풍토를
만드는데 더 주목하게 함

 

뱅크 스트리트 교사 교육은
예비교사 교육과 현직교사 교육으로 나눔
예비교사 교육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및 학습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적 학습활동과
집단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기 위해서
유아발달과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고 실제로 유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들을 해 보는 경험을 갖음

 

현직교사 교육
개별유아의 흥미와 요구 및 발달단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유아를 관찰하는 것이 필수
유아관찰의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훈련 받은
이러한 기회에 유아관찰을 돕는 관찰도구들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기도 하고,
기존의 도구들을 수정해서 사용하기도 함.

 

교사들은 이러한 현직교사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에 익숙해지고,
평가자료를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수계획과 실행을 익히게 된다.

 

뱅크 스트리트 교사교육의 5가지 상호 연관 원칙
교육은 사회 정의를 구현하고 촉진하며, 민주적인 과정에
참여를 격려하는 수단이다.
교사는 교과영역에 대하여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며 형식적 학습,
직접적인 관찰을 통한 학습에 적극 참여
유아의 학습 및 발달을 가족, 지역사회, 문화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여 가르치는 것이 필요함.
교사는 개인으로서, 전문인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가르치는 일은 그 모든 요소를 지원해 주는 교육철학,
즉 학습과 학습자, 지식과 앎에 대한 관점을 요함

 

3. 시사점
뱅크 스트리트학교에 교육받은 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상의 요구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하고, 배려하면서도
지적 도전을 제공하는 민주적인 교실
창출하는 능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미적영역에
걸친 전인적인 발달과 건강한 자아개념의 발달,
영유아의 자율적인 학습을 통한 아동중심교육,
아동발달,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
세가지의 시사점 제시

 

첫째, 유아의 인지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 강조
유아의 정서적인 발달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조성하여
유아의 창의성과 호기심이 최대로 발현될 수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유아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둘째, 유아의 개별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성과 자율성을 획득하도록 함
통합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경험과 아이디어가
상호 연결되는 것을 강조.
교육활동으로 또래 및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 있는 유아로 성장
교육내용은 전인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
각 영역들 간의 통합된 교육과정 운영

 

셋째, 뱅크 스트리트 교사교육은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교사교육과 현직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현직 교사교육으로 나뉜다.
현직 교사교육은 개별 유아의 발달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유아를 관찰하는 것이 필수이며, 유아 관찰의 체계적, 구체적인
방법들을 훈련 받는다.
이러한 실험적이고 연구적인 태도는 교사에게 긍정적 모델제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미국의 대표적인
영유아 프로그램 중의 하나임
아동 중심 사상을 강조하며 유아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발달해 나아가는
적극적인 존재로 유아를 이해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