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9. 프로젝트 접근법 등

롤라❤️ 2022. 7. 22.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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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젝트 접근법 등

1. 이론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의 지도하에 개별,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의 유아들이
책임을 지고 수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방법’이란 용어 대신 ‘접근법’이라는 말을 사용한 이유는
주제에 다가가는 방법이 다양할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의미임

 

기존 단원 중심 수업과 다른 점
단원 중심 수업은 분절된 지식을 주입식으로 학습하는 반면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에게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와
탐색의 기회를 제공, 수업과정에서 각 활동 끼리 같은 방향감과
관련성을 주어 그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함
또한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육방법임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교사의 지도와
안내에 따라 그들 간의 협력을 통해 심도 있게
공동 연구하는 것.

 

프로젝트 학습이라는 용어는
1830년대 코벳에 의한 교육방법을 들 수 있다.
당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받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
이는 오늘날의 프로젝트 유사

 

19세기 초 실업, 농업, 과학 연구에서 사용되었고
컬럼비아 대학의 공작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파커와 듀이에 의하여 시작
파커는 교사 중심 수업방법을 비판하고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이 제안 한 바 있는
‘자연에 따른 학습방법’을 주장하여 “Quincy System'이라는 새로운 교육방법 시도

 

듀이는 1886년 세원진 자신의 실험학교에서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여
바로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워크숍과 유사
파커와 듀이는 이러한 교육방법으로 읽고, 쓰고, 문장을
구성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동시에
통합학습을 하도록 한 새로운 시도가
당시 교육과정 구성과 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 역할 함.

 


프로젝트 접근법의 체계화
킬패트릭이 1919년에 듀이의 아동중심 철학을
교육활동으로 구체적 체계화하여 발표

 


킬패트릭의 의도
프로젝트법은 ‘아동이 마음대로 자신의 교육과정을
정하도록 하자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현명한
지도하에 유아로 하여금 유목적적인 활동을
이루어나가도록 하자는 것임‘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 발표 이후
실제에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에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듀이의 철학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유아의 자유와 흥미에 대한 잘못된 해석,
무계획적이고 단편적이며, 통일성이 부족한
교육과정이라는 이유

 


1950년대 구 소련의 인공위성 발사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면서
진보주의와 함께 프로젝트법은 쇠퇴
그러나 1970년대 인간중심 교육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육 운동으로 자유학교 운동, 인간중심 교육 대두로
인성계발, 지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등에
관심을 갖으면서 자연스럽게 프로젝트법에 대한 관심 증대

 


유아교육 분야에서 1960년대 후반에
영국의 유아학교를 참관하고, 프로젝트와
주제 중심 학습방법이 비형식 학교를 중심으로 널리 수용
1970년대 초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을
참관한 캣츠와 차드에 의하여 연구가 지속 됨

 

1980년대 말 캣츠와 챠드는 미국과
캐나다 중심으로 세계 각 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
캣츠와 챠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와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함.
그리고 그들에 의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발표함.

 

2. 교육목표
켓츠와 챠드(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인 목적을
‘아동의 정신(mind) 계발’에 둠.
이 정신은 지식, 기능, 감수성을 포함하는 개념임
그리고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학습 전 영역에
긍정저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교육 목표로 지식의 획득, 기능의 습득,
성향의 계발, 감성의 발달 등 네 가지 목표를 세시하고
설명함.

 

교육목표 1 지식의 습득이란?
교사는 유아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와야 하고
지식은 도식, 아이디어, 사실, 개념, 정보로 정의됨
지식의 형태에 따라 행동적 지식과 표상적 지식,
사건 지식, 대본지식으로 구분.

 

유아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새로운 정보와
개념을 접하고, 이를 자신의 지식체계에 덧붙여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다른 유아들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배움. 또한
새로운 어휘를 사용하고 친숙한 용어들의
의미가 분명해지고 풍부해 짐.

 

교육목표 2 기능의 습득이란?
차례 지키기, 협상하기, 문제 해결 방안 설정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 자기 표현력, 추론 능력의 습득 등이 있고
3R(읽기, 쓰기, 셈하기) 학문적 기능과 신체적 기능들도
프로젝트 과정 증에서 향상됨

 

예를 들면 토론은 서로 다른 의견이나
대안을 제시하게 되고 많은 의사소통 기술이
활용 될 수 있으며, 조사활동은 유아에게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질문하는 기술을 적용하게 하며
다양한 기술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킴

 

교육목표 3 성향의 계발이란?
여러 가지 다른 상황들에서 겪는 경험에 대해
비교적 지속적으로 독특하게 반응하는 마음과 행동
또는 경향의 습관을 의미한다.
특히 켓츠와 챠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인 목표로
‘성향’의 계발을 특히 강조함.
따라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에게
많은 성향들을 강하게 키울 수 있다.

 

탐색활동을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고, 장기간에 걸쳐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
조사활동에서 유아들은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친숙한 물체와 사건에 대하여 성인이나 또래들에게
질문하는 성향, 탐색활동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성향,
어려움에 직면하였을 때에도 과제에 대한 지구력 혹은
지적 호기심을 잃지 않는 성향 등을 키울 수 있음
그리고 성취 보다는 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노력과 숙련 또한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발달 됨

 

교육목표 4 감성의 발달이란?
주관적인 정서 상태로서 집단 속에서 공동의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유아가 소속감과 자신감, 만족감, 불안감,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것,
그리고 느낌은 일시적인 것도 있고, 지속적인 것도 있으며
상황에 따라 강렬한 것과 모호한 것도 의미함
위의 감성들은 후에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함

 

일반 교육과정에 프로젝트 과정을 포함시킴으로써
가치 있는 지식과 중요한 기술을 습득시킬 수 있으며
개인이 가진 성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만약 유아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기회가
많이 주어진다면, 지식을 습득하고, 심화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과 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화될 것이다.

 

현장의 많은 사례에 따르면 유아들이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려면 자신감, 만족감, 열정, 기쁨 등의 감정적
요소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함.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목표의 의미(신화식와 공저, 2006)
네 가지 목표 영역(지식, 기술, 성향, 감성)에서 학습은
서로 다른 방법을 통하여 성취된다.
즉 지식과 기술의 경우 학습은 적극적인 조사와 연구,
체계적인 지도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
성향과 감성은 습득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사나 연구 직접적,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도움 받기 힘듬.

 

학습목표에 포함된 성향 중 몇 가지는 가지고 출생함
모든 유아는 학습욕구, 관찰, 조사, 놀이, 애정 등에서
특정한 성향은 가지고 태어남.
따라서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경험을 통해 자연적 성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함을 뜻함
특정 성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직접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성향은 만족감을
수반해야 몸에 익힐 수 있다.

 

배움과 교육에 관련 된 감성은 가르침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경험의 부산물로 습득된다.
성향과 감성은 모두 우연적 학습으로서,
지식과 기술 습득과정에서 의도하지 않게 배움
감성을 우연적 학습의 영역으로 분류하는 것은
감성 영역을 격하하거나 체계적인 지도의 가치를
무시하는 것이 아닌, 의무적으로 가르친다고
배워지는 것이 아님을 강조

 

지식 습득과 관련된 원칙
유아발달의 최근 보고 :
-유아는 어릴수록 지식을 수동적으로 습득하기보다
적극적
능동적 교류와
-유아는 점점 성장하면서 체계적인 정규지도를
통하여 더 잘 습득
-이러한 이론은 유아가 실제 상황에서 직접 경험과
특정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더 잘
습득한다는 것을 시사함.
그러므로 지식습득에 수반되는 상호작용의 경험은
의미 있는 맥락을 갖추어야 함.

 

즉 상호작용의 내용이 유아들의 흥미에 부합하는 것
유아들의 관심을 가져도 좋을 만한 내용을 선정
좋은 주제란 유아주변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것을 뜻함

 


기술 습득과 관련된 원칙
기술은 관찰, 모방, 시행착오, 지도 등의
다양한 과정을 통해 습득, 강화됨
최적의 훈련과 실천을 통해 개선
어릴수록 기술은 의미 있는 맥락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습득되는 경향이 있음

 


지식
기술과 관련된 원칙
유아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수평적 및 수직적 관련성 존재
-수평적 관련성이란 학습내용이 오늘 당장 집에 가서 적용 가능한 것
이는 배움과 적용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 의미
경험이 쌓이면서 유아는 점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것인 아닌
지식
기술이라도 습득하려는 경향이 생김

 


수직적 관련성이란 현재의 학습 경험 자체보다는
다음을 위해 배우는 것을 의미함
즉 앞으로의 삶을 위한 교육을 의미함
교육과정 내용은 유아들에게 현재 상황에서 의미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미래에 필요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정당화 된다.

 


사회적 유능감 발달
생후 6, 7년간이 사회적 유능감 발달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시기
이 기간 동안 사회적 유능감 발달을 위하여 교육과정은
협력 활동을 고무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함
-바람직한 성향 강화시키기
이는 배우고자 하는 욕구, 협력, 창의성,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용구 등임.

 


그렇지만 성향은 직접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성향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그 성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함
그러므로 교육과정에서 유아들이 먼저 주관하여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을 하도록 강조하게 되면, 유아들은 주인의식.
노력하고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 인내 등을 기를 수 있음

 

-유아교육 기관 경험과 관련된 느낌
성향과 마찬가지로 느낌도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님
느낌은 생활하면서 경험하게 되고, 강화되기도 하며 약화되기도 함.
그러나 문제풀기, 발음 연습 등의 너무 좁은 범위의 학과만
치중하다 보면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과제를 실천하는
방법을 모르고 지나가고, 결국 유능감의 느낌은
발달하지 못한다.
실제로 다양한 배경, 능력, 발달과정의 유아들이 한
그룹에서 함께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어떤 유아들은
소외감이나 무력감을 느낀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유아들이 자신의 역량에
알맞은 의미 있는 과제를 스스로 찾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사회적 유능감, 소속감, 그룹에 활동에
대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는 학습목표로 계획
이는 교수목표가 아닌 학습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목표로 계획
교육의 주된 목적이 교육하는 사람보다 교육받는 학습자의 발전
학습목표로서의 지식, 기술, 성향, 느낌을 모두 강조함으로써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 지향

 

특히 학문적 기술,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과
긍정적 성향, 탐구적 성향을 발전시키는 것을 학습목표 설정의미는
자율적인 학습자로의 육성을 향한 구체적인 제시
교사는 초기에 목표를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 속에 다양한 접근법이 있음 이해

 

둘째: 주제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참여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학급을 하나의 공동체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단원중심 방법의 결점인 교사 주도의 교육계획을 보완 이점
예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 유아 간의 상호 주도에 의한
주제 선정 방법에 매우 중요한 강조점을 둠

 

교사의 주제망 준비 강조는
주제에 대한 유아의 아이디어나 지적 요구에 교사가 최대한 반응
할 수 있도록 미리 예견하여 준비를 하는 것에 기본 의의
그러므로 교사는 주제망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의견을 존중해서 적극 수용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를 향상

 

유아가 할 수 있는 일은 주제와 관련된 이전 경험과 지식을
토의하기,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록하기,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참여하기, 전문가 면담하기, 도서관과 인터넷에서
조사하기 등이 있음
또한 교사와 유아 간의 프로젝트 공동참여는 교사들에게도
자신의 일에 대한 도전정신과 전문성을 갖게 한다.

 

셋째: 교육활동 과정을 구체적인 단계에 따라 제시
구체적인 단계로는 도입, 진행, 마무리의 3단계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할 때는
반드시 모든 단계를 빠짐없이 수행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무리수가 따를 수 있음 인정
프로젝트 진행과정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을 전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발달에
부적합한 활동이 제시됨으로 인해서 지나치게
높은 수준으로 정보 수집을 위한 활동이나
정보표현 활동이 제시될 가능성 있음 주의

 

예를들면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에서 작품전시회나
발표회를 해서 부모들에게 보이기 위한 행사 위주로
운영되어진다면 유아들에게는 단순히 행사를
위한 반복훈련에 불과하게 느낄 것임

 

넷째: 활동의 균형을 지닌 교육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문적이고 체계적안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교육부분을 보완하고 보충할 수 있음.

 

이것은 케츠와 챠드(1989)에 의하면
“프로젝트는 교사가 지도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
구조화된 수업이지만 프로젝트를 제시하는 것이 전적으로
교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유아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므로 덜 구조화되고, 더 비공식적인 수업임 주장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또는 체계적인 교수법을 통해서 배우는 것을 보완하고
고양시키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활동이 전체적인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다섯째: 견학 및 전문가 초빙이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유롭게 탐구,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유아교육기관의 경험이 삶에서 분리 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과 연관이 있음을 경험함.

 

현장견학은 유아들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배울 수 있다는 장점
현장 견학의 목적은 유아들이 주제를 보다 구체화시킬
활동을 발견할 수 있고, 지식을 보다 구체화시키기 위해 필요함.

 

현장견학의 큰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사의 사전 계획 필수
예를들면 30명 - 40명의 유아를 어떻게 소집단으로 구성 할 것인가?
교사의 인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안전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경제적 경비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현장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어떻게 협조를 구할 것인가?
등의 구체적인 계획 필요.

 

여섯째: 유아의 토의 활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토의 활동은 최근 매우 중요한 교수•학습전략으로 연구되고 있음
토의의 효과는 유아로 하여금 자율적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공헌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토의 과정을 거쳐서
유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져야 함
이는 상당히 장기간에 걸친 프로젝트의 계획
수행 평가가 가능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유아가 모두 토의 진행 방식에 익숙해 있어야 함
토의를 할 때 교사는
유아의 목적이 있는 단
장기적 활동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과
집단의 토의를 원만하게 진행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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