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등

롤라❤️ 2022. 7. 20. 07:39
반응형

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등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영유아프로그램개념
-어떤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유아교육과정의 모델
일반적인 교육과정 개념보다 구체화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것
-유아교육법 제13조 제1항에서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법에 명시
-이는 유아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통하여 국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이 기대하는 교육이 실천되어야 함을 뜻함
-유치원 수준의 교육과정은 유아를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의
범위와 배열(학습이 일어나는 순서의 구체화),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등을 각 기관 수준에 알맞게
편성하는 것
-어린이집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 목표와 목적 선정
,보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침을
표준보육과정을 통해 제시함
-이는 보육 전반에 관련된 종합적 계획을 담아 각
기관 수준에 알맞게 편성하는 것을 의미함.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의 의미
-국가 수준의 지침을 바탕으로
각 기관 수준의 종합적인 교육계획을 구성하는 것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시 포함 되어야 할 내용
기관의 기본 방향, 교육목표, 역점 사업, 특색사업을
결정하고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 및 평가 체계를 구성함

교육활동 지원 계획
-인성교육, 안전교육, 창의성 교육, 유초연계교육,
부모교육, 우리 문화 계승교육, 생명/환경/경제교육 포함 가능
-프로그램 개발 시 각 기관에서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 및
관계 기관의 각종 법령에서 제시하는 기본 방향과 지침 반영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육의도와 실태분석의 결과에 근거 작성
교육과정 관련 상위 지침 및 실천중심장학자료,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에 부합되어야 함.
 
영유아교육 기관에서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 사항
-교육 대상의 고려 : 학습실태와 교육대상의 생활 실태, 기본 생활 실태
생활 태도 등
-가정환경과 부모의 요구 사항 고려 : 면담, 설문지를 통한
부모의 요구 사항과 운영에 관한 내용 고려
-지역 사회의 실정을 고려한다. :문헌, 면담, 인터넷 정보를 통하여
지역의 자연환경, 사회 환경 파악, 관공서, 문화유산, 지역 축제 고려
-상급 지도의 편제를 고려한다. : 문헌 연구를 통하여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의
내용 분석, 교육목표, 역점사업,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할 사항 추출
연간 수업 일수와 일일 운영 시간의 고려
-학급당 원아 수의 고려 : 상급 기관의 학급 편성 기준에 따름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환경 고려 : 설문지, 면담, 각종 자료를 통하여
교원의 실태, 교구 및 시설 실태 파악과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 사항 추출

2.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테일러(1949)의 이론에 토대를 둔 프로그램 개발 절차
-학습목표, 학습경험, 학습 경험의 조직, 학습 평가의 절차
-교육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 공학적 지식의 제공 하는데 중점을 둠

테일러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질문 모형
-교육기관은 어떤 교육목적을 달성하고 있는가?
-교육목적을 달성하려면 어떤 학습 경험을 선정해야 하는가?
-학습 경험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선정해야 하는가?
-교육목적이 달성 되었는가를 우리는 어떻게 평가 할 것인가?

교육목적 수립의 세 가지 원천 : 학습자에 대한 연구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당대의 삶(사회연구)
전문가로 부터의 제언
-교육목적 수립 시 교육 목적 여과는 교육적 사회적 철학과 심리학이라 함.
-교육목적의 진술은 : 학생들에게서 개발되고 나타나야 할 행동의 종류를 정밀하게 진술 할 것.
1)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 체계
-딕과 캐리(1996)의 개발단계 ADDIE 교수체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 평가(Evaluation)이다.
-분석: 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 요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직무
-설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개발: 환경 및 교재 교구를 선정
-실행: 개발 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실시
-평가: 목표 도달여부 측정

(1)요구분석
요구의 의미 : 요구를 바탕으로 실행할 내용에 대한 방향성 선정
-요구란? 바람직한 상태를 현시점에서 원하는 상태
-요구분석 목적 : 교육목표를 타당하게 설정
-요구분석 시기 : 프로그램 개발 이전에 적용할 기관의 현장관찰
-요구분석 대상: 기관장, 교사, 유아의 가정환경, 부모의 요구

요구분석 방법
-설문지, 면담, 관찰로
-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유아를 위한 사회 문화적 상황에 근거하여
즉 사회가 급변 할수록 반영 되어야 함
-예 녹색성장, 환경보호 등의 사회적 상황이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 제공
-기관장 요구분석

(2)설 계: 목표설정, 내용 및 방법, 평가
①목표설정
-영유아프로그램 구성 방향의 기본 방향이나 철학적, 사회, 문화적
발달적 관점을 적용하여 구성한다.
-현장의 요구 조사 후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개발의 방향이
설정 되면 문헌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서 목적 목표를 정한다.
-영유아의 발달상의 욕구나 특성, 부모 및 지역 사회의 요구와 기대 등을 반영

②내용 및 방법
-내용 및 활동 구성
영유아의 연령과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내용을 선정, 조직함.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과 활동을 구성할 경우
타당성, 학습 가능서, 흥미존중, 중요성, 유용성 등의 원리 고려
-프로그램의 내용과 활동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행 할 것인가를
알기 쉽게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조직
-이 과정을 통하여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선정, 추출 후 프로그램의 구성
영유아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구성 시 고려할 사항
-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및 시사점 추출
:교육목표, 역점사업, 특색사업,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본 방향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 평성 운영 지침, 영역별 교육 중점, 지도 내용, 지도 방법, 평가
방법고려
-영유아 프로그램 반영 및 시사점
:유아의 흥미와 관심, 요구, 지역 실태 분석, 하부모의 요구, 교사의 지도 능력,
국가고시 교육과정, 유아교육기관 및 학급의 자료, 교재, 교구, 기본 시설 등 교육여건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설정
:목표 및 프로그램 운영방침, 영역별 구체적 목표설정 및 교육의 중점사항, 유아교육기관 및
학급의 역점 사업, 유아교육기관 및 학급 특색 사업
-영유아프로그램의 평가 영역의 설정
:유아발달 평가항목 설정, 교수-학습 지도 방법 평가, 내용 및 방법 설정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평가방법 설정, 교사의 자기 평가 내용 및 방법 설정
영유아발달 평가 항목 설정, 교수-학습지도방법 평가

③평 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
-평가 결과에 따라 교육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자료
교사의 역할, 평가 등의 수정 보완 후 재구성 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니 최종 문서의 작성은 기록물을 종합하고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외관상 쉽게 이해하도록 편집

(3)개발
①교재 교구의 개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설계 후 내용과 방법에 근거하여
교구 교재와 보조자료, 그리고 환경의 배치 방법 등을 개발한다.
-영유아들을 위한 자료의 수량이나 크기, 연령별,
수준별 적합성을 고려하여 교재, 교구의 재공
-개발 된 교재 교구는 프로그램을 진행해나가는 동안 동기유발의 대상이며
활동을 지속시켜 나아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②환경개발
-환경은 프로그램의 대상인 영유아가 항상 머물러 있는 일상
프로그램의 질을 예견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환경이 프로그램과 관련된 요소를 가지고 영유아들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만드는 요소를 개발하여 제공된다면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킨다.
-환경은 프로그램 진행에 자극제가 되며 영유아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요소이다.
(4)실 행
-실행은 영유아와 부모, 기관의 요구 분석을 거쳐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현장에서 교육운영자들이 실행하는 단계
-실행되는 모든 교육활동은 개발된 프로그램에 목표를 구현
개발된 내용을 설계된 방법에 따라 잘 전달되어 영유아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한다.
-교육활동은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대집단활동과 소집단활동, 동적활동과 정적활동
실내활동과 실외 활동 간의 균형 유지

(5)총괄평가
-프로그램 실행을 마친 후 프로그램의 효율성, 목표설정과 내용 및 방법의 적절성
전달 방법의 문제성,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했는가?
기관 내에서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는지
프로그램 설계는 현장 이해와 실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화되었는지
-위의 평가 결과는 다시 목표 설정과 내용 및 방법에 반영하여 프로그램
설계를 재구성하게 된다.
-관찰, 질문지, 전문적인 검사도구 등의 적절한 방법으로 평가되었는지?
그 평가 결과를 여러 번 반복해서 유사한 결과가 나왔는지?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측정했는지? 등

-총괄 평가는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특성에 따라 시기나 방법이 다름
-특별한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실행된 프로그램 경우
프로그램이 종결되면 총괄 평가를 할 수 있다.
-이 평가결과는 프로그램의 전단계인 요구분석, 설계,
계발, 실행에 피드백으로 작용할 수 있다.

총괄 평가의 결과
-요구분석에서 제시되었던 요구 사항들이 해결되지 않은 결과일 경우
-요구분석에서 설계로 넘어가는 단계를 다시 재검토
-목표와 내용 및 방법이 적절하지 않아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의 결과를
얻지 못한 것이라 평가되면, 설계, 개발단계로 되돌아가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재검토 함.

2)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접근 방법
프로그램 개발 모형이란?
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 개발을 실시할 때
어떤 절차에 의해서 실시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는 형식과 전략.
개발 모형은 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빠짐없이 검토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성이 있음
 
(1) 선형적 접근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
세분화된 모든 단계를 실행하면 하나의 프로그램 개발 완성
-가장 보편적인으로 사용되는 방법
-프로그램의 개발의 단계와 방향성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고
단순하고 합리적이라는 점이 인기
-선형적 방법의 일반적인 절차 개요
요구분석⟶ 목표설정⟶ 프로그램 설계⟶ 자원획득⟶ 프로그램 홍보⟶ 프로그램 실행
-학습자와 기관,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고,
분석된 요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학습 목표를 설정,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학습 내용과 방법을 성정하고 설계 과정
실행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며, 프로그램의 홍보 및 실행
-앞에서 요구분석 ⟶ 설계 ⟶ 개발 ⟶ 실행 ⟶ 총괄 평가의 5단계

(2) 비선형적 접근방법
-선형적 접근방법과 같이 개발의 과정이 획일적인 것이 아님
-프로그램 개발자에 의하여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추진
-프로그램 개발자의 판단에 따라 어떤 단계의 활동은 생략되기도
혹 동시에 몇 개의 절차가 함께 수행되기도 함.
-프로그램의 평가가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 개발자가 각 단계마다
평가를 되풀이하며 개발이 진행된다.
-숙련된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보다 적합한 방법

3. 영유아 프로그램 유형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은 대상별, 운영체별, 시간별, 형태별 유형 구분
재정지원을 근거로 정부 및 지방 정부, 기업체 지원, 노동 경영 관련 체제 지원
개인지원으로 구분함

1)대상별 유형
-교육대상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이 달라짐
-영아보육 프로그램 : 만 2세 미만과 만 2세 영아
-유아교육프로그램 : 만3, 만4세, 만5세
-방과 후 보육 프로그램 : 초등학교 재학생 만6세 - 만 12세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 : 다른 인종, 성, 사회계층,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름들을 이해하고 차이와 다양성을 이해하는 교육프로그램
 
(1)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교육대상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이 달라짐
-어린이집에서 만2세 미만, 만 2세로 구분하여 보육 목표와 내용을 제시함.
-오늘날 취업모의 증가와 영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질 높은 영아보육 프로그램 요구 증대되고 있음.
-영아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 사항
영아들의 발달 편차가 심하므로
-집단활동보다는 개별활동
-교사주도의 목적 중심활동보다는 비형식적 활동
-구조적인 활동보다는 비구조적인 활동
-생활 속에서 놀이활동을 통한 발달과 학습의 기초형성
-발달 특성 상 성인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가능한
식습관 지도, 배변 훈련, 잠자기 및 휴식 등에 특별한 주의와 관심 요구

 
(2)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교육프로그램 모두 만3세-만5세의 누리과정 운영
-연령별 반편성 또는 혼합 연령 반편성 운영
-유아교육 프로그램 내용 : 집단활동과 개별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계획
-유아의 연령, 개인차,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교육목적, 교육내용, 활동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함.
-각 기관 및 학급별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여
특색사업, 역점사업을 계획할 수 있음.

2)운영체별 유형
-운영체별 유형은 일정한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보육과 교육을
운영하는 형태를 의미
-유치원은 정부가 운영 주체 : 병설유치원, 단설유치원, 국립유치원
민간이 운영 주체 : 사립유치원, 종교단체나 학교에서 운영하는
종교부설, 학교부설유치원
기업이 운영 주체 : 직장유치원

-어린이집은 개인이 운영하는 민간어린이집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운영 : 국공립어린이집
종교단체 운영 : 종교부설어린이집
대학 운영 : 대학부설어린이집
기업 운영 : 직장 어린이집
-각 기관에서는 기관의 환경과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1)유치원
-유치원은 설립 인가제와 시‧도 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하여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짐
-유아교육법, 사립학교법, 재무회계규칙 등의 법적 규칙의 적용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하는 근거는 유아교육법 제13조 제1항에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제2항에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과학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지역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고 고시됨.(개정 2008.2.29.제8852호)
-유치원 교육과정의 의미와 법적 근거는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육 내용을 선별하고 창의적으로 재조직하는
교육계획의 과정을 필수로 하는 기관
-유치원을 운영하는 운영자와 교육 전문가인 담임교사는
자신에게 주어진 자율‧재량권을 최대한 발휘하여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현되는 실천적인 교육활동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의 요구와 발달에 알맞은 유아 중심의 교육을
위해 필요하고, 국가 수준에서 공포된 법적 문서로서의 교육과정과
교육현장에서 실천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괴리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고
교육활동의 다양성, 효율성, 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학급교육과정이 필요하고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필요함

(2)어린이집
-보육정책 목표가 가족 위임형 보육에서 부모 국가 책임공유형으로
민간 의존에서 정부지원확대, 공공성 강화
선별적 보육에서 지역 계층을 고려한 균등보육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 사비스로
-원하는 모든 유아에게 균등한 기회의 제공과 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강화,
인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의 재공, 안락한 보육 환경을 조성하여
영유아, 부모, 가족의 만족도 재고를 중시한다.
-어린이집 프로그램은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기초에 의한 양적증대와
더불어 질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전제로 경험에 기초한 구성, 지역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광범위한 지원체제를 통한 운영 등을 고려하고 있다.
-건강, 안전, 영양만을 관리하는 것 보다, 다 나은 교육적 요소를 함께 포함하는 형태로 점차 전환되고 있다.
 
3)시간별 유형

(1)반일제 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프로그램 구성 시 수업일수와 운영시간을 고려함.
유치원 정규반 운영 시간 : 3- 5시간 기준 운영
어린이집 운영 시간 : 12시간 (보호자의 근로 시간 고려)종일제 원칙
반일제 프로그램은 3-5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오전반
시간 연장 특성화 프로그램: 기본과정의 유기적인 연계로 전인교육 효과
유초연계프로그램 : 유치원 원아들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대상
전문인력으로 지역사회 공동체 활동 실현

(2)종일제 프로그램
-사회• 경제 구조의 변화, 핵가족화, 기혼 여성의 취업증가로 인한 가족의
자녀 보호 기능 보완의 일환으로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유치원 종일제 운영의 법적 근거:유아교육법 제27조(종일제 운영에 대한 지원)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23조(유치원교원 배치 기준),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33조(종일제 운영 등에 대한 지원)
유아교육법 제23조(강사 등) 유치원 교구• 설비 기준에 의해 운영
-유치원의 실정 및 수요자 요구를 고려하여 종일제를 독립 종일반,
또는 오후별도 종일반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학급 편성은 동일 연령 또는 혼합 연령으로 편성하고
학급당 인원은 유치원 학급당 편성 기준에 의함
-종일반 프로그램 개발 초점: 비구조화 된 놀이 중심으로 실내 흥미 영역 중심,
자유선택활동 중심으로 실내 환경, 실외 환경을 구성하여
주제별 소그룹활동, 연령 간 상호작용 프로그램, 문화체험, 가족 간 연계,
외동이 문제해결, 급•간식의 영양 등을 고려해야 함.
-아침 돌봄과 저녁 돌봄 재공 종일제 프로그램: 이른 아침부터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가정의 영유아들을 위함.
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다양한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과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시간 운영임.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