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교사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핵심 요점 정리 3. 영유아프로그램의 사회 · 문화적 배경 등

롤라❤️ 2022. 7. 19.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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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유아프로그램의 사회 · 문화적 배경 등

1. 영유아프로그램의 사회 · 문화적 배경
영유아프로그램과 사회 문화적 현상 관계
-사회·문화적 현상 반영 : 가정 및 기능의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현실성이 존재 : 교육복지와 환경 문제 대두
-부모와 유아의 요구에 적합

인간과 교육프로그램
-인간은 교육으로 사회적 성장과 발전
-교육은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을 목표함
그 사회의 이상, 변화를 내용 담아
실재 교육프로그램에 반영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 미래사회 구성원인 영유아 대상
-내용 : 현재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통찰을 통해
현재와 미래 사회에 적절히 대처 할 능력을 기름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브렌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환경(1989)
-형태 동심원적 4단계 구조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브렌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환경 체계를 사회적 배경 기반
영유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유아프로그램 개발 반영

1)가정기능의 변화와 영유아교육

(1)가족구조의 다양화
-부부 중심의 핵가족 일반화
-부모역할에 변화 초래
-가족고립 촉진으로
-자녀 양육 및 사회화 기능의 저하

다른 가족의 구조 다양화
-이혼율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한부모 가족, 입양가족, 십대부모가족, 동성애 가족

(2)여성의 사회 참여
-1960년대 이후 여성해방운동을 시작
-여성 교육의 필요성과 자아실현
및 경경제적 독립의 욕구를 갖게 함
여성 경제 참여의 연령별 차이
-25세 - 29세 가장 높은 참여율(67.3%)
-30세-40세 급격한 감소율(53%)
-급격한 감소율의 긍정적인 원인 : 자녀 양육의 문제
-전통적인 가정의 역할과 기능에 큰 변화
-여성의 경제력 향상은 평등한 부부관계의 형성과 남아 선호 경향 감소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심각한 저 출산 문제 야기

출산율 저하의 요인
-개인적 요인 : 자녀 양육에 경제적 부담 가중
외국의 육아지원정책 : 아동수당지급, 무상유아교육, 공적 재정운영 시설 확충
(출산율 높이는) 출산 휴가와 육아 휴직
-우리나라 육아지원 정책: 연말 정산 보육료와 교육비 소득공제
출산휴가와 육아 휴직, 영유아 무상보육료 및 교육비 지원


여성의 경제적 활동 증가에 따른 변화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변화와
-아버지 교육에 대한 관심 고조
-선진국에서는 아버지에게도 부모의 역할 수행을 돕는
-육아휴직제도와 탄력적 근무시간제의 사회적 지원

2)교육복지 구현과 영유아 프로그램

(1)보상교육
보상교육이란?
-영유아 시기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아동을 대상으로 보상 할 수 있는
교육의 일환
-프로그램의 예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가난의 극복”

(2)환경교육
환경 교육실시 원인
인간 생존의 기반인 지구 생태계의 파괴
많은 종의 동물, 식물들의 멸종 위기
환경의 오염으로 인한 이상 기온현상 곳곳 발생

자연 파괴가 영유아들에게 미친 영향
-자연의 놀이 공간, 자동차 증가로 안전한 놀이터 축소
-자연물 대신 플라스틱 장난감 증가,
-TV와 컴퓨터 게임과 학습지 활동의 가중
-환경오염으로 아토피, 만성 천식
환경의 오염 결과로 환경 교육 대두
-전 세계는 환경과 그 교육에 대한 관심 고조
-21세게 환경에 대한 건전하고 바른 태도를 길러주는 영유아교육 필수

환경 교육 내용의 중점
-환경의 여러 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강조
-환경에 대한 인식과 바른 태도를 형성
-환경에 대한 지식습득과 환경 보존에 참여하는 행동 기름

왜 영유아에게 환경 교육을 하는가!
-다양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
-유아교육은 생활 중심 교육, 환경교육이 적합,
유아기경험은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환경 교육활동의 예
텃밭에서 식물재배, 꽃씨 심고 기르기,
동물 기르고 보호하기, 재활용 사용하기,
분리수거

3)문화존중과 영유아 프로그램

인간과 문화
-의미: 서로가 서로를 생성해나간다는 것 강조
-인간 발달에 문화가 영향을 미치고
-그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도 인간이다.

문화의 정의
-사람들의 지식, 사고, 느낌, 가치 등의 정신적 요소와
-생활습관, 행동양식 등의 눈에 보이는 요소 포함.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이 이루어지는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이해
-인간의 발달은 문화와 역사, 그리고 시간과 장소와의
밀접한 연관 속에서 이루어짐 이해

현대 사회의 세기적 변화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통신 매체, 교통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
-사회학자들의 정보화, 세계화 사회표현을
‘그물망 사회’, ‘지구촌’
-세계화의 중요한 과제: 지역과 지역 간의 문화와 문화 간의
교류가 빈번해지므로 나라 간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존하는 방법 학습
시대적 변화를 받아들이는 우리나라
-단일민족 국가인 우리나라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우리와 다른 것에 대하 편견 없는 수용과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이해 요구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더 중요한 것
-각 나라마다 교유의 민족정신과 전통문화를
반영하는 교육이념 및 가치 형성
-국가 간의 거리가 좁혀지고 가까워지므로
-대등한 국가 관계나 민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각 국의 전통문화 교육이 더욱 필요 함
-이러한 현상을 ‘세계화’ 동시에 출현하는 ‘민족화’
-이는 사람들은 삶의 스타일이 서로 동질적일수록
외부적인 영향에 반발하면서 자신 문화적 독특성을 주장

전통문화의 중요성
-우리 것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기초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표현의 의미
-독자적인 우리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노력
우리 문화의 정신과 전통을 꾸준히 계승하고 발전
21세기 세계화에 대비한 교육개혁의 중점사항

2.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영유아 교육
-사회의 변화와 사회문제 속에서 시대적 요구와 맥락을 반영하면서 변화
-21세기 지식산업사회 인력 자원은 국가의 미래를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재산
-그리고 교육은 개인의 발전뿐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사회의 발전을 선도함.
-영유아기는 교육에의 투자효과가 가장 높은 시기 건강하고 유능한 미래 인적 자원으로 성장
국가적 차원에서 영유아교육의 질을 관리해 주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함.
1)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영유아프로그램
사회적 차원에서의 양육 대상 연령의 범위 확대
-여성의 사회 참여 증가와 이혼 등으로 인한
핵가족화와 한 부모 자녀의 증가 같은 사회적 변화
-만 3세 - 만 5세 까지의 유아 유치원프로그램
-만3세 미만 영아 대상 영아프로그램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의 개발 요구
-대상 연령의 범위가 확대로 취업모 자녀를 위한
유치원의 종일반, 어린이집, 방과 후 아동 지도교실 등의
기관 양 급격 증가

만3세 미만의 영아교육에 대한 수요의 가속화
-1990년대 말부터 최근에 이르기 까지
-취업 여성의 증가와 가족 구조의 변화와
생후 2-3년 이전에 이루어지는 초기 경험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질 높은 영아기 교육에 대한 인식의 증대,
자녀수의 감소로 인한
-자녀에 대한 기대와 비용 투자 증가 등의 요인
복합적 작용

영유아프로그램은
-영아와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일상생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한
-자조능력의 발달, 경험 기회의 확대
영아의 급속한 발달적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비교적 융통성 있게 적용함
-사회문제로 대두된 심각한 저출산 문제
가정의 수요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원인
-출산문제의 해소는 양질의 영유아교육기관 운영 및
만 3세 미만 영아 보육시설을 운영, 확대함으로써 해결
운영 시간의 다양성 요구 반영에 따른 프로그램
-1998년 초중등법시행령 제 48조에
유치원 종일반 운영 대한 법적 근거 마련
-유치원은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 교육프로그램운영
-법적 근거의 마련은 교육과 보육 시간의 변화 요구
-사회적으로 취업모의 증가, 가족구조의 변화,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같은 시대적인 요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과
운영 시간에 따른 다양한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충족
-영유아 프로그램의 질은 부모의 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 요인으로 취원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
-프로그램 개발 시 영유아와 가정의 요구 반영과
기관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 바람직

2)특정한 목적을 반영한 영유아프로그램
유아 개인이나 가정의 특수한 상황에 따른 교육 혜택
-처한 상황을 반영한 교육적 지원 필요 함
-예; 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 장애아 가정
-어려움을 격고 있는 가정의 요구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교육기회의 균등 및 접근 수월성 확보

사회적으로 유아를 대상 특정한 목적 프로그램개발
-자연 친화교육프로그램 : 자연에 대한 친밀감과
미적 감수성 증진과 계발 및 자연을 보호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생태교육의 중요성 강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기르고, 자연에 대한 친밀감과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관심 받음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편견을 방지하기 위한 다문화적 교육
-성, 인종, 장애, 민족, 문화 등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편견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
-1908년 다인종 국가인 미국을 중심 활발히 전개
-우리나라도 1990년 후반부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
-동일 국가와 민족 내에서도 다양한 삶의 변화로 문화적 차이가 나타남.
-유아가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 능력은
상호존중하고 이해하면서 공존해 나아가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교육목적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세계 공동체를 위한 역할 수행
-교유내용 문화, 협력, 편견, 정체성 형성, 평등성, 다양성 등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인 노동자와 외국인이 포함 된
가족의 증가로 다문화 가족에 지원과 지속적인 다문화프로그램
개발에 관심 증가
-특히 이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반영하여 서로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의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 됨.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통합의 의미는 영유아에게 서로 다른 차이를 최소화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아닌
-차이점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가르치는 하나의 노력임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은 운영하는 기관, 장애의 정도에 따라
수준 등을 고려하여
-분리된 학급 배치하여 부분으로 통합
또는 장애아동 학급에 일반 아동을 역 통합하는
-‘함께 교육 받는 다는 것은’ 장애아동들이 동일한 소속감과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고 동등한 선택의 자유를 가질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것으로 인정.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은 질적으로 우수한 일반 영유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며, 장애아동이 가진 개별적인 욕구를 기초로 전문화된
특수한 프로그램의 지원 함께 이루어지도록 구성함.

3)발달에 적합한 교육에 대한 재해석
미국유아교육협회에서 “출생에서 8세까지 발달에 적합한 실제”출간
-1980년대 이후 일찍부터 영유아에게 조기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학문적 성취와 테스트에 대한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함 움직임 태동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는
-교사가 연령별 적합성, 개인별 적합성, 사회․문화적 적합성 등의
요인에 기초한 학습 환경과 경험을 제공 할 때 성취되는 것임
연령별 적합성이란?
-영유아가 속한 연령집단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영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성장과 변화에는 보편적이고
예측 가능한 단계가 있으므로
-예측 가능한 성장과 변화는 그 시기의 영유아에게 흥미로운
활동과 놀이감이 무엇인지 예측하도록 도와 줌.

개인별 적합성이란?
-교육과정 운영 시 이러한 영유아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을 의미함.
-집단 속에 있는 개별 영유아는 모두 각기 다른
발달 능력과 흥미, 요구, 기질을 가지고 있음에 따른 반영

사회‧ 문화적 적합성이란?
-개별 영유아 및 그 가족이 지닌 가치, 신념, 전통, 문화 등에 적합함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그들이 속한
다양한 사회 문화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영유아들에게 의미 있고, 존중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함.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논쟁
-심리적 발달에만 기초하여 모든 것을 제시 하려는 점
교육계획 시 유아의 발달만을 강조
교육적 가치나 사회 문화적인 교육적 목적에 기초 여부 무관심
발달이론이나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교육내용의 근원 보다는
교육 내용을 개발하기 위한 자료로써만 가능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서 사용 된 적절한/부적절한‘의 의미에의 의문
한 문화권에서의 부적절한 실제가 다른 문화권에서는 적절한 실제
비고츠키의사회문화 이론의 기본 원리로서 유아가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
발달은 사회 문화적 맥락과 분리 할 수 없다는 것,
발달이 학습을 주도한다는 것은 유아교육의 실제에서 ‘문화적 적절성’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켜 현대 영유아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영향을 미침.
4) 영유아 프로그램의 재개념화
교육과정의 재개념론자들 주장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와 같은
기술적 방법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다는
-경험의 본질이나 경험에 대한 비판적 이해에 관심
-영유아 프로그램에 어떤 지식이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의 형태와 내용은 어떠해야 하고
누구의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하는 가? 깊이 생각하게 함
-영유아들이 생애 초기부터 질 높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아교육의 개념과 전문성에 ‘보호’와 ‘보살핌’의
내용을 포함시켜 재구성할 필요성


영유아기 발달의 적합성과 교육적 가치를 통한 유아 및
가족에 대한 지원을 포괄하는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인 프로그램의 구축
-특히 프로그램의 질을 관리하는 행정조직과 체계 마련과
관할기관을 일원화 하는 것이 우선
-새로운 시대의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전통적 내용 전수보다
다원화 된 관점에서 교육현장의 사회 문화적 특성을 고려
재개념화가 요구된다.

5)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영유아 프로그램의 필요와 요구의 정도에 따라
그 시대에서 선택되고 선택의 중요한 주체 영유아임
-그 사회 속에서 영유아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방향을 또 제시 함
-방향의 제시는 우리나라에서도 유치원 평가나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통하여 반영되며, 강화되고 있다.
-평가는 교사들에게 교육의 질적 방향을 제시해 주고
교육계획을 세우는데 바탕이 되며 준비 정도 및 수준에 맞는
개별학습을 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된다.
-평가 기관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진행되는 것이 평가의
효과적이며 평가를 통해 기관의 발전과 프로그램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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