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 상담의 정의와 목표

롤라❤️ 2022. 7. 23.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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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정의와 목표

1. 상담의 정의
1) 상담(Counseling)의 정의
-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쌓아 조력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상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조력관계 과정(이형득 외, 1984)
-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 사이의 면 대 면의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학습과정(이장호,
1999)
- 상담은 훈련받은 전문가와 내담자 간의 전문적 관계 (Burks & Steffler, 1979)
- 상담이란 일상생활에서 위기 사태 또는 문제 사태에 임하였을 때 현명한 선택, 적응, 해결을
하도록 조력하는 과정(Brammer et al., 1998)
- 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하거나, 중요한 생의 결정을 하도록 돕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상담 전문가와
내담자 간의 일대일의 상호 작용(Osipow et al. 1980)
▶ 상담의 정의(출처: 이현림, 2009)
① 상담은 개인 대 개인의 관계이다.
② 상담의 언어적 수단에 의한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다.
③ 상담은 전문적인 조력을 주는 관계이다.
④ 상담은 학습의 과정이다.
⑤ 상담은 사적인 관계이다.


2) 상담의 성립요건
- 상담자(counselor): 상담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
- 내담자(client): 자발적이건 비자발적이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 상담관계(rapport): 도움을 주는 상담자와 도움을 받는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

3) 상담의 특징
- 긍정적인 인간의 변화에 관여
- 개인과 그가 속한 체제의 양자에 초점
- 학교, 지역사회 상담소, 정부기관, 산업체 등에서 다발적으로 실시
- 다문화적인 인식 위에서 이루어짐

4) 상담의 기본 원리
- 개별화의 원리: 사람은 개성과 개인차가 있으므로 상담자는 이 점을 고려하여 상담에 임하여야
한다.
- 감정 표현의 원리: 내담자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상담자가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에 민감하고 의도적이고 적절하게 반응해야
한다.
- 수용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명랑하고 친절하게 대하여 주고 내담자를 수용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 비심판적 태도와 원리
① 내담자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아야 한다.
② 내담자와 보조를 맞추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
③ 어떤 행동을 미리 상정해 놓고 내담자가 그러한 행동을 수용하도록 몰아가지 않아야 한다.
④ 상담자에 대하여 내담자가 부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받아들여야 한다.

 

- 자기결정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을 수용하도록 하고, 자신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고 계발함으로써 인격성숙을 도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비밀보장의 원리: 상담 과정에 있었던 모든 사항을 제3자가 알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5) 상담과 심리치료

  상담(counseling) 심리치료(psychotherapy)
목표 합리적인 계획, 문제해결, 상황적인 압력에
대한 지지 등
개인의 성격에 더 깊게 관여하고 좀 더
심각한 행동의 교정에 관심
내담자 비교적 정상적인 범주에 속하는 사람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
중점 현재의 의식적인 자료 무의식적 과정
장면 학교, 대학, 지역봉사기관, 교회 병원과 같은 진료기관
역할 개인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잘 적응하도록 조력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에 초점
기간 비교적 단기간에 진행 비교적 장기간이 소요
과정 개인이 명확한 정체감을 갖도록 조력 개인의 내적 갈등을 다룸
영역 발달, 교육, 예방 교정, 적응, 치료

 

2. 상담의 목표

1) 소극적 목표
- 문제해결: 내담자 스스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적응: 내담자의 다양한 욕구를 다루어 훌륭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 치료: 내담자의 심리적 상처를 치료해 주는 것
- 예방: 폭력, 가출, 범죄나 비행, 성격장애, 신경증과 정신병 등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
- 갈등해소: 내담자가 심리적 및 대인 간 갈등을 극복하고 해소하도록 돕는 것

 

2) 적극적 목표
- 긍정적 행동변화: 가정, 학교, 직장 등의 생활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 합리적 의사결정: 교육, 직업, 결혼 및 기타 수많은 선택과 결정에서 합리적, 현실적, 논리적,
융통성 있는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하는 것

▶ 전인적 발달: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고 인간 특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
▶ 자아존중감: 자아개념은 성격의 발달은 물론 인간의 적응행동 등 삶 전체에 걸쳐 영향을
미치므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발달시키는 것
▶ 개인적 강녕: 강녕이란 건강하고 편안하다는 의미로 신체적인 것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평화롭고 안정되어 있으며 정신적으로 굳세고 흔들림이 적은 것을 의미. 상담은 개인적 강녕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

3. 상담의 유형

1) 내담자의 상담기간
▶ 단기상담: 상담의 목표를 빠른 시간 내에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해결하는 데 초점
▶ 장기상담: 일반적으로 50회 이상의 상담기간을 가지며, 과거 경험의 탐색과 성격의 재구성을
목표로 한다.

2) 내담자의 발달단계
- 아동상담: 3세에서부터 초등학교를 마치는 시기인 12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주로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발달과업을 이루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정신지체, 자폐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의 문제를 다룸.
- 청소년상담: 13~18세에 해당되는 중, 고등학교 시기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주로 친구관계, 이성관계, 비행, 정체감 혼란, 학업, 진로 등의 문제 등을 다룸.
- 성인상담: 19~60세의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 주로 부부문제, 가족문제, 성격문제
등을 다룸.
- 노인상담: 60세 이후 노인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노령이라는 연령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들을 이해하여 은퇴 후에도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중점을 둠.
(3) 내담자의 구성 인원
- 개인상담: 내담자의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이 복잡하며 내담자 자신과 관련 인물들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경우, 그리고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내담자에게 적절
- 집단상담: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과 시각에 대해 좀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한 내담자에게 적합

 

▷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유사점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관리 및 성격에 대한 통찰과 생활상의 문제해결 등을 돕는다.
* 내담자의 자기 공개, 자기 수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허용적인 상담 분위기의 조서오가 유지를
강조한다.
* 상담의 기법면에서 유사하다.
* 내담자들의 개인적인 자질이나 개성을 발휘하도록 사적인 정보의 비밀을 보장한다.

 

▷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
* 개인상담에 비해 집단상담은 상대방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 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해
보고 확인할 수 있으며, 타인과 친밀감에 대한 경험을 가질 수 있다.
* 집단상담은 개인상담과는 달리 참여자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자 자신이 다른 사람을 돕는 경험을 한다.
* 집단상담의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 보다 더욱 복잡한 과제를 짊어진다.

 

4) 내담자의 문제내용
- 정신건강상담: 내담자가 갖는 다양한 신경증적 및 정신증적 문제에 대한 상담
- 진로상담: 내담자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부합한 진로를 선택하여 직업을 구해 생산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상담
- 학습상담: 전체적인 교육활동 속에서 개개인의 학생이 의욕적으로 학습에 전념하고 나아가
스스로 공부 방법을 개선하여 성적을 향상시키도록 조력하는 상담
- 비행청소년상담: 법률적, 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고 사회적 이탈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적응력 향상, 비행 원인의 탐색 및 해결, 바람직한 의사결정 능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 성상담: 내담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적절히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 물질남용과 중독상담: 알코올, 니코틴, 약물과 같은 물질남용과 도박이나 게임 중독에 빠져
자기통제력을 상실한 내담자로 하여금 탐닉한 부적절한 자기 파괴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 가족문제상담: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이 지닌 문제를 가족관계에서 생겨난 가족 내의 문제로
보고 가족체계에 변화를 줌으로써 가족 구성원의 증상을 치유하는 상담
- 위기상담: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위급한 상황에 있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

 

5) 내담자의 조력수단
- 전화상담: 상담자와 내담자가 전화를 이용하여 대화를 나누면서 이루어지는 상담
- 서신상담: 내담자가 상담자와 편지를 주고받으면서 자신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상담

 

- 사이버상담: 독립된 혹은 원거리에 있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전자 매체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으로
전문적인 상담과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 동의어로는 온라인상담 (Online Counseling), 인터넷상담
(Internet Counseling), 웹상담 (Web-based Counseling), 넷상담 (Net Counseling), PC통신상담
등이 있음.
- 놀이치료: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
- 미술치료: 미술과 치료의 합성어로서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
- 음악치료: 음악과 치료의 합성어로서 심리치료에 음악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
- 독서치료: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관련 있는 책, 잡지, 신문, 시, 문학작품 등의 독서자료를
활용하여 치료자와의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 등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 사이코드라마: 마음의 긴장과 갈등을 상상력이라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을 이용하여 드라마적인
상황으로 표현하는 심리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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