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2. 상담자의 자질 및 윤리

롤라❤️ 2022. 7. 23.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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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자의 자질 및 윤리

1. 상담자의 자질


1) 개요
① 상담자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②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성을 알고 내담자의 문제가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여겨질 경우는 동료
상담자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한다.
③ 상담자는 자신이 소지한 이상의 능력이 있는 것처럼 행동해서는 안되며, 혹 그렇게 오도되었을
때에는 수정해야 할 의무가 있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리한 요구를 거절할 권리가 있다.

 

2) 인간적 자질
① 진실성(일치성, 정직성)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정직해야 한다.
-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은폐하거나 왜곡하면 안 된다.
- 경우에 따라서 상담자가 판단하여 말을 하지 않을 수는 있으나, 왜곡해서는 안 된다.
②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
- 상담자는 인간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따뜻하게 대하고, 상대를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 다른 사람의 문제를 들어두고, 함께 느끼고, 함께 생각하는 일에 깊은 관심과 이해, 그리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통찰하게 하면서 그의 적응력과 성장을 돕는 봉사 정신이 상담을
지속시킬 수 있는 근본적 힘이다.
③ 정서적 성숙
- 상담자는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와 예민한 정서 변화에 직면하게 되는데, 어떤
경우에도 상담자는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여 내담자가 안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침착하고 포용하며 따뜻하게 대할 수 있어야 한다.
- 내담자가 안심하고 무엇이든지 이야기할 수 있는 성숙된 사람이 상담자로서 적합하다.
④ 심리적 안정감
-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떠한 문제에도 겸손하고 깊은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대면할 수 있어야 한다.
- 안정감을 가진 상담자에게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다.
⑤ 민감성
-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태도나 속마음을 읽으면서도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조그마한 변화도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한다.

 

3) 효과적 상담자의 특성
① 상담자는 개방적이고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② 상담자는 자기 반성적이고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여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해야 한다.
③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④ 상담자는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한다.
⑤ 상담자는 상처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한다.

⑥ 상담자는 온정을 베풀 줄 알고 타인과 깊이 있는 관계를 맺을 줄 알아야 한다.
⑦ 상담자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어야 한다.
⑧ 상담자는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⑨ 상담자는 현실적 포부 수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⑩ 상담자는 인성과 인간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⑪ 상담자는 유머 감각이 있어야 한다.
⑫ 자신을 신뢰하고 타인과 깊이 있는 접촉을 하는 상담자는 직관을 바탕으로 하여 내담자에게
자발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4) 상담자의 역할
① 교육자: 상담자는 인간 발달의 원리와 방법, 정신건강의 역동 및 방법 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역 사회 주민이나 관련 기관의 구성원에게 교육함으로써 기여할 수
있다.
② 훈련자: 상담자는 지역 사회 주민이나 관련 기관 구성원에게 생산적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훈련함으로써 그들의 발달과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③ 자문: 상담자는 내담자와 1:1의 관계를 유지하는 한편 지역 사회의 여러 봉사 전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임상적 또는 발달적 자문에 응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④ 조직 개발자: 상담자는 조직체로 하여금 인간 발달과 정신 건강에 방해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모색한 후에 스스로 평가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조직
자체의 개발을 도와줄 수 있다.
⑤ 지역사회개발자: 상담자는 지역사회 자원을 잘 활용하여 지역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인간발달
및 정신 건강 장애 요인을 사전에 탐지하고 개선함으로써 지역 사회 풍토 개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에 힘써야 한다.
⑥ 조정자: 상담학은 위치상 임상적 접근과 지역사회심리학적 접근의 중간에 있으므로 상담자가
조정자의 역할을 하기에 적합하다.
⑦ 상담 면접자: 상담자는 위기에 처한 사람들이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 상담은
물론 집단 상담을 통한 조력에 힘써야 한다.
⑧ 옹호자: 상담자는 늘 부당한 취급을 받는 사람 편에 서서 그들의 권리를 옹호해 주어야 한다.
⑨ 의뢰자: 상담면접 등을 통해 상담자는 장기간의 심리 치료를 필요로 하거나 타인 또는 사회에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이 때 상담자는 이들을 정신병원이나 기타
적절한 보호시설에 의뢰 또는 위탁함으로써 그 개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⑩ 연구자: 개인의 성장을 저해하는 조건을 탐색하고 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모색하며 이를 실시한 후에 그 효과를 측정하는 일 등 다각적 연구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2. 상담윤리


1) 상담윤리의 내용
① 비밀보장(confidentiality)
- 비밀보장이란,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자신의
문제를 의논하게 하는데 바탕이 되는 상담의 가장 기본적인 윤리 기준
- 대부분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의 비밀을 완전히 보장해 주리라고 기대하고 상담에 임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해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비밀보장의 한계
분명한 위험이 임박한 경우: 내담자나 제3자에게 분명하게 위험이 임박해 있는 경우에 상담자는
개인적으로 적절하게 조치를 취하고 관계 당국에 신고하여야 한다.
아동 학대나 노인 학대를 하는 경우: 내담자가 아동이나 노인 등 보호대상을 학대하는 경우에는
비밀보장의 예외가 적용된다.
내담자가 심각한 질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내담자가 에이즈 같은 심각한 질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그 내용은 비밀 보장에서 제외한다.
교육 및 연구 목적의 경우: 전문적 목적, 교육이나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비밀 보장을
유보할 수 있다.

 

② 상담 권한의 제한
- 상담자는 전문적으로 자격을 넘어서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비록 그것이 초보 상담자의 문제뿐만 아니라 상담 훈련 프로그램 과정에서도 이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성 관계 금지
- 상담 과정에서 성적관계는 비윤리적이다.
- 내담자와 상담자는 어떤 류의 성적관계도 가지지 말아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상담다자 속한 기관을 관리, 평가 또는 지도해야 할
책임이 있는 동료와 성적인 접촉을 하지 말아야 한다.
- 성에 관한 필름이나 녹화테이프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④ 내담자의 복지 우선
- 상담자는 내담자의 복지와 이익을 증진시키는 방식으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의존적
상담관계를 만들지 말아야 한다.

 

⑤ 내담자의 차별 금지
- 상담자는 내담자의 나이, 피부색, 문화, 장애, 인종, 성, 종교, 성적 성향, 결혼여부, 사회 경제적
지위에 따라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

 

⑥ 내담자 권리와 자유의 존중
- 상담자는 상담 과정 내내 상담의 목적, 목표, 기법, 절차, 한계, 잠재적 위험성과 이점에 대하여
알려 주어야 한다.
- 내담자는 상담계획에 참여할 권리가 있고 상담 서비스를 거부할 수 있으며, 그러한 거부로 인해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에 대하여 조언을 받을 권리가 있다.

 

⑦ 내담자와의 개인적 관계 금지
- 상담자는 내담자와 허물없는 관계나 금전적, 사업적, 사회적, 개인적 친분 관계와 같은 내담자와
상담 관계 이외의 이중적 관계를 맺지 말아야 한다.
- 상담자는 자신과 행정적 관계 또는 감독이나 평가 관계에 있는 윗사람이나 아랫사람을
내담자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⑧ 상담 연구
- 상담연구자는 연구가 바람직한 것이 되도록 해야 하고 연구로 인한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 상담연구자는 연구의 필요성을 포함하여 연구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내담자에게 상세히
설명하여 그들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그들이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 연구결과를 발표할 때에는 그 결과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서술해야 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발표가 되게 하고, 연구결과가 다른 상담자의 연구를 위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다.

 

⑨ 심리검사
- 상담자는 상담목적에 맞는 심리검사를 선택해야 하며, 심리검사 실시 전에 검사의 목적 등
검사에 대한 정보를 내담자에게 알려야 한다.
- 심리검사를 실시할 자격이 있는 사람에 의해 표준화가 이루어진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심리검사 결과의 해석과 활용에 유의해야 한다.
- 심리검사를 실시하거나 해석할 때 컴퓨터를 사용한 경우는 컴퓨터의 구조를 포함한 제반
사항에 대해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하는 등 여러 가지로 유의해야 한다.
- 심리 검사지와 저작자를 보호해야 한다.

 

2) 상담윤리요강
① 상담윤리요강의 기능
- 상담자가 직무수행 중의 갈등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관한 기본 입장을 제공
-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의무를 분명히 하고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를 보호
- 각 상담자의 활동이 전문직으로서의 상담의 기능 및 목적에 저촉되지 않도록 보장
- 상담자의 활동이 사회윤리와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대를 존중할 것임을 보장
- 상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사생활과 인격을 보호하는 근거를 제공

 

② 상담윤리요강 활용의 한계
- 상담윤리요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 상담자에게 상담윤리요강을 지키도록 강요하는 것에는 항상 제한점이 있다.
- 상담윤리요강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관심을 체계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길이 제한되어
있다.
- 상담자의 가치와 윤리요강의 내용일 불일치할 때, 상담윤리요강 때문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 법정판결과 같은 공개석상에서 상담윤리와 관련된 결과가 상담윤리요강에서 기대했던 결과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③ 상담윤리원칙
- 자율성의 원칙
내담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해 주어야 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생활이나 그에 관한 정보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내담자의 사생활에 관한 선택이나 행동은 내담자 자신의 의사에 따라야 한다.

 

- 무해성의 원칙
자율성의 원칙을 준수하여 내담자의 의사나 권리를 존중해 주는 것이 제3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 무해성을 고려해야 한다.
상담연구로 인해 실험대상이 된 내담자가 그 실험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될 경우 무해성을
고려해야 한다.
심리검사 등을 통한 진단이 잘못되어 내담자에게 심적 부담을 주거나 필요에 따라 진단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을 분류함으로써 문제가 생길 경우 무해성을 고려해야 한다.

 

- 자선의 원칙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신건강이나 복지에 최선을 다해서 그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소망이나 바람에 중점을 두어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 정의 및 공정의 원칙
내담자는 어떠한 근거에 의해서든 다른 사람과 동등하게 취급받아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사회적 봉사를 적절하고 평등하게 해주어야 한다.

 

- 성실의 원칙
상담자는 내담자와 솔직하고 정직한 대화를 포함한 성실한 상담관계를 이루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상담할 때 신뢰를 바탕으로 성실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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