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4. 상담과정과 기법

롤라❤️ 2022. 7. 24.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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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과정과 기법

▩ 정신분석상담(Psychoanalysis) - Sigmund Freud

1.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무의식의 의식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자아의 정신구조를 강화시켜 본능욕구에
치우치지 않고 현실에 바탕을 둔 행동을 할 수 있게 돕는 것
② 미해결 발달단계의 훈습: 훈습을 통해 내담자의 통찰을 촉진하여 보다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③ 내담자의 대처, 적응 조력: 내담자로 하여금 사회의 요구에 잘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
④ 성격 구조의 재구성: 무의식적 기능인 원초아의 억압을 약화시킴으로써 의식적 기능인 자아의
힘을 강화시키도록 돕는 것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①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경험과 그때그때의 감정들을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털어놓도록 격려
② 내담자가 나타내는 심리적 저항에 관심을 가지며, 이야기 중에 불일치되는 점에 주목
③ 내담자가 보고하는 꿈과 자유연상의 의미를 추론하며,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서에 민감하게 귀를 기울임

3)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① 전이(transference):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 대한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현상으로서, 이 전이 현상의 해소가 바로 정신분석 상담의 핵심임
② 전이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훈습(working-through)이라는 과정이 필요
③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느끼고 내담자를
싫어하거나 좋아하게 되는 현상. 역전이가 일어나면 상담자 자신의 감정이 부각되어 상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역전이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

4) 상담의 과정
① 시작
-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으로 정신분석의 여부를 결정한다.
- 일대일 면접 상황에서 자유연상, 즉 내담자는 안락의자에 누워 마음속에 떠오르는 내용에 대해
무엇이든지 말하고 상담자는 그 내용의 분석을 시작한다.
② 전이의 발달
- 상담회기가 거듭되면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관계가 형성되며, 내담자가 무의식적 갈등
문제를 표출하기 시작한다.
- 전이(transference), 즉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관련 있는 중요한 타인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상담자를 향해 나타난다.
- 상담자는 전이분석을 통해 내담자가 겪는 갈등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돕는다.

 

③ 훈습(working-through)
- 내담자가 문제의 중심에 도달할 때까지 한 층씩 벗겨나가는 과정이다.
- 상담자와 내담자의 꾸준한 만남 속에서 전이 분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내담자의 갈등
문제에 대한 통찰은 점차 심화된다.
- 상담자는 지속적으로 자유연상, 꿈 분석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한다.
- 동시에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 내용에서 갈등의 핵심과 주제 내용과 관련된 행동을 추론하는
한편, 저항적인 언어 반응을 해석한다.
- 전이의 훈습은 반복, 정교화, 그리고 확대로 구성된 지속적 과정이다.

④ 전이해결
- 전이분석이 종결되는 단계이다.
-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무의식적이고 신경증적 애착을 해결하게 되면서 신경증 해소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부적 감정이 해소되면서 내담자는 보다 적절한 언어반응과 자아
통찰력을 얻게 된다.

2. 상담기법과 적용

1) 해석(interpretation)
①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행동상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하는 기본적인 절차
② 해석은 자아를 새로운 자료에 동화시켜 무의식의 자료를 밝히는 과정을 촉진시킴
③ 해석의 원칙
- 해석되는 현상을 내담자의 의식적 자각수준에 맞추어 제시
- 표면에서 시작해서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깊이의 상황까지만 해석
- 저항이나 방어 저변의 감정이나 갈등 해석에 앞서 저항이나 방어를 지적하는 것이 효과적
- 적절하지 못한 때에 해석을 하면 내담자가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해석을 시도하는
시기는 적절해야 함
- 가능하면 상담자-내담자 간 신뢰관계가 형성된 이후에 해석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2)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카우치에 누워 ‘가능한 마음을 비우고 아무리 고통스럽고 꺼림칙하고
우스꽝스럽고 사소한 것이라도 떠오르는 대로 남김없이 모두 이야기하라’고 지시
② 내담자로 하여금 의식적으로 자신의 억압된 생각들을 감시하는 일반적인 방식을 버리는 대신,
아무리 어리석고 비이성적이며 선정적이고 고통스러운 것일지라도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말하도록 하는 기법
③ 내담자가 자유연상을 하는 동안 상담자는 연상의 계열이나 흐름을 살펴서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주요 자료를 찾아내고, 이를 내담자에게 설명해 줌으로써 무의식적 심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3) 꿈의 분석(dream analysis)
① 프로이드는 꿈을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라고 명명
② 꿈의 내용에는 꿈에 나타난 그대로의 현재몽과, 그 현재몽이 상징하고 있는 잠재몽의 2가지가
있음
③ 상담자의 임무는 현재몽 속에 상징적으로 감추어진 잠재몽의 정체를 밝혀내는 것


4) 저항(resistance)의 분석 및 해석
① 저항은 내담자의 억압된 충동과 감정을 자각하게 되면서 불안이 발생하고, 참기 힘든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려는 무의식적 역동성
② 저항은 상담 약속에 늦거나 아예 오지 않거나, 자유연상에서 떠오르는 생각이 차단되거나,
꿈이나 어린 시절 기억을 떠올리는 것을 거부하는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③ 상담자는 내담자의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상담과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저항에 대해
즉시 다루고 지적해주어야 함

5) 전이(transference)의 분석 및 해석
①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 중요한 타인과의 ‘미결과제’로 인해 현재 상황을 왜곡시켜 과거 중요한
타인에게 했던 것처럼 상담자에게 반응하는 것
② 정신분석 상담자들은 내담자에 대해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며 비교적 수동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내담자의 전이를 유도
③ 상담자의 해석으로 전이 감정이 해소되면, 내담자는 과거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며 보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음

3. 상담과정과 기법에 대한 사례학습

1) 프로이트의 사례: 히스테리 신경증 환자, Dora
(1) 개요: 일렉트라 콤플렉스가 히스테리 신경증을 일으키는 원인임을 보여주는 사례
(2) 증상: 도라는 18세의 처녀로 12살 때까지 편두통에 시달렸고, 신경성 기침, 목소리가 안 나오는
증상을 호소. 충동적인 면도 보임
(3) 병의 원인
- 크라우스라는 이웃집 남자에 대한 성적 욕구가 문제였음
- 크라우스는 도라에게 적극적으로 구애했는데, 도라의 아버지가 크라우스 부인과 밀통하는
사이로 두 집안은 복잡한 애증관계였음
- 도라의 신경성 기침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이는 성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4) 도라의 꿈
- 집이 불타고 있었다. 어머니가 보석상자를 가지러 들어가려 하자 아버지가 위험하다고 화를
내며 자기를 데리고 밖으로 나오는 꿈
- 프로이트는 보석상자에 관심을 보이며, 보석상자가 아닌 자신을 선택해 준 아버지에게서
어머니가 이루어주지 못하는 것을 주고 싶은 무의식적 소망을 해석함
- 크라우스는 아버지의 대리자로 실제로는 원하지만 내면적으로는 근친상간이므로 위험해서 피한 것임


(5) 상담
- 주6회씩 3개월간 치료를 진행
- 치료기간이 짧고 전이를 다루지 못해 실패했다고 함

2) 정신분석상담에 대한 평가
(1) 공헌점
① 행동 원인 이해의 틀 제공: 초기 발달과정에서의 성욕과 무의식이 이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체계화
② 발달단계에 초점: 초기 아동기 경험의 영향과 발달단계는 현재의 발달과 양육에 많은 영향을
미침
③ 다양한 정신장애 치료에 효과: 프로이드의 히스테리, 자기애, 강박사고, 강박행동, 성격장애,
불안, 공포, 성 장애 등과 같은 신경증을 비롯한 정신증의 치료와 예방에 공헌
④ 타학문에 영향: 치료적 접근으로써 정신분석학은 많은 현대 이론가들이 이론을 정립하는데
초석을 제공
⑤ 진단도구 및 진단지지: 진단을 위한 심리검사 도구와 기법 개발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

(2) 제한점
① 결정론적 인간관: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이 매우 부정적이고 결정론적
② 성차별적 접근: 일부 여성들은 남근선망 개념을 강력하게 거부하고 있음
③ 과도한 시간 및 경비: 정신분석은 긴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듦
④ 덜 심각한 개인에의 적용 한계: 정신분석은 장기간이 소요되는 성격 재구성에는 관심이 없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문제해결을 원하는 내담자들에게는 욕구충족에 한계
⑤ 양적, 객관적 자료 빈약: 과학적으로 통제하지 않은 연구가 수행되었음
⑥ 본능적 충동, 특히 성적 충동을 과도하게 강조하고 있음

3) 신프로이트 학파
(1) 에릭 에릭슨(Erik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문화, 사회, 역사의 영향을 인식
- 자아는 전 생애를 통하여 적응 대 부적응의 위기에 따른 사회심리적 8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한다고 하여 정신사회적 발달의 개념을 제시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8단계설)

1단계(출생~1.5세): 신뢰감 대 불신감
2단계(1.5~3세): 자율성 대 수치심
3단계(4~6세): 주도성 대 죄책감
4단계(7~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5단계(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 대 역할혼미
6단계(성인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7단계(성인중기): 생산성 대 침체감
8단계(성인후기): 자아통합감 대 자아절망감

 

(2) 융(Carl Jung)의 분석심리학
- 프로이트의 성적 충동에 과도한 치우침과 기계론적이며 생물학적 환원론적 접근방법을 비판하고
독자적인 분석심리학을 내세움
- 프로이트의 성적 욕구의 중요성을 부인하고 리비도를 정신에너지로 간주하며 평형을 향해
간다고 생각함
- 집단 무의식: 융은 무의식 중에는 개인적 무의식과 이보다 더 깊은 곳에 인류 전체의
공통적이고 종족적이며 선험적인 집단적 무의식이 있으며, 그 기본적인 것을 원형이라 명명
- 자기실현: 자아의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인간 누구나 자기실현의 가능성이 부여된다고 봄.
여기서 자기실현은 자아의 무의식적 측면인 그림자(shadow, 사회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인격성향의
어두운 면)를 포함한 무의식적인 것을 깨달아가는 의식화를 거듭함으로써 가능해짐
- 성격의 유형(이후 MBTI 이론의 근거를 제시)
내향성(I)과 외향성(E)
마음의 기능: 사고형(T), 감정형(F), 감각형(S), 직관형(N)으로 분류
자기실현은 열등기능의 분화발달과 함께 가능한 모든 기능을 골고루 발전시키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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