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신분석상담의 주요개념
▩ 정신분석상담(Psychoanalysis) - Sigmund Freud
1. 인간관
1) 인간관
① 인간관은 비관적이고 결정론적이며 환원적
② 인간은 생물학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비합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정신분석상담의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은 결정론적
③ 프로이트는 인간의 본능을 크게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분류
삶의 본능 | l 즐거움, 쾌락, 만족을 추구하는 모든 활동은 삶의 본능이라는 범주에 포함 l 프로이트는 초기에 성적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고 명명 l 후기에는 성적 에너지 뿐 만 아니라 모든 본능의 에너지를 지칭하는 용어로 리비도의 개념을 확장시켜 사용 |
죽음의 본능 | l 인간은 때로 자기 자신이나 타인을 죽이거나 해치려는 무의식적 소망을 갖고 있는데 이를 죽음의 본능이라고 명명 l 인간의 공격적 욕구는 죽음의 본능에서 비롯된다고 봄 |
2) 상담의 철학적 가정
① 인간은 생물학적 욕구에 일차적인 중요성을 둔다.
② 인간은 발생학적으로 제한을 받고 있다.
③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는데, 이는 무의식적 동기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
④ 인간의 내부에는 삶의 힘과 죽음 또는 파괴의 힘 등 상극적인 두 힘이 내재하고 있다.
⑤ 인간의 마음은 본능적 측면(id), 사회적, 자기 확충적 측면(ego) 및 도덕, 양심적
측면(superego)으로 형성되어 있다.
⑥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면 과거의 생활을 이해해야 한다.
⑦ 상담의 목표는 개인의 정신건강의 회복에 있다.
2. 성격의 구조
1) 성격 구조
① id(원초아)
- ‘쾌락의 원칙(pleasure principle)’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이 자리 잡고 있는 곳이다.
- 무의식적으로 욕망 충족을 소망하고 이를 위해 움직인다.
② ego(자아)
- ‘현실의 원칙(reality principle)’에 따라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한다.
-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마음의 집행부).
- 주관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할 줄 아는 현실검증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③ superego(초자아)
- ‘양심의 원칙(moral principle)’에 따라 행동한다.
-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다.
- 도덕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며 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이며 이상적 목표로
유도하려고 한다.
▹건강한 성격: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건강한 성격이란 심적 에너지가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에
균형 있게 분배되고 활용되는 상태를 말한다.
2) 의식 수준: 의식과 무의식
① 의식(consciousness)
- 현재 바깥세상을 아는 것에 맞추어져 있고, 어느 순간에 알거나 느끼는 모든 경험과 감각
-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만이 의식의 범위에 포함된다고 봄
- 순간의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등이 의식에 해당
② 전의식(preconsciousness)
- 보통 의식되고 있지 않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서,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도 불림
-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영역으로 두 수준의 것을 모두 포함
- 전의식 속에는 적절한 실마리만 있으면 기억될 수 있는 숨겨진 기억이나 잊혀진 경험들이 있음
③ 무의식(unconsciousness)
- 전의식 아래에 위치하며, 성격구조에서 가장 강력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정신세계의
가장 깊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
-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로, 성격의 본능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억압되어
있는 강력한 힘이 위치하는 부분
- 이 힘은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 방향을 결정
▹정신분석 상담의 목적은 무의식적인 동기를 의식화하는 것
3. 성격 발달
① 구강기(oral stage, 출생~1세)
- 심리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구강 부위에 집중되어 입과 입술을 통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하고 만족을 얻는 시기
- 이 시기에 적절한 만족을 얻으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주변 세계에 대해 신뢰감을, 만족을 얻지
못하면 불신감을 형성
② 항문기(anal stage, 1~3세)
- 리비도가 항문 부위에 집중되어 배설물의 보유, 배출 과정에서 긴장 해소를 통해 쾌감을 얻는
시기(배변훈련과 관련된 시기)
- 대소변 훈련을 시킬 때 부모가 보이는 감정이나 태도, 반응은 유아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줌
-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은 아동을 강박적이고 의존적 성격으로 만듦(항문기 고착)
③ 남근기(phallic stage, 3~6세)
-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어 성기와 성에 관심을 갖는 시기
- 자신의 육체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되며 이성과의 차이점을 발견하려고 함
-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육체나 성적 발견을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
- 이성쪽 부모에 대해 성적인 유대 감정을 느끼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혹은
일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가 형성되는 시기
④ 잠재기(latent stage, 6세~사춘기)
- 리비도가 신체의 모든 곳으로 퍼지게 되어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나 성욕의 출구가 잘 나타나
보이지 않는 시기
- 아동은 학교에 들어가며 새로운 학습 환경에 부딪치게 됨.
- 비록 성적인 본능은 억압되지만, 이전 단계의 성적인 기억들은 그대로 남아 있는 셈이며
앞으로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됨
⑤ 생식기(genital stage, 사춘기~성인기)
- 12세 전후의 사춘기에서 시작되는 기간
- 사춘기의 출현과 함께 잠재되어 있던 리비도가 활성화되어 성기에 집중되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증가하는 시기
- 이성과의 성욕 발산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며, 처음에는 자애적 행동으로 출발하여 점차
사회화
4. 자아방어기제
1) 불안(anxiety)
① 심리적인 에너지를 통제할 수 없을 때 발달하는 것으로 원초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 간의
갈등을 의미
② 불안에 적절한 대책이 취해지지 않으면 자아를 위협하게 되고, 자아가 합리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제거할 수 없을 때 비현실적인 방법, 즉 자아방어기제에 의존하게 됨
2) 자아방어기제(self-defense mechanism)
- 위협적인 충동이나 외부의 위협을 직시하기보다 불안을 처리하여 자아를 보호하고 마음의
평정을 회복시키려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쾌락
① 억압(repression)
-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나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적 증상의 기초가 됨
- 예) 좋아하는 남성에게 거절당한 것이 고통스러워서 아예 그 사람에 대한 기억을 지우고자 하는
경우
② 부인(denial)
-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
- 예)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배신을 인정하려 들지 않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여기는 경우
③ 투사(projection)
- 부끄럽거나 두려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의 동기를 타인에게서 찾아 그를 탓하는 것
- 예) 자기가 화가 나 있는 것은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④ 고착(fixation)
- 다음 단계로 발달해 나아가는 것이 불안해서 현 단계에 그냥 머물러 버리는 것
- 예) 자신의 행동과 사고에 책임을 져야 할 성인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수준의 행동
및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는 경우
⑤ 퇴행(regression)
- 비교적 단순한 초기의 발달 단계로 후퇴하는 것
- 예) 동생을 본 아동이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응석을 부리거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⑥ 합리화(rationalization)
- 현실에 더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 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
- 예) 이솝 우화의 여우와 신포도: 먹고 싶지만 너무 높은 곳에 매달로 있어서 딸 수 없는 포도를
면서 ‘저 포도는 어차피 시어서 먹지도 못할 거야“라고 말하는 경우
⑦ 승화(sublimation)
-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 예) 다른 사람을 공격하고 싶은 욕구를 권투라는 스포츠로 승화시키는 경우
⑧ 치환(replacement)
- 어떤 대상에게 향했던 감정 그대로를 전혀 다른 대상에게 발산하는 것
- 예) 종로에서 뺨맞고 남대문에서 화풀이하는 격
⑨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 무의식적 소망과는 정반대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
- 예) 미운 놈에게 떡 하나 더 주는 격
⑩ 동일시(identification)
-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을 부정하고 그 충동을 갖고 있는 사람 또는 그 사람의 일면을
동일화하여 받아들이는 과정
- 예) 큰 형을 무서워하는 차남이 그 형을 닮아 막내 동생을 무섭게 대하는 경우
- 예) 강한 성적 욕망이 있는 여성이 화려한 여배우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우
⑪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 고통스러운 감정과 충동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 그것들에 대하여 체계적인 생각을 통하여
그것에 대한 좋지 않은 정서를 제거하여 불안을 막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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