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8. 특성요인상담

롤라❤️ 2022. 7. 27.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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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특성요인상담

▩ 특성-요인 상담(Trait and Factor Counseling) - Edmund G. Williamson


지시적 상담, 이성적 지시적 상담, 상담자중심 상담, 의사결정 상담 등으로도 불림

1.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인간은 본성이 선한 존재이기도 하고 악한 존재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아실현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악을 배척해야 함. 적어도 악을 통제하고 선을 추구해야 함. 얼마나 완전한 인간이
되느냐 하는 것은 자기통제를 얼마나 잘 하여 완전한 인간성을 전개하느냐에 달려 있음
②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임. 즉,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타인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그의 잠재력과 자아를 실현해 갈 수 있음
③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로서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임. 즉, 인간은 이성적
능력을 길러 합리적 인간이 됨으로써, 그의 모든 잠재력을 탁월한 수준으로 끌어올림. 부모나
교사가 선의 행동을 지시할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선의 생활을 찾음
④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진정한 자신이 될 수 있음. 인간은 진정한 자신이 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는 실존적 존재임. 따라서 상담자는 인간은 자기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면 자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함
⑤ 인간은 좋은 삶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이것의 본질은 수월성을 추구하는 데에 있음. 가장
효율적 상태에 이르렀을 때 수월성을 성취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각 개인이
최상으로 발달하도록 조력해야 함
⑥ 우주와 인간의 관계, 즉 세계관은 개인적인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님

(2) 부적응행동의 근원
① 이 접근은 교육 및 직업상담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을 받는 광범한 부류의 사람들이
병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음
② 다만 부적응이라고 한다면 직업적 교육적 부적응으로 간주
③ 이러한 부적응 행동의 근원은 내담자 자신이 미성숙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없기 때문이라고 이해
④ 이처럼 청소년들은 미성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합리적이고 현명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

2) 주요개념: 상담의 철학적 가정
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존재
② 상담자는 의사결정을 돕는 전문가로 인정되며, 또 그렇게 행동하는 존재
③ 인간에게는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 있음
④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
⑤ 인간은 의사결정을 하는 데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함
⑥ 상담의 목표인 ‘행복한 생활’의 성취에는 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도 포함됨
⑦ 상담의 철학적 가정은 계속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함

 

2.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내담자가 이성적으로 생활하도록 한다.
②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가능성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③ 내담자가 자기통제를 가능하도록 한다.
④ 내담자 자신의 동기, 능력, 적성, 성격, 흥미 등의 특성과 요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한다.
⑤ 내담자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할 수 있도록 한다.
⑥ 내담자 자신의 특성 및 요인과 직업 또는 외부 조건을 검토하여 만족스런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⑦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2) 상담의 특징
-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는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 주는 것을 중요시한다.
-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예언을 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3) 상담관계의 특징
- 상담면접은 개별화된다.
- 일대일의 고도로 인격화된 관계이다.
- 상담관계는 조력관계이다.
- 상담관계는 발전적이다.
- 상담면접은 생활 중심적이다.
- 정서적 건강은 문제해결의 에너지로 활용된다.
- 상담관계는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며, 그럼으로써 내담자의 잠재적 실현을 돕는다.
- 상담면접은 내담자의 사고력, 비판력, 합리적 문제해결에 관심을 집중한다.

 

4) 상담과정
① 분석
- 누가기록: 내담자의 인적사항 뿐 아니라 학업성적, 학습습관, 출결사항, 상벌, 학교활동사항,
심리검사의 결과, 신체발달, 장래 희망 등이 기록되어 있다.
- 사례연구: 가족사, 건강사, 교육사, 경력, 흥미, 습관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록으로 구성된다.
- 시간할당표: 내담자의 시간 활용과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 일화기록: 내담자의 우발적인 행동을 목격하거나 관찰하여 그 내용을 객관적으로 간결하게
묘사하는 것이다.
- 심리검사: 내담자의 여러 가지 특성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 면접: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② 종합
- 내담자의 적응, 부적응, 장/단점 등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요약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단계이다.
③ 진단
- 문제를 사실적으로 확인하고, 그 원인을 발견하며, 내담자의 반응과 논리적 결과를 검토하여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자료에 기초한 행동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단계이다.
④ 예후
- 가능한 선택들을 기초로 하여 예후 단계가 이루어진다.
⑤ 상담
- 일반화된 방식으로 생활 전체를 다루는 것을 학습하는 단계이다.
⑥ 추후지도
- 상담에서 학습했던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때 이루어지는 행동을 강화하고, 재평가하며,
점검하는 단계이다.

 

3. 상담기법과 적용

1) 상담기법
(1) 라포(rapport) 형성: 상담의 효과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어느 정도의 라포가 형성되어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보아야 한다.
(2) 자기 이해의 증진: 상담자가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검사 자료의
분석결과를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한다.
(3) 조언이나 활동계획의 수립: 내담자는 상담자가 제시하는 자료와 증거에 대하여 조언을
잊어하고, 수용할 자세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조언의 방법
① 직선적 조언
- 상담자가 보기에 가장 바람직한 선택 행동 계획을 솔직하게 터놓고 말하는 경우
- 내담자가 솔직하게 견해를 듣고 싶어 하거나 내담자가 치명적 결과를 가져올 행동을 고집할 때
사용
② 설득적 조언
- 자료의 증거가 명백하여 어느 한 선택이 다른 선택보다 낫다고 판단될 때 사용
- 상담자는 증거를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제시하여 다른 선택을 할 때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설명
③ 설명적 조언
- 상담자가 진단 자료를 천천히 설명해 가며 내담자의 잠재 능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능한 조건을 지적해주는 방법
- 가장 만족할만한 방법이지만 많은 횟수의 면접이 요구되는 단점
(4) 계획의 실행: 내담자가 선택이나 결정을 한 후에 상담자가 그 실행을 직접 혹은 간접으로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5)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필요한 경우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다른 전문가에게
문의하거나 의뢰해야 한다.

2) 상담사례

학습습관 과정에 등록 중인 한 대학생이 첫 회 상담을 하기 위해 상담자를 방문하였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인사를 나누고, 다음과 같은 대화를 했다.
 상담자: 학생의 성적표와 신상기록부를 모두 찾아보았어요.
 내담자: 음…….
 상담자: 그런데 학생은 경남 출신이더군요.
 내담자: 음…….
 상담자: 동현고등학교를 다녔지요?
 내담자: 에, 음…….
 상담자: 내다 알아보니 학생은 공부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심리학 411과정(학습습관 과정)을
수강했더군요. 음……. 그래서 문제점을 적은 일람표를 보았더니 너무 문제가 많다고 느끼고 있더군요.
성적도 나쁘고 기억도 잘 안되고, 또 다른 것을 때문에 걱정하더군요. 고등학교 시절에는 어땠어요?
 내담자: 글쎄요, 그저 보통이었어요.
 상담자: 전공이 무엇이었지요?
 내담자: 전공이라니요?
 상담자: 고등학교 때 진학반에 속했었나요. 아니면 취업반에 속했었나요?
 내담자: 진학반이었어요. 외국어와 국어와 역사를 선택했어요.
 상담자: 어느 과목이 제일 좋았지요?


* 사례의 분석 *
l 상담자는 처음부터 능숙하게 상담의 주도권을 잡고 있음
l 상담자는 내담자를 지도하기 위해서 이미 여러 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알림
l 상담자는 내담자가 열거한 문제들 중에서 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고름
l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상담과정의 직접적인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고,
학생이 할 일은 오직 상담자가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하는 모든 질문에 대답하는 것
l 첫 회 상담 이후 상담관계는 한 층 더 명확하게 설정되었음

 상담자: 내가 보기에는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 자기 자신을 더 잘 알고 싶어 하는 것이에요. 여기 있는
검사들을 처음부터 모두 해봅시다. 여기에 검사계획서가 있어요. 보통 하는 대로 매주 이 시간에 여기
와서 하기로 합시다. 그러면 학생은 조금 더 자신에 대해 알게 될 거예요. 그런 후에 결과를 해석하는
것을 도와주겠어요. 그것이 옳은지에 대해서도 가르쳐 줄게요. (웃는다)
 내담자: (끄덕끄덕)
 상담자: 그러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한 가지만 말해 두는데... 나는 이 일을 끝까지 해결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학생이 주의집중을 하기가 곤란하다고 했기 때문이에요. 자, 그럼 문제가 뭔지 봅시다.
 내담자: (끄덕끄덕)
 상담자: 만약 이것이 원인이 아니라면, 다른 것이 원인이겠지요. 좋아요. 검사를 해봅시다. 읽기검사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군요.
 내담자: (끄덕끄덕)
 상담자: 자, 문제가 어떤 것인지 알았다면, 학생이 결심하는 것만 남았군요. “바로 이것이 내가 고쳐야
할 것이다.”라고 말이에요. 그렇게 심하게 나쁜 것 같지는 않지만, 그러나 “얼마나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에 확실히 대답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결국은 학생이 고쳐야 하는 것이니까요. 자,
내가 제안하고 싶은 것은 만약 역사 과목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번에 올 때 역사 교과서와 공책을 가지고
오세요. 내가 문제의 소재를 조사해 줄 테니까. 그러면 진단을 잘 해나갈 수 있어요.
 내담자: (끄덕끄덕)
 상담자: 나는 이 계획을 추진시키고 싶어요. 그렇게 하면 학생은 문제가 어디 있는지를 더욱 확실히
알아낼 수 있으니까요.


* 사례의 분석 *
l 상담자가 문제를 정하고 있다(예, ‘내가 보기에 학생의 문제는~’).
l 상담자는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진단의 윤곽을 결정하는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예, ‘그것이 옳은지에 대해서도 가르쳐 줄게요.’).
l 상담자는 진단을 좀 더 하기 위해서 현재 해야 할 것을 지시하고 있고, 물론 후에도 그
어려움을 고치는 것에 대해서도 지시할 것이다.
l 상담과정의 초점은 문제의 원인과 치료에 있다.
l 내담자의 유일한 책임은 얼마나 협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며, 그 이외의 모든 상담과정은
거의 상담자의 손에 달려 있다.

 

3) 평가
(1) 공헌점
① 청소년의 진로지도와 교육상황에서 정확한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진로를 선택하도록 하는
데 커다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② 측정, 통계 기법을 매우 강조하여 측정운동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③ 분석, 종합, 진단, 예후, 상담, 추후지도의 상담단계는 학교에서 장애아동들을 다룰 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④ 상담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개인의 문제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려고 함으로 상담활동 자체를
전문화하는 촉매작용을 하였으며, 심리검사의 제작과 보급 활동을 촉진하게 된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2) 한계점
① 객관적인 자료에만 의존하여 내담자의 감정과 정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②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성격이론이나 상담이론이 없고,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의 행동에
지침이 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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