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0. 형태주의 상담

롤라❤️ 2022. 7. 28.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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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형태주의 상담

▩ 형태주의 상담(Gestalt Counseling) - Frederick Perls


1.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인간은 전체적으로 기능한다. 인간은 통합된 부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전체로서의 존재이다.
② 인간은 환경의 일부분이므로, 인간을 환경과 분리시켜 이해할 수 없다.
③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 행위자이다.
④ 인간은 자신의 감각, 사고, 정서, 지각을 완벽하게 자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⑤ 인간은 자각의 과정을 통해 선택할 수 있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다.
⑥ 인간은 자기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⑦ 인간은 일차적으로 현재 상황에서 자신을 경험한다.
⑧ 인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2) 주요 개념
① 지금, 여기(here and now)
- 게슈탈트 상담은 현재의 완전한 경험과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의미가 있는 것은 현재 뿐이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과거와 미래의 사건은 현재를 통해 볼 수 있다.

② 게슈탈트(Gestalt)
- 게슈탈트는 총체적 형상 또는 통합적 총체, 즉 부분들과 특정한 관계에 놓여 있는 전체를
나타내는 독일어 어원의 개념이다.
- 사람은 특정 자극을 부분으로 보지 않고 완결성, 근접성, 유사성 원리에 따라 의미 있는 전체나
형태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이유는 개인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유의한 행동으로 만들어 실행하고
완결 짓고자 하기 때문이다.
- 예1, 어떤 여성은 자신이 가장 혐오하는 직장 상사와 똑같은 행동을 가끔씩 한다. 그러나 그녀
자신은 그것을 눈치 채지 못하고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 예2, 어떤 남성은 자신이 때로는 어린아이와 같이 울고 싶은 욕구가 있음을 알아채지 못하고 또
인정하지 않는다.
- 예1과 2를 다룰 때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인격 개개의 단편적인 부분들을
인식하고, 그것들을 인정하여 모든 부분을 자신의 것으로 인지하고 하나의 전체로서 재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전경과 배경(foreground and background)
- 어느 한순간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 관심 밖에 놓이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한다.
-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말은 어느 순간에 가장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전경으로 떠올린다는 것이다.

- 예, 배가 고프다는 것은 그 순간에 배고픔이 전경으로 떠오르고, 그때 하던 다른 일들은
배경으로 물러나게 된다는 것
- 건강한 사람은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선명하게 전경으로 떠올릴 수 있는데 반해,
그렇지 못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
-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를 해소하고 나면 그것은 배경으로 물러나고, 또다시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오르면 그 역시 해소되어 배경으로 물러난다. 이러한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되는데, 이러한 순환과정을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 또는 ‘전경과 배경의 교체’라고
한다.

 

④ 미해결과제(unfinished business)
- 미해결과제란 생의 초기의 사고, 감정, 그리고 반응이 미처 표현되지 않아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여전히 개인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현재의 삶을 방해하는 과거로부터의 감정을
말한다.
- 즉, 전경과 배경의 교체가 방해를 받았을 때, 게슈탈트 형성이 되지 않거나 형성된 게슈탈트가
해소되지 않아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하고 중간층에 남아 있게 된 게슈탈트를 말한다.

 

⑤ 인식(awareness, 알아차림)
- 인식이란 개인 내면뿐 아니라 타인들과 대상들과의 접촉에서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여
게슈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것을 말한다.
- 인식은 누구에게나 있는 능력으로, ‘알아차림’ 또는 ‘각성’이라고도 불린다.
- 게슈탈트 상담에서 ‘인식(알아차림)’은 긍정적 성장과 통합을 위한 핵심 개념이다.
- 인식은 a) 자신의 존재에 닿을 수 있고, 자기 주변이나 내부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고, 환경과 타인 및 자신과 연결할 수 있는 능력, b) 자신이 느끼고 있는 것과 감각적인 것
혹은 생각하는 것을 아는 것, c) 바로 이 순간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⑥ 접촉(contact)
- 접촉이란 전경에 떠올린 게슈탈트 해소를 위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 에너지를 동원하여 실제로 환경과 만나는 행동이다.
- 접촉 수준
진부층, 가짜층: 접촉수준의 가장 바깥에 위치하는 층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형식적이며 의례적인 규범에 따라 피상적으로 접촉하는 수준을 말한다.
공포층, 역할연기층: 거부에 대한 공포심으로 자기 고유의 모습으로 살기보다는 환경의 기대에
따라 행동하는 단계이다.
교착층: 역할연기의 무의미함을 깨닫고 역할연기를 그만두지만,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이
미비한 상태여서 무기력과 두려움을 체험하게 되는 단계이다.
내파층: 억압하고 차단해 왔던 욕구와 감정을 인식하게 되지만 여전히 환경을 의식하게 되면서
파괴력을 지닌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로 발산하는 단계이다.
외파층: 신경증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층으로,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거나 차단하지
않고 직접 외부 대상에게 표현하게 되는 단계이다.

- 접촉-경계 혼란의 위험
내사(introjection)
* 타인의 관점이나 주장 또는 가치관을 깊이 생각해 보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인식을 방해하는 경우
* 타인의 가치관을 완전히 받아들여 내면에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로써,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켜서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설명
투사(projection)
* 자신의 받아들일 수 없는 부정적인 생각, 느낌, 태도 등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경우
* 예, 다른 사람이 자신을 미워하고 시기, 질투하고 있다고 생각할 경우, 이는 자신이 다른 사람을
시기, 질투하여 미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종교적 또는 윤리적 차원에서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타인에게 투사한 것
* 상담에의 적용) 내담자가 남편에 대해 “나는 그가 참 야비하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다면
내담자에게 ‘그’ 대신 ‘나’를 넣어서 “나는 내가 참 야비하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하게 하여 자신의
투사를 알아차리게 도울 수 있음

융합(confluence, 합류)
* 자신(자아)과 타인(환경) 간의 경계가 없는 상태에서 타인의 의견이나 감정에 동의하는 경우
* 예, 사랑하는 연인과 연애를 할 때, 처음 사랑이 꽃필 때는 연인과 하나라고 느끼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에게서 자신과는 다른 점을 보게 되는 경우
* 이러한 관계는 겉으로 보기엔 서로 지극히 위해 주고 보살펴 주는 사이인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서로 독립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고 의존관계에 빠지게 됨
반전(retroflection)
* 타인이나 환경에 대하여 하고 싶은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경우, 또는 타인이 자기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행동을 스스로에게 하는 경우
* 예, 자신의 가족이나 환경에 대한 분노를 자해함으로써 자신에게 돌리는 경우와 자기를 돌봐
줘야 할 부모가 너무 바쁘거나 무관심하여 부모에게 사랑을 받지 못한 아이가 스스로 자기
가슴을 쓸어 주며 자장가를 부르는 경우

자의식(egotism)
*자신에 대하여 지나치게 의식하고 관찰하는 경우
편향(deflection)
*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 자극에 노출될 때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압도당하지
않기 위하여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켜서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키는 경우
* 예, 요점도 없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길게 하거나 반대로 가만히 있으면서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추상적으로 말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 또는
대화하기 아주 부담스러운 주제인데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서 비껴가게 하거나 다른 사람 또는
주제에 대해 자신을 멀리 떼어놓음으로써 주의를 빗나가게 하는 경우

⑦ 양극성
- 우리의 내면에는 갈등을 일으키는 무수히 많은 대칭적인 요소들이 있다.
- 우리 모두에게 내재하는 양극성은 적극성 대 수동성, 안전 대 불안전, 자신감 대 수치심, 어른
대 아이, 염려 대 걱정 없음, 책임 대 무책임, 지성 대 감성, 강함 대 약함, 너그러움 대 인색함 등
- 양극성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개념으로 승자(top-dog)와 패자(under-dog) 간의 전쟁이 있는데,
이는 인간의 무의식적 행동을 지배하는 두 개의 부분(프로이트의 초자아와 원초아의 갈등과 같은 개념)

▷ 승자(top-dog)
- 항상 패자에게 도덕적 명령을 내리고, 권위적이고 지시적으로 행동하며, 패자를 꾸중하고
처벌하려 한다.
- 깡패같이 위협을 해서라도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
- 승자의 말대로 하지 않으면 처벌되거나 끔찍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 패자(under-dog)
- 자신에 대해 아주 불확실해하며, 맞서 싸우거나 불량배가 되거나 공격적으로 통제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
- 대신 다른 수단으로 싸우거나 ‘내일’, ‘약속할게’, ‘맞아, 하지만...’과 같은 말만 하고
꾸물거리면서 승자의 속을 뒤집어 놓거나, 변명을 하거나, 상황을 피하면서 승자에게 대항한다.

- 건강한 상태에 있는 사람은 모든 양극성을 소외시키지 않고 잘 개발하고 접촉하여 인격의
통합성을 유지하며 산다.

2.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자기 인식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② 자신의 경험에 대한 주체가 바로 자기라는 태도가 점진적으로 형성되도록 한다.
③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가치관을
형성시킨다.
④ 모든 감각이 더 잘 인식되도록 한다.
⑤ 행동의 결과가 수용되며, 행동을 결정할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하게 된다.
⑥ 외적 지지에서 내적 지지로 바꾸도록 돕는다.
⑦ 타인에게 요구하거나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되며, 동시에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2) 상담과정
① ‘지금-여기’에 대해 자각한다.
② 욕구좌절에 대한 내담자의 자각과 상담자의 촉진이 이루어진다.
③ 자아통합의 촉진과 실현이 이루어진다.
- 발견: 내담자는 자신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이전 상황을 새로운 관점으로 보게
되며, 삶에서 중요한 타인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된다.
- 조절: 내담자들이 선택권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한다.
- 동화: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상담기법과 적용


1) 상담기법
(1) 현재각성기법(알아차리기 기법):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각성과 환경과의 접촉에 관한
각성을 하도록 한다.

▷ 알아차리기 기법
①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기: “지금 느낌이 어떠신가요?”, “지금 무엇을 자각하고 계신가요?”,
“현재의 느낌에 집중해 보세요.” 등의 말로 내담자가 지금-여기의 욕구과 감정을 알아차리고
자신과 환경에 잘 접촉하여 변화와 성장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
② 신체 알아차리기: 정신과 신체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한숨을 자주 쉬시는데
알고 계신가요?”, “지금 주먹을 꽉 쥐고 있네요. 당신의 주먹이 뭐라고 말하나요?”, “얼굴이 빨갛게
상기되셨네요.” 등의 말로 현재 느끼는 신체감각을 알아차리게 돕는 것. 이를 통해 말하는 것과
보이는 것 사이의 불일치를 알아차리게 하고, 내담자의 감정이나 욕구 또는 무의식적 생각 등을
알아차리게 돕는 것
③ 언어 알아차리기: “저는 선생님께 제 생각을 말할 수 없어요.”, “그 사람 때문에 사람들이 화가
났어요.” 둥과 같이 말하는 사람에게 “저는 선생님께 제 생각을 말하지 않을 거예요.”, “그 사람
때문에 나는 화가 났어요.” 등과 같이 잘못 사용한 언어 습관을 고쳐 주어서,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감정에 책임을 지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돕는 것
④ 환경 알아차리기: “지금 무엇이 보이십니까? 눈을 감고 남편의 얼굴을 떠올려 보세요. 이제
눈을 뜨고 남편의 얼굴을 자세히 관찰해 보세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또는 “지금 무엇이
들리십니까?” 등의 질문으로 내담자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의 각종 감각 작용을 통해
환경과 어떠한 접촉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차리게 하는 것.
⑤ 책임 알아차리기: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지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성숙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다양한 언어 작업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하고, 스스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내적 힘이 있음을 알아차리게 하는 것



(2) 대화게임: 내담자 마음속에 있는 갈등을 느낀 마음을 대화로 엮어 보는 것이다.
(3) 투사연기하기: 내담자가 자신의 투사에 대해서 의식하지 못할 때 다른 사람이 잘난 체한다고
비난한다면 그로 인해 가능한 잘난체하는 행동을 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4) 반대행동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평소에 그가 하는 행동과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5) 책임지기: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떤 진술을 하도록 하고 그런 다음 “나는 그것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라고 말하게 하는 것이다.
(6) 빈의자(empty chair)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빈 의자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다양한 성격적
부분들에 대해 맑을 하게 하여 내담자의 투사를 구체화하기 위한 치료적 방법이다.
(7) 험담 금지하기
① 지금-여기에 있지 않은 사람의 일을 말하는 것, 즉 험담하는 것은 문제해결은 물론이고
내담자의 성장에도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봄
② 예, “내 친구가 그때 그렇게 했기 때문에...”, “그때 그 선생님이 그런 말만 하지 않았어도...”
등의 이야기는 머리로 공상하는 것이지 실제 알아차림을 방해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접촉을
방해한다고 봄
③ 내담자에게서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상담자는 ‘험담은 금지된다.고 말하고 상담 장면에 친구가
선생님 등이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구성하여 실제 그 사람과 가상의 만남을 갖게 함

(8) 언어적 기법
① 일인칭 대명사로 바꾸기
②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나타내는 동사로 바꾸기
③ ‘그러나’를 ‘그리고’로, ‘의문형’을 ‘진술문’으로 문장을 바꾸기

2) 평가
(1) 공헌점
① 내담자를 보다 직접적으로 비교적 단시간에 자기 각성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② 언어를 통한 상담을 넘어서 내담자의 비언어적, 신체적 메시지까지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③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도록 도울 수 있는 실습을 한다.
④ 과거를 현재와 관련되는 면으로 가져와서 생생하게 처리한다.
⑤ 자각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체험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개인적인 책임감을 갖는다.

(2) 제한점
① 상담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반지성적 관점이다.
② 형태주의 상담기법의 적용은 언제,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등과 같은 대상과 문제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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