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실존주의 상담
▩ 실존주의 상담(Existential Counseling) - Viktor Frankl, Rollo May, Irvin Yalom
1.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1) 프랭클의 인간관
① 인간을 결정론적 관점에서 보는 것을 반대하고 현상학과 실존주의에서 철학적 기반을 두는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이해
② 인간을 최악의 상황과 조건에서도 생존할 수 있으며, 존재에 대한 의미를 갖고 있는 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존재라고 파악
③ 인간은 삶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주요 동기를 가진 존재, 즉 ‘의미에의 의지(willing to
meaning)’를 원동력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고, 무엇을 행하고 무엇을 사고하며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해 개인적으로 선택할 자유와 그에 따른 개인적 책임을 가진 존재라고 봄
④ 인간은 자기를 분리하고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
(2) 메이의 인간관
① 인간을 존재론적 입장에서 이해(나는 존재한다. 그러므로 나는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② 인간(human being)이란 용어에서 존재(being)는 진행형으로 어떤 것이 되어 가는(becoming)
과정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을 생성되고 되어 가는 존재로 파악
③ 인간을 다른 생물과는 달리 자기에 대한 의식을 하는 존재로 파악
④ 즉 인간은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서 자기에 대해 지각하고 책임을 가져야 하는 특별한 존재
⑤ 우리가 죽음과 같은 신체적 위협이나 자유의 상실, 무의미성과 같은 심리적 위협을 받으면서
살아가듯이 삶이 지속되는 한 실존적 불안은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인간은 이러한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
(3) 얄롬의 인간관
① 죽음, 자유와 책임, 고립, 무의미성의 네 가지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를 확인
② 죽음은 불가피한 것으로 인간의 삶이란 유한하다는 것
③ 자유와 책임은 인간이 자신의 삶의 여정을 선택할 책임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그 선택에 따른
책임을 가져야만 한다는 것
④ 고립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이 세상에 홀로 와서 살다가 떠난다는 것
⑤ 무의미성은 인간이 사전에 결정된 의미를 갖지 않은 무관심한 세계에 있다는 것
⑥ 얄롬읜 인간이 이러한 궁극적 관심사에 대한 자각으로 말미암아 갈등과 불안을 느낀다고
보았으며, 결국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궁극적 관심사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수용이 본질적이라고 주장
(4)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
① 인간은 이 세상에 우연히 내던져진 존재이다.
② 인간은 계속해서 (완성)되어 가는 존재이다.
③ 인간은 영원히 사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죽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존재이다.
④ 모든 인간은 존엄성과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⑤ 인간은 과거를 떨쳐 버리고 일어나 즉각적인 상태에서 자신을 초월할 능력을 가진 존재이다.
2) 주요 개념
① 죽음
- 실존철학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죽음이다.
- 인간은 자신이 지금은 존재하지만 미래의 언젠가는 죽고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
자각한다.
- 실존주의자들은 죽음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 이러한 죽음의 불가피성과 삶의 유한성 때문에 보다 진지하게 지금-여기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도록 자극한다.
② 자유와 책임
- 자유란 인간이 그 자신의 세계, 인생설계, 선택과 행동에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 실존적 의미에서 자유라는 것은 긍정적인 개념으로 보는 일상의 경험과는 반대로 인간이
응집력 있는 거대한 설계를 지닌 구조화된 우주에 들어가지 못하고, 결국 그곳에서 나오지도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고립
- 개인 간 고립은 자신과 타인 사이에 존재하는 심연을 말한다.
- 개인 내 고립은 우리가 자기 자신의 부분들로부터 고립되어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 많은 인간관계에서 오는 정신병리에는 실존적 고립에 대한 두려움이 기저하고 있다.
④ 무의미
- 인간은 삶의 의미를 필요로 한다.
- 삶에 의미가 없을 경우 계속 살아야 할 이유도 없으며, 삶의 의미는 각 개인에 따라 특이하고
독특하며 시간 및 상황에 따라 삶에 부여할 다른 의미를 찾아야 한다.
- 삶에 의미를 가져다줄 수 있는 3가지 방법
+ 어떤 창작품을 발견하는 것에 의해서
+ 경험으로 세상살이에서 얻는 것에 의해서
+ 고통에 대하여 취하는 태도에 의해서
⑤ 실존적 욕구좌절
- 인간이 자기 삶의 의미를 상실한 상태에 빠진 것을 말한다.
- 실존적 욕구좌절은 그 자체로는 병이 아니다. 즉, 삶의 무가치에 대한 회의나 절망은 절망적
불안이기는 하지만 정신적 병은 아니다.
2.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세계를 있는 그대로 자각하고 이해하도록 하며, 지금 현재의 자기
자신을 신뢰하도록 돕는 데 그 목표를 둔다.
② 내담자로 하여금 자각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③ 내담자가 자기 세계를 수용함으로써 한계 상황을 초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닫고 자기에게 주어진 선택과 책임을 통하여 자유를 향유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도록 한다.
④ 내담자의 자각을 최대화함으로써 실존적 공허를 갖는 무의미성이나 신경증에서 벗어나
내담자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고 자기 인생에 대한 확고한 방향 설정과
결단을 내리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2) 상담과정
▷ Rollo May의 상담과정
① 친밀한 관계(rapport)의 수립
- 악수를 하는 것은 이의 가장 적절한 시작
- 친밀한 관계는 상담자와 내담자 쌍방이 긴장을 풀고 있는지 아닌지에 달려 있음
- 내담자가 긴장을 풀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담자 자신이 긴장을 풀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보여주는 것
- 부자연스러운 긴장은 항상 심적 활동에 장애물이 존재하는 징후이기 때문에, 긴장을 푸는 것은
심적 활동의 자유를 원활하게 하고 공감대를 형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또한 정신적으로 흔들려서는 안 될 때를
알 정도로 민감해야 하고, 쾌활한 음성과 건전한 유머감각을 가져야 하며, 공감이 전달되고
개인적인 동일화가 될 수 있게 내담자의 말을 사용해야 함
② 고백(confession)
- 내담자가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상담 및 심리치료 모두에서 중요한 부분
- 매 회기 때마다 적어도 2/3는 내담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하도록 해야 함
- 고백 자체에는 정화적 가치가 있고 전의식을 의식화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객관적인 조명
속에서 자기의 문제를 검토하는데 도움을 줌
③ 해석(interpretation)
- 내담자가 문제를 기탄없이 이야기하고, 자기가 처한 상황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진 모든 계획을
드러내면 해석의 단계가 시작
- 이 시기에 내담자와 상담자는 함께 드러내 놓은 여러 가지 사실을 검토하고, 그 사실을 토대로
해서 내담자의 부적응의 원인이 되어 있는 내담자의 인격 경향을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함
- 해석은 상담자와 내담자 두 사람의 협동 작업인데, 이때 상담자는 유도적인 질문과 암시를 통해
통찰할 기회를 주는 역할을 수행
④ 내담자의 인격변형
- 내담자의 문제 원인은 인격 내부의 긴장갈등의 불완전한 조화에 있고, 이 부조화는 내담자의
인생에 대한 잘못된 태도와 상호 관련되어 있음
- 잘못된 태도는 수정되어야 하고, 이런 수정에 의해서 그 긴장갈등의 재구성이 이루어지는 것이
인격의 변형(인격에 새로운 형태를 부여)
▷ Victor Frankl의 상담과정
① 증상의 확인
- 적절한 진단은 상담치료의 첫 단계로서 매우 중요한 단계
- 진단의 목적은 각 요인의 성질을 판단하는 것
② 의미의 자각
- 삶과 죽음의 의미
▸삶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자기가 뜻하는 삶을 살지 못할 때 무의미나 공허감을 느낌
▸죽음은 삶에 속해 있고 삶에 의미를 주며, 인간의 책임감은 인간의 유한성에서 비롯됨
- 일의 의미: 고용되지 않았거나 실직을 당해서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창조적 의미의 결여에 의해서 사람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하나의 예
- 사랑의 의미: 사랑은 다른 사람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으로써, 자기의 모든 유일성과 독자성
안에서 타인의 경험을 체험하는 것
- 고통의 의미: 고통은 행동을 초대하고 따라서 성장과 성숙으로 이끄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도피할 수 없는 부정적 상황은 사람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실현시키거나 가장 깊은 의미인 고통의
의미를 충족시키려는 기회를 줌
③ 태도의 수정
- 일단 상담자와 내담자 간 신뢰관계가 형성되면 내담자는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를 표현하게 됨
- 상담자는 객관적이고 무비판적으로 내담자의 태도가 건강하지 못한 것인지 또는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인지를 결정하고, 이러한 것이 내담자의 삶이나 생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바라보도록 조력
④ 증상의 통제
- 태도의 수정이 이루어지면 내담자로 하여금 증상을 약화시키거나 증상 자체를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도록 조력
- 내담자의 증상이 감소되거나 사라지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한 우울증에 대해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게 됨
- 이 새로운 태도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참아낼 수 있게 함
⑤ 삶의 의미 발견
- 미래를 향한 정신건강의 예방적 측면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의미 있는 활동과 경험을 하도록 조력
-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재 생활에 대한 새롭고 긍정적인 요인을 찾아내도록 하고, 미래의
정신건강을 위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도움
3. 상담기법과 적용
1) 상담기법
① 직면(confrontation)
-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삶에 책임이 있다는 신념을 토대로 내담자의 무책임한 행동에 직면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겪는 실존적 불안이나 실존적 공허감이 그의 궁극적 관심사와 관련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그러한 문제를 진솔하게 직면할 수 있도록 격려
얄롬은 죽음에 직면한 암 환자들에게 일어났던 몇 가지 개인적 변화를 보고하였다. 환자들은 실존은 지연될 수 없다는 것을 배웠고, 사람이 현재에서만 진실로 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죽음자각 워크숍 같은 곳에서 자신의 묘비명이나 사망기사를 쓰도록 하거나 자신의 장례식을 상상하도록 해서 죽음에 직면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환자는 일상생활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죽음을 면할 수 없는 운명의 신호로 인식하게 된다. |
② 역설적 의도(paradoxical intention)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일 자체를 하도록 하거나 일어나기를 소망하도록 촉진하는 과정
- 내담자의 증상에 대한 그 자신의 태도를 반전시켜 줌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증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것
- 예, 고등학교 때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다가 너무 불안하여 말을 더듬고 그로 인해서 크게
창피를 당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은 다시 말을 더듬지 않을까 하는 발표불안 때문에 실수(말더듬)에 대한 지나친 주의로 발표를 피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실수를 하지 말라가 아니라 실수를 하라고 요구함으로써 내담자의 의도와 정반대인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 직면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불안의 악순환에서 탈피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③ 탈숙고(de-refelction)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숙고하면 자발성과 활동성에 방해가 되므로 지나친
숙고를 상쇄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자발성과 활동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것
- 극단적으로 단순하게 자신 외의 다른 관심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는 것
2) 평가
(1) 공헌점
① 철학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기계화된
인간상실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현대인들에게 삶의 의미와 보람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② 기계적이고 동물적인 인간관을 반대하고 독특성을 지닌 자유와 책임을 갖고 가치를 창조하며
삶의 의미와 보람을 추구하는 존재로서의 궁극적인 인간관을 제시한다.
③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견해 때문에 실존치료는 상담자들이 민족, 사회 혹은 성 관련 배경에
상관없이 나-너 방식으로 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점에서 다문화적이다.
(2) 한계점
① 철학적인 측면에 치중한 나머지 기법이나 방법면에 소홀하다.
② 인간을 사회적, 심리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기능하는 존재로 보고 있지만 낮은 수준에 있는
사람이나 위기에 있는 사람 또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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