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합리적정서적행동적치료(REBT)
▩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Rational Emotional Behavioral Therapy, REBT) - Albert Ellis
▷ 앨버트 엘리스 * 출처: 강진령, 2009 앨버트 엘리스(Albert Ellis, 1913~2007)는 1913년 9월 27일 미국 피츠버그의 가난한 유태인 집안에서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만 4세 되던 해에 뉴욕으로 이주하여 줄곧 거기서 생활하였다. 그는 수치심과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는 내성적 성격의 소유자였다. 어려서 병치레를 자주 하여 만 5세 때 편도선염이 악화되어 심각한 상태에 이르게 되어 응급 수술을 하였고, 그 후 급성신장염까지 앓았다. 그러나 엘리스는 부모의 보살핌 없이 혼자서 투병생활을 하였다. 투병생활은 오히려 독서를 통해 지적 능력을 키우게 되어 우수한 학교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던 기반이 되었다. 12세 되던 해 부모는 이혼했고, 자녀양육에 소홀한 엄마와 살던 엘리스는 오히려 독립심과 자율성을 키워 나갔다. 이러한 배경을 고려할 때, 그의 이론은 자신의 유년기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엘리스는 작가가 되려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상업고교에 진학했고, 1934년 경영학 전공으로 뉴욕시립대를 졸업하였다. 사업가로서 부자가 되려는 꿈은 1930년대 대공황으로 포기하였다. 1940년대 중반까지 ‘Business Wolrd’ 잡지사에서 근무하였다. 그러나 이후에도 글 쓰는 일은 계속 하여 소설, 시, 희곡, 그리고 실화 등 20권 분량의 글을 썼으나 대부분 출판되지 않았다. 반면, 성 문제에 관한 2권의 책은 의외로 반응이 좋아 주위 사람들은 엘리스를 이 분야의 전문가로 보기 시작하였고 조언을 구하기도 하였다. |
1.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1) 인간관
① 인간은 선천적으로 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으며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는 잠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② 인간은 어떤 외부 요인에 의해서 혼란되고 불안해지기 보다는 스스로 혼란과 불안을 자초한다.
③ 인간은 스스로 혼란시키는 신념을 만들 뿐 아니라 자신이 지금 혼란과 불안을 느낀다는 것
자체에 대해서조차 혼란과 불안을 계속 느낀다.
④ 인간은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상담의 기본 원리
①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②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③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분석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④ 유전적이고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불합리한 사고나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⑤ 다른 상담이론들과 마찬가지로,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⑥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2) 주요 개념
(1) 핵심 개념
① 정서(emotion)
- 정서는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로 구분된다.
- 적절한 정서란, 원하는 것을 얻도록 하고 인생의 중요한 목표 성취에 도움이 되는 태도나
행동방식으로 이루어진 정서를 말한다.
- 부적절한 정서란, 자기 패배적 생각과 관련되는 것이다.
② 정서장애(emotional disorder)
- 일반적으로 비합리적인 생각에 부적절한 정서가 동반되면서 정서장애가 발생한다.
- 자기 패배적 신념에 따른 자기 패배적 감정과 행동은 무지, 어리석음, 확고함, 방어, 그리고
자신보다 상황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은 인간이 속성과 연합하여 정서장애의 근원이
된다.
(2)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① 인간은 중요한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이해받아야 가치 있는 사람이다.
② 자신이 가치 있다고 인정받으려면 모든 영역에 대해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을 해야만 한다.
③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그들의 사악함은 반드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만 한다.
④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⑤ 불행이란 외부 사건들 때문에 생기며 우리는 통제할 능력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⑥ 만약 어떤 사람에게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그는 그 일에 대해
염려해야 하고, 그것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⑦ 인생에서의 어려움에 부딪힐 때는 책임 있게 해결하기보다 피해가는 것이 편하다.
⑧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고, 의지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⑨ 한 개인의 과거사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그 일이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이후로도 계속 유사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⑩ 사람은 다른 사람의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함께 괴로워하고 속상해야 한다.
⑪ 인간의 문제에는 완전한 해결책이 있다.
⑫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⑬ 항상 고통 없이 편안해야 한다.
⑭ 나는 아마 미쳐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미쳐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 비합리적 신념의 요소 * 출처: 이현림, 2009 1. 당위적 사고 2. 가장 3. 자기 비하 또는 타인 비하 4.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
2.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 목표
①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삶의 영위: 사람들이 보다 합리적,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돕는다.
② 자기 패배적 사고 및 행동의 변화: 습관적인 자기 패배적 사고와 행동 변화를 돕는다.
③ 자기와 타인에 대한 관대함 증진: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으므로 실수에 대해
연연해하면서 고통을 자처하기보다 내담자 자신의 목표 성취에 주력하도록 격려한다.
④ 정서적 건강과 성숙 추구: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REBT의 상담목표 ① 자기에 대한 관심(self-interest) ② 사회에 대한 관심(social-interest) ③ 자기 지향(self-direction) ④ 관용(tolerance) ⑤ 융통성(flexibility) ⑥ 불확실성의 수용(acceptance of uncertainty) ⑦ 창조적 일에 대한 실행(commitment to creative thing) ⑧ 과학적 사고(scientific thinking) ⑨ 자기 수용(self-acceptance) ⑩ 모험 실행(risk-taking) ⑪ 반유토피아주의(non-utopianism) ⑫ 장기적 쾌락(long range hedonism) |
2) ABCDE 모형
▷ ABCDE 모형 Ellis 이론에서 핵심이 되는 이론이다. 어떤 사건(A)이 일어나면 각 개인은 이 사건을 자신의 가치관이나 태도인 신념체계(B)를 매개로 하여 지각하고 그 다음 정서적이거나 행동적인 결과(C)인 우울하거나 초조해하거나 화를 내는 행동 등을 하게 된다. |
① A(Activating events): 선행사건
- 개인에게 정서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사실 혹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 장면이나 선행사건이다.
② B(Belief): 신념
- 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관점이나 신념이다.
- 어떤 사건이나 행위와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 갖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③ C(Consequences): 결과
- 선행사건 A 때문에 생겨났다고 내담자가 생각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이다.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 태도와 사고방식으로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나타나는 정서적
결과를 의미한다.
- 결과는 신념을 바꿈으로써 변화될 수 있다.
④ D(Dispute): 논박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논박이다.
- 비합리적 신념, 사고, 상념에 대해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도록 하여 합리성 여부를 판단하도록
돕는 기법이다.
⑤ E(Effect): 효과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직면 또는 논박한 효과이다.
- 비합리적 신념을 직면, 논박함으로써 얻게 되는 합리적 신념을 의미한다.
⑥ ABC관계
- 내담자가 겪는 심리적 문제(C)는 선행사건(A) 때문이 아니라 내담자가 그 사건에 대해 가지는
비합리적 신념(B) 때문이다.
⑦ DE관계
-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는 비합리적 신념(iB)의 부당성을 적극적으로 논박(D)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꿈으로써 정서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효과(E)를 갖는다.
3) 상담과정
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② 문제점을 규명한다.
③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④ 선행사건(A)을 찾아내고 평가한다.
⑤ 이차적 정서문제를 규명한다.
⑥ 비합리적 신념(B)과 결과(C)의 연관성을 가르쳐 준다.
⑦ 비합리적 신념(B)을 평가하고 확인한다.
⑧ 비합리적인 신념체제(B)와 결과(C)를 연관시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시킨다.
⑨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D)한다.
⑩ 합리적 신념체제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⑪ 새로 학습된 신념체제를 실천에 옮기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연습시킨다.
⑫ 합리적 인생관을 확립하게 한다.
3. 상담기법과 적용
1)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① 암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대체시키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② 자기방어의 최소화: 자기 수용은 내담자의 방어욕구를 최소화시켜 준다.
③ 대안의 제시: 내담자가 대안들을 스스로 찾아내도록 격려한다.
④ 기분 전환시키기: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확실하게 몰두할 관심거리 특히 장기적이고
건설적인 목적에 관심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⑤ 인지적 과제: 내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게 되어 점차 불안을 없애게 된다.
⑥ 정확한 언어 사용: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유형에 주의를 기울여 무기력하고 자기 경멸적인
언어를 재진술하도록 가르친다.
⑦ 유추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록
한다.
(2) 정서적 환기기법
① 합리적 정서 상상: 부정적 상상과 긍정적 상상을 사용하여 비합리적 사고를 포기하고 합리적인
사고로 대체한다.
② 수치심 제거 연습: 내담자가 창피해하거나 부끄럽게 느끼는 방식으로 행동해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이 생각했던 만큼 타인에 대하여 관심이 없으며 타인의 비난에 대해 지나치게 영향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한다.
③ 역할연기: 내담자가 자신의 정서를 이끌어 내기 위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행동화할 때
역할연기를 사용한다.
④ 유머 사용: 이치에 맞지 않는 생각 때문에 일어나는 내담자의 불안을 줄여 주기 위해 유머가
사용되기도 한다.
(3) 행동적, 적극적 지시 기법
① 강화기법: 일어날 확률이 낮은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강화로써 사용될 수
있다.
② 과제부과: 행동지향적인 과제를 부과하는 것이다.
③ 자극 통제: 내담자에게 특정 종류의 자극을 어떻게 통제하는가를 시범으로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역기능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을 줄이도록 한다.
2) 평가
(1) 공헌점
① 인간의 사고와 정서 간의 관계를 명료화시키고 강조했다.
② 인간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사고와 신념이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다.
③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④ 인간에게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과거 사건이나 심리적 외상 그 자체가 아니라 이에 관한
인간의 해석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⑤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은 과제부과에 의해서 상담절차가 상담실 밖에서도 계속되게
하였고, 상담과정에 상담자가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법들을 발전시켜 놓았다.
(2) 제한점
① 인지구조를 바꾸는 것과 관계되기 때문에 자신의 합리적 생각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통한
논박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지적 수준이 낮은 내담자, 현실감이 거의 없는 내담자, 나이가 많아
생각이 아주 경직된 내담자, 철학적 편견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② 매우 설득적이고 지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상담자가 자신의 인생철학을 단순히 내담자에게
강요할 가능성이 있다.
③ 과거 경험을 경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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