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3. 행동주의 상담1

반응형

13. 행동주의 상담1

▩ 행동주의 상담(Behavioral Counseling) - John B. Watson, Berrhus Frederic Skinner, Albert
Bandura, Joseph Wolpe

▷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 출처: 위키백과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의 교수였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들어냈다. 행동의 실험적 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실험 연구 학과를 창시했으며
심리학에 있어 연관된 변수에 의한 반응률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켰다. 그가 또한 주창한
강화이론에 대한 이론을 만들기 위해 행동의 반응률을 측정하는 누적합산기도 만들었다. 그의
연구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적 연구로 인정받고 있으며 21권의 책과 180편의
글을 남겼다.


1. 인간관


1) 인간관
① 인간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본다.
② 인간 행동이 복잡하기는 하지만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하고 현재의 행동은 어떤 선행조건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견해이다.
③ 인간의 의식은 믿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자료의 의미를 구하지 못한다고
전제하여, 중요한 것은 관찰 가능한 표출된 행동뿐이며 그것만이 과학적 자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④ 관찰이 가능한 인간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상담의 효과적인 면에서도 표출된 행동만이 평가의
기준이 된다.
⑤ 인간은 무의식이나 어떤 욕구의 지배하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만약에 무의식이나 욕구 등이
인간에게 있다면 이들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표출될 것이라고 본다.
⑥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 인간행동은 학습조건의 변화와 조작에 따라 수정이 가능하다.
- 상담과정은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보여주거나 골라 주는 문제가 어떤 것이든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이나 재학습 경험의 조정에
관심을 집중시킨다.

2)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의 명제
①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
②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담의
절차란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이다.
③ 강화와 사회모방 등과 같은 사회학습의 원리가 상담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④ 상담의 효율성과 상담의 결과는 상담 장면 밖에서 비추어진 내담자들의 구체적 행동의 변화로 평가된다.

⑤ 상담의 방법이란 정적이거나, 고정된 것, 사전에 결정된 것이 아니라, 각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기 독특하게 고안될 수 있는 것이다.

3) 상담의 철학적 가정
①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변화시켜 주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고 있다.
②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타인으로부터 학습한다.
③ 인간은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④ 목표와 수단은 별개의 것이므로, 상담자의 기능은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을 선택하고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⑤ 인간은 무엇이 자신을 위하여 가장 좋은 것이며, 어떤 결과가 인간으로서의 발달에 기여할
것인지를 알고 있다.

2.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
(1) 조건형성(conditioning): 이전에는 반응하지 않았던 자극에 반응하는 정신반사를 유발하는 과정
(2) Pavlov(1927)와 조건화라고도 함

- 파블로프는 개의 행동 중에, 음식물을 가져오는 조교의 모습만 보고 어떻게 타액이
분비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실험을 고안하였다.
- 그는 개의 타액선에 가느다란 튜브를 연결하고, 이 튜브를 통해 분비된 타액의 양을
기계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개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줌 
 후에는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타액이 분비됨


(3) 파블로프 조건화에서의 자극-반응
① 중성 자극: 먼저 그는 개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주었는데, 개는 음식이
제공될 때에만 타액을 분비하고 종소리에 대해서는 타액을 분비하지 않았다. (예, 자극이 주어지기
전의 종소리)
② 선천적 반사 (orienting reflex): 개는 종소리만 들릴 때 침을 흘리는 것이 아니라, 귀를 쫑긋
세우고, 소리가 들려오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는 행동을 하였다.
③ 무조건 자극 (Unconditional Stimulus, UCS): 먹이와 같이 선천적 반사의 원리에 따라 특정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예, 음식물)
④ 무조건 반응 (Unconditional Response, UCR): 먹이가 입 속에 들어왔을 때 나오는 침과 같이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 (예, 음식물에 침을 흘리는 반응, 뜨거운 난로에 손이 닿으면
뜨거움이 느껴지기 전에 먼저 손이 움츠러드는 것 등)
⑤ 조건 자극 (Conditional Stimulus, CS): 애초에는 조건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중성
자극이었다가 훈련 후 조건 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자극 (예, 종소리)
⑥ 조건 반응 (Conditional Response, CR):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로이 형성되어진 반응으로
기본적으로 무조건 반응과 동일한 반응 (예, 타액분비)

 

(4) 자극-반응의 연합
* 1단계: 조건화 전
- 종소리 (중성 자극) → 선천적 반사(정위 반응)
- 음식물 (무조건 자극) → 타액분비 (무조건 반응)
* 2단계: 조건화 도중
- 종소리+음식 (짝지음) → 타액분비 (무조건 반응)
* 3단계: 조건화 후
- 종소리 (조건 자극) → 타액분비 (조건 반응)

 

(5)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현상
① 습득 (acquisition): 새로운 조건반응이 형성 또는 확립되는 과정
② 소거 (extinction):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 자극만을 계속적으로 제시하면, 이미 습득되었던
조건 반응의 강도가 약화되고 결국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것
③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추가적인 훈련 없이 어느 정도의 휴식 후에 소거되었던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④ 자극 일반화 (stimulus generalization): 조건화가 일어난 후 조건화 과정에서 경험했던 조건
자극이 아닌 이와 유사한 자극에 대해서도 반응을 나타내는 경향
⑤ 자극 변별 (stimulus discrimination): 유사한 두 가지 자극의 차이를 식별하여 각각의 자극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현상
▶ 공포증 (phobia)
① 객관적으로 위험하지 않은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강한 공포를 느끼는 것
② 예1, 공에 맞은 경험 이후 공소리만 들어도 공포를 느끼는 것
예2. 개에 물린 경험으로 개만 보면 공포를 느끼고 피하는 것
예3. 학교에서 교사로부터 늘 야단을 맞는 경우(무조건 자극), 학교의 분위기, 교실, 선생님의
얼굴, 친구들의 모습(조건 자극)마저 불쾌하거나 부정적으로 인식되며, 결과적으로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해 공포를 가질 수 있음

 

▶ 미각혐오학습
① 생리적 반응의 고전적 조건형성은 아주 강력함
② 가르시아(1950)의 실험
- 쥐에게 사카린 물을 마시도록 한 후, 구역질을 일으키게 하는 감마선에 노출시킴
- 감마선에 노출되기 전 쥐들은 일반 물보다 사카린 물을 더 선호했지만, 실험 이후 사카린
물보다 일반 물을 더 선호하게 됨

 

2)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1) 반응에 뒤따르는 강화에 의해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결과를 얻기 위해 환경을
조작한다는 것을 의미함(고전적 조작에 비해 능동적 의미)

 

(2)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라고도 함: 학습자의 반응이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도구 또는 수단이 된다는 의미

 

(3) 주요 학자: 손다이크와 스키너
① Edward Thorndike의 문제상자(puzzle box)
▷ 동물지능 (animal intelligence)이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문제상자(puzzle box)를 만들어 실험

- 손다이크는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집어넣고,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밖으로 나올 때까지
소요된 반응 잠재기를 측정하였다.
- 문제상자 속의 고양이는 상자에서 벗어나 바깥에 놓인 음식물을 얻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하였다.
- 처음에는 문을 앞발로 할퀴거나 이빨로 갉고, 벽을 할퀴며, 이리저리 돌아다녔다.
- 그러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밟으면 문이 열린다.
- 다음부터 고양이는 이전 시행에서와 비슷한 행동을 하지만, 조금 더 빨리 지렛대를 밟았다.
- 시행이 반복됨에 따라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바깥으로 나오는 반응 잠재기는 짧아지지만
잠재기가 감소되는 형태는 점진적이고 다소 불규칙적인 것이었다.


② Skinner Box
▷ 스키너의 행동조형 개념
- 쥐가 레버를 누르면 구석에 있는 먹이통에서 먹이알이 나오도록 하는 학습실험
- 쥐가 반응을 할 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연구자가 원하는 새로운 반응을
만들어내는 절차를 고안(행동조형; shaping)

3) 주요 개념
(1) 강화와 처벌
① 강화(reinforcement):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혹은 사건을 의미함
-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음식물 또는 돈과 같은 선호하는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특정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예, 심부름 후 어머니에게 용돈을 받으면 이후 심부름을 더 자주 하게
되는 경우)
-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행동의 결과로 비호의적 또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예, 더운 공기라는 혐오자극을 제거하기 위하여 창문을 여는
행동을 자주 하게 되는 경우)
② 처벌(punishment):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과정 사건을 의미함
- 정적 처벌(positive punishment): 반응자가 혐오하는 어떤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특정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예, 흡연을 하는 청소년에게 화장실 청소를 시켜 흡연을 줄이도록 하는 것)
- 부적 처벌(negative punishment): 반응자가 선호하는 어떤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예,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아이에게 용돈을 적게 주어서 반항 행동을 약화시키는것)

 

<표1> 강화와 처벌의 종류

  선호자극 혐오자극
제시 정적 강화 (+) 정적 처벌 (-)
제거 부적 처벌 (-) 부적 강화 (+)

+: 반응빈도의 증가 (강화)
-: 반응빈도의 감소 (처벌)


정적: 자극 제시
부적: 자극 제거
<표2> 강화계획
* 연속적 강화(지속적 강화):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
* 간헐적 강화(부분적 강화): 강화물을 반응을 보일 때마다 제시하지 않고 가끔씩 주는 것으로,
강화가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행동이 지속되게 하는 것

간격강화
(시간에 따른
강화)
고정간격
강화계획
* 정해진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는 것
* 강화가 주어지는 시점에 가까워지면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지만, 그 직후에는 빈도가 심하게 떨어지는 단점
* 예) 매월 25일마다 월급을 주는 것
변동간격
강화계획
* 강화시간은 불규칙적이지만 강화 받은 시간을 분석해보면 평균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를 받는 경우
* 강화가 언제 주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행동을 지속(유지)시키는데
도움
* 예) 평균 1분에 한번 씩 사탕을 준다고 했을 경우, 1초에서 120초
사이의 어느 순간에 사탕을 하나씩 주는 경우
비율강화
(반응하는
개수(횟수)에
따른 강화)
고정비율
강화계획
* 정해진 개수(횟수)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강화하는 것
*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일정한 횟수의 반응을 해야 함
* 예) 노동자가 일정한 양의 인형을 봉제해야 임금이 지급되는 경우
변동비율
강화계획
* 보상이 불규칙적이지만 어떤 특정 횟수의 평균이 되는 반응 횟수
후에 오는 경우
* 간헐(부분)강화계획 중에서 가장 높은 반응비율을 계속적으로 얻을
수 있음
* 예) 주사기를 던져 5가 나올 때마다 과자를 주는 것

(2) 1차 강화물과 2차 강화물
① 일차 강화물(primary reinforcer): 음식물이나 물과 같이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② 이차 강화물(secondary reinforcer): 과거 일차 강화물과 연합되어 강화효과를 가지는 것(예, 돈,
강화 받는 사람에게 의미가 있는 물건 등)

 

4) 생활 속의 도구적 조건형성
(1) 문제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목표를 설정하고 그 행동에 점차 가까워지도록
내담자의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
(2)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스스로 환경을 통제할 수 없는 경험을 한 결과 무기력을
학습하게 되는 것(예, 대학에 낙방만 한 사람이 결국 대학을 포기하고 다른 길을 모색하게 되는
과정)
(3) 차별적 단어 학습: 특정 단어를 배울 때, 처음에 비슷한 단어를 발음할 때 웃음(강화)을 주고,
이후 진전된 발음에만 차별강화를 주어 결국 특정 단어를 완벽하게 발음하도록 하는 것
(4) 동물 훈련에서 행동연쇄화
- 동물에게 훈련시키려고 하는 행동은 여러 반응이 순차적으로 연결된 것이라고 가정
- 동물의 반응연쇄에서 그 다음 반응을 수행할 기회를 부여하여 각각의 반응을 강화시키며,
연쇄의 마지막 반응을 실제로 강화

 

5)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1) 개요
① 알버트 반듀라(Albert Bandura)가 주창함
② 조건형성만으로 인간의 행동을 다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함(인지학습 이론의 맥락)
③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이론(어떤 상황을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 않는 학습까지 포함)
④ 학습에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뛰어넘어,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중요하게 여김

 

(2) 모방(modeling)
① 사회학습의 한 유형
② 관찰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모델의 역할을 하고, 그 사람의 행동을 모델링 또는 모방하게 됨
③ 모방할 대상은 주로 성공하였다고 여기는 사람 또는 동일시하려고 하는 사람
* 예) 화장품 광고 모델 - 최고의 미인이라는 평을 받은 배우

 

(3) 대리 학습(vicarious learning, 관찰학습)
①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 대신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반응을 통해 학습하는 것
② 예, 새로 나온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할 때, 주변 사람 중 그 자동차를 구입한 사람들이 그
자동차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만족하는지(상품평)에 대해 알고 싶어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따라 그 자동차에 대한 구매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

 

*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 대리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만일 주변 사람이 그 자동차에 대해 만족한다면 당신도 그
자동차를 구입하게 될 것이다.
- 대리처벌(vicarious punishment): 만일 주변 사람이 그 자동차의 구입에 대해 후회한다면 당신은
다른 자동차를 고려할 것이다.

 

(4) 사회학습 이론의 특징
① 학습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강조함
② 대중매체의 역할을 강조함
-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모델이나 기타 환경의 상호작용 등도 중요한 학습 요인으로 다룬다.
③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중시함
- 관찰학습에서 행동에 이르는 4단계에서 인지적 능력을 강조함
- 4단계
1단계 : 관찰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동이나 상황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집중 단계).
2단계 : 관찰을 통해 학습한 정보를 기억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가 인지과정으로, 학습한 정보가
내적으로 보유·강화되는 단계이다 (기억 단계).
3단계 : 저장된 기억을 재생하는 단계로, 학습한 내용과 관찰자의 행동이 일치하도록 자기
수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재생 단계).
4단계 : 학습한 내용대로 행동에 옮기기 전에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동기화 단계이다 (동기화
단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