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현실치료1
▩ 현실치료(Reality Therapy) - William Glasser
▷ 윌리암 글라써 * 출처: 강진령, 2009 윌리암 글라써(William Glasser, 1925~)는 1925년 클리블랜드에서 화목한 가정의 셋째이자 막내로 태어났다. 그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행복하고 평온무사한 시기로 회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선지 자신의 이론에서도 과거의 영향을 그리 중시하지 않는다. 학창 시절 그는 밴드부로 활동하는가 하면 스포츠에도 관심이 높았다. 19세 되던 해, 케이스공업학교를 졸업하면서 화학공학 전공으로 학사학위와 화공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그리고 대학 졸업과 동시에 임상심리학 전공으로 23세에 석사학위를 받았으나 박사논문은 통과되지 못했다. 그 후, 클리블랜드 소재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28세에 의학사 학위를 받았다. |
1. 인간관
1) 인간관
① 인간은 자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②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려는 힘이 있고, 자기결정이 가능한 존재이다.
③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과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이다.
④ 인간은 자신이 선택한 행동을 포함하여 자신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존재이다.
⑤ 인간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전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⑥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존재이다.
2) 인간관과 부적응 행동의 근원
① 인간은 자기 파괴적 행동을 선택하고 그것이 타당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 그 이유는 과거에는 그러한 파괴적 행동이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 선택 이론으로 설명하면 자신의 질적 세계에 있는 적절치 못한 사진을 교체하지 못한
결과이다.
② 인간은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하여 책임을 지기 싫어하고 파괴적 행동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 책임이란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이다.
③ 다른 사람의 동정을 얻기 위해서 자기 파괴적 행동을 선택하고 이용하기 때문이다.
- 예) 우울한 행동의 선택: 우울한 행동은 남에게 구걸하지 않고도 타인에게 주목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좌절을 겪었을 때 화를 내는 대신에 우울한 행동을 선택하면 화를 억제할 수 있다.
화를 억제하는 것은 훨씬 많은 에너지가 요구되고 사람을 피로하게 만든다.
④ 핑계를 대고 해야 할 일을 회피하기 때문이다.
- 예) 좋은 직장을 잃었을 때 사람은 흔히 쉽게 우울해진다. 이때 친구가 초조해 하지 말고 기운
내라고 말할 수 있다. 회피하면 할수록 실직자는 더 우울해지고 그 때문에 더 새로운 일을 찾을
수 없게 된다. 스스로 우울한 행동을 선택했고 그 때문에 다른 행동을 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 현실치료에서 보는 인간의 부적응 행동의 근원 ① 인간은 발생적으로 정해진 생리적, 심리적 욕구의 지배를 받는 존재이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문제행동을 경험하게 된다. ② 인간은 항상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③ 인간의 행동은 외부의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미 발생적으로 뇌 속에 결정되어 있는 기본 욕구에 의해 발생한다. ④ 인간은 사물을 객관적으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체계, 가치체계에 따라 주관적으로 지각한다. |
2. 주요 개념
1) 선택이론(choice theory)
- 우리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 자신이다.
- 우리는 타인으로부터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얻은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우리의 선택이다.
- 지속되는 모든 심리적 문제의 근원은 관계에 관한 문제다.
- 관계문제는 항상 개인이 현재 영위하는 삶의 일부분이다.
- 과거에 일어난 고통스러운 일이 현재 우리 자신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만, 이러한
고통스러운 과거를 다시 들추어내는 것만으로는 현재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얻어낼 수 없다.
- 우리의 행동은 기본 욕구인 생존, 사랑과 소속, 힘, 자유, 즐거움에 의해 동기화된다.
- 우리는 각자의 질적 세계 안에 있는 사진첩을 만족시킴으로써 이러한 기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결국 행동뿐이다.
2) 5가지의 기본 욕구
-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belonging)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서 가정, 학교, 직장, 사회에 소속되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랑을 주고받고자 하는 속성을 말한다.
▸다른 사람들과 사랑하고 나누고 함께 하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3가지 형태: 사회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욕구, 직장에서 동료들에게 소속하고 싶은 욕구,
가족에게 소속하고 싶은 욕구
▸사랑과 소속감의 유사어는 돌봄, 관심, 참여 등
▸예) 결혼하여 자기 자신의 가족을 이루는 것, 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는 것, 청소년이 또래집단에
속하고 싶어하는 것, 성인들이 단체모임에 가입하기를 원하는 것 등
- 힘과 성취의 욕구(power)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끼치며 어느 정도는 환경을 통제하고 싶어 한다.
▸예)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아 성취감을 느끼는 것, 직장인이 승진을 하게 되어 자신의 능력이나
기술이 주위로부터 인정받음을 느끼는 것
- 자유의 욕구(freedom)
▸선택, 독립, 자율성 등의 의미를 내포하며 각자가 원하는 곳에서 살고, 대인관계와 종교 활동
등을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삶을 영위해 나갈지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의사를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인간이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고 내적으로 자유로고 싶어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 즐거움의 욕구(fun)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기본적이고 유전적인 지시라고 할 수 있다.
▸즐거움을 추구하는 욕구와 다른 욕구들 간 마찰이 발생하여, 그 결과 하나의 욕구 충족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예) 배우는 즐거움에 몰입한 나머지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충족을 포기하고 결혼을 미루는 것
- 생존의 욕구(survival)
▸생명을 유지하고 생식을 통해 자신을 확장시키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 기본적 욕구의 특징 1. 생득적이고 일반적이고 보편적이다. 2. 개인 내의 욕구들 사이에서 혹은 개인과 개인 간의 욕구 충족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상호 갈등적이고 대인 갈등적이다. 3. 개인 내의 욕구뿐만 아니라 개인과 개인 간의 욕구에서 서로 균형을 유지하려고 한다. 4. 개인의 욕구는 일시적으로 충족되었다가도 다시 불충분한 상태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지속적인 욕구충족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다. 5. 욕구 충족의 심리상태가 영원히 지속될 수 없기 때문에 바로 이것이 행동 동기의 근원이 된다. |
3) 전체 행동(total behavior)
① 인간은 항상 행동을 선택하는 존재이다. 특히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은
모두 전체 행동이다.
② 전체 행동의 4가지 구성요소
- 활동하기(acting): 이야기하거나 조깅하는 것과 같은 활발한 행동
- 생각하기(thinking): 자발적 사고와 자기 진술과 같은 사고
- 느끼기(feeling): 분노와 즐거움, 우울, 불안과 같은 감정
- 생리반응(physiology): 두통으로 식은땀이 나거나 다른 정신, 신체적 증상과 같은 생리적 활동
▷ 전체 행동의 작용 * 선택이론에서는 현재 내가 우울하다면 나 자신이 우울해하는 전체 행동을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 * 이때 나의 전체 행동을 분석해보면 '활동하기'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그냥 앉아 있는 것 '생각하기'는 '그 친구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걸까? 너무 보고 싶다.'라고 생각에 잠겨 있는 것 '느끼기'는 비참하고 우울한 감정 '생리반응'은 손바닥에 땀이 나고 입이 바싹 마르는 것 |
③ 이러한 행동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나 종종 이들 중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두드러진다.
④ 선택이론은 전체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것의 구성요소들을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 우리가 전체 행동을 바꾸기 원한다면, 우리가 행동하고 사고하는 것을 바꿀 필요가 있다.
- 우리는 행동하고 있는 것이나 사고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느끼고 있는 것을 직접적으로
바꿀 능력은 없지만, 행동하고 사고하는 것을 바꿀 능력은 가지고 있다.
- 그러므로 전체 행동을 바꾸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변화에 대한 선택에 있다. 즉, 행동요소를
바꿀 수 있다면 사고, 감정, 생리적 요소 또한 바꿀 수 있다.
4) 3R
① 3R은 책임(Responsibility), 현실(Reality), 그리고 옳고 그름(Right and wrong)
② 책임(Responsibility)
- 책임이란 다른 사람이 그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을 의미
- 현실치료에서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도 강조
- 또한 과거의 조건이나 현재의 여러 여건 그리고 타인의 행동도 자신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구실로 사용될 수 없다고 봄
- 글래서는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른 행동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변화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정신건강과 책임을 같은 것으로 봄( 책임을 질수록 더 건강하고
책임을 지지 않을수록 건강하지 않다고 파악)
- 개인적인 불행과 고통은 무책임의 결과이지 무책임의 원인이 아니라고 주장
③ 현실(Reality)
- 책임은 곧 현실을 직면하는 것
- 현실과의 직면이란 현실세계의 모든 여건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과 현실세계에 대한 통제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의미
- 기본 욕구나 바람의 충족은 현실세계가 규정해 놓은 범위와 한계 내에서만 가능
- 우리는 과거를 바꿀 수 없으며, 과거를 이해하려는 것은 우리의 관심을 현실로 돌리기 위한 것
-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과거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종종 과거에
경험한 어떤 일들이 무책임한 그들의 현재 행동에 대한 하나의 구실을 제공하는 것으로 여기는
경향
- 현실치료에서는 무책임을 정신병으로 간주하는데, 정신병이란 곧 '나의 현실을 거부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
- 현실을 거부하려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스스로를 설득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가 더욱 책임 있는 행동을 하고 자신의 현실을 직면하게
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함
④ 옳고 그름(Right and wrong)
- 옳고 그름과 같은 가치판단은 현실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서는 매우 중요
- 많은 상담이론들에서는 가치판단을 배제하고 있지만, 글래서는 가치판단을 중요하게 간주
-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거나 현실성이 결여된 독단적인 행동이
될 수 있다고 경고
- 욕구 충족을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서, 행동변화를 위한 추진력을 위해서 가치판단은
매우 중요
- 현실치료에서는 책임 있는 행동을 하기 위해 사회제도, 도덕, 규범 등과 같은 현실적 요건을
고려해야 하며, 타인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욕구 충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도 가치판단이 필요하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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