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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6. 현실치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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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현실치료2

1.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내담자의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②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을 직면하고 올바른 판단을 해서 자신의 심리적 욕구를 현재보다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2) 상담의 특징
① 내담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개념을 용납하지 않는다.
② 내담자의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③ 상담자는 전이의 대상이 아니며, 따뜻하고 인간적인 위치에서 내담자와 친밀한 치료관계를
맺는다.
④ 행동의 무의식적 원인을 배제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내담자의 욕구와 바람과 비교해서 그
행동 선택을 평가한다.
⑤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감을 강조한다.
⑥ 통찰과 허용적인 태도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이 변화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욕구충족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행동을 선택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3) 상담과정
① 상담환경 가꾸기
- 상담자는 친근한 태도로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 내담자의 과거 사건이 현재 상황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한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 내담자의 느끼기와 생리반응을 전체 행동과 연결시켜 이야기한다.
-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변명은 허용하지 않는다.
- 내담자의 행동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에 대해 처벌하거나 비판하거나 보호하는 행위를 피한다.

 

▩ 상담환경 가꾸기에서의 권장사항
▶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use attending behaviors): 내담자와의 자연스러운 시건 접촉을
유지하기, 진지한 관심을 표명하기, 열린 마음으로 내담자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수용적인 자세
갖기, 경청하는 자세로 내담자의 언어적 행동을 반영하기, 내담자의 비언어적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기, 내담자의 의견을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기 등
▶ AB법칙 실시하기(practice the AB-CDEFG): 내담자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
▷ 항상 침착하고 예의바를 것(Always Be Calm & Courteous): 상담자는 침착하고 동요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서 친절하고 예의 바른 태도로 내담자를 대한다.
▷ 항상 신념을 가질 것(Always Be Determined): 문제를 지니고 있는 내담자에게도 보다
효율적이고 도움이 되는 행동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과 내담자가 효과적인 행동 선택을 함으로써
더 보람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상담자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 항상 열정적일 것(Always Be Enthusiastic): 내담자를 만날 때 유쾌하고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상담자 스스로도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보다 열성적인 자세로 상담에 임해야 한다.
▷ 항상 확고할 것(Always Be Firm): 상담자의 일관되고 침착한 태도, 합리적인 규칙의 실천,
결정적이고 확고한 계획 수립하기 등은 현실치료의 지침과 절차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된다.
▷ 항상 진실할 것(Always Be Genuine): 상담자 자신이 정직하고 진실하게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를 보여줄 때, 내담자는 개방적이고 솔직한 인간관계를 통해 정신적으로 건강해지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배우게 된다.

 

▶ 판단 보류하기(Suspend judgment)
▷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떠한 행동도 내담자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최선의 선택행동으로
보아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판단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내담자의 지각체계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

 

▶ 예상하지 않은 행동하기(Do the unexpected)
▷ 내담자는 좌절과 갈등 상태에서 상담실을 찾아오기 때문에, 내담자의 좋은 세계 안에는
부정적인 사진들로 가득 차 있을 수 있다.
▷ 이러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또 다른 바람을 탐색하도록 하여 잠시나마 고통스러운
상태에서 벗어나게 한다.

 

▶ 유머 사용하기(Use humor)
▷ 웃음은 고통에 대한 치유약이기 때문에 상담 중에 유머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자기답게 상담하기(Be yourself)
▷ 상담자는 자신이 진취적인 모습 그대로, 또 부드러우면 부드러운 모습 그대로 가장 자기다운
모습으로 상담해야 한다.

 

▶ 자기 자신 개방하기(Share yourself)
▷ 상담자가 진지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내담자를 대할 때 내담자의 신뢰를 얻게 되며 내담자의
좋은 세계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Listen for metaphors)
▷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면적인 표현 이면에 어떤 진심이 담겨 있는지를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은유적 표현을 탐색함으로써 내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드러나지 않은 것들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며, 또한 내담자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 주제에 귀 기울이기(Listen for themes)
▷ 상담자는 내담자가 하는 이야기의 주제를 파악하고 반영해 준다.
▷ 내담자의 지각과 바람을 재확인시켜 줌으로써 주제를 명확하게 하고 내담자의 이탈을
방지하며 상담의 방향을 적절하게 설정해 나갈 수 있다.

 

▶ 요약하기와 초점 맞추기(Use summarize and focus)
▷ 상담자는 내담자가 하는 이야기 내용을 요약하여 내담자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유능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 아직 충족하지 못한 욕구,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 등에 초점을 맞춘다.

 

▶ 결과 허용하거나 떠맡기기(Allow or impose consequences)
▷ 내담자의 바람직하지 않은 선택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 침묵 허용하기(Allow silence)
▷ 내담자는 침묵하는 동안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내면의 심리적 사진과 지각을 명료하게
하고, 또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하기도 한다.
▷ 따라서 내담자의 침묵을 방해하지 않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상담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상담윤리 준수하기(Be ethical)
▷ 상담자는 상담자 윤리강령에 따라 내담자의 궁극적인 복지를 위한 상담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② 행동변화를 이끄는 구체적인 절차(WDEP체계)

 

▧ 욕구, 바람, 지각(Wants)을 탐색하기
▷ 상담자는 숙련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한다.
▷ 무엇을 원하는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부모님, 친구들 혹은 주위 사람들이
당신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는가?
상담을 받고 나면 무엇이 어떻게 변화되기를 바라는가?
▷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좋은 세계를 탐색하고, 이제까지 희미하게 알고 있던
자신의 바람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된다.
▷ 이떄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원하는 바라 무엇인지를 깨닫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주위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현재 행동(Doing)을 탐색하기
▷ 내담자의 전체 행동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 전체 행동 탐색하기는 내담자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상담자는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 '당신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 원인을 환경적 여건이나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거나
변명하려는 것을 중지시키는 효과
- '무엇을':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는 것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욕구 충족을 위해 선택한
행동이 과연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통제할 수 있는 영역과 통제 불가능한 영역은 각각 어떤
것들인지에 대해 확인
- '하고(doing)': 내담자의 전체 행동 중에서 특히 활동하기 요소를 탐색하려는 것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기 위해 구체적으로 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기평가를 할
수 있도록 조력
- '있는가?': 내담자가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조력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평가(Evaluation)하도록 하기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자신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 당신의 현재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가?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가?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것인가?
그런 식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가?
▷ 이와 같은 질문은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살펴보고 내담자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들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지 혹은 방해가 되는지를 판단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자신이 선택한 행동의 결과를 직면하도록 하고, 그로 하여금 행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다.

 

▧ 계획하기(Planning and commitment)
▷ 일단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면, 상담자는 행동변화를 위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이러한 행동변화에 대한 책임 있는 계획은 상담과정의 핵심이며 일종의 교수단계다.
▷ 효과적인 계획의 일반적인 특징
- 내담자의 욕구와 가능한 한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 이해하기 쉽고 간단해야 한다.
-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적극적인 활동에 관한 것이며, 무엇을 할 것인지를 수립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혼자서 행할 수 있는 계획을 개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 비교적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 가능한 한 빨리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즉시성을 지녀야 한다.
- 과정 중심의 활동들을 포함해야 한다.
- 내담자는 계획을 실행하기 전에 상담자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 내담자가 스스로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실천내용을 기록하도록 한다.

 

▩ 현실치료의 상담과정
① 상담관계를 형성한다.
②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③ 행동을 평가한다.
④ 활동 계획을 짠다.
⑤ 내담자로부터 다짐을 받아낸다.
⑥ 내담자가 실행하지 못했을 경우,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⑦ 처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⑧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2. 상담기법과 적용

 


1) 상담기법
(1) 유머(humor)
- 상담자는 때에 따라 적절한 유머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긴장감을 풀어주어야 한다.
유머는 내담자의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꺠닫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비합리적 행동이나 책임감 결여와 같은 문제에 대한 직면에 효과적이다.

 

(2) 역설적 기법(paradoxical techniques)
① 하나의 언어충격 기법으로서, 내담자에게 계획을 계속해서 실행하지 말 것을 요구하거나,
천천히 수행하게 하거나, 계속해서 계획을 어기게 하는 것이다.
② 역설적 기법은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에, 충분히 훈련을 받은 상담자나 철저한 지도감독
하에서만 실시되어야 한다.

 

(3) 계약(contract)
- 내담자의 행동변화에 대한 내담자와의 약속을 문서로 작성하는 기법이다.
- 내담자에게 행동변화를 구체적으로 인식시키는 한편, 구속력과 함께 가시적인 증거물로
활용된다.

 

(4) 역할연기(role playing)
- 내담자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운 행동을 실천에 옮기고자 할 때 활용되는
기법이다.
- 내담자의 과거 혹은 미래를 현재로 가져와서 행동을 다르게 할 경우 삶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과제(homework assignment)
- 상담회기와 회기 사이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회기간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하는
것으로 상담결과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된다.
- 보통 새로운 행동 시도, 현 행동의 감소 혹은 중단, 현 행동의 기록 또는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 모색 등이 포함된다.

 

2) 상담사례
(1) 상담 개요
▣ 내담자의 바람 탐색을 중심으로 현실치료 상담과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
▣ 상담자는 내담자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욕구를 탐색하는 것으로
회기면담을 시작함

 

(2) 내담자 정보
▣ 내담자는 80을 넘긴 노인이며, 평생 의사로 일해 오면서 간호원 출신인 부인과 함께 서울
중심가에서 개인 병원을 운영.
▣ 연로하게 되자 찾아오는 환자가 줄어들어 수년째 의료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었으나, 그래도
간호사 한 명을 고용해서 병원을 계속 운영 중.
▣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상담을 진행하면서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스스로
찾아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성공적인 상담 종결이 이루어진 경우임.

 

(3) 상담 내용
상담자: 어서 오세요. 무슨 이야기를 하시고 싶으십니까?(문제를 전제하지 않음)
내담자: 지난번 텔레비전에서 선생님이 우울증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그리고 극심한 우울증은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고도 말씀하셨는데, 내가 그렇게 우울하니깐 곧 죽겠죠?(불안에 대한 책임
전가)
(일상적인 상담 분위기를 만들기 과정은 생략)
상담자: 죽는 것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계신가요?
내담자: 누구나 죽기는 싫지요. 좀 두렵게 느껴졌어요. 선생님 때문에...
상담자: 아, 그러니깐 그전까지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셨는데, 제가 두려움을 느끼게
했다는 것인가요?
내담자: 네, 맞아요.
상담자: 그러면 저를 보십시오, 선생님!(상담자는 엄지와 장지를 맞대고 비비며 소리를 '뚝'
내면서 사인을 주는 행동을 취한다.) 하나, 둘, 셋! 자, 선생님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없어져라.
(자극에 대한 자기 선택반응을 확인시킴)
내담자: 에이, 그런 법이 어떻게 가능한가요?
상담자: 선생님, 그러면 왜 제가 텔레비전에서 말한 것으로부터는 영향을 받고, 지금 직접 마주
보고 이야기 드린 것으로부터는 영향을 안 받으시나요? (가치 여과기로 본 자기 인식을 깨닫게
함)
내담자: (침묵)
상담자: 저의 말 때문인가요, 아니면 제 말에 대한 선생님의 반응 때문인가요? 말은 제가
했지요. 하지만 죽음의 두려움은 제가 넣어드린 것인가요, 아니면 선생님 안에 있었던 것인가요?
우울해하는 것은 누가 강제로, 싫다는데도 가져다 맡긴 것인가요, 아니면 선생님 스스로
우울해하시기로 선택하신 것인가요?
내담자: 누가 강제로 맡긴 것은 아니지만.... 자식들도 재산, 돈 다 나누어 준 다음에는
찾아오지도 않고, 환자들도 늙었다고 찾아오지도 않고 하니깐 우울해질 수밖에요. (환경의 탓으로
보는 내담자의 가치 여과기)

 

상담자: 그럼요, 우울해 할 수도 있으니깐 우울해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다 선생님 원하시는
대로지요.
내담자: 우울해하지 않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고 내게 달렸다고요?
상담자: 그럼 누가 선생님 자신보다 선생님을 더 쉽게, 마음대로 변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환자들인가요, 자식들인가요? (자기 행동의 주인은 자신임을 깨닫게 함)
내담자: 음, 나였군요. 나 자신이... 선택한 것 때문에...
상담자: 무엇을 원하십니까? 이 상담을 마치고 나면 어떻게 되시기를 원하십니까, 선생님?
(바람 탐색 질문)
(

 

4) 사례 분석
▣ 내담자는 처음에는 자신의 바람(의술활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과 현실(아무도 불러주지 않음)의
불일치로 인해 소속과 힘에 대한 욕구와 즐거움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었다.
▣ 이러한 심각한 불균형 상태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내담자는 우울하기와 외로워하기를 선택하여
전체 행동으로 표출하고 있었다.
▣ 내담자는 상담자의 도움으로 우울하기와 불안해하기와 같은 행동 선택이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생활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주지도 않았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 그러고 자신의 좋은 세계인 심리 사진첩 속의 사진인 '의료 활동을 하는 자신'에 맞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심리적 균형 상태를 회복하였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과 내담자 자신이 과거에 행복을 느꼈을 때의 활동에 초점을
두었으며, 내담자는 자신의 의술을 이용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다른 노인들을 도와줄 수 있다는
새로운 계획에 대해 크게 만족하며 상담을 종결하였다.

 

3) 평가
(1) 공헌점
① 학교나 소년원과 같은 교육기관에 크게 효과가 기대된다.
② 긍정적이면서 활동적인 상담치료방법이다.
③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문제행동의 원인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게 한다.
④ 내담자의 변화 정도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⑤ 비교적 단기치료법이고, 의식적인 현재 행동의 문제를 다루고 있어 내담자로 하여금 자유와
책임을 감당하도록 하는 용기를 준다.

 

(2) 한계점
① 상담자의 가치나 도덕관이 지나치게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다.
② 무의식적 동기, 과거를 지나치게 무시한다.
③ 정신병은 무책임 때문이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자신에 대해 책임질 수 없는 사람이 많고
또 완전히 책임질 수 있는 사람도 없다.
④ 내담자가 자신의 해답을 찾는 대신에 상담자의 해결책을 받아들이도록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위험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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