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8. 해결중심상담

롤라❤️ 2022. 8. 1.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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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해결중심상담

▩ 해결중심 상담(Solution-focused Counseling): Steve de Shazer, Insoo Kim Berg


스티브 드 세이저 * 출처: 김춘경 외, 2010
스티브 드 세이저(1940~2005)는 1940년 미국 밀워키에서 출생하였다. 밀워키 지역은 독일계와
폴란드계의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지역으로 그는 어린 시절을 다문화적 환경에서 보냈다.
그는 건축에 관심이 있던 아버지의 요구에 따라 미술사와 건축과 철학을 공부하다가, 1971년
캘리포니아의 팰러앨토로 옮겨 사회학과 심리치료에 전념하게 된다. 특히 헤일리의 심리치료에
관심을 가졌고, 그 당시에 이미 에릭슨적 접근법들을 기초로 단기치료적 처치법들을 발전시키기
시작하였다. 팰러앨토에서 그는 장래의 배우자이며 작업 동료인 김인수(1934~2007)를 만나게
된다. 드 세이저는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사회사업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그 후 팰러앨토에
있는 정신건강연구소의 단기치료센터에서 연구하였다.
드세이저와 김인수는 1908년 중반 이후,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뉴질랜드에서 많은
초청강연과 워크숍과 훈련과정들을 지도해 나갔다. 드 세이저는 해결중심 상담의 이론 형성과
연구에 크게 기여하였고, 김인수는 임상과 교육 및 훈련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두 사람은 한
팀이 되어 전 세계를 누비며 많은 초청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1.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인간은 근본적으로 건강하고 능력이 있고,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를 문제를 지닌 자로 보지 않고 자신이 지닌 자원,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자로 본다.

 

2) 주요 개념
(1) 기본 개념
① 문제중심 접근과 해결중심 접근
▶ 내담자들이 하는 문제와 관련된 이야기
1. 불가능한 이야기: “그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 “그녀는 절대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등과 같이 자신 또는 타인이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 이야기
2. 비난 이야기: “이것은 모두 나의 잘못이다.” “그들은 나를 못살게 군다.” 등과 같이 자신이나
타인이 잘못된 의도와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바라보는 이야기
3. 무효화 이야기: “그는 지나치게 민감하다.” “당신은 너무 감성적이다.” 등과 같이 개인적
경험이나 인식을 손상시키는 이야기
4. 결정론적/비선택적 이야기: “만약 그녀가 나를 성가시게 하지 않는다면 나도 그녀에게
상처를 주지는 않을 것이다.”와 같이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행동(자발적 행동)을 선택하거나
그의 삶에 일어난 것을 변화시킬 능력이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이야기


- 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삶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것을 문제로 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해 깊이 알려고 하기보다는 새로운 해결방안을 찾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없는 때나 문제가
안 되는 상황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

 

문제중심 상담자의 질문 해결중심 상담자의 질문
어떻게 도와 드릴까요? 상담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어떻게 아시나요?
문제에 대해 저에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무엇을 변화시키기를 원합니까?
드러난 문제는 어떤 더 깊은 문제의
증상인가요?
우리는 당신이 집중하기를 원하는 책심 주제를
규정하고 있나요?
문제에 대해 좀 더 상세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문제에 대해 예외를 발견할 수 있습니까?
과거에 비추어 문제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나요?
문제가 없어진다면 미래는 어떻게 될 것
같나요?
내담자는 자신을 어떻게 방어하는가? 내담자의 강점과 자질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과거의 관계를
재연하는가?
상담자는 내담자와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
상담히 몇 회 정도 필요할까?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는가?

② 긍정적 관점 지향
ⓐ 내담자들을 문제를 가진 존재로 보기보다는 강점과 자원을 갖고 있는 존재로 보기 때문에,
상담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내담자의 성공과 강점, 자원과 특성들을 규명하고
그것을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 해결중심 상담의 긍정적 관점(정문자 외, 2008)
- 임파워먼트(empowerment):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가 내부 또는 외부에 있는 자원과 도구를
발견하고 확장하도록 돕는 과정을 말한다.
- 소속감: 인간은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가치가 있는 구성원이 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으로 소속되어 권리, 책임, 확신, 안전함 속에서 행복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탄력성(resilience): 엄청난 시련을 견디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위기와 도전에 대해
시련, 자기 정당화 등으로 반응하면서 성장해 가는 적극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치유: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무엇이 자신에게 정당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혜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지혜는 인간 유기체가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대화와 협동적 관계: 사람은 일생생활에서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며 관계를 회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협동적인 관계는 내담자의
자율적인 참여와 독립적인 결정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성취감을
증대시켜 변화를 좀 더 지속시킬 수 있게 된다.
- 불신의 종식: 내담자를 믿고자 하는 강점관점의 의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상담자는 내담자
이야기의 진실성 여부에 초점을 두기보다 내담자의 내적인 힘이 될 수 있는 강점과 자원을
신뢰하는 것에 가치를 두어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탐색하고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2) 해결중심 상담의 기본 규칙
① 문제가 없으면 손대지 말라: 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사람들이 문제가 아니며, 사람들은 단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내담자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내담자를 문제로
다루지 말라는 것으로 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아닌 내담자가 상담의 목표를 결정한다.
② 효과가 있으면 계속하라: 해결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이미 하고 있는 긍정적인 행동들을
계속하도록 격려한다. 효과가 있는 일을 반복해서 하면 내담자의 긍정적인 행동이 증가하고, 이는
자발적인 문제해결 행동을 강화해서 더 많은 성공을 이루게 한다.
③ 효과가 없으면 그만두라: 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조금만이라고 효과가 있는 행동을 계속해서
하도록 격려하는 반면, 효과가 없는 행동은 더 이상 계속하지 말게 하고, 실패의 악순환을 깨뜨릴
수 있는 새로운 것을 시도할 것을 권한다.

 

(3) 해결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과 기본 원리
- 기본 가정
① 항상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둔다: 문제가 되는 상황보다는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② 작은 변화는 생성적(generative)이므로 더 큰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③ 사람들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를 원한다.
④ 예외 상황은 해결점을 제시한다: 모든 문제에는 예외 상황이 있는데 이런 상황을 발견하여 더
자주 일어나도록 격려하는 것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조정할 자신감과 해결책을 갖게 한다.
⑤ 문제분석을 피한다.
⑥ 협동 작업은 있게 마련이다: 내담자는 항상 협조하고 있으며 변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보여
준다. 저항하는 내담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유연성이 결여된 상담자가 있을 뿐이다.
⑦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정신병리적
측면보다 건강한 측면을 강조한다.
⑧ 의미와 체엄의 변화는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 사람은 체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동시에
체험은 사람의 것이 된다. 우리의 세계는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갖는다.
⑨ 내담자가 전문가다: 내담자가 자기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있으며 많은 해결책을
시도했을 것이라고 본다.
⑩ 행동과 묘사는 순환적이다: 예를 들어 남편의 행동에 대해 아내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대처방법은 달라진다.
⑪ 상담자는 문제를 해결할 내담자의 의도를 신뢰한다.
⑫ 상담팀은 치료목표와 치료 노력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치료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의사를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다.

 

- 기본 원리
①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② 내담자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상담에 활용한다.
③ 탈이론적,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④ 일차적으로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을 사용한다.
⑤ 항상 변화는 일어나며 불가피한 것이다.
⑥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미래 지향적이다.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
① 방문형과의 관계
- 방문형은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상담에 온 것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주위 가족이나 친척,
교사, 검사, 보호관찰관, 직장 상사 등의 요구나 명령으로 상담에 의뢰된 경우가 많다.
- 그들은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상담에 참여하기 때문에 상담에 대한 저항이 강하고, 자기
문제에 관한 인식도 약하고,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도 매우 희박하다.
- 방문형의 내담자에게는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내담자의 방어적인 태도 이면에 깔린 내담자의
지각에 동의하면서, 내담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자신을 위한 최선의 길이 무엇인지를
질문하면서, 내담자가 상담자의 이해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상담을 시작할 수 있도록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불평형과의 관계
- 불평형은 자신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며 다른 사람의 문제 때문에 자신이 힘들다고
불평하는 유형이다.
- 그들은 문제의 심각함을 알고 문제해결의 필요성은 간절히 원하지만 자신이 아닌 문제를 지닌
다른 사람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해결에 대한 인식을 바꿔 내담자 자신이 문제해결의 주체임을
알아차리게 도와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어려움을 이해해 주고, 내담자가 지금까지 노력해 온 것을 인정해
주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 등으로 내담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다.
③ 고객형과의 관계
- 고객형은 자신이 문제를 지녔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한 사람으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무엇인가 행동을 변화시킬 준비가 된 유형이다.
- 고객형 내담자에게는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해결능력을 찾고, 실제 삶의 장면에서 문제가 아닌
예외 상황을 찾고 확인하도록 돕고, 그 예외가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강화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2.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내담자가 이미 문제해결의 자원과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상담목표를 이루어 나가도록 돕는다.
②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목표가 윤리적이고 합리적이면 그것이 상담의 목표가 된다.
③ 목표설정의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한다.
- 작은 것을 목표로 한다.
-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 문제를 없애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에 관심을 둔다.
- 목표를 종식보다는 시작으로 간주한다.

-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 목표 수행을 힘든 일로 인식한다.

 

2) 상담과정
① 첫 회기 상담과정
- 문제 진술
- 예외 탐색
- 상담목표 설정
- 해결책 정의
- 메시지 작성
- 메시지 전달
- 상담 구조와 절차 소개, 상담 분위기 조성
② 첫 회기 이후의 상담과정
- 이끌어내기
- 확장하기
- 강화하기
- 다시 시작하기

 

3. 상담기법과 적용


1) 질문기법
①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처음 상담을 약속했을 때와 오늘 상담을 받으러 오기 전까지 상황이 좀 나아진 사람들이
많았는데, 혹시 그런 일이 있으셨습니까? 전화로 약속하고 오늘 오기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② 예외질문
“최근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때는 언제였습니까?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과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③ 기적질문
“당신이 밤에 잠이 들었을 때 기적이 일어나서 당신이 상담을 받으러 온 문제들이 모두
사라졌다고 상상해 보세요. 당신이 잠든 사이에 일어난 일이기에 당신은 기적이 일어났는지
모릅니다. 그런데 당신이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밤에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④ 척도질문
“1점에서 10점까지 있는 척도에서 1점은 문제가 가장 심각했던 최악의 상태를 나타내는
점수이고, 10점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을 나타내는 점수라고 가정한다면
지금의 상태는 몇 점이라고 생각하세요? 몇 점이 되면 만족하시겠어요?”

 

⑤ 대처질문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떻게 견딜 수 있었나요?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았나요? 어떻게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까? 그런 악조건에서 어떻게 참고
견뎌낼 수 있었습니까?”

 

⑥ 관계성 질문
“너의 엄마가 여기 계시다고 생각해 보자. 너의 어떤 점이 변화되면 엄마께서 너의 가정생활이
나아졌다고 말씀하시겠니? 너의 엄마에게 너의 문제가 해결되면 무엇이 달라질까를 묻는다면
엄마는 뭐라고 말씀하실까?”
⑦ 악몽질문
“오늘 밤에 잠자리에 들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밤중에 악몽을 꾸었습니다. 오늘 여기에
가져온 모든 문제가 갑자기 더 많이 나빠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악몽이겠죠. 그런데 이
악몽이 정말 실제로 일어난 것입니다. 내일 아침에 무엇을 보면 악몽 같은 인생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⑧ 간접적인 질문
“아내가 소리를 지를 때 잠시 참으면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아셨나요? 그런
상황에서 화를 참기가 쉽지 않은데, 어떻게 그렇게 조용히 참아낼 수 있으셨나요? 자신의 형편도
많이 어려운데 어떻게 시부모님께 그 정도의 생활비를 드릴 수 있었나요?”
⑨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질문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뭐가 더 있을까요? 더 좋은 생각이 없을까요? 이전에 말한 것과
연결시켜 또 다른 게 있을까요? 또 다른 좋은 생각이 없습니까?”

 

2) 메시지 전달기법
① 해결중심 상담에서는 상담을 종료하고 5-10분 휴식시간을 가진 후 상담 회기에 대한 피드백을
‘메시지’라는 형태로 전달한다.
② 이때 전달되는 메시지는 교육적 기능, 정상화의 기능, 새로운 의미의 기능, 그리고 과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칭찬, 연결문, 과제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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