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9. 가족상담

롤라❤️ 2022. 8. 1.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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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족상담

1. 주요 개념


1) 가족의 특성
① 가족이란 “부부관계를 기초로 하여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등 소수의 사람이 주요한 관계를
형성하며, 성원들은 서로 깊은 정서적 끈으로 연결된 제1차적인 복지를 추구하는 집단”이다.
② 가족은 하나의 사회체계이며 부부, 부모자녀 등은 그 하위 단위로서 존재한다.
③ 가족의 정서적 결합이 중요하다. 가족의 역할 배분에 무리가 없으며 각자가 자신과 다른
구성원의 역할을 서로 인정하며 통합된 수행을 할 때, 가족이 일상생활을 잘 영위하게 된다.

 

2) 가족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
① 부부 문제
- 결혼은 서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발달과제를 요구하며, 그를 위한 계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 결혼은 두 개의 복잡한 체계의 결합으로 서로가 뒤엉킬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의견 불일치나
의사소통 문제, 문제해결 능력의 결여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때로는 상담자가 한쪽 배우자와 개인적으로 문제를 다루어 부부관계가 더욱 악화되기도 한다.

 

② 맞벌이 문제
- 경제적 압박이나 사회생활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려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맞벌이 부부가 늘고
있다.
- 맞벌이에 따른 문제점은 사회생활 속에서의 남녀평등과 가사분담 및 자녀양육의 문제이다.
- 맞벌이를 둘러싼 인식의 합의점을 찾지 못할 때, 이들 부부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
한쪽 배우자만이 상담에 임할 경우 치료적 개입의 대안은 한정되며, 상담자는 한 측면의 인식과
감정만을 다루게 될지도 모른다.

 

③ 아동양육 문제
- 확대가정에서 핵가족으로 이행해 가는 과정에서 자녀의 행동을 잘 다루지 못하는 부모가 늘게
되었는데, 이 경우 가족 상담이 효과적이다.
- 때로는 자녀의 행동을 어떻게 다루고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느냐에 대한 부부간의 의견이
불일치할 때가 있다.
- 학교에서 보이는 아동의 일탈된 문제행동은 아동만 상담을 받는 것보다 부모, 형제, 교사를
사정범위 안에 포함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④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문제
-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지나친 압박감을 느끼면 우울이나 자살을
시도하거나 그 반대로 폭력 등의 행동화라는 극단의 패턴을 보이기도 한다.
- 이 밖에 등교거부와 같은 부적응현상, 신경성 식욕부진증, 인터넷 게임 중독과 같은
충동조절장애 등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있다.
- 청소년의 가족을 만나는 상담자는 가족이 청소년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⑤ 집 떠나는 성인 자녀와의 문제
- 부모들은 성인 자녀가 자율적이기를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의 힘만으로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을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이 있다.
- 이런 양면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부모는 자녀들에게 암암리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미묘한
메시지를 보낸다.
- 가족 상담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관련된 가족역동을 다루면서 성인이 된 자녀가 어려움 없이
집을 떠나도록 도울 수 있다.
- 또한 부모 역시 자녀의 독립을 잘 지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행동을 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⑥ 연로한 부모 돌보기
- 부양의 의무가 점점 늘어나는 중년기 가족들에게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늘어나는데서 비롯된
스트레스와 같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 노출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부부가 그들 자녀가 집을 떠날 때 겪는 문제와 더불어 연로한 부모를 부양하는 의무까지
더해지면 스트레스는 가중된다.
- 상담자는 어려운 상황에 대한 부모들의 지각을 파악하기 위해 상담에 연로한 부모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⑦ 한부모 또는 재혼가족의 문제
- 높은 이혼율로 인해 한부모 가정이 늘어 가는데, 자녀의 양육을 담당하게 된 한쪽 부모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무수히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 자신이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한부모는 가정이나 자신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 따라서 상담자는 어려운 상황에 처한 한부모 가정이 가지는 긴장과 스트레스를 중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재혼가족이란 일반적으로 최소한 한쪽 배우자가 이전에 결혼한 경험이 있으며, 거기에 한 명
이상의 자녀를 가진 가족을 말하는데, 이러한 재혼가족은 가족생활 주기의 분열인 동시에 새로운
가족생활 주기의 시작이다.

 

⑧ 가정 내의 학대문제
- 아동학대: 최근에는 아동학대를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과정의 소산으로 보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가족 상담으로 부모들이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습득하거나 부모의 분노를
유발하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 아내 구타: 많은 폭력가정에서 여성들이 폭력에 노출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가족해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 왔던 기존의 대처방식에서 벗어나 폭력가정의 가족보존이라는
관점에서 개입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⑨ 약물과 알코올중독의 문제
- 가족 구성원이 약물이나 알코올 남용의 문제가 있다면, 나머지 가족들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 뿐 아니라 그 가족에 대한 정서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 한쪽 배우자가 알코올 또는 약물에 의존한 배우자의 역기능적 행동을 질책하고, 이것으로
자존감이 낮아진 다른 배우자는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존하게 되며, 또다시 질책하는 관계를
지속하게 된다.

 

3) 한국 가족의 문제
㉠ 가족 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관련된 문제
- 핵가족화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 직업구조의 변동과 그에 따른 도시화, 출산자녀의 감소 등으로
가족 수가 줄어들고 가족형태가 변모함으로써 가족관 및 도덕관이 변화되어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난다.
- 부모가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파생되는 문제: 부모와의 대화시간이 부족해지며,
부모의 권위가 약화되어 자녀에 대한 교육, 훈육, 통제를 기대할 수 없다.
- 부모의 과잉보호와 지나친 기대에 따른 문제: 핵가족은 대가족에 비해 자녀수가 적어서 부모의
관심과 보호가 지나칠 위험성이 있다.
㉡ 가족 역할의 변화에 관련된 문제
- 부부관계: 현대 한국 가정의 부부관계에서 주목할 점은 남편과 부인의 의식 격차라고 볼 수
있다. 남편의 경우, 여전히 가부장적 가족의식을 가진 반면, 부인들은 평등적 가족의식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의식의 차이가 한국 가족의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한다.
- 부모자녀관계: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의 감소로 인하여 자녀에 대한 부모의
권위가 약화되었다.
㉢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제
- 한국인의 의사소통은 이성적이라기보다는 감정적인 경향이 있다. 지나친 감수성은 정서적
반응이 강하고 외부의 자극을 감각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어 충동적이기 쉽다.
- 한국인의 의사소통은 일방적이다. 이는 한국인이 가진 권위주의적 성격의 특징과 맞물려
작시의 힘을 과시하려는 경향에서 가족관계에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되는 가족 구성원은 자신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피력하여 다른 가족 구성원이 이를 수용하도록 기대한다는 점이다.
- 한국인의 의사소통은 형식적이며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선호한다. 한국인의 형식주의적
성향은 가족제도와 관련해 볼 때 자기 소신대로 행동하기 전에 다른 사람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며
눈치와 체면을 중요시한다.
- 한국인의 의사소통 내용은 과거지향적이다. 과거에 집착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반대하고
종래의 것을 중요시하여 유지하려 하고 지나간 생활 또는 지나간 일은 잊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 밀착 및 격리와 관련된 문제
- 밀착은 가족이 서로 생활에 너무 염려하고 지나치게 개입하고 가족 상호작용이 극단적으로
근접하고 강렬한 형태를 말한다.
- 밀착된 가족에서 하위체계 경계는 구별이 잘 안 되고 약하고 쉽게 바뀐다.
- 격리된 가족은 독립적이며 자주적으로 기능하나 가족의 충성심은 거의 없다. 그들은
상호의존성의 능력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힘이 부족하다.

 

2. 가족상담의 이론 및 영역

 

1) 정신역동적 가족치료(Psychodynamic Family Therapy): 에커만(Ackerman)
①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자의 주된 관심사는 개인이다.
② 상담목표는 개인을 가족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이다.
③ 즉, 가족성원을 무의식적 제약에서 벗어나게 하여 과거의 무의식적 이미지보다는 현실에
기초하여 가족이 건강한 개인으로서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또한 현재 나타내고 있는 행동 아래 숨겨진 동기를 표면화함으로써 통찰력을 키운다.

 

2) 다세대 가족치료(Bowenian Family Therapy): 보웬(Bowen)
① 일차적인 상담 목표는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분화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② 보웬 가족치료는 행동장애를 증가된 불안의 산물로 본다. 즉 고립되고 분화되지 못한 가장
상처받기 쉬운 개인이 증상을 발달시키거나 갈등의 중심이 되기 쉽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상담
목표는 다세대에 걸친 삼각관계화(triangulation)를 이루고 있는 사람을 그곳에서 해방시키는
탈삼각관계를 꾀하는 것이다.
③ 가족의 이상적인 발달은 원가족과 자율적인 분화가 잘 이루어져 있고, 불안이 낮고, 부모가
그들의 원가족과 좋은 정서적 접촉을 할 때 일어난다.

 

3) 경험적 가족치료(Experiential Family Therapy): 휘태커(Whitaker), 사티어(Satir)
① 휘태커는 가족성원에게 가족의 부분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게 하는 동시에, 독립된 개인으로서
자유를 인식할 수 있도록 원조하려고 노력한다.
② 사티어의 성장의사소통 상담은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기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돕는 개인의 성장을 최대의 목표로 삼는다.
③ 사티어의 상담 목표
㉠ 각 가족성원들은 다른 사람이 있는 데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 관하여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관해 분명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각 개인은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다른 점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그것은 존중되어야 한다.
㉢ 서로의 차이점을 인식하며, 성장을 위하여 이러한 차이점을 사용하도록 한다.

 

4)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 미뉴친(Salvador Minuchin)
① 가족 위계구조를 적절하게 확립한다. 적절한 위계구조란 부모가 권위와 책임을 맡고 부모의
권위를 바탕으로 부모-자녀가 세대 간 차이를 인정하는 구조이다.
② 부모가 연합한다. 부모는 서로 지원하고 서로에게 적응함으로써 자녀에게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③ 부모가 연합된 모습을 보일 때, 자녀들은 동년배의 형제자매 체계로 기능할 수 있다.
④ 부부 하위체계는 부모 하위체계와 분리되어 존재한다. 부부 하위체계는 사랑과 친밀감 그리고
서로의 자아실현을 돕기 위해 형성되지만, 부모 하위체계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형성된다.
⑤ 경계선이 경직되거나 분리된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을 할 경우, 가족원 간의 상호작용 빈도를
증가시킴으로써 분명한 경계선을 갖도록 돕는다.
⑥ 경계선이 밀착된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할 경우, 개인이나 하위체계가 서로 분화하도록 돕는다.

 

3. 가족 상담과정 및 실제


1) 상담과정
① 상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
㉠ 다른 심리치료에 비해 가족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비교적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상담자의 성격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 상담자는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이해와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② 가족체계의 명료화
㉠ 상담자는 초기면담을 할 때 가족상담의 과정과 목적을 설명함으로써 가족이 가지고 있는
두려움을 없애 주고 가족을 안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초기 단계에는 가족이 가족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가족체계의 개념이 사용된다.
㉢ 중기 단계에는 같은 개념이 증상이나 가족문제를 재명명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 종결 단계에는 가족 내에서 무엇이 변했는지를 명료화하는 데 있어 가족체계의 개념이 도움이 된다.

 

③ 상담에 참가하는 가족범위
㉠ 상담자는 가족 전원이 상담에 참여하는 것의 이점을 설명해줌으로써 모두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일반적으로 건강하게 잘 기능하고 있는 가족성원이 상담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로
인하여 상담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가족성원에게 이해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 비협조적인 가족성원의 참가를 유도하는 방법
- 가족 상담자가 ‘당신 가족을 도와 달라’고 개인적으로 참가를 요청한다.
- 일단 다른 가족과 상담을 시작하여 어떻게 하면 비협조적인 가족성원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한다.
- 협조적인 가족을 선택하여 비협조적인 가족 성원에게 가족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술과
협조를 요청하는 방법 등을 교육시킨다.
- 협조적인 가족과 상담을 하는 도중에 비협조적인 가족 성원에게 전화를 건다.

 

④ 상담계약
㉠ 상담계약에는 예정된 상담의 횟수와 간격, 상담의 시간, 누가 참석할 것인가, 상담목표, 상담비
등이 포함된다.
㉡ 상담계약서에서는 상담 중에 이루어진 내용은 상담이 끝난 후에 말하지 않는다는 것, 상담에
불참할 경우와 같은 예외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다루는 것이 치료적으로 유용하다.
㉢ 계약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과 상담자가 만나서 만들어 내는 변화를 명확히 서술하는것이다.

 

⑤ 개인상담의 수락 여부
㉠ 가족성원 중 한 명이 개인상담을 요청할 경우에는 먼저 그러한 제의를 하는 개인의 의도와
그에 대한 나머지 가족의 생각이나 의견을 확인한다.
㉡ 고려사항
- 개인상담이 전체 가족상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다.
- 개인상담의 내용이 전체 가족에게 알려져도 좋은지, 필요할 경우에는 전체 가족상담에서 참고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 가족이 전체 가족상담과 개인상담의 비용을 함께 부담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 가족상담자가 개인상담의 목적과 의도를 모든 가족과 나눌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 개인상담을 반대하는 가족이 있을 때, 그 해결은 가족상담자가 아닌 가족에게 맡겨야 한다.

 

⑥ 비밀유지
㉠ 가족 전원이 만나서 상담을 하는 경우, 때로는 어떤 정보에 대하여 가족성원 내에서 비밀로 해
두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 생기게 된다.
㉡ 가족상담에서는 상담 중에 분명히 드러난 정보는 자연스럽게 가족 전원에게 공개된다.
㉢ 때로 가족성원은 상담자가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져 주기 원하여 상담면담 이외의 정보를
주려고 하는데, 이때 상담자는 이러한 행동의 의미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⑦ 공동치료
㉠ 가족 안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보다 잘 관찰할 수 있다.
㉡ 필요한 경우에는 상담자가 서로 저지할 수 있다.
㉢ 상담자는 가족이 보이는 상호작용보다는 건강한 상호작용, 건강한 의사소통을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이 되기도 한다.
㉣ 두 사람의 상담자가 의견을 달리한다면서 두 개의 서로 상반된 행동지침을 가족에게 제시하는
역설적 방법의 사용이 가능하다.
㉤ 상담자에게도 귀중한 체험학습이 된다.

 

2) 초기 상담
① 전화에 의한 접수 상담
㉠ 가족상담자는 초기의 전화상담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전화에 의한 접수상담을 훈련받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다.
㉡ 상담자는 전화상담을 통하여 첫 회의 상담에 누가 참석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면서 상담의
방향과 구조를 확립시켜 나간다.

 


② 문제의 명료화
㉠ 상담자는 가족상담을 원하는 가족과 처음 만나면, 가족상담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가족상담을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문제를 명료화함으로써 가족은 자신들이 문제에 어떻게 개입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가족이 문제를 이야기하는 동안 상담자는 누가 먼저 이야기하는가, 가족이 호소문제 이외의
다른 것에 관해서도 이야기하는가, 특정 가족성원이 이야기를 방해하는가, 가족 중 연합을 이루는
가족이 있는가, 가족 중 누가 힘을 가지고 있는가, IP는 누구인가 등을 파악해야 한다.

 

③ 가족과 관계형성
㉠ 최초의 상담이나 2, 3회 상담의 중요한 목적은 라포의 형성이며, 이는 상담과정 전체를 통하여
지속되어야 한다.
㉡ 가족상담의 경우에는 상담자가 모든 가족성원의 행동에 자신의 행동을 일일이 맞추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가족의 공통된 행동을 찾아내는 것이 유익하다. 때로는 가족과 만날 때,
가족성원의 행동에 차례료 합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가족상담자는 상담하는 가족이 사용하는 어휘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유익한데, 특히 가족이
자주 사용하는 언어나 표현을 가족상담자가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상담목표의 설정
㉠ 가족상담에서는 접근방법에 따라 목표설정을 강조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으나, 목표를 충분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족상담자와 가족이 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형태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족상담의 경우에는 목표에 다양한 가족성원이 관련되어 있으므로 첫 단계에서 최종 목표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목표를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보다 판단하기 쉬운 몇 가지의 목표를 단계적으로 나누어 최종 목표에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상담을 통한 가족이해
㉠ 일반적으로 가족상담자는 상담의 초기에 가족사를 측정하거나 보다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하여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가계도를 사용한다.
㉡ 가족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준비과정으로 필요하며, 현재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사정의 결과는 가족에게 피드백되는데, 피드백의 형식은 사례의 성질과 가족상담자의 이론적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 가족상담자는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를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이를 변화에
연결시켜야 한다.
㉤ 따라서 피드백에는 가족상담자가 판단한 필요한 검토사항이나 사정의 항목이 포함될 필요가
있고 상담이 필요한지의 여부, 필요하다면 어떤 형태의 상담을 해야 하는지를 언급해야 한다.

 

⑥ 초기상담의 종료
㉠ 초기상담이 종료될 때, 가족은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 가족상담자는 가족에게 가족상담을 계속하고 싶은지의 의향을 물어서 가족이 앞으로 상담을
계속하기를 원할 때, 다음의 상담 일정을 정하게 된다.
㉢ 이때 가족상담자에게는 앞으로의 상담에 어떤 가족성원이 참가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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