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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21.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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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1

1. 상담의 준비과정


1) 상담준비
① 상담실은 기본적으로 외부의 소음을 차단하고 대화의 내용이 외부로 들리지 않도록 적절한
방음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② 내담자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상담실 내부의 시설과 환경에도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③ 상담실 조명은 내담자에게 햇빛이나 불빛이 직접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④ 상담신청서를 작성하는 접수실의 직원은 최대한 친절하고 부드럽게 내담자를 맞이하고 질문에
성실하게 응해야 한다.

 

2) 접수면접: 접수면접자의 역할
① 상담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과 진행될 예상 회기에 대해 알려준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상담실의
경우 단기상담을 권장하고 있다.
② 비밀보장에 대해 알려준다. 비밀보장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구두계약으로 상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에 대해 어떤 누구에게도 절대 알리지 않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부모와의 갈등 문제가 많기 때문에, 상담자와 나눈 이야기가 부모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어렵게 된다. 상담자의 비밀보장은 내담자의 상담자에 대한
존중감이나 친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③ 이밖에 접수면접자는 내담자에 대한 여러 가지 기초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스스로 작성한
기록이나 실제 면담을 통하여 가족관계, 사회경제적 수준, 이전 상담경험, 주요 호소문제,
상담실에 오게 된 경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3) 관찰 및 평가
① 관찰
- 내담자의 비언어적 단서의 관찰
내담자의 전반적 외양: 상담실에 들어올 때의 태도, 앉아 있는 자세, 건강 상태
의복이나 차림새, 표정: 내담자의 적응도에 대한 증거를 제공
눈 맞춤: 내담자의 심리적 안정감 수준에 대한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지만, 문화권에 따라
눈 맞춤의 의미는 달라질 수 있음
눈물: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과 현재 상담이 내담자가 숨기고 싶어 하거나 취약하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부분에 접근한 정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상담과정의 중요한 이정표
상담자와의 거리: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두려는 거리, 몸의 기울기, 팔짱 여부 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상담 상황이나 상담자에 대한 불편감, 심리적 경계를 유지하려는 마음 등을 반영

- 내담자의 언어적 단서의 관찰
말하는 스타일: 말의 속도, 높이, 말하기 주저하는 영역 등을 지칭
사용하는 언어의 수준: 내담자의 교육 정도나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과대하게 보여 주려는 욕구를 시사

초점 유지 여부: 상담자의 질문에 대해 내담자가 얼마나 초점을 가지고 답할 수 있는지,
내담자가 말을 처음 시작했을 때 말하려고 했던 요점을 말을 끝내는 시점에서 기억하고 결론을
잘 맺는지 여부를 의미하며, 내담자의 지적 수준, 불안 정도, 우울 정도, 사고과정 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
구체성: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진술할 수 있는지의 여부로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말하거나 감정에 접촉하지 못할 때 이를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로 활용할 수 있음
웃음(또는 미소): 맥락에 맞게 웃는지, 실제 경험과의 일치성 여부 등은 자신의 내적 경험에
대한 내담자의 개방성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

- 언어적 단서와 비언어적 단서의 상호작용 관찰
상담자가 관찰해야 할 언어적 단서와 비언어적 단서의 상호작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행동 간의 일치 여부
만일 언어적 단서와 비언어적 단서가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이 둘 사이의 괴리를 관찰하고
이러한 괴리가 있는 것을 내담자가 알고 있는지 적절한 시점에 탐색하며, 이 둘 사이에 일치를
이룰 수 없는 타당한 이유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함

② 평가
- 호소문제의 평가
상담자는 상담을 시작하기 위해서 내담자가 어떤 문제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싶은지, 그리고
시간적으로 왜 지금 상담을 하기로 결정했는지를 파악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어려움의 특성 및 증상을 파악함으로써 내담자가 심리치료적 상담,
진로상담, 학업상담, 또는 코칭 중 어떤 양식의 상담에 적합할지 평가
상담자는 호소문제의 평가를 통해 개인상담 외에 집단상담이나 가족상담, 다양한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할 필요가 있는지를 가늠

- 내담자 상태의 평가
내담자의 상태는 상담의 양식에 따라 다르게 규정 - 예, 심리치료적 상담에서 내담자의 상태란
주로 심리적 기능이나 대인관계 기능을 의미하는 한편, 진로상담에서는 진로결정 수준, 진로탐색
행동 수준 등을 의미
상담자는 내담자의 호소문제와 내담자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내담자가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상태로 옮겨 가기 위해서 어떤 양식의 상담이 가장 효과적일지 그 영역을 정한 후에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평가해야 함

- 자신 및 타인을 해칠 위험에 대한 평가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을 때, 상담자는 일반적인 심리치료적 상담이나 진로
및 학업 상담, 코칭에서 밟는 절차와는 전혀 다른 위기상담의 절차를 밟아야 함

위기상담의 특징
: 위기상담에서는 상담 내용에 대한 비밀보장의 원칙을 따르지 않을 수 있다.
: 위기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자율적 결정권이 제한적으로만 보장된다.
: 위기상담에서는 내담자나 상담자의 자율성보다는 따라야 하는 절차를 밟아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해칠 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자신을 해칠 위험을
높이는 요인(예, 과거의 자살 기도, 절망적인 느낌, 무직 상태, 우울이나 중독, 성격장애의 병력,
심한 우울 후 최근 향상된 상태 등)을 상세히 살펴야 함
그 밖에 자살 가능성을 높이는 변인들, 즉 자살사고, 자살의지, 충동성, 치명성의 수준을 검토
타인을 해칠 위험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위험요인(예, 폭력행동 경험, 최근 2주간 신체적
공격이나 공포유발 행동 여부, 공감능력 부족, 복수심과 분노에 쌓인 생활, 약물남용 경험 등)의
존재 여부와 치명성 등을 검토

- 심리검사를 활용한 평가
관찰이나 면담을 통해 내려진 전문가적 판단을 좀 더 타당화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내면적 특성을 파악하는 다양한 방법들 가운데 하나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특성을 파악한다는 장점
심리검사의 기능
: 관계 형성 -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준비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성격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과정을 예상할 수 있음
: 문제 파악 - 현재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겪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일으킨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한 파악
: 목표 설정 -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난 후 상담 목표를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예,
학업상담에서 학업성취도 향상이라는 목표를 설정할 경우 어느 정도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목표로
잡는 것이 적합한지 결정하기 위해 지능검사나 기초학습기능검사를 실시)
: 개입 - 내담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개입과정에서 활용
: 종결 - 상담의 종결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담에서 이룬 성과와 남은 과제를 확인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활용

 

2. 상담과정(Counseling Process) : 초기, 중기, 종결단계
▩ 상담과정이란?
① 내담자의 상담신청에서부터 상담 종결 후 후속 회기에 이르는 단계와 절차
② 내담자가 현재 상태에서 좀 더 나은 상태로 옮겨갈 때 겪는 심리내적 또는 관계적 경험

 

1) 초기 단계
(1) 호소 문제의 확인
① 내담자는 상담을 받으러 올 때 반드시 이유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엇인 문제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②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의 배경이나 원인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내담자와 상담을 받으려는
이유가 무엇이고 문제 행동이 무엇인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면 그 문제가 발생한 배경이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한다.
③ 내담자가 상담 받고자 하는 문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하고 문제의 발생 배경에 대하여도
어느 정도 파악하였으면,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동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2) 촉진관계의 형성
① 촉진 관계의 형성이란,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솔직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촉진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상담자의 태도
- 끊임없이 내담자를 이해하려는 진지한 태도
- 모든 것을 내담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내담자 중심 태도
- 내담자를 비판하기 보다는 수용하고 존중하는 허용적 자세
- 거짓이 없는 솔직한 태도
- 내담자를 도와주겠다는 인간적 자세

 

* 관계형성
㉠ 상담관계를 순조롭게 하는 상담자 행동
- 내담자를 환영한다.
- 개방적인 신체 자세를 취한다.
- 자연스러운 눈맞춤을 유지한다.
- 잘 들어주고 있음을 적절하게 표시한다.
- 지지적인 발언을 한다.
- 기본적인 공감을 표현한다.
- 동정적인 발언을 적절하게 한다.
- 긍정적인 강화를 한다.
-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 상담 구조화를 한다.

 

㉡ 상담관계를 깊이 있게 하는 상담자 행동
- 탐색적인 질문을 한다.
- 심화 수준의 공감을 한다.
- 탐색적인 침묵을 잘 수용한다.
- 해석을 시기적절하게 한다.
- 즉시적인 반응을 적절히 한다.

 

(3) 상담의 구조화 및 상담 목표 설정
① 상담의 구조화
- 내담자가 상담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을 해주는 것을 말한다.
- 상담의 구조화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상담의 본질,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비밀
보장, 상담의 시간, 상담의 목표 등이다.

 

- 상담의 구조 세우기
기대 명료화하기: 내담자가 해야 하는 일에 대해 명료화해야 하며,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는
관계에 대해서도 기대를 분명하게 해야 함


상담자: 지금까지처럼 부모님의 기대에 맞추어 살면 부모님의 인생은 행복해지겠으나
당신의 자유로운 삶은 포기해야겠지요. 그리고 당신은 속으로 비밀스럽게 부모님을
원망하면서 살 거예요. 반면에 부모님의 기대에 맞추지 않고 산다면 당신은 자유롭게
되겠지만 더 이상 착한 아들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은 포기해야 할 겁니다. 당신에게 정말
어려운 결정이 될 것 같아요. 제가 대신 결정을 내려주기 바라겠지만, 그러면 결국 당신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를 다시 놓치게 될 겁니다.

 

상담목표의 구체화: 목표는 가능한 구체적인 상황(상황의 구체화)에서 행동적인 용어(변화상태의
구체화)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
내담자: 저는 저 자신을 찾는 것이 목표예요.
상담자: 참 중요한 일인 것 같아요. 그런데 은지씨에게 지난주나 최근에 있었던 일 중에서
자신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했거나,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해야 했던
일이 어떤 것이지요?
내담자: 저는 제가 저 자신을 잘 알고 있다면 친구가 제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제게
부탁했을 때 거절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러지 못했거든요.
상담자: 그러니까 은지씨가 자신을 찾는다는 것이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친구가
부탁을 하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지 않으면 거절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이야기 같네요.
내담자: 네, 그래요.

 

속도조절과 영역 선택: 주어진 시간 내에 내담자가 꺼낸 주제를 충분히 다룰 수 있겠는지
가늠하여 주제를 짧게 다루거나 다음 회기로 미루는 것으로써, 상담자는 회기 중에 내담자에게
앞으로 남은 시간을 알려 주거나 다음 시간으로 미루어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전해야 함

 

상담자:  은경씨는 학교생활이 외롭다는 이야기, 학업 습관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 또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모두 중요한 이야기인 것 같아요. 혹시 이
셋 중에서 어느 이야기를 가장 먼저 하고 싶은가요?

 

② 상담 목표의 설정
-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근거하여 일차적 목표를 설정한다.
- 일차적인 목표보다 포괄적이고 사우이의 목표인 이차적 목표도 설정한다.
- 상담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 사항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너무 많은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한다.

 

2) 중기 단계
(1) 문제해결 방안 탐색
① 문제에 대하여 명확하게 정의한다.
②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과 가능한 방안을 정한다.
③ 문제 해결 방안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④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처 행동을 의논한다.
(2) 실천 계획의 수립 및 실행
① 앞 단계에서 마련한 해결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 행동 절차를 협의하고 세부 행동 계획을
작성한다.
② 세부 계획인 완성되면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한다.
③ 실천해 나가면서 제대로 되어 가는지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행동 계획을
수정하거나 보완한다.
④ 상담자는 이 단계에서 내담자가 잘 실천하도록 안내하고 확인 하는 등의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3) 종결 단계
(1) 대부분 상담에서는 상담 초기에 종결 시기에 대하여 미리 언급을 해 두어야 한다.
(2) 상담의 종결은 상담의 목표와 관련지어서 생각하여야 한다.
(3) 목표를 설정할 때 목표 달성의 기준이 무엇이며, 이러한 기준에 도달하면 종결한다는 것을
서로 합의해 둔다.
(4) 상담의 종결은 상담자의 판단에 의하여 할 수도 있고, 내담자의 제안에 의하여 할 수도 있다.
(5) 상담이 더 이상 효과가 없다고 판단될 때에도 상담을 종결할 수 있고, 상당히 늦은 속도로
변화를 보일 때에도 후에 다시 상담을 받는다는 전제아래 종결할 수 있다.

 

* 바람직하지 못한 종결
㉠ 내담자의 일방적인 종결
- 청소년 상담의 경우에는 내담자의 비자발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상담자와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이 다른 경우, 내담자의 일방적인 조기종결이 발생하기도 한다.
- 조기종결을 알리는 신호들
상담약속 시간에 자주 전화도 없이 나타나지 않거나 늦게 나타난다.
상담실에 온 후에도 너무 지겨우니 다음에 만나자고 상담을 연기한다.
상담약속 시간을 자주 변경한다.
부모님께 상담실에 그만 가게 해달라고 조른다.
상담자가 하는 조언이나 충고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
혼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우긴다.
상담 받으러 왔을 때 호소한 문제가 다 해결되었다고 한다.
- 조기종결의 신호가 보이는 경우에는 전화 등을 통해 내담자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 상담자에 의한 조기 종결
- 상담자의 이직, 이사 등의 개인 사정으로 갑작스러운 종결이 발생할 수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이후 문제해결에 가장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와 연계시켜주어야 한다.

 

* 상담종결의 과제
㉠ 상담목표의 달성정도 파악: 내담자가 상담과정 중에 보고한 내용, 내담자의 회상, 그리고
구체적으로 드러난 행동 등을 통해서 주관적인 달성정도를 활용하여 보고한다.
㉡ 행동변화 요인에 관한 평가: 행동변화의 요인을 내담자 변인, 상담자 변인 및 환경적 변인으로
나누어 평가하면서 변화요인을 구체화한다.
㉢ 행동변화가 미진한 이유에 대한 평가: 상담의 종결이 가장 이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담의 모든 목표가 달성되거나 내담자의 문제들이 완벽하게 해결되는 것이다.
㉣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 상담성과가 미흡한 부분을 중심으로 앞으로 생활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 추후면접: 내담자의 문제 해결 및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이 종결된 이후에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내담자를 만남으로써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추이를 지켜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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