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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23. 집단상담의 개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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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집단상담의 개요1

1. 집단상담(Group Counseling)의 정의

1) 집단상담이란?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집단원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 (이장호 1992)

① 생활상의 문제해결
- 대인 관계적 차원의 인간적 성장을 조력
- 집단원들의 생활경험을 다룸으로써,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자기의 삶을 이끌어가도록
조력
-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든 마음을 고치기보다는, 정상적인 범위에 속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보다
바람직한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를 갖도록 조력
②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
- 집단 상담을 책임 있게 이끌어가기 위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상담자가 필요
- 전문적인 능력이란 개인 상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 인간의 성격 및 직단역동에 관한 광범위한
이해,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소통의 능력 등
- 전문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동료 및 선배 집단상담자의 지도 아래 실습 및 수련과정을
갖는 것이 바람직
③ 역동적인 상호교류
- 집단원 상호 간에 진행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의미
- 상호교류를 통해 집단상담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집단분위기가
형성

2) 집단상담의 목적
①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
②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
③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

2. 집단상담의 특징: 장점 및 한계

① 집단 상담의 장점
l 경제성
- 한 명 혹은 소수의 상담자가 여러 내담자들에게 동시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상담자의 시간과 노력 등을 절약
- 한정된 시간에 더 많은 내담자들을 상담할 수 있어서 효율적
- 시간, 에너지 및 비용적인 면에서 경제적
- 학교나 기업 또는 임상 장면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

l 다양한 자원 획득
- 일대일의 관계보다 여러 가지 문제를 더욱 용이하게 취급
- 여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사고, 행동, 생활양식 등을 탐색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인간적 성장의 기틀을 마련
-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개인의 가치관을 명료화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자원을 획득
- 폭넓은 성격을 가진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다양한 피드백 획득

l 인간적 성장 환경 제공
- 집단은 자연스럽게 자아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
- 집단 구성원은 신뢰관계를 토대로 자신의 문제와 관심사를 공개하고 이에 대해 협의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 감정, 관심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간접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
- 현실적이고 실제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을 제공
- 집단 구성원들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관찰해 봄으로써 자신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탐색하고 이해하는 사회적 교류경험을 가짐

l 실생활의 축소판
- 집단은 건강한 가족과 같은 분위기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기본 욕구를 충족
- 외적인 비난이나 징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행동에 대하여 현실검증을 해 볼 수 있는
인간적 성장의 기회 제공
- 집단 구성원들은 집단과정에서 습득한 적응 능력과 기술을 자신의 실생활에 적용함으로써 더
생산적인 삶을 영위

l 문제 예방
- 잠재적인 문제가 악화되거나 발생하기 전에 집단 상담을 통해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생활
관리기술 습득
- 집단에 소속감을 갖게 됨으로써 외로움, 고립감, 무기력감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소되는 효과

l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
- 상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막연하게 부정적인 인식을 가
고 있던 사람들이 집단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수 있음
- 집단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면, 필요한 경우 자연스럽게 상담 서비스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아짐

② 집단 상담의 한계
l 비밀보장(confidentiality)의 한계
- 집단의 비밀보장 원칙은 다른 사람의 사적인 정보를 집단 밖으로 유출하는 행위 뿐 아니라
집단 회기 중에 나누었던 대화 내용을 집단 밖에서 언급하는 행위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일깨워
줄 필요성
- 집단에서의 비밀보장에 한계가 있으므로 집단 상담자는 집단의 초기에 그러한 한계를 설명해
줌으로써 집단원들이 자기 개방을 할 때 적정한 한계를 설정하도록 도와야 함

l 개인에 대한 관심 미약
- 특정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
- 집단 상담은 상담자의 개인적인 관심이나 보살핌이 더 필요하거나 더 집중적인 치료적 접근이
요구되는 사람에게는 부적합

l 역효과의 가능성
- 동료들과의 상담 집단이 대체로 편안하게 느껴지지만, 다양한 자극이나 배움의 기회가 감소할
가능성
- 집단 참여를 원치 않았거나 준비가 미처 되지 않은 상태로 집단에 참여하게 된 집단원의
경우에는 자칫 개인적인 문제로 집단의 분위기를 해치거나 다른 사람들의 집단 경험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음
l 집단 압력의 가능성
- 집단 구성원들이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기 전에 집단압력을 받을 가능성
- 집단의 규준과 기대치에 부응해야 할 것 같은 미묘한 압박감(pressure)을 가질 수 있음

3.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

1) 개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
l 당면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내담자의 경우
l 내담자 자신과 관련 인물들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경우
l 자아개념이나 사적인 내면세계와 관련하여 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해 주는 면담의 경우
l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공포가 있는 내담자의 경우
l 상담 집단의 동료들로부터 수용될 수 없을 정도로 대인관계가 좋지 못한 내담자의 경우
l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통찰력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내담자의 경우
l 상담자가 타인으로부터 주목과 인정을 강박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의 경우
l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보이는 내담자의 경우

 

2) 집단 상담이 필요한 경우
l 여러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타인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가를 알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의 경우
l 특히 자기와 성격, 생활배경 등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와 존경심을 습득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의 경우
l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포함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내담자의 경우
l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 소속감 및 협동심의 향상이 필요한 내담자의 경우
l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에 관해 다른 사람의 반응, 조언이 필요한 내담자의 경우
l 동료나 타인의 이해와 지지가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되는 내담자의 경우
l 자기 문제에 관한 검토, 분석을 기피하거나 유보하기를 원하고, 자기 노출에 관해 필요 이상의
위협을 느끼는 내담자의 경우

 

3)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의 유사점
l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관리, 인격상의 통정 및 생활상의 문제 해결 등을 달성하도록 촉진
l 내담자들의 자기 공개 및 자기 수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이해적이고 허용적인 상담 분위기의
조성과 유지를 강조
l 상담의 기법 면에서 유사한 점이 존재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명료화, 반영 및 해석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태도 등을 자각, 검토하도록 유도

 

4)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의 차이점
l 개인 상담에 비해 집단 상담은 타인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해
보고 확인할 수 있음
l 집단 상담은 개인 상담과는 달리 참여자들이 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자 자신이 타인을 도와주는 경험을 가질 수 있음
l 집단 상담의 상담자는 개인 상담에서 보다 더욱 복잡한 과제를 처리해야 함
- 내담자의 감정 이해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을 지각할 수 있도록 유도
- 내담자의 발언이 다른 내담자와 상담집단 전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관찰
l 개인 상담은 1명의 내담자를 만나는 반면, 집단 상담은 2명 이상의 내담자를 포함하고 있어야 함

 

4. 집단의 유형


1) 상담 집단(counseling groups)
-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치료적인 목표 뿐 아니라 예방과
교육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집단 상담을 실천하는 집단의 형태
- 집단 상담자에게는 심리 사회적인 문제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요구
- 대부분 4~12명 정도의 집단원으로 구성
- 주로 초, 중, 고교의 상담실, 대학의 학생상담센터 혹은 전국의 시도 상담실과 같은 지역사회
정신건강 관련 기관 등에서 흔히 활용되는 집단 유형

 

2) 치료 집단(therapy groups)
- 상담 집단에 비해 보다 심각한 정도의 정서, 행동 문제나 정신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어 입원이나 통원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집단
- 치료 집단에서 집단 구성원들은 새로운 사회 기술을 연습하고 새롭게 습득한 지식과 행동을
적용
- 대부분 치료 집단에서는 무의식적 요소, 과거사, 성격의 재구성 등에 초점

 

3) 교육 집단(educational groups)
- 치료적 측면 보다는 정의적, 인지적 측면의 정신건강 교육의 기회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는 집단
- 집단 상담자는 교육자와 촉진자로서 집단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준비하고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

 

4) 성장 집단(growth groups)
- 집단 경험을 원하거나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는 집단 구성원들로 구성되는 집단
- 집단 구성원이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집단의 치료적 요소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자신을
정직하게 평가하여 자신의 참모습을 깨닫게 되고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꾀하게 되면서
궁극적으로 인간적 성장을 실현하는 것
- 성장 집단의 유형
① 훈련 집단(T그룹 혹은 T집단): 체험 과정을 통하여 인간적 성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그리고
인간관계의 발전과 증진을 강조(감수성훈련 집단(sensitiveness training group) 혹은 실험훈련
집단(experiment training group)으로 명명되기도 함)
② 참만남 집단(encounter groups): 모든 장면에서 사람들의 인간적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훈련의 형태에서 발전된 집단
③ 마라톤 집단(marathon groups): 며칠 동안 연이어 회기를 가짐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의 방어를
소시키는 반면, 친밀감을 창출함으로써 더 집중적이고 심화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인간적
성장을 꾀하는 집단

 

5) 과업 집단(task groups)
- 구체적인 과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인 구성원들의 집단
- 주로 의식적인 수준의 행동을 강조하고 집단 역동을 활용하여 어떤 결과나 산물을 성공적으로
추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춤

 

6) 자조 집단(self-help groups)
-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거나 전문가들이 돕기에 한계가 있는 문제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집단
- 공통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응집력이 높은 집단으로 발전되는 경향을 가짐

 

7) 기타 집단의 유형
l 구조화, 비구조화, 반구조화 집단
① 구조화 집단(structured groups)
- 사전에 설정된 특정 주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구체적인 활동으로 구성되고, 집단
상담자가 정해진 계획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집단의 형태
- 집단 회기의 길이
초등학생이나 주의집중 시간이 짧은 사람들: 회기당 30~45분
중, 고등학생: 4~15주, 회기당 2시간
② 비구조화 집단(unstructured groups)
- 사전에 정해진 활동이 없고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경험과 관심을 토대로 상호작용함으로써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집단의 형태
- 구조화 집단에 비해 폭넓고 깊은 자기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님
- 그러나 구조화 집단에 비해 집단원 개개인의 상호작용과 자기 탐색을 원활하게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임상 경험을 겸비한 집단 상담자가 요구된다는 제한점을 지님
③ 반구조화 집단(semi-structured groups)
필요에 따라 구조화 집단과 비구조화 집단을 혼합한 집단의 형태

 

l 개방 및 폐쇄 집단
① 개방 집단(open groups)
- 집단의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 기존의 집단원이 집단을 종결하면 새로운 집단원이 들어올 수
있는 집단의 형태
-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집단에 적합
② 폐쇄 집단(closed groups)
- 일단 집단이 시작되면 새로운 집단원이 참여할 수 없는 집단의 형태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 폐쇄 집단은 일반적으로 학교에서의 집단 상담에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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