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25. 집단상담의 과정 및 실제1

롤라❤️ 2022. 8. 4.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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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집단상담의 과정 및 실제1

1. 집단상담의 계획


1) 집단에 대한 안내 및 집단구성원의 모집
① 집단상담자는 미래의 구성원들에게 집단의 이론적 근거나 목표에 대해서 충분하게 설명한다.
② 집단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간단한 신청서를 나누어 주는 것도 좋다.

 

2) 집단구성원 선발
① 집단상담자는 장래의 집단 구성원들을 선별하고 집단생활 전체를 통해 집단 구성원들의
적합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② 집단상담자는 자신의 이론적 지향점과 일치하는 지원자를 선별하는데, 가능한 집단의 목표와
요구에 부합되는 구성원을 선택해야 하며 그러한 구성원은 집단 과정을 방해하지 않고
집단경험을 통해 행복을 유지, 향상시켜야 한다.
③ 대개는 연령, 지적 능력, 성별 및 문제영역에 따라 동질적으로 묶을 수 있으나, 성별은
발달수준에 따라 고려하는 것이 좋다.
④ 아동의 경우에는 남, 녀를 따로 모집하는 것이 좋으며, 청소년기 이상에서는 남, 녀가 혼합된
집단이 더욱 효과적이다.
⑤ 학생들의 경우에는 같은 또래끼리 만나는 것을 더 편해하지만, 성인들의 경우에는 다양한
연령층이 모임으로써 서로의 경험을 교환할 수 있다.
⑥ 집단구성원은 반드시 도움받기를 원해야 하고,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를 기꺼이 말해야 하며,
집단분위기에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⑦ 개인의 배경이나 성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내성적인 사람은
집단상담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3) 집단상담에 적용되는 상담이론 결정
① 상담 집단에 적용하는 주요한 상담 이론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려
② 집단 상담자는 자신이 취하는 이론적 입장에 대한 제한점과 강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
③ 이론적으로 절충적인 입장을 취할 때에도 자신이 진행하는 상담 집단에 적절한 이론적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
④ 집단의 유형은 개인, 대인관계, 그리고 집단에 어떻게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다른 특징을 지님

 

4) 상담 전 고려사항
① 집단의 형성을 위해 서면으로 작성된 제안을 명백히 할 것
② 적합한 전문가들에게 제안을 보여주고 이에 대한 생각을 받아들일 것
③ 참가 예정자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집단을 소개할 것
④ 구성원들의 선별과 오리엔테이션을 목적으로 예비 집단 면접을 볼 것
⑤ 구성원 선별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
⑥ 성공적인 집단을 만드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세부사항을 조직화할 것
⑦ 할 수만 있다면 부모의 허가를 받을 것
⑧ 심리적으로 지도력을 준비하고 공동 상담자를 만나볼 것
⑨ 참가목적을 제시하고, 기본규칙들을 알리고, 구성원들이 성공적인 집단 경험을 하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예비기간을 계획할 것
⑩ 사전 동의에 대해 조항을 만들고 집단경험에 내포되어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구성원들과
탐색할 것

 

5) 집단상담 홍보하기
① 집단상담을 홍보하여 집단 구성원을 모집
② 집단상담을 홍보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넷, 신문, 팸플릿, 현수막, 포스터 등이 있음
③ 집단상담자는 집단 목표에 부합하는 집단 구성원들이 홍보물의 내용을 보고 참여할 수 있도록
분명한 메시지를 줄 수 있어야 함

 

2. 집단상담의 과정

 

1) 1단계: 참여 단계(시작 단계 - 오리엔테이션과 탐색)
(1) 특징
① 참여자는 집단의 분위기가 어떠한지 점검하고 익숙해지는 과정에 있다.
② 집단원은 집단에서 무엇이 기대되고 집단이 어떻게 기능하며 어떻게 집단에 참여해야
하는지를 습득한다.
③ 신뢰와 불신이 핵심적인 주제이다.
④ 침묵이나 어색한 순간이 발생하게 되면, 집단원은 지도자가 지시해주기를 바라거나 이
집단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의아해 한다.
⑤ 집단원은 누구를 믿을 수 있고, 자신을 얼마나 드러낼 수 있으며, 이 집단이 얼마나 안전하고,
그들이 누구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며, 얼마나 관여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⑥ 집단원은 존중, 공감, 돌봄, 그리고 반응 같은 기본적인 태도를 습득하는데, 이러한 태도는
집단 내에서의 신뢰형성을 촉진한다.

 

(2) 과제
① 걱정 다루기
- 상담 집단을 시작하는 집단 상담자나 집단 구성원들은 앞으로 자신에게 전개될 미지의 세계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걱정
- 집단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의 다양한 걱정을 잘 파악하여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조력
② 집단 구성원들의 목표와 계약 검토하기
- 집단 구성원의 바람과 집단 상담의 목표 및 제반 실질적 내용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
- 집단 상담자는 구성원으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상담 집단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계약을 취소하고 집단을 떠날 권리가 있음을 주지시켜야 함

③ 집단 규칙을 보다 명료하게 구체화하기
- 집단 상담자는 특히 첫 집단 회기 때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집단 규칙을 함께 논의
- 집단 규칙은 가능하면 보다 명료하고 구체적이며 긍정적인 방식으로 진술
- 첫 집단 회기에 언급되어야 할 중요한 규칙으로는 결석하지 않기, 비밀보장, 집단을 떠날 권리,
집단 구성원이 자신의 문제를 다룰 권리, 집단에서 해서는 안 될 행동, 다른 집단 구성원을
배려하고 존중하기 등
④ 한계 설정하기
- 집단 상담자는 집단 규칙과 함께, 집단 구성원이 자신의 권리를 유지하고 주장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일정한 한계 내에서 행동할 것을 규정하는 경계선 설정
- 집단 구성원이 집단 규칙을 몇 번 이상 위반하는 경우에는 상담 집단을 떠나도록 한계를 설정
⑤ 집단 구성원들 간에 긍정적 교류 촉진하기
- 집단 상담자는 신뢰의 분위기를 바탕으로 구성원들 간에 긍정적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것이 필요
- 집단 구성원들 간에 긍정적 교류가 촉진되면, 개방적으로 서로를 공유하기 시작하며 집단
응집력이 향상

 

(3) 집단 구성원의 역할
① 구성원은 집단의 분위기가 어떠한지를 점검하고 익숙해지는 과정에 있다.
②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창출하는 데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신이나
두려움은 집단에 대한 거부감을 증가시킨다.
③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법을 습득한다. 특히 그것들이 집단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에
관한 것일 때 반드시 표현한다.
④ 집단에 대한 두려움, 소망, 염려, 주저, 기대 등을 표현하려고 애쓴다.
⑤ 집단에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려고 한다. 뒤에 숨어 있는 집단원은 집단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
⑥ 가능한 한 집단규범을 만드는 과정에 동참한다.
⑦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⑧ 집단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4) 주요 개념
① 집단 규범
- 집단 구성원들의 집단에 대한 기대, 상담자와 비교적 더 영향력이 있는 구성원들의 직접적,
간접적인 지시나 제안 등에 의해 설정
② 집단의 응집성
- 집단 응집성은 집단 내에서 함께 하는 느낌이나 공동체라는 느낌을 의미
- 진정한 의미의 응집성은 대체로 집단에서 갈등을 경험하고 고통을 나누며 의미 있는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기로 마음먹은 이후에 형성

 

2)  2단계: 과도기 단계(전환 단계 - 저항 다루기)
(1) 특징
① 자기 자각이 증가함에 따라 스스로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게 될지, 그리고 타인들이 자신을
수용할지 아니면 거부할지에 대해 염려하게 된다.
② 집단 환경이 얼마나 안전한지 판단하기 위해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을 시험하려 한다.
③ 집단에 참여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할 것인지 아니면 뒤로 물러나 있을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서 고심하게 된다.
④ 통제와 힘에 대한 역동,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⑤ 집단 상담자가 신뢰할 만한 존재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⑥ 집단원들 사이에서 주도권 쟁탈전이 벌어지게 된다.
⑦ 집단 상담자 및 다른 집단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이 표면화된다.
⑧ 상담자 자신이 불편감이나 저항에 대한 방어가 일어난다.

 

(2) 집단 구성원의 역할
① 어떠한 부정적인 반응이라도 인식하고 표현한다. 표현되지 않은 감정은 불신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② 자기 자신의 저항을 존중하되 그것을 기꺼이 다루어 나간다.
③ 의존으로부터 독립으로 전향해 나간다.

 

(3) 주요 개념: 저항
① 아주 사적인 문제나 아주 고통스런 감정을 탐색하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보호하려는 행동
② 집단에서 피할 수 없는 현상이며, 저항을 인식하거나 탐색하지 못하면 집단 과정을 심각할
정도로 방해할 수 있음
③ 저항은 삶에 접근하는 전형적인 방법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이해해야 함

 

3) 3단계: 작업 단계 - 응집력과 생산성
(1) 특징
① 신뢰와 응집력이 높다.
② 집단 내의 의사소통이 개방적이고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 정확히 표현한다.
③ 집단원들 모두가 지도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런 점에서 집단원들은 직접적으로 자유롭게
상호작용한다.
④ 기꺼이 모험을 감수하고 용기를 내어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려고 한다. 집단원들은
탐색하고, 더 잘 이해하고 싶은 개인적 문제들을 집단에 내놓는다.
⑤ 집단원들 간의 갈등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으며 그것을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다룬다.
⑥ 피드백을 자유롭게 주고받으며 충분히 숙고한다.
⑦ 집단원들은 집단 밖에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려고 노력한다.

 

(2) 집단 구성원의 역할
① 자신이 탐색하기 원하는 문제들을 제안한다.
② 다른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열린 마음으로 피드백을 받는다.
③ 다른 사람들의 존재에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지와 집단에서 어떻게 작업하는지를 나눈다.
④ 다른 사람들에 대한 도전과 지지를 둘 다 제공하고 자기 직면에 참여한다.
⑤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연습하고 결과를 집단에서 함께 나눈다.
⑥ 지속적으로 집단에 대한 자신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활동적으로 회기에 참여하는
수준을 변화시키며 단계를 밟아 나간다.

 

(3) 주요 개념
① 신뢰와 수용
- 작업 단계에서 구성원들은 상담자나 서로서로를 신뢰하거나, 적어도 신뢰의 부족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
- 구성원들이 수용 받는다고 느끼면, 집단에서 거절당하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을 하도록 허용됨을
느끼게 됨
② 공감과 관심
- 공감은 회상하기, 되새기기, 타인의 강렬한 경험들을 통하여 사람의 감정을 울리는 심오한
능력을 동반
- 공감은 관심을 의미하며, 관심은 다른 구성원들과 진실로 활동적으로 섞임으로써 집단에서
표현됨
③ 희망
- 희망은 대안들을 탐색하도록 동기를 주며 상담에서 자신을 내어놓을 수 있는 자신감을 주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치료적
- 희망은 유능한 집단 상담자들의 특성이며 구성원, 상담자 및 집단 상담을 통해 이루어질
기본적인 목적에 대한 신념의 토대가 됨
④ 자유로운 시도
- 작업 단계에서는 다양한 행동 방식들에 대한 행동의 수행이 가능
- 일정한 실험 후 구성원들은 자신이 변하기를 원하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음
⑤ 변화를 위한 실천
-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믿어야 함
- 건설적인 변화는 변화를 위해 필요한 어떤 것을 실제로 하려는 단호한 결의가 있을 때 나타남
-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와 마찬가지로 무엇을 변화시킬지를 결정해야 함
⑥ 친밀감
- 진정한 친밀감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알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신을 드러낸 후에 집단에서
발달하는 것
- 작업 단계 동안에 구성원들은 개인 간의 친밀감에 대한 저항 뿐 아니라 타인과 가까워지려는
것과 관련된 두려움들을 기꺼이 훈습해야 함

⑦ 정화
- 정화는 대인 관계적 과정
- 정화가 일어난 후에는 표출된 감정들을 다루고 경험의 의미에 대한 다소의 이해를 얻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내리는 것이 중요
⑧ 인지적 재구조화
- 새로운 인지적 구조를 설명하고, 명료화하고, 해석하는 것
- 집단은 자신이 체험한 것 이외에도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평가하고 건설적인 신념들을
채택해 볼 많은 기회를 제공
⑨ 자기-드러내기
- 문화적으로 상이한 구성원들은 충분한 확신이 있을 때까지 자기-드러내기를 늦출 수 있으며,
이는 구성원들과 상담자에 대한 테스트를 포함하고 있음
- 따라서 상담자는 구성원들의 드러내기를 막는 장애들에 도전해야 함
⑩ 직면
- 건설적인 직면은 한 사람이 말하는 것과 행하는 것 사이의 불일치를 조사하고, 사용되지 않는
잠재력을 인식하고, 통찰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도전
- 성공적인 집단에서 직면은 직면자들이 직명당하는 사람에 대한 판단보다는 그 사람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나누는 방식으로 일어남
⑪ 피드백의 이점
- 집단에서 특정한 행동에 대한 반응들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관점과 비교할 수 있는 즉각적이고
독립적인 평가를 제공
- 명확하고 정직한 방법으로 주어진 피드백은 세련된 진술과 해석적이거나 혼합된 피드백보다
효과적
- 긍정적인 피드백은 교정적인 피드백보다 변화에 있어서 더욱 바람직하고 수용적

4) 4단계: 마지막 단계(마무리 단계 - 통합과 종결)
(1) 특징
① 헤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슬픔과 우려를 느낀다.
② 집단원들은 상담이 곧 끝난다는 사실에 움츠려들며 이전보다 덜 열심히 집단활동에 참여한다.
③ 집단원들은 어떻게 변하고 싶은지를 결정한다.
④ 집단 상담에서 배운 것을 실생활에 옮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두려움은 물론 집단이
해체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느낀다.
⑤ 집단원들은 서로 간에 두려움과 희망, 근심을 표현한다.
⑥ 상담의 일부는 집단원들이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주요한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처하는 연습을
한다. 역할극 및 타인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행동 리허설이 일반적이다.
⑦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의 평가 작업을 한다.
⑧ 추후상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2) 집단 구성원의 역할
① 집단과 소원하지 않도록 집단원들과 헤어지고 상담을 끝내는 데서 오는 감정을 조절한다.
② 집단 작업의 중요성에 실망하거나 무시하지 않도록 배움을 일상생활에 적용시킬 준비를 한다.
③ 집단 내에서 일어난 문제든 집단원의 개인적 문제든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정리한다.
④ 집단 상담이 미친 영향을 평가하고 변화를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 그리고 연습이 필요한
것임을 기억한다.
⑤ 집단 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 장면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 것인지를 계획한다.

 

(3) 주요 개념
① 감정 다루기
- 집단의 마무리 단계 동안에 상담자가 앞으로 몇 회기의 상담이 남아 있음을 구성원들에게
상기시킴으로써, 구성원들이 종결에 대해 스스로 준비할 수 있어야 함
- 강력하고 의미 있는 경험들의 최후 종결에 따르는 상실과 슬픔의 감정들에 대한 개방적인
토론을 촉진하는 것이 상담자의 역할
② 집단의 효과 검토
- 집단이 종결로 향할 때, 모든 구성원들에게 전체적으로 집단에서 자신이 배운 것이 무엇이고
증가된 자기 이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말로 할 기회를 주는 것이 유용
- 구체적인 감정에 초점을 두고 이를 개념화시키며 이를 나누는데 초점을 두면, 구성원들이 배운
것을 유지하고 이용할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음
③ 피드백 주고받기
- 집단 구성원들이 상담 회기마다 자신의 인식과 감정들을 나누었더라도, 간략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기회는 그 자체로 가치 있음
④ 미결 과제의 완성
- 참가자 간의 교류나 집단 과정과 목표들에 관련된 어떤 해결되지 못한 일들을 훈습하기 위해
얼마간의 시간이 필요
-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이 미결 과제를 고찰하고 이로 인해 애태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
⑤ 계속해서 학습을 수행하기
- 집단 구성원들은 본 집단이 종결된 후에도 개인적 성장을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음으로써
탐색의 과정을 계속해야 함

 

5) 상담 후 고려사항: 추후 면담과 평가
(1) 추후 면담
① 집단의 마지막 상담에서 집단 경험을 토론하고 추후 면담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
② 추후 면담은 집단 상담자에게 집단의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며, 동시에 구성원들에게
집단이 자신과 동료에게 미친 효과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
③ 추후 면담에서 구성원들은 집단이 종결한 후부터 실제 세계에서 배운 것을 실천하는데 자신이
기울였던 노력들을 토의할 수 있음

 

(2) 개인 면담
① 전체 집단에서 나누지 못한 반응들을 공유
② 상담자는 1:1 접촉으로 인해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갖고 배려하고 있음을 보여주어야 함
③ 참조적 자료를 논의하는 이상적인 기회들을 제공하며 개인적인 문제를 전문가적 입장에서
다룰 수 있는 이상적인 기회들을 제공

 

(3) 집단 구성원의 역할
① 자신이 계속해서 성장하도록 스스로 강화하는 방법을 찾는다.
② 발전된 점과 문제점을 포함해 자신의 변화를 기록한다.
③ 얼마나 자신의 목표들을 잘 이루었는지 토의하기 위한 개인 면담에 참석하거나, 집단경험이
어떠했는지 동료 구성원들과 나누기 위해 추후 면담에 참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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