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26. 집단상담의 과정 및 실제2

롤라❤️ 2022. 8. 5.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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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집단상담의 과정 및 실제2

1. 집단상담의 실제

1)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 아동의 주요 욕구와 문제
(1) 낮은 자존감
(2) 또래와 어울리지 못함
(3) 과도한 싸움
(4) 실패감
(5) 상실과 슬픔
(6) 신체적 학대와 성적 학대
(7) 고립감과 외로움
(8) 두 문화 사이에서 갈등
(9) 다른 아동들을 자주 괴롭힘
(10) 교칙 위반
(11) 학교에 대한 나쁜 태도
(12) 우울과 불안
(13) 집이나 학교에서의 격렬한 분노의 폭발
(14) 집 없는 아동
(15) 과도한 무단결석
(16) 약물남용
(17) 이혼에 대한 대처

 

(1) 집단 지침
◆ 적절한 계획 세우기
① 집단에 대한 분명한 이론적 근거 개발
② 목표, 절차, 평가 도구 및 집단 접근이 특정한 장점을 가지는 이유 기술
③ 집단이 잘 구성되기 위해서는 학교와 기관 관리자들의 지지가 중요

 

◆ 법적인 고려사항
① 아동과 관련한 법률 숙지
② 윤리적인 원칙 뿐 아니라, 기관이나 연구소에 특별히 적용될 때의 규칙과 규제 숙지
③ 18세 미만의 사람들은 누구든지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서를 얻는 것이 좋음

 

(2) 실제적인 고려사항
① 장면
- 타인을 방해하지 않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장소
- 외부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비밀보장과 자유를 제공하는 장소
- 아동에 의해 파손되거나 위험을 초래할 만한 것들이 없는 장소
② 상담에서의 기대 나누기
- 집단 목적과 상담 장면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상담자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
- 내담자들과 협상할 수 없는 기본 규칙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지 확인
- 실제로 집단의 규칙을 정하고 규칙을 강화하는데 내담자들을 참여시킴
③ 준비
- 성인 집단보다 더 주의 깊게 회기를 구성할 필요가 있음
- 동시에 집단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런 상황에 맞게 집단 형식과 주제를 융통성 있게 조정
④ 부모 개입
- 아동과 마찬가지로 부모 역시 이해할 수 있도록 기대와 목적을 설명

 

(3) 인간적 및 전문가적 자질
① 특정 연령 집단의 발달 과정과 발달 단계의 철저한 이해
② 집단 작업과 관련된 상담 기술의 이해
③ 문화적으로 다양한 집단의 아동들과 효과적으로 작업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④ 집단을 혼자 이끌기 전에 아동 집단 상담에 대한 지도감독을 받는 경험
⑤ 아동 상담과 관련된 문헌과 중요한 연구에 대한 지식

 

2)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1) 청소년에게 집단상담이 적합한 이유
①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부모나 상담자와 같은 사람들로부터 이질감을 느낀다.
② 그들은 또래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집단상담에서 다른 동료로부터 받은 피드백은
그들이 자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청소년 집단의 특징
◆ 신뢰감 형성과 저항 다루기
◆ 비자발적이고 저항적인 청소년과 작업하기
◆ 회기 진행 시 유의사항
① 타인이 그들에게 어떻게 행동했는지 보다 그 상황에서 그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독려하기
② 청소년 집단에서는 특히 초기 단계에서 적극적인 개입과 구조화가 중요
③ 역할 연기와 같은 행동 지향 기법의 적용
④ 집단 구성원들이 참여하고 시작하도록 분위기를 조성
⑤ 동료(또래) 상담자 이용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지침
① 자기 수용과 자존감 형성
② 타인과의 차이를 존중하고, 타인을 위한 진정한 사랑 키우기
③ 갈등 탐색 및 자신에게 맞는 해답 찾기
④ 가치관 명료화 및 자신의 인생철학 검토
⑤ 노력하며 사는 법과 의사 결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러한 선택의 결과를 수용

 

3) 성인을 위한 집단
(1) 성인 집단의 일반적 주제
① 성폭력 및 가족폭력
② 성남용, 근친상간 및 강도
③ 인종주의 및 차별주의
④ 가족문제 및 이혼, 사별
⑤ 기타 체중조절, 에이즈 등

 

(2) 집단 작업의 실제
① 대부분의 집단은 공동상담자와 함께 진행
② 회기는 매주 1회, 1회당 90분으로 구성
③ 집단 구성원은 대략 5~8명

 

4) 노인을 위한 집단
(1) 노인의 독특한 특성
① 신체적 혹은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관심의 범위가 감소
② 약물 처방 등으로 인해 능력에 있어 한계 존재
③ 노인성 치매의 경우 현실 지향에 있어 문제
④ 신체적 노쇠, 교통 문제 등으로 인해 정규적 집단 모임의 어려움
⑤ 노인들에게 가장 중심적인 주제는 상실

 

(2) 집단 상담자가 지녀야 할 태도
① 노인에 대한 진정한 존경심 및 배려심
② 노인과의 긍정적 경험
③ 노화에 대한 생물학적 측면 및 병리에 대한 이해
④ 노인의 특별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에 대한 지식
⑤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 치료적일 때와 도전해야 될 때를 구분하는 능력
⑥ 노인과의 집단 작업에 필요한 특별한 기술에 의한 집단 과정의 이해

 

(3) 노인을 위한 특별한 집단 유형: 사별 집단
◆ 슬픔을 다루는 것의 치료적 가치
① 슬픔은 중요한 사람의 죽음 이후에 일어나는 자연스럽고도 필요한 과정
② 그러나 사회의 압력으로 인해 때로는 슬픔을 완전하게 경험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
③ 슬픔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상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
④ 슬픔을 해결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내적으로 자신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와 무엇을
느끼는지 표현할 줄 알아야 함

 

◆ 집단의 구성 및 진행
① 집단의 목적과 구조를 분명하게 할 것
② 선별과 선택 과정은 집단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
③ 집단 상담자는 집단원의 기대를 파악하고 분명히 해야 할 책임을 지님
④ 집단 구성원들이 개인적 상실과 사별 경험을 나누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슬픔의 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독려

 

5) 집단 상담의 응용: 심리극(Psychodrama)
(1) 심리극의 기본 요소
① 무대: 연기를 하는 장소이자 주인공의 생활공간의 확대를 의미
② 연출자: 연출자, 촉매자/촉진자, 관찰자/분석자의 역할을 담당
③ 주인공: 연기를 통해 공포와 환상이 삶에 나타나고 정신 내적 및 대인관계 과정을 수정할
기회를 가짐
④ 보조자아들
- 주인공의 중요 타인의 역할을 하며,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 실제이거나 상상되었을 수 있음
- 주인공에 의해 제안되었던 지각 대상을 연기하기
- 주인공과 이들 자신의 역할들 간에 상호작용을 탐구하기
- 이러한 상호작용과 관계를 해석하기
- 주인공이 개선된 관계들을 개발하도록 조력하는 치료적 안내자로 연기하기
⑤ 관객: 주인공에게 가치 있는 지지와 피드백을 주며, 주인공과 동일시하거나 공감을 통해
감정이 완화되며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통찰이 가능

 

(2) 기본 기법
① 행동연습: 주인공은 자신에게 맞는 반응을 찾을 때까지 한 장면을 여러 번 다시 연기
② 자기 제시: 상황을 소개하기 위하여 자기 묘사를 하는 것
③ 역할 바꾸기: 구성원은 자신이 상상하거나 기억하는 타인의 성격을 더 잘 묘사하고, 다른
관점이나 상황에 대해 더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
④ 이중 기법: 내담자의 내적 과정의 지각을 풍부하게 하며 종종 음성화되지 않은 사고와
감정들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
⑤ 독백: 주인공이 생각을 명료화하고 감정들을 좀 더 강렬하게 경험하도록 하는데 도움주는 방법
⑥ 반영 기법: 보조자아가 연기할 때 주인공의 태도, 몸짓, 언어들이 나타나면 이를 반영하여
주인공의 역할을 가정하는 것
⑦ 마술 가게: 워밍업 단계의 기법으로 사용되며, 가치관이 명확하지 않고 목표가 혼란스러우며
가치들에 우선순위를 매기기 어려워하는 주인공에게 흔히 사용
⑧ 미래 투사: 구성원들이 미래에 대한 관심사를 표현하고 명료화하도록 하기 위한 것

 

2. 집단상담의 윤리

 

1) 집단 상담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1) 집단에서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서 상담자가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한 집단원이
비밀유지 약속을 어겼을 경우 그 집단원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
(2) 비자발적인 집단원으로 구성된 집단을 이끌 경우 어떤 특수한 윤리적 쟁점이 발생할 수
있는가?
(3) 집단의 일원으로서 겪을 수 있는 심리적 위험은 무엇인가? 이러한 위험은 어떻게 최소화할
수 있는가?
(4) 유능한 집단상담자가 되는데 필요한 교육과 훈련이 어떤 것인가? 훈련 과정에서 집단 상담과
관련하여 어떠한 경험과 수퍼비전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는가?

 

2) 집단 구성원의 권리
◆ 기본 권리: 서면 동의
(1) 집단에 참가하기 전에 내담자가 알아야 할 정보
① 집단의 목적에 대한 명백한 진술
② 집단형식, 절차, 기본규칙에 대한 기술
③ 이 시기에 상담자와 함께 이 집단에 참가하는 것이 자신의 요구에 적절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사전 면접
④ 집단에 대한 정보를 얻고, 문제를 제기하고, 관심사를 탐색할 기회
⑤ 집단 상담자의 자격과 교육, 훈련에 대한 진술문
⑥ 요금과 비용에 대한 정보와 요금이 추후 회기를 포함한 것인지의 여부, 또한 집단의 길이,
상담의 빈도와 지속기간, 집단목표, 사용되는 기법
⑦ 집단참여에 내포되어 있는 심리적 위험에 관한 정보
⑧ 법적, 윤리적 혹은 전문적 이유로 인해 깨어질 수 있는 비밀보장에 대한 정보
⑨ 집단에서 제공될 수 있거나 제공될 수 없는 서비스에 관한 명료화
⑩ 개인적 목표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집단 상담자에게 받는 도움
⑪ 집단 상담자와 구성원의 책임 분할에 대한 분명한 이해
⑫ 집단 구성원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논의

 

(2) 집단 상담 동안의 내담자 권리
① 그들이 기대할 수 있는 것에 관한 교육
② 자신이 기대하거나 원하거나 요구하는 것이 나타나지 않았을 경우 집단을 떠날 자유
③ 집단과 관련된 연구나 집단 회기의 오디오 및 비디오테이프 기록에 관한 안내
④ 이 기록이 구성원의 참여를 제한한다는 생각이 들 때에는 기록을 하지 못하게 할 권리
⑤ 집단에서 학습한 것을 생활에 적용시킬 때의 집단 상담자의 도움
⑥ 집단에서 배운 것에 대해 논의하고 집단을 종결할 기회를 가져서 구성원들이 불필요하게
미해결된 일에 매달리지 않을 권리
⑦ 어떤 위기가 집단참여에 의한 직접적인 결과일 때 집단 상담자와 상의할 권리, 집단
상담자로부터 유용한 도움이 없을 때 다른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권리
⑧ 집단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상담자의 노력
⑨ 드러내기 수준이나 내용에서 구성원의 사생활 존중
⑩ 집단 활동에의 참여, 의사 결정, 개인적인 일에 대한 드러내기, 다른 구성원이 제안한 것
수용하기 등에 대해 부당한 집단압력을 받지 않는 자유
⑪ 상담자와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비밀보장의 준수
⑫ 상담자나 다른 구성원들의 가치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
⑬ 성장을 위해 집단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
⑭ 적절한 위신과 존중, 그리고 인간으로서 대접받을 권리

 

(3) 비자발적 집단
① 집단 구성원들에게 참여를 강요할 때 특히 서면 동의가 중요
② 비자발적 참가자들에게 집단의 목표와 본질, 집단에서 사용되는 절차, 권리와 책임, 비밀보장의
한계를 충분히 알려주는 것이 중요

 

◇ 집단을 떠날 수 있는 자유
(1) 집단 상담자는 미리 정한 횟수 동안 집단에 참석할 것인지, 더 이상 집단에 참가하고 싶지
않을 때 떠날 것인지에 관련된 원칙에 대해 명확히 설정
(2) 집단을 떠나는 문제는 상담 초기에 논의되어야 하며, 상담자의 태도와 방침은 처음부터
명확해야 함
(3) 구성원은 상담자와 다른 집단 구성원들에게 집단을 떠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책임을 가지고
있음

 

◇ 강요나 부당한 압력으로부터의 자유
(1) 집단 상담자는 가능한 한 구성원들을 육체적 위협이나 협박, 강요, 부당한 압력으로부터
보호해야 함
(2) 어느 정도의 집단 압력은 불가피하기 때문에, 집단 상담자는 파괴적 압력과 치료적 압력을
구별해야 함

 

◇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
(1) 구성원들은 집단 내의 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2) 집단 상담자는 상황을 파악하고 구성원 한 명이 집단 에너지를 약화시키거나 타인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집단을 이끌어야 함
(3) 구성원들을 동등하게 대하는 것에는 인종, 문화적 배경, 종교적 관점, 생활방식, 나이, 장애,
성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해 상담자가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도 포함됨

 

◇ 비밀보장의 권리
(1) 상담자는 구성원의 비밀을 지킬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에게도 집단에서 드러난 것에 대한
비밀보장의 필요성을 명심하도록 할 책임을 지님
(2) 구성원들에게 부주의하게 비밀을 드러낼 위험이 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
(3) 집단 상담자는 비밀보장의 중요성에 대한 상담자로서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그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이 비밀보장에 동의하는 계약을 할 수 있고, 심지어 그 계약을
깨뜨리는 사람에 대해 어떠한 형태의 제재도 가할 수 있음
(4) 비밀보장의 한계
① 전문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내담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 혹은 기물에 심각한 손상이나 위협을
끼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② 아동이나 노인 학대, 방임 및 폭행이 의심되는 경우
③ 법원으로부터 정보를 제공하라는 명령을 받는 경우
④ 슈퍼비전을 받고 있는 경우
⑤ 내담자가 서면으로 허락한 경우

 

▷ 비밀 보장의 한계(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윤리강령 중)
1. 내담자의 생명이나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가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내담자의 동의
없이도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관련 전문인이나 사회에 알릴 수 있다. 이런 경우 상담 시작
전에 이러한 비밀 보호의 한계를 알려준다.
2.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때, 상담심리사는
그 질병에 위험한 수준으로 노출되어 있는 제3자(내담자와 관계 맺고 있는)에게 그러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상담심리사는 제3자에게 이러한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 내담자가 자신의
질병에 대해서 그 사람에게 알렸는지, 아니면 조만간에 알릴 의도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3.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될 때에는 비밀 보호의 원칙에서 예외이지만, 법원이 내담자의
허락 없이 사적인 정보를 밝힐 것을 요구할 경우, 상담심리사는 내담자와의 관계를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요구하지 말 것을 법원에 요청한다.
4. 상황들이 사적인 정보의 공개를 요구할 때 오직 기본적인 정보만을 밝힌다. 더 많은
사항을 밝히기 위해서는 사적인 정보의 공개에 앞서 내담자에게 알린다.
5. 만약 내담자의 상담이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의한 지속적인 관찰을 포함하고 있다면,
팀의 존재와 구성을 내담자에게 알린다.
6. 상담이 시작될 때와 상담 과정 중 필요한 때에, 상담심리사는 내담자에게 비밀 보호의
한계를 알리고 비밀 보호가 불이행되는 상황에 대해 인식시킨다.
7. 비밀 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타당성이 의심될 때에 상담심리사는 동료 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 이중관계를 지양할 권리
집단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이 집단에 전력해서 참여할 능력을 위협하거나 그들의 목표와 전문적
판단을 해칠 수 있는 집단 구성원과의 이중관계를 피해야 함

 

◇ 의뢰를 받을 권리
만일 특별한 집단 구성원의 욕구가 진행되고 있는 집단의 유형 내에서 충족될 수 없으면, 집단
상담자는 그에게 다른 적절한 전문적 의뢰를 제안할 수 있음

 

3) 집단에서의 심리적 위험
① 집단 상담자는 구성원들이 잠재적 위험을 알아차리고 이에 대해 경계하도록 도와야 함
② 집단 상담자는 어떤 집단에서나 삶의 변화 등 개인적인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구성원들이 이러한 위험을 직시할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③ 집단에서 심리적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상담자가 자신의 책임능력을 명확히 하고,
구성원들이 자신이 집단에서 하고자 하고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진술하게 함으로써
관여의 정도를 명확히 하는 “계약”을 시행

 

4) 집단 상담자의 행동 윤리
(1) 상담자와 구성원의 개인적 관계
① 집단 상담자는 집단에 참여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능력을 손상시키거나 자신의 객관성과
전문가적 판단을 방해하는 구성원들과의 이중관계는 피해야 함
② 집단 상담자와 구성원의 성적 친밀성은 비윤리적

 

(2)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관계
① 구성원들이 집단 내에서 소집단을 만들거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소문을 만들거나 혹은
집단상담 시간 내에 탐색해야 할 문제에 대해 서로 단결하여 자기들끼리 이야기할 때 윤리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음
② 집단이 막다른 골목에 들어서서 갈 곳을 잃어버리거나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반응하지 않을
때가 소집단 형성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탐색하기 적절한 시점

 

(3) 상담자의 가치관이 집단에 미치는 영향
① 집단 상담자는 자신의 조성할 수 있는 영향과 욕구,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어야 함
② 집단 상담자는 구성원들에 대한 자신의 반응이 집단과정을 어떻게 방해하는지 인식하고
있어야 함

 

(4) 다문화적 집단 상담에서의 윤리
① 집단 상담자는 집단에서 다양한 구성원들과 효과적으로 상담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법들을 획득해야 한다. 이러한 배경이 부족하면 자문, 지도감독, 폭넓은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② 집단 상담자들은 자신의 편견, 문화적 배경, 태도, 가치, 신념이 상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해야 하고, 자신이 가졌을지도 모르는 편견들을 수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③ 집단 상담자들은 인종이나 문화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④ 집단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문화 속의 가족이나 사회의 위계를 존중해야 한다.
⑤ 집단 상담자들은 구성원들의 어려움이 다른 사람들의 인종주의나 편견에서 유래된 것이었을
때, 문제를 부적절하게 내면화하지 않도록 구성원들을 도와야 한다.
⑥ 집단 상담자들은 상담방법을 계획하고 문제를 평가할 때 내담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적,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⑦ 집단 상담자들은 편견이나 차별대우를 없애려고 노력해야 하며, 자신의 상담에서 압력, 성차별,
인종차별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5) 집단상담 기법의 사용과 오용
(1) 상담자가 집단에서 사용할 기법들에 대한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
(2)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기법을 사용할 때 더 적절하게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음

 

6) 법적 책임과 과실
(1) 집단의 참가 예정자들에게 집단참여 선택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2) 상담자가 일하는 기관의 지침이나 치료 한계에 대한 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3) 상담자가 받은 교육, 훈련, 경험의 한계 내에서 내담자를 치료해야 한다.
(4) 불참을 예고하는 집단 구성원의 심리적 취약의 징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 집단 구성원에게 상담자가 할 수 없는 일을 해 줄 수 있다고 약속하지 않는다.
(6) 미성년자와의 상담에서는 법률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부모의 서면허가를 확실하게 받아야 한다.
(7) 의심나는 일에 대해서는 항상 동료들과 의논해야 한다.

(8)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할 경우에 사전에 이를 평가하고, 개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9) 집단 구성원들을 미리 알아보고 선발하고 사전 교육시키는 시간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10) 직업적 관계와 사회적 관계를 동시에 갖지 않는다.
(11) 현재나 이전의 집단 구성원과 성적 관계에 빠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
(12) 집단과정을 방해할지도 모르는 반응과 역전이에 주의해야 한다.
(13) 최신 연구들을 알고, 이 정보를 집단의 유효성 증가를 위해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14) 상담자는 집단에서 사용하는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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