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7. 교류분석상담(TA)

롤라❤️ 2022. 7. 31.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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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류분석상담(TA)

▩ 교류분석 상담(Transactional Analysis, TA) - Eric Berne

▪ Eric Berne * 출처: 김충기 & 강봉규, 2006
에릭 번(Eric Berne, 1910~1970)은 의사교류분석의 창시자로 1935년 캐나다 몬트리올의 맥길
대학에서 M.D.를 취득하였고 그 후 미국의 예일 대학에서 단기간 정신의학에 대한 전문의
실습을 받았다. 그가 집단치료를 실험한 것은 미 육군에 군의관으로 근무하던 (1943~1946)
때였다. 집단작업의 가능성에 고무되어 번은 점차로 개인적인 정신분석치료에 흥미를 잃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카멜에 집을 마련하고 에릭슨과 함께 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샌프란시스코와 카멜에서 정신의학자로 일하면서 그는
내담자들을 계속 관찰하여 성격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결론을 끌어냈다. 그의 탐색연구들은
1950년대 중반 대부분의 정신의학자들의 연구들과는 정반대의 생각으로 귀결되었다. 46세에
그는 정신분석학회의 회원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 가정에
도전하였고 그의 전통적인 훈련을 포기하였으며 그가 교류분석이라고 부르는 방법을 시행하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 그의 책 <사람들이 하는 게임들>은 국제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동시에 그의
새로운 치료접근법은 정신분석학으로부터 급속히 분리되었으며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었다.
1960년대 말에 그의 이론은 거의 완성되었다.


1.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다.
③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존재이다.
④ 인간은 책임질 수 있는 존재이다.


2) 교류분석의 기본 철학
① 인간은 모두 OK다(I'm OK, You are OK>)
② 모든 인간은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③ 인간은 자신들의 운명을 결정하고, 이런 결정들은 변화될 수 있다.


3) 주요 개념
(1) 자아 상태
- 어린이 자아(Child ego, C) 상태
▹어린 시절에 실제로 느꼈거나 행동했던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자아상태이다.
▹출생후 5세경까지의 외적 사태들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서 외적사태에 대한 어린아이의
감정적 반응체제가 내면화된 것이다.
▶ 유형
▹순응하는 어린이 자아(adapted child: AC)
: 자신의 참된 감정을 억제하고 부모나 상사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고 있는 부분
: AC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같은 사람은 자기부정형(I'm not OK)인 경우가 많음
▹자유스러운 어린이 자아(free child: FC)
: 자유로워서 어떤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자발적인 부분이며 창조성의 원천
: FC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같은 사람은 자기긍정형(I'm OK)인 경우가 많음
- 어버이 자아(Parent ego, P) 상태
▹6세경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양육의 종류와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부모나 그 외 정서적으로 중요한 인물, 형제 및 이와 비슷한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로부터 영향 받아 형성된 것이다.


▶ 유형
▹양육적 어버이 자아(nurturing parent: NP)
: 친절, 동정, 관용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아이들과 부하, 후배 등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친부모와 같이 돌보는 것
: NP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같은 사람은 타인긍정형(You're OK)인 경우가 많음
▹비판적 혹은 통제적 어버이 자아(critical or controlling parent: CP)
: 자신의 가치관이나 생각하는 방법을 올바른 것으로 보고 그것을 양보하려고 하지 않는 부분
: CP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일치하는 사람은 타인부정형(You're not OK)인 경우가 많음
: CP가 지나치게 강하면 거만하고 지배적인 태도, 명령적인 말투, 칭찬보다 질책하는 경향 등이
있으며 상대를 깔보는 듯한 느낌을 줌


- 성인(어른) 자아(Adult ego, A) 상태
▹18개월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12세경이면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된다.
▹사고와 합리적 행동이 그 특성으로, 내적 욕구와 외적 욕구를 중재하는 중재자다.


(2) 대화분석(교류패턴분석)
① 구조분석에 의해서 명확하게 된 자아상태, 즉 P, A, C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주고받은 말, 태도, 행동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② 기본 유형
▹상보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 2개의 자아상태가 상호 관여하고 있는 교류로서,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응답해 가는
것이다.
: 예) ▪ 김선생: 지금 몇 시죠? ▫ 박선생: 11시 30분입니다.
▹교차교류(crossed transaction)
: 3개 또는 4개의 자아상태가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응답해 오지 않고
예상 밖의 응답이 될 때 일어나는 교류이다.
: 예) ▪ 김선생: 지금 몇 시죠? ▫ 박선생: 김선생은 퇴근시간만 기다리는군요.
▹이면교류(ulterior transaction)
: 상대방의 하나 이상의 자아 상태를 향해서 상보적 교류와 잠재적 교류의 양쪽이 둥시에
작용하는 복잡한 교류이다.
: 예) ▪ 부인: 지금 몇 시죠?(항상 늦는군! 반성 좀 해요.)
▫ 남편: 응, 오후 11시 50분이야.(집에 들어올 기분이 나야 말이지. 남편에게 좀 잘해봐.)


(3) 각본(script)분석
① 교류분석에서는 전의식 속에 내재해 있는 삶의 이야기를 각본 또는 생활각본이라고 한다.
② 각본은 어린 시절에 기록되는 삶의 이야기이며 주요 줄거리는 7세 이전에 거의 완성된다.


(4) 스트로크(stroke)
① 스트로크는 사람이 피부 접촉, 표정, 감정, 태도,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상대방에 대한 반응을 알리는 인간인식의 기본 단위를 말한다.
② 인간의 만남은 스트로크의 연속되는 교환으로 이루어지는 셈이며, 인간의 성장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의 내용은 스트로크의 분석으로 이해될 수 있다.
③ 스트로크의 종류
- 신체적 스트로크: 머리를 쓰다듬거나 손을 잡아 주거나 어깨를 쳐 주거나, 때리거나 꼬집거나
걷어차는 등 직접적인 신체적 접촉에 의한 스트로크를 의미. 유아의 경우 이와 같은 신체적인
스트로크를 충분히 경험시키면서 양육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
- 언어적 스트로크: “우리 OO이는 착해.”와 같은 말을 서로 주고받는 경우
- 긍정적 스트로크: 경우에 합당한 칭찬과 인정, 마음을 주고받는 사랑의 행위 등이 해당되며,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들고 삶의 의미를 느끼게 하며 건전한 정서와 지성을 갖추게 함
- 부정적 스트로크: 인간의 부정성(NOT-OKness)을 유발시키는 자극을 의미하며, 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중대만 문제를 대단치 않는 일로 묵살해 버리거나 문제의 의미를 일부러 왜곡하는 것으로
관심의 결핍이나 잘못된 관심에서 유발.


(5) 게임(game)
① 게임은 초기 결정을 지지할 목적에서 이루어지며 유쾌한 감정을 가장하고 인생각본을
추진시키기 위한 교류로서 시간을 구조화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② 게임을 하는 이유는 그것이 스트로크를 얻기 위한 수단이고, 그러기 위해 시간을 구조화하는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③ 전형적인 게임의 특징을 보면, 게임은 반복적으로 진행되고 어른자아(A)가 모르는 사이에
진행되며, 항상 게임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라켓 감정을 체험하게 하는 것으로 종결된다. 또한
게임에 개입하는 약쟈들 사이에서 이면교류를 교환하는 것이 필연적이며 게임은 항상 놀라움이나
혼돈의 순간을 포함하고 있다.
④ 이러한 게임의 이점은 자기의 각본을 정당화하며 기본적인 심리적 기아를 충족시켜 준다는
것이다.
⑤ 게임의 종류: 생활게임, 결혼생활게임, 파티게임, 섹스게임, 범죄자게임, 진찰실게임 등
⑥ 어떤 게임은 정상적인 사회 조건에서 평생 지속할 수밖에 없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며 죄
없는 주변 사람들을 끌어들이게 되는데, 이런 종류의 게임을 인생게임이라고 한다.

▷ 인생게임의 예
l ‘나 좀 차주게요’ 게임: 야단맞기, 학대
l ‘너 이번에 딱 걸렸어’ 게임: 트집 잡기, 흠집 들추기
l ‘당신 때문이야’ 게임: 책임 전가
l ‘당신만 아니었다면’ 게임: 대인공포
l ‘넌 죽도록 노력했어요’ 게임: 동정 모으기
l ‘맞아요, 그런데’ 게임: 결말이 나지 않는 논쟁


(6) 라켓감정
① 라켓(racket)은 초기 결정을 확증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조작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를 위한
수단으로 자신도 모르게 벌이는 일련의 각본에 따른 행동을 의미
② 라켓 감정(racker feeling):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주 경험하는 정서로서 어린 시절에 학습되고
주위로부터 지지받았으며 성인에게는 부적합한 문제해결 방식으로 자신에게 매우 친근한 정서를
뜻하는, 내 의사와 다르게 표현되는 감정
③ 사람은 주의를 끌기 위해 불쾌하고 쓰라린 감정, 위장된 죄의식 또는 위장된 우울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데, 이러한 위장된 감정은 불쾌하고 쓰라린 감정을 지속시켜 주는 상황(게임)을
개인이 스스로 선택하게 함으로써 계속 유지되며 개인의 지속적인 감정 유형이 됨


(7) 생활태도(인생태도)
① 자기 긍정-타인 긍정(I'm OK-You're OK)
▹나도 너도 모두 OK로서, 건설적이며 전향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나를 긍정하고 타인을 긍정하므로 떳떳한 인간관계를 갖게 되고, 타인을 긍정함으로써 타인과의
사이에 따뜻한 교류가 이루어져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② 자기 부정-타인 부정(I'm not OK-You're not OK)
▹너도 나도 모두 OK가 아니라는 것으로서, 비건설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자칫하면 자신의 틀에 박혀 살아갈 수 있으며, 대인관계가 소극적이다.
③ 자기 긍정-타인 부정(I'm OK-You're not OK)
▹나는 OK지만 타인은 OK가 아니라는 것으로, 자신은 있지만 배타적이어서 차벌적인 인생관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타인에게는 비판적이며 자신은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④ 자기 부정-타인 긍정(I'm not OK-You're OK)
▹나는 OK가 아니지만 타인은 OK라는 것으로, 열등감이나 무력감을 수반한 인생관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자신을 희생하고서라도 타인과의 관계를 잘 하려는 경향이 있다.

2.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혼합이 없이 성인 자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배타 없이 상황에 따라, A, C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부모의 금지령에 따라 내린 초기 결단을 각성시켜 게임에서 벗어나게 한다.
④ 초기 결단 및 이에 근거한 생활각본을 새로운 결단에 근거한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생활각본으로 바꾸게 한다.


2) 상담과정
① 계약: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가 수용 가능한 상담목표 설정, 상담자의 노력에 상응하는
내담자의 노력 투입, 상담자와 내담자의 능력과 한계를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 상담자와 내담자의
제한점과 책임사항 등이 포함된다.
② 구조분석: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자신의 자아상태가 균형 있게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그것을 수정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③ 교류분석: 내담자가 어떤 유형의 의사교류를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러한 의사교류가
인간관계의 과정에서 발생시키는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단계이다.
④ 게임분석: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게임의 의미와 그 유형을 이해시키고 내담자의 암시적
의사교류가 어떻게 형성, 유지되는지를 내담자와 찾아보는 단계이다.
⑤ 각본분석: 내담자에게 각본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이해시키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각본을
찾아보고, 특히 내담자의 문제행동과 관련 각본을 확인시키며, 이러한 각본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⑥ 재결단: 내담자가 지금까지 문제 있는 각본이나 의사교류, 게임, 배타와 혼합 등으로부터
탈피하여 자율적이고 정상적인 자아 상태를 회복하고 긍정적인 생활자세로 돌아오도록 하는
단계이다.


3. 상담기법과 적용


1) 상담분위기 조성 기법
① 허용: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모든 자아 상태를 경험하도록 하고,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될 수 있는 분위기를 허용해야 한다.
② 보호: 상담자는 내담자의 반응에 대해 안심을 시켜 주고 지지함으로써 내담자가 더욱 안전하게
새로운 자아를 경험하도록 한다.
③ 잠재력: 상담자는 자아 상태, 의사교류, 게임, 각본 등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상담기술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2) 조작기법
① 질문: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인 자아로 반응할 때까지 질문을 한다.
② 특별 세부반응: 내담자가 자신의 특별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했을 때, 그
반응에 대해 상담자가 동의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응을 보다 분명하게 해주기 위해
사용한다.
③ 직면: 내담자의 행동이나 진술 가운데서 일관성이 없거나 모순을 발견할 때 상담자가 지적해
주는 것이다.
④ 설명: 상담자가 성인 자아 대 성인 자아의 입장에서 내담자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⑤ 예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긴장을 풀고 뭔가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⑥ 확립: 직면으로 사라졌던 내담자의 행동이 원래의 행동으로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과거 행동을 아직도 완전히 버리지 못했으니 더욱 열심히 노력하라고 지적해 주는 것이다.
⑦ 해석: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숨어 있는 원인을 각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⑧ 구체적 종결: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활 자세를 성인 자아 대 성인 자아의 입장에서 명료화할 때
사용되는 것이다.


3) 평가
(1) 공헌점
①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② 효율적인 부모역할에 대한 터전을 마련해 주었다.
③ TA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은 이해하기 쉽고 적용이 가능하다.
(2) 제한점
① 주요 개념들이 인지적이기 때문에 지적 수준이 낮은 내담자에게는 부적합하다.
② TA이론과 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지지하기 위한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
③ 개념에 있어서 새롭거나 독특한 면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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