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과 실제

임상 심리, 상담, 지도 등 상담이론과 실제 요점 요약 정리 14. 행동주의 상담2

반응형

14. 행동주의 상담2

▩ 행동주의 상담(Behavioral Counseling) - John B. Watson, Berrhus Frederic Skinner, Albert
Bandura, Joseph Wolpe


1.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①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먼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자기 자신의 관심과 그 문제를
취급할 수 있는 자기의 능력, 그리고 문제의 윤리적 고려 등에 대한 자기 판단을 내린 후 상담에
임해야 한다.
② 행동주의 상담에 있어서 상담이란 학습과정에서 조력하는 것이며,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적응적인 행동을 학습하여 내담자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③ Krumboltz: 상담을 학습과정으로 보았을 때의 이점
- 학습문제에 관련된 실증적 연구결과와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도록 한다.
- 상담을 학습으로 개념화함으로써, 교육활동에 통합시킬 수 있다.
- 상담의 목표가 분명히 규정될 수 있고, 이 목표들은 학습을 통해서 도달될 수 있다.
- 적응행동을 육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되는가에 관심을 집중할 수 있다.
- 내담자는 자기 스스로 자신의 행동결과를 직시하게 되므로,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다.
④ 행동주의 상담목표는 구체적이고, 관찰가능하며, 측정될 수 있는 행동술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⑤ 상담목표의 기준
-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이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주어야 한다.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어느 정도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2) 상담과정
① 변화시킬 행동을 밝혀내고, 이를 행동용어로 서술한다.
② 바라는 목표행동의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③ 목표행동이 일어나도록 상담상황을 조정한다.
④ 내담자에게 강화가 될 수 있는 자극이나 사건들을 확인한다.
⑤ 바람직한 목표행동이나 그 행동에 접근하는 행동을 강화한다.
⑥ 목표행동에의 변화를 기록함으로써 상담절차의 효과를 평가한다.
⑦ 상담을 종결한다.

2. 상담기법과 적용


1) 체계적 둔감법(Joseph Wolpe)
①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가장 약한 정도에서 출발하여 가장 강한 자극으로 옮겨가면서 점차
자극력을 감소해 나가는 방법이다.

② 단계
* 1단계: 근육의 긴장이완 훈련을 한다.
* 2단계: 내담자에게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상황을 모두 열거하도록 한 후, 가장 심하게 불안을
느끼게 하는 상황을 제일 위에 두고 가장 낮은 불안을 느끼는 자극상황을 제일 밑으로 하여,
불안을 느끼는 정도에 따라 그 순서대로 불안의 위계를 작성한다.
* 3단계: 근육긴장을 이완하도록 한 후, 가장 약한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서부터 차례로
상상하도록 하여 불안유발 자극을 제시한 다음, 근육이완에 의해서 불안을 제거한다.

 

▷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체계적 둔감화)을 적용한 사례
(1) 초기 면접
- 둔감화 절차를 시행하기 전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공포나 두려움의 내용과 그 공포가 일어나는
상황을 상세히 잘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치료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초기 면접의 목적: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특별히 힘들어하는 문제를 식별하게 하고 더
나아가서 공포나 두려움이 일어나는 상황을 알아내도록 함으로써 목표행동을 결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 얼마나 오랜 기간 공포나 두려움이 지속되었는지, 더 나빠지거나 좋아진 기간이
있었는지의 여부와 있었다면 어떤 상황에서 그러했는지 등도 알아낸다. 또한 내담자가 자신의
공포에 대해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도 알아본다.

(2) 이완훈련
체계적 둔감화를 위해서는 복식호흡법이나 근육이완법을 먼저 훈련하도록 한다. 둔감화를 하기
위해서는 이완이 잘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3) 불안위계 설정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사물이나 상황의 위계(hierarchy)를 만든다. 이 위계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변화를 필요로 한다고 동의한 것에 기초한다. 상담자는 절대로 내담자가 치료가 필요하다고
동의하지 않은 것에 대해 둔감화를 시도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① 이완훈련을 연습한 첫 회기 후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10장의 카드를 주고 다음 회기에 이
카드에 불안을 유발하는 각각의 상황을 적어오도록 지시한다.
내담자는 10장의 카드를 불안을 유발하는 정도에 따라 0에서 100까지 불안유발 정도에 따라
배열하도록 한다. 그런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 보면

▶ 집을 떠나는 것에 대한 공포
10. 가게로 가기 위해 대문을 나서 차를 향해 간다.
20. 차에 타서 시동을 건다.
30. 차를 타고 큰길을 향해 움직인다.
40. 큰길로 나와서 집에서 점차 멀어지기 시작한다.
50. 가게로 가는 길에 집에서 2km정도 떨어져 있다.
60, 가게에 도착해서 주차를 한다.
70. 가게에 들어간다.
80. 쇼핑카트를 가지고 사야 할 물건들을 찾기 시작한다.
90. 모든 물건을 다 사서 카운터로 간다.
100. 계산을 하기 위해 사람들이 기다리는 긴 줄 뒤에 서 있다.

② 불안위계의 내용이나 성질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따라 달라진다. 내담자가 자신의
불안위계를 적어오면 그것을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검토한다. 최종적인 불안위계는 내담자가
적어온 것에다가 중간에 빠진 불안상황들을 보충해서 보다 연속적이고 세분화되도록 구성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각각의 상황은 내담자가 잘 상상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위계는 20-25개 정도의 상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③ 다음에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떤 상황을 편안하다고 느끼는지를 알아내야 하는데, 그것을
통제장면(control scene)이라고 부른다.

▷ 일반적인 통제장면
- 햇볕이 좋은 날 숲속에 난 길을 따라 걸어가고 있다.
- 햇볕이 따사로운 날, 바닷가 해변에 누워 있다.
- 침대에 누워서 재미있는 책을 읽고 있다.
- 마당이나 베란다에 나와 차를 마시며 지나가는 구름을 보고 있다.
- 소파에 누워 재미있는 영화를 보고 있다.


(4) 체계적 둔감화
- 체계적 둔감화는 보통 3-4회기 정도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이 기간 동안 내담자는 이완훈련을
받게 되고 집에서도 연습하는 것을 숙제로 하게 된다.
- 첫 둔감화 치료시간에 상담자는 3-5분간 내담자로 하여 그 이완절차를 시행하도록 한다. 이
기간 동안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보다 더 이완되고 더 깊은 수중의 이완을 하도록 지지한다.

당신의 온몸이 무거워 집니다. ... 당신의 모든 근육은 점점 더 이완됩니다.
당신의 팔이 더욱 이완됩니다. (잠시 중지) 당신의 어깨가 ... (중지) 그리고 당신의 눈이 ...
점점 더 이완됩니다 (중지). 당신의 이마가 매우 편안합니다. ... (중지) 당신의 얼굴이
편안하고 이완됩니다(중지). 이제는 당신의 목, 그리고 어깨 ... 그리고 가슴, 엉덩이 ...
넓적다리 ... 발이 모두 뒤로 편안하고 긴장이 풀립니다. (중지). 마음이 편안합니다 ...


- 내담자로 하여금 충분히 이완되었을 때, 상담자에게 자신의 검지를 들어 올려 보이면서 자신이
매우 편안한 상태에 도달했음을 알리도록 한다. 내담자의 신호가 있은 후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불안위계의 한 가지 상황을 시각화하도록 지시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불안위계에 있는 상황을 마치 내담자가 이완된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그
상황에 가 있는 듯이 생생하게 그리도록 요구한다. 만약에 내담자가 약간의 불안이라도 느끼게
되면 오른손을 들어 표시하도록 이야기해 준다.
- 이 시점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아직도 이완되고 편안한 상태인지를 물어보고 만약 내담자가
그렇다는 표시를 검지로 하면 상담자는 통제장면을 제시한다.
- 통제장면은 약 15초 정도 제시된다. 그리고 상담자는 다시 둔감화 절차를 시작한다. 만일
내담자가 신호를 하지 않으면 상담자는 이전의 이완절차를 다시 반복하도록 한다.
- 몇 번의 둔감화 회기 끝에 마지막 장면이 제시되고 난 다음에 내담자에게 이완하도록 요구하고
종결을 준비하도록 한다.

자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계십시오. 이런 상태로 다섯을 셀 때까지 계십시오. 내가
다섯을 세면, 당신은 매우 편안하고 상쾌한 기분으로 눈을 뜨십시오. (중지) 하나 ... 평온한
느낌을 가지십시오. 둘, 매우 고요히, 매우 상쾌하게. 셋 ... 매우 상쾌합니다. 넷 ... 그리고
다섯.

- 만일 도중에 내담자가 연달아 두 번 실패하면 이전에 성공했던 장면으로 다시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내담자가 성공의 감정으로 치료시간을 마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종결기를 다시 거치도록 한다. 끝나고 나서 잘 되지 않았던 장면에 대해 논의를 하도록 한다.

2) 근육 이완 훈련
① 근육의 긴장 상태를 이완 반응으로 해소함으로써, 불안반응을 제지하는 것이다.
② 내담자를 이완하게끔 하는 방법을 훈련시키고, 이 이완상태에서 그에게 위협적 경험이 되며
불안을 조성하는 경험을 그 강도에 따라 위계를 정해서 강도가 낮은 경험으로부터 점차적으로
하나씩 상상하게 함으로써 둔감시키는 방법이다.

 

3) 인지적 모델링과 사고정지
① 인지적 모델링은 상담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에 자기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을
내담자들에게 보여주는 절차이다.
② 사고정지는 내담자가 부정적인 인지를 억압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비생산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사고와 심상을 통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4) 인지적 재구조화
① 내담자 자신의 인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② 어떤 사고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의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③ 이러한 인지를 좀 더 현실적이고 적절한 사고로 대처하는 것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④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기 패배적 사고 대신에 긍정적인 자기 진보적 사고를 갖도록 교수하는
체계적인 기법이다.

 

5) 스트레스 접종
① 예상되는 신체적, 정신적인 긴장을 약화시켜 내담자가 충분히 자신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사용되는 인지적 행동주의적 기법이다.
② 정보 제공, 인지적 재구조화, 문제해결, 근육이완 훈련, 자기 모니터, 자기교수 및 수정된
환경상황과 같은 요소들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6) 정서적 상상
내담자에게 실제 장면이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마음속으로나마 생생하게
상상해보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내담자의 공포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7) 토큰 경제
① 직접적으로 강화인자를 쓰는 대신,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상표(token)를 보상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②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직접 확인될 수 있는 강화물로 상표가 주어지는 체계적인 기법이다.

8) 모델링
① 내담자에게 가능한 행동 대안들을 공개적으로 시범을 보여주는 것이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요구되는 반응을 정의하고 분석하도록 돕고, 모델링 경험과
연습기회를 제공하고, 내담자가 만족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적절한 반응목록을 발달시킬 수 있을
때까지 추후지도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9) 주장훈련
①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② 주장훈련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광범위한 대인관계의 상황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갖추게 하는 것이다.

 

10) 자기 관리 프로그램
① 내담자가 자기 관리와 자기 지시적인 삶을 영위하고 상담자에게 의존하지 않게 하기 위해
상담자가 내담자와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다.
② 상담자는 일차적으로 내담자에게 자신의 삶을 효율적으로 영위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이에 관여하게 된다.

 

11) 행동계약
①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이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가 해야 할 행동을 분명하게 정해놓은
후 그 내용을 서로가 지키기로 계약을 맺는 것이다.
② 계약을 설정할 때에는 내담자 자신이 자기 문제를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가 바라는
해결의 방향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12) 역할연기(role playing)
①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하기 곤란한 역할행동 때문에 이상행동을 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인 장면을 통하여 역할행동을 시키고, 이를 시연시킴으로써
이상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꾸는 기법이다.
② 역할연기는 내담자의 인식을 확대시키고, 내담자에게 대안적인 행동을 제시해 주는 기법이다.

 

13) 혐오치료
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제거될 때까지 증상적인 행동과 고통스러운 자극을 연관시키는
것이다.
②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전기충격, 구토제, 자극 초과, 불쾌한 정신적 시각적 심상
또는 불쾌한 소리 및 언어적 표현과 같은 절차들을 사용한다.

 

14) 바이오피드백
① 각 개인에게 자신의 근육활동, 체온, 심장 박동수, 혈압, 심지어는 뇌파 등에 이르기까지의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과정이다.
② 자기 내부의 생리적 활동에 대한 계속적인 정보를 내담자에게 제공해주는 동시에, 그러한
생리적 활동에 대한 자기 관리적 통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15) 평가
(1) 공헌점
① 학습과정에 관해서 알려진 지식을 상담과정에 적용하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상담을 과학으로
발전하게 하였다.
② 상담의 결과를 측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행동목표를 명백하게 하였다.
③ 환경 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제약을 어떻게 제거할 수 있으며, 효율적 행동의 학습을 위한
환경적 조건을 어떻게 조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2) 제한점
① 행동적인 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상담관계 자체를 부차적인 젓으로 간주한다.
② 상담의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③ 학습이론에서 발전된 특정 개념, 가설, 법칙들은 아직 인간의 모든 학습현상을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만큼 포괄적이지 못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