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성

롤라❤️ 2022. 8. 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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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성

 

1. 인터넷의 통합 미디어적 특성

 

인터넷은 짧은 시간에 우리의 정치, 경제, 문화 영역에서 중요한 미디어로 자리잡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뿐만 아니라 쇼핑, 주식, 홍보, 의료 등 일상생활의 공간으로,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비즈니스의 공간이 되고 있으며, 인터넷은 이전의

다른 미디어와는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과 신문 방송과의 차이

 

** 인터넷과 기존 미디어와의 차이

구분 신문, 방송 인터넷
특징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음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많음
참여
방법
· 신문-독자참여(제한된 지면)
· 방송-시민참여제작프로그램
(제한된 시간)
· 홈페이지 개설
· 시청자게시판의
자유로운 의사개진
· 시민기자 개념 도입

 

* 신문, 방송의 경우

- 기존의 인쇄 미디어와 매스미디어는 미디어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진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는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렀음

- 신문의 경우, 신문의 독자참여 독자의 소리등의 극히 제한된 지면과 제한된 기회를 지님.

- 방송의 경우, 시민 참여 제작 프로그램이나 시청자 위원회 등이 시청자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시청자가 직접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함

-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송법에서는 각 방송사에 시청자위원회를 두도록 명시하고 있음

- 하지만 이런 조치들은 전체적으로 방영되는 내용에 비해 상당히 적은 비율의 참여일 뿐임.

 

* 인터넷의 경우

-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무수하게 부여함

- 기본적으로 인터넷 홈페이지는 누구나 개설 가능

- 뿐만 아니라 기존 언론사나 방송사의 시청자 게시판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개진할 수 있음

- 오마이뉴스 같은 경우는 시민기자의 개념을 도입, 누구나 기자가 되어 기사를 쓸 수 있도록 하기도 함

 

2. 인터넷 통합 미디어가 가능하게 한 특성

 

인터넷이 이렇게 멀티미디어 통합 매체의 특성을 지닐 수 있게 된 것은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 것과 유무선 통신망이 점점 더 초고속화 되어 종합정보전송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정보의 디지털화

** 통합미디어로서의 인터넷에 기여를 한 요인: 정보의 디지털화

-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어 이용됨으로써 기존의 신문, 방송, 라디오, 영화 등 각각 개별로 분산되어 있던 여러 미디어들이 인터넷으로 통합됨

- 기존의 매스미디어인 신문, 방송, 출판, 영화 등이 인터넷에서 서비스 되고 있음

- 신문들은 1995년부터 인터넷에 자신들의 기사 내용을 제공하기 시작함

- 방송사들은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자사 방송 내용을 전송하기도 하고 지난 프로그램을 유료 또는 무료로 제공하기도 함

- VOD(Video On Demand)를 제공하고 있다.

 

** 디지털화의 영향: 신문, 방송, 출판, 영화 등의 경계가 점점 사라져감

- 인터넷 신문 사이트에서 동영상 서비스를 하기도 하고 정보 검색만을 담당하던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제공하기도 함

- 디지털 기술로 인해 각각 다른 형태로 전달되던 문자, 영상, 음성 신호들이 디지털 기술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었다

- 따라서 서로 다른 신호로 전달되던 것이 상호 호환성을 지니게 됨

- 각 미디어의 고유한 정보처리 기능이 인터넷으로 단일화되어지고 있다

 

정보 전송로의 광대역화

- 유무선 통신망이 점점 더 초고속화 되어 종합정보전송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초고속망의 발달: 인터넷이 종합정보전송수단으로 발전

- 통신망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멀티미디어 전송이 용이하지 않음

- 이미지 한 장을 전송하는데 수 분이 걸리기도 함

- 초고속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가능해짐.

 

3.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기술

 

인터넷이 통합 미디어로서의 특징을 지니게 된 것은 인터넷의 하이퍼미디어적 특성과

멀티미디어적 특성으로 인해 가능해졌다. 각각의 기술에 대해서 살펴본다.

 

실시간 및 비실시간 동영상 기술

- 인터넷의 멀티미디어를 이야기 할 때 우리는 실시간, 비실시간이라는 이야기를 해야 함.

인터넷은 통신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므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전달

받으면서 동시에 그 내용물을 볼 수 있는가, 아니면 내용물을 다 받은 후에 별도로 실행하는

가에 따라서 실시간과 비실시간 멀티미디어로 나눌 수 있다.

 

* 실시간 멀티미디어 vs. 비실시간 멀티미디어

1) 실시간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받으면서 보고 듣는 것

2) 비실시간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다 받은 후에 보고 듣는 것

 

- 비실시간 멀티미디어 파일의 경우에는 파일을 다 전송받은 후에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소리 재생용 프로그램이나 동영상 재생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보고 들어야 했음. 하지만 실시간 멀티미디어 파일의 경우에는 전송되는 파일을 다룰 수 있는 실시간 멀티미디어용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면서 전송 받으면서 내용물을 보고 들려주게 됨.

- 비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경우에는 전송 속도 자체만이 문제가 됨. , 전송 속도가 높아질수록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하는 것이 빨라짐.

 

-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경우에는 전송 속도 뿐만 아니라 전송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특수 압축을 해야 정보를 받으면서 보고 들을 수 있는 진정한 멀티미디어 방송의 환경이 구축되는 것.

 

** 실시간 소리와 동영상 전송 서비스: 스트리밍(Streaming)

- 스트리밍 서비스는 인터넷 라디오 방송이나 인터넷 동영상 방송 서비스에 점차적으로 이용되는 추세.

- 스트리밍 기술은 전송할 파일을 압축하는 과정과 전송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보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 기본적으로 스트리밍 기술은 시간차를 이용하여 먼저 일부를 전송해 놓고 뒤의 부분을 전송받는 동안 미리 받아놓은 부분을 틀어서 보고 듣는 방식을 택함.

 

* 리얼 오디오(Real Audio) 서비스

- 스트리밍 기술의 시초(1995년 초 소개)는 소리파일을 실시간으로 전달

- 여러 방송사, 뉴스 제공처 및 음악 제공처 등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 파일 형식은

동영상 형식: wmv, mpg 과 오디오 형식: wma, mp3

 

인터넷의 하이퍼텍스트

- 월드 와이드 웹 이전의 인터넷 서비스들은 기본적으로 문자 서비스

 

* 월드 와이드 웹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해짐.

- 월드 와이드 웹이 등장하기 이전에 이용되었던 텔넷, 전자우편, 유즈넷 뉴스 등의 서비스는 텍스트, 즉 문자만을 화면에 제공하였음.

- 월드 와이드 웹은 처음부터 화면에 문자와 그림을 함께 표현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기본적인 멀티미디어 환경을 갖춘 상태에서 시작하였음.

- 인터넷의 웹에서 이용되는 문서의 기본 형식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언어를 사용함.

 

** 인터넷 문서의 형식: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이 언어를 이용하게 되면 문서의 중간 중간에 그림이나 소리,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포함시킬 수 있다.

- 또한 JavaJavascript, Shockwave, CGI 등 일종의 프로그래밍 기능을 이용하여 인터넷 문서에 특수 효과를 줄 수 있다.

 

4. 인터넷의 매스미디어적 특성

 

매스미디어의 개념

- 매스미디어란 특정 수용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불특정 다수(mass)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의미함

- 매스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지니고 있는 영향력은 폭발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신문이나 뉴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뉴스나 오락적인 내용들은 빠른

속도로 사회의 구성원 들에게 전파되어 여론이 형성되기도 하고 유행이

생겨나기도 한다

 

매스미디어의 장점과 단점

 

매스미디어의 장점과 단점

장점 대량성과 신속성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단점 일방적 메시지 전달
메시지의 전달 방향이 일방적
수용자의 참여가 극히 제한됨

1) 장점 : 대량성과 신속성

- 많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대량성과 신속성 .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 신문은 사건이 일어나고 나서 24시간 이 내로 정보를 전달해 주고 방송은

현장에서의 정보전달도 가능한 속보매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음.

2) 단점 : 일방적 메시지 전달

- 메시지의 전달 방향이 일방적이고 수용자의 참여가 극히 제한되어 있음

- 피드백이 간접적이고 제한적이라는 점. , 전달된 메시지에 대해 독자 및

시청자가 반응을 할 수 있는 길이 제한되어 있고 또한 전달을 하더라도

상당히 간접적, 제한적으로 전달이 됨

 

인터넷 매체의 등장

- 인터넷은 개인이 개별적으로 집과 같은 개인적인 공간에서인터넷 정보를 이용하는 기본적인 환경이 제공되지만 큰 개념으로 생각하면 불특정다수가 인터넷 정보를 이용 한다는

의미에 매스미디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 특정한 매체가 사회의 중요한 미디어의 하나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Va1ente 가 언급한

결정 적 다수 (critical mass)' 가 형 성 되 어 야 함 .

* 미디어의 결정적 다수 (critical mass): 특정 미디어가 중요한 하나로 미디어로 사회에

자리잡을 수 있을 만큼의 이용자

, 어떠한 기술이나 매체가 사회의 어떤 안정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 확보해야 하는 이용자의 수를 결정적 다수 (critical mass)라고 한다.

- Valente 는 사회구성원의 10~20% 의 인구가 새로운 매체를 이용하게 되면 결정적 다수를

이룬다고 간주함 .

** Valente 의 결정적 다수 : 사회구성원의 10~20% 의 인구가 새로운 매체를 이용하게 되

면 그 매체는 결정적 다수 (critical mass)를 확보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이 결정적 다수를 확보한 시기는 l998~1999 년도로 , l999 년에 이용자 비율이 20% 를 넘어선 바 있다 . 2006 4 , 인터넷 사용 인구 비율이 73% 에 육박하고 있어 이제는 주류 미디어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다 .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인터넷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선형적 패러다임에서 비선형적 패러다임으로 변화

 

-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는 정보 제공자 --수용자 모델

인터넷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구분이 명확하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님

인터넷에서 쌍방향 대면커뮤니케이션일 경우에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등한 위치에 있다

서로 송신자인 동시에 수신자가 되는 매체이다. -> 여기서 프로슈머라는 개념 생성됨

프로슈머란 인터넷의 이용자는 송신자이면서 수신자의 성격을 동시에 갖는다.

 

* 비선형적 패러다임을 초래한 인터넷의 특징

- 수용자의 능동성

- 인터넷의 비동시성 : 방송의 경우, 정보를 보내는 동시에 시청하지 않으면 볼수가 없

. 따라서 방송의 시간에 수용자(시청자)가 얽매여 있다. 이와 반하여,

인터넷의 경우는 정보가 있고 수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정보를 비 동시적으로

찾아서 볼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수용자 개념의 변화

 

- 커뮤니케이션의 쌍방향적 특성의 강화로 수용자 개념이 달라져서 수용자 및 정보 제공자

가 동시에 되는 것이 가능해짐

- 매스미디어의 경우 , 정보전달 또는 송신되는 정보에 대한 직접적 액세스권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하는 전적으로 송신자들에게만 있었고 수신자는 정보의 사용과 대상에 대해

간접적이고 제한적인 권한만 가지고 있었음 .

 

. 정보내용과 형태의 패러다임 변화

- 기존의 매스미디어는 익명의 다수 (mass) 툴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송했지만 인터넷은 대

중 뿐만 아니라 분중 (fragmented audience) 을 대상으로 이루어 짐 .

(분절된 이용자의 정보욕구에 맞는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매스미디어와 인터넷의 정보내용 비교

매스미디어 인터넷
대중을 대상으로 대중 및 분중을 대상으로
일괄적인 정보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정보
대량전달방식의 모델 개인화된 개인전송시스템으로 변화

개인이 정보를 소비하는 양식도 변화하여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만 받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선택적으로 활용하게 되어 특별하고 차별화 된 맞춤정보를

제공하게 됨

 

*인터넷 신문

- 영상 , 음성 , 데이터 신호 등으로 구분되던 전통적 미디어 정보형태가 이제는

인터넷이라 는 하나의 미디어에 통합되고 있다 .

- 하지만 아직도 인터넷에는 기존 미디어의 특징을 어느 정도 지니고 있다 .

-이러한 인터넷신문, 인터넷방송, 웹진등 기존매체의 이름을 빌려 지칭을 하는 서비스들

에 대해서 알아보자

 

초기 인터넷 신문

- 인터넷 신문의 전신은 전자신문 (electronic newspaper).

- 텔레비전에 텔레텍스트 수신기를 연결하여 주로 운자 위주의 속보 뉴스 또는 다양한 정

보를 제공함

- 유럽에서 많이 사용이 되었음.

 

인터넷 뉴스의 세 가지 단계

- 파블릭은 인터넷 뉴스가 세 단계를 걸친다고 봄 .

 

인터넷 뉴스의 세가지 단계


l) 다시 올려진 뉴스 컨텐츠 : 인쇄신문의 내용을 그대로 올려놓는 것
2) 인쇄신문에 올려졌던 뉴스가 재 가공되어
하이퍼링크 , 검색엔진 , 맞춤서비스 등이 포함 된 신문
3) 웹에 적당하게 새롭게 만들어진 뉴스 컨텐츠,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격을 지니기도 함

 

* 인터넷 방송

- 인터넷 접속 속도의 개선과 멀티미디어 전송 기술의 향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이나 오디오 서비스를 하는 것이 점점 더 보편화 되고 있다.

 

-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동영상 서비스는 인터넷 방송혹은

웹캐스팅’(Webcasting)이라 불리고 있음

- 전송을 받으면서 재생을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 웹캐스팅(webcasting): 인터넷을 통해 수용자에게 실황(live)으로 혹은 녹음된 오디오나 비디오를 전송하는 것

 

웹캐스팅과 일반 TV와의 차이점

구분 공중파TV 웹캐스팅
방송시간 편성 시간 동안 시간적 범주가 없음
내용제시방식 순차적 선택적
시청가능지역 전파 도달거리 내 전 세계 온라인 지역
방송형태 오디오와 비디오 멀티미디어
화질 고정화질 전송 속도에 따른 변동
방송성격 일방향성(송신자 중심) 쌍방향성
VOD가능여부 불가능(실시간) 가능
전송시스템 안테나-전파-안테나 케이블-수신장비-LAN
시청자선택권 채널(시간제 사용불가) 제공 컨텐츠 중 선택

 

**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인터넷 웹캐스팅의 종류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인터넷 웹캐스팅의 종류
1) 방송사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2) 인터넷용 웹 동영상을 제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국
3) 대기업 및 통신사들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
4) 동영상을 콘텐츠화 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5) 개인들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1) 방송사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 일부는 실시간 동시 방송 서비스를 하고 있기도 하고 일부는 vod를 통해 지난 드라마라와 같은 내용을 제공하고 있기도 함

- www.kbs.co.kr; www.sbs.co.kr; www.imbc.com

 

2) 인터넷용 웹 동영상을 제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국

- www.castservice.com; www.m2station.com(최초), 얼토당토 (현재는 서비스를 하지 않음)

- ‘바나나TV’스파이스TV'같은 몇몇 인터넷 성인방송은 계속 서비스 중)

 

3) 대기업 및 통신사들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

- cfocus.chollian.net; (서비스 중단)

 

4) 동영상을 콘텐츠화 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 기존의 동영상을 한곳에 포털로 모아놓고 이용자가 접속하여 동영상을 받아보는 서비스

- www.conpia.com

 

5) 개인들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 컴퓨터 접속환경이 좋아지고 개인들의 컴퓨터들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인터넷에 동영상을 올리는 것도 가능해 졌고 그러한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해짐

- 이런 동영상을 모아놓고 제공하는 전문적인 사이트도 생겨남

- www.pandora.tv/pan_ch/ www.allblog.net/MediaLog/

 

- 하지만 기존의 방송국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며 초기에 의욕적으로 설립했던 인터넷 방송국들이 초기에는 드라마 제작도 하고 하였으나 수익모델을 찾지 못하고 폐쇄된 곳도 많음.

 

*웹진 및 e-

인터넷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은 또 하나의 분야는 출판 및 인쇄분야 이다.

컴퓨터 기술이 출판에 도입되고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는데

전자출판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는 웹진과 e-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웹진

- 웹진은 웹상의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특정 주제를 가지고 업데이트 되는 홈페이지를 의미함

- 웹진은 단순히 인터넷을 이용한 잡지로 규정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 어떤 경우 주기적으로 내용을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아닌 수시로 내용을 업데이트 하는 경우도 웹진을 표방하는 경우도 있다.

- 물론 잡지의 기본요소 중 하나인 발행주기가 기존 잡지처럼 주간, 격주간, 월간, 계간 등으로 구분되는 경우도 있지만 비정기적으로 발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내용이나 구성에서도 기존 잡지와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 인쇄된 내용, 인쇄를 할 수 있는 텍스트적인 요소나 이미지들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사운드와 같은 멀티미디어 내용도 포함된 내용을 추가하기도 함

 

** 웹진을 표방한 사이트들의 특징

웹진의 특징
1) 검열로부터 자유로우며 참여와 표현이 자유롭다
2) 기사의 내용에 대한 직접적 평가 및 논쟁이 가능하다.
3) 지속적인 보완, 보충, 수정이 가능하다
4) 취재 영역의 한계가 없고 지면의 구애가 없다
5) 하이퍼텍스트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성과 심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전자책(e-book)

- 전자책은 네트워크의 확대와 하이퍼텍스트의 구현으로 구체화된 매체.

- 초기에는 전자북을 읽을 수 있는 전용단말기를 이용하여 내용을 제공함

- 단말기의 부족, 컨텐츠의 부족, 저작권의 문제 등으로 인해 전자북 보급은 상당히 저조했음

- 하지만 점점 인터넷을 통한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변환되면서 조금씩 이용이 늘고 있음

- 인터넷에서는 전자책 전용 리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보고싶은 책을 선택, 이용 대금을 결제한 후에 읽을 수 있다.

 

** 전자책 화면(이북랜드,북토피아)

전자책의 장점 :

전자책의 장점
1) 출판과 유통에 드는 비용이 절감됨
2) 텍스트 검색이 가능하며 즉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음
3) 새롭게 업로드되는 내용을 읽을 수 있다
4) 멀티미디어 형태의 정보를 추가로 보고 들을 수 있다
5) 인지도나 지명도에 상관없이 글을 발표하고 평가받을 수 있다

 

* 블로그

- 블로그는 웹(web)과 항해 일지를 뜻하는 (log)가 합쳐져 만들어진 웹 항해 기록이라는 뜻의 신조어인 웹로그(weblog)의 약어

- 현재 블로그는 웹을 통해 자신의 일상사에서부터 특정 주제에 대한 견해나 주장 혹은 전문적인 정보에 이르기까지 자유롭게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됨

 

- 블로그를 열게 되면 누구든지 와서 그 내용을 보고 또 의견을 올려놓고 서로 토론을 하고 하는 그런 과정을 거쳐서 일종의 특정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또는 특정주제에 대해서 논쟁을 하는 것 등의 서비스를 구현 할 수 있기도 하다

-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사람을 블로거(blogger)라 부르고 블로그에 접속해서 글을 쓰는 행위를 블로깅(blogging)이라 함.

 

- 블로그의 주인인 블로거(blogger)가 발행인, 편집국장, 기자의 역할을 하는 1인 미디어적 격을 지님

- 블로그는 원래 웹에서 출발하였으나 현재는 이동통신사의 인터넷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다.

- 최근에는 PDA 나 휴대폰을 통해서도 자신의 웹 블로그에 접속하여 내용을 입력을 하거나 올려진 내용을 볼수있는 그런 전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5,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성


* 인터넷과 기존 미디어의 차이
- 신문, 방송: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음
- 인터넷: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많음

* 정보의 디지털화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어 이용됨으로써 기존의 신문, 방송, 라디오, 영화 등 각각
개별로 분산되어 있던 여러 미디어들이 인터넷으로 통합됨
*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기술
- 실시간 멀티미디어
: 내용물을 받으면서 보고 듣는 것
- 비실시간 멀티미디어
: 내용물을 다 받은 후에 보고 듣는 것
** 매스미디어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 대량성과 신속성
2) 단점 : 일방적 메시지 전달
* 인터넷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선형적 패러다임에서 비선형적 패러다임으로
. 커뮤니케이션 수용자 개념의 변화
. 정보내용과 형태의 패러다임 변화
* 인터넷 신문
* 웹캐스팅(webcasting)
- 인터넷을 통해 수용자에게 실황(live)으로 혹은 녹음된 오디오나 비디오를 전송하는 것
*웹진
- 웹상의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특정 주제를 가지고 업데이트 되는 홈페이지를 의미
* 전자책
-네트워크의 확대와 하이퍼텍스트의 구현으로 구체화된 매체
* 블로그
- (web)과 항해 일지를 뜻하는 (log)가 합쳐진 신조어인 웹로그(weblog)의 약어

 

 

인터넷은 짧은 시간에 우리의 정치, 경제, 문화 영역에서 중요한 미디어로 자리잡았습니다.

인터넷과 기존 미디어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신문, 방송의 경우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반면

인터넷은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많은 게 특징입니다.

통합미디어로서의 인터넷에 기여를 한 요인으로 정보의 디지털화를 들 수 있는데요.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어 이용됨으로써 기존의 신문, 방송, 라디오, 영화 등

각각 개별로 분산되어 있던 여러 미디어들이 인터넷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인터넷이 통합 미디어로서의 특징을 지니게 된 것은

인터넷의 하이퍼미디어적 특성과 멀티미디어적 특성으로 인해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넷은 통신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므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전달 받으면서 동시에 그 내용물을 볼 수 있는가,

아니면 내용물을 다 받은 후에 별도로 실행하는가에 따라서

실시간과 비실시간 멀티미디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스미디어의 장점은 많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대량성과 신속성에 있으며

매스미디어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매스미디어의 단점은 메시지의 전달 방향이 일방적이고 수용자의 참여가 극히 제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이 변화했습니다.

인터넷을 비동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수용자가 능동적으로 바뀌면서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이 선형적 패러다임에서 비선형적 패러다임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쌍방향적 특성이 강화되면서 수용자 개념이 달라져서

수용자와 정보 제공자가 동시에 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기존의 매스미디어는 익명의 다수툴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송했지만 인터넷은 대

중 뿐만 아니라 분중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미디어적 성격을 띄고 있는 인터넷 매체로는 인터넷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수용자에서 실황으로 오디오와 비디오를 전송하는 웹캐스팅이 있습니다.

또한 웹상에 특정 주제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웹진과

하이퍼텍스트의 구현으로 구체화된 매체인 전자책,

1인 미디어를 탄생시킨 블로그도 인터넷 미디어 중의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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