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인터넷과 가상 공동체
1. 인터넷공동체의 개요
우리는 일상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블로그, 카페등에 가입하여 회원으로써
활동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사이트의 글을 보고 댓글을 다는 등 다양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듯 , 인터넷은 나 혼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공간으로,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볼수 있지만, 상반된 의견을 가진 사람들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공동체의 일원임을 알게 해준다.
① 인터넷 공동체의 등장
- 인터넷 사용자가 많지 않고 인터넷 환경이 편리하지 않았던 초기의 이용자들은 텍스트
중심 환경에서 인터넷을 이용 했었다. 또한, 연구를 하기위한 학자나 전문가를 중심으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 이러한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독특한 유대감이 형성.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단순한 사실이 사람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냄.
- 인터넷 이용자들은 산업화와 함께 사라진 공동체가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
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이 새로운 공동체를 인터넷 이용자들은 '가상공동체'라고 부르기 시작함
- 공동체에서 사람들은 서로를 잘 알고, 아무런 댓가없이 정보를 함께 공유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서로 힘을 합친다.
- 인터넷이 '가상공동체'라는 새로운 공동체를 만든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바로 이러한 공
동체를 만들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한 사람들이기도 했다.
- 이들의 노력에 힘입어 인터넷은 새로운 정보통신매체라는 성격을 뛰어넘어 옛날의 공동
체 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사회관계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 Well:
1985년에 만들어져 하워드 라인골드에 의해 유명해 진 온라인 초기의 가상공동체
주로 전문가들이 모여 온라인 커뮤니티와 관련된 다양한 관심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함
② 인터넷 공동체의 정의
** 공동체의 정의:
‘지리적으로 인접한 공간에 사는 사람들의 집합,’‘
정서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의 모임,’‘공동체 내의 커뮤니케이션’
** 사이버 공동체의 정의
1) 느슨한 정의
특정 인터넷 이용자 집단과 동일시하는 것, 같은 사이트에 접속해서 같이 이용하는
공동체
- 예: 해커집단, 대화방, 온라인 게임 이용자, 전자우편 토론그룹 (자료화면)
2) 집합체의 사회관계에 초점을 두는 정의
* 집합체의 사회관계에 초점을 두는 사이버 공동체 정의 - 스미스(Smith) : 컴퓨터를 통해 주로 발생하는 일련의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상호작용 - 라인골드(Rheingold) :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긴 시간동안 공개적 토론을 수행함으로써 가상공간 내의 대인 관계망을 형성하게 될 때 나타나는 사회적 집합체 - 윤영민 : 사이버 공동체가 공동체로서 존립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소들이 있다고 보고, 공동체를 구성하는 객관적 요소로 친숙함, 안정성, 질서 등을, 주관적 요소로 소속감이나 책임감 등을 지적함 |
* 공동체의 3 가지 주요 구성요소
* 공동체의 3 가지 주요 구성요소 1) 목적: 공동체를 만들게 된 목적(취미, 정보공유) 2) 사람: 공동체의 구성원, 규범 생성 3) 정책: 운영 정책 (참여 범위, 저작권,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 여부 등의 가이드라인) |
* 가상공동체의 특징
지리적인 장애를 초월, 하나의 주제 혹은 유대감을 통한 가상공간에서의 모임
* 가상공동체의 사례
* 가상공동체의 사례 1)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아이디어와 정보를 교환하는 느슨한 컴퓨터 통신망 2) 인터넷에서 서로 채팅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 3) 해커집단 4) 전자게시판 가입자들 5) 유스넷의 토론집단 6) 사이버 카페 가입자, 싸이월드 이용자 7) 개인 블로그 운영자 |
1)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아이디어와 정보를 교환하는 느슨한 컴퓨터 통신망
예) Naver의 지식 in의 질문과 답변, dcinside, 카페
2) 인터넷에서 서로 채팅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
예) messenger, 버디버디
3) 해커집단
4) 전자게시판 가입자들
예) 각종 사이트의 게시물 게시자들
5) 유스넷의 토론집단
6) 사이버 카페 가입자, 싸이월드 이용자
예) 다음, 프리챌 카페 가입자
7) 개인 블로그 운영자
예) 기자, 개인의 블로그 (네이버 검색창)
③ 가상공동체의 종류
- 공동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이 아닌 그 이상의 것
-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함께 이런 공동체가 급성장하고 있음
- 이런 공동체의 영향력은 기존의 지리적 현실에 바탕을 둔 공동체 이상의 영향력이
있을 것 이라는 예측
- 인터넷의 가상공동체의 증가로 전통적 의미의 통치나 지배 개념이 사라질 가능성 있음
** 가상 공동체의 종류
* 가상 공동체의 종류 1) 강한 유대의 사이버공동체 - 학연, 지연, 기존의 연줄망을 중심으로 하는 사이버공동체 2) 약한 유대의 사이버공동체 - 회원제의 강력한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가상공동체의 재화 생산에 적극적으로 기여 -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네티즌이면 누구나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다 |
1) 강한 유대의 사이버공동체
- 예: www.iloveschool.com; 사이버 아파트 공동체
2) 약한 유대의 사이버공동체
- 예: dcinside.com(아햏햏 문화), 소리바다, 프루나와 같은 P2P 사이트들,
사이버 훌리건 문화 형성(개똥녀 사건,)
- 예: 군인알몸내무반 사건, 중학생 동영상 사건, 고등학교 선생 여학생 폭행사건)
** 플래시 몹
- 6월 17일 미국 뉴욕 맨하탄에 위치한 한 백화점 150여명의 플래시모버들이 갑자기 들이
닥쳐 양탄자 매장 종업원에게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랑의 양탄자'를 주문하는 소동
을 피웠다.
- 8월 17일 도미니카공화국 산타도밍고 플래시모버들이 각자 집에서 가지고 나온 텔레비
전 리모콘을 들어 거리의 대형스크린비젼을 향해 '채널 바꾸기' 몹을 했다.
2. 사회, 문화적 의미로서의 인터넷 공동체
-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터넷의
공동체에 속하기를 원한다.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 혁명으로 전통적 인류 공동체의 와해 조짐이 보이는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인터넷 공동체이다.
- 인터넷 이용자층이 고령화되면서 인터넷 공동체가 이들에게 정서적 안도감을
느낄 수 있는 공동체를 제공함
- 일반적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은 다양한 공동체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3. 경제적 의미로서의 인터넷 공동체
- 인터넷 공동체의 활성화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됨
- 인터넷 공동체의 활성화를 통하여 경제적 이득을 보려 하는 인터넷의 포털 사이트에서
이런 경향을 뚜렷하게 볼 수 있음
- 인터넷 공동체라는 자체가 경제적의미가 있다.
- 예를 들어 포털사이트의 경우, 큰 인터넷 공동체를 소유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에
방문하도록 유도하고 일종의 인터넷 공동체를 만들기 함으로 해서 다각도의 수익모델을
만든다.
- 예: 다음, 네이버의 포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블로그
※ 기타
- 포털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한 곳에서 제공함
으로써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줌.
- 이런 고정 회원들의 모임은 곧 인터넷 공동체를 의미함
예) 각 포털 사이트의 뉴스, 쇼핑, 블로그, 이미지, 게시판, 여론조사 등 제공
4. 인터넷과 사이버 시민사회
- 인터넷 이용자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이들이 형성하는 사이버 여론의 파급력이
확대되고 있다
- 사이버 시민사회의 등장은 한국의 기존 시민공동체를 강화 또는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
는 낙관적 기대감을 낳고 있다.
- 사이버 시민은 네티즌이라는 용어로 불림.
** 네티즌(Netizen)
네티즌(Netizen) - 1992년 마이클 하우벤(Michael Hauben)에 의해 만들어짐 -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시민 - (network, internet + citizen)을 줄인 말 |
- 월드 와이드 웹이 소개되기 전 주로 문자 환경을 통하여 인터넷을 이용했던 네티즌들
당시에 상당한 교육을 받은 학자나 전문가 계층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이들이
형성하는 가상 공동체는 어느 정도 책임의식을 지닌 개인들의 공동체로 평가받았고
인터넷은 참여 민주주의의 확장을 초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공간으로 기대를 모았다.
- 따라서 네티즌은 자신이 속한 가상 공동체의 시민으로서의 책임의식을 지닌 이용자를
의미하는 용어로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
- 국내에서 2002년 대선, 월드컵 등을 거치면서 ‘네티즌 = 깨어 있는 시민’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어 네티즌 의견은 ‘민심’으로 인정되어 왔다.
※ 기타
** 네티즌의 의견 (netizen + opinion)은 넷피니언(netpinion)
- 안티닉스(http://www.ihateifree.com) 1999년 10월 7일
닉스사는 3억원 도메인 공모를 열었다.
그 결과 닉스사는 특정 도메인을 선점했고
그것이 사전에 공모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네티즌들의 반대운동이 열리게 됐다.
결국 닉스사의 사과발표를 이끌어낸
이른바 안티닉스 운동,
이것은 인터넷에 기반한 시민운동의
위력을 확인해준 사례기도 하지만
새로운 웹 기반 시민운동의 발전에
중요한 전환점을 형성한 사건이기도 하다
- 다양한 시민운동 2000년대 들어서
시민들의 사회운동에 대한 참여는
더욱 활발해졌다.
2000년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 운동을 시작으로
2004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를 거쳐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에
이르기까지
온라인에서 시작된 시민운동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일으키며
오프라인으로까지 확산됐다.
- 아고라 등 정치에 대한 냉소와 무관심이 팽배한 시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상에서는
주요한 정치·사회적인 이슈들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
- 패러디 관련 거기에 패러디와 같은 발칙한 상상력이
가세를 하면서
인터넷은 수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즐거운 정치 난장이 되고 있다.
- 시민운동 관련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론의 장, 인터넷!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시민의견은
곧 일반적인 여론이 되고,
이는 곧 또 다른 여론의 확대를 가져온다.
이로 인해,,,
앞으로 권력은 총구가 아닌 마우스 클릭으로부터
나올 것이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 인터넷 토론방 등 그러나 때론
온라인에서 촉발된 시민들의 움직임이
온갖 유언비어와 악성 댓글들로
때론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사회이념을 공유하고
집단과 조직에 대한 충성심으로 시작된 것이 아닌
누리꾼들의 온라인 운동은 때론
단순하고 일시적인 저항에 그치기도 한다.
- 에필 사이버 공동체는 시민의식을 고양시키는가,
아니면 쇠퇴시키는가?
이에 대한 해답은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이버 공동체가 진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네티즌 스스로가 건전한 가치를 가지고
신뢰가 가득한
사이버 공동체를 만들어가기를 기대해본다.
** 초기 네티즌의 활약 예
- 1989년 천안문 사태 때 인터넷을 통해 중국 공안 당국의 무자비한 시민 학살 현장을
생생하게 고발한 사건
※ 기타
- 네티즌들은 다양한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 국내에서 네티즌의 의견이 여론화가 되어 사회적 반향을 불러온 사례들
- 2000년 결성되어 활동하다가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대통령 당선에 큰 기여를 한
노사모의 활약상
- 서울 시청 앞 광장을 비롯한 여러 공공장소에서의 2002 월드컵 응원전
- 미군 장갑차에 희생된 여중생을 추모하는 2002년 12월의 촛불집회 등이 있다.
- 걸프전 때 미군들의 폭격 공격을 당한 일반 시민들이 시시각각으로 전한 목격담 등의 사례
** 인터넷 여론의 힘을 빌려 개인들이 기존 권력 주체에게 대항한 대표적인 사례들
- 2000년 5월, 민주당 386 의원들이 광주 5.18 전야에 벌인 술판에서 임수경씨가 자신이
당한 모욕적인 상황을 자신이 속한 시민단체의 게시판에 올린 것이 인터넷에 빠르게
대량 유포되면서 관련 국회의원들이 빗발치는 비난을 받았던 사건
- 2005년 5월, 대구 어린이집 원장이 초등생 자매를 구타한 것을 인터넷에 한 네티즌이
고발하여 해당 어린이집 원장이 상해혐의로 입건된 사건
- 위의 사례들은 당시에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수단을 이용하여 일반인들이 기존 권력에
대항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민사회에서의 약자들도 국가의 간섭이나 검열을 거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존 사회 권력층의 여론 통제 수단인 매스미디어를 거치지 않고 손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산시키거나 여론을 동원할 수 있게 되었다.
- 하지만 사이버 시민사회가 오히려 기존의 시민 공동체를 분산시킴으로써 시민 사회의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부정적 견해도 있다.
7강,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
* 인터넷 공동체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독특한 유대감이 형성되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단순한 사실이 사람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내었다. |
* 공동체의 정의 - 지리적으로 인접한 공간에 사는 사람들의 집합 - 정서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의 모임 - 공동체내의 커뮤니케이션 |
* 사이버공동체 사회 관계에 초점을 두는 정의 - 스미스(Smith) : 원격통신 네트워크에 의해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주로 발생하는 일련의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상호작용 - 라인골드(Rheingold) :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긴 시간동안 공개적 토론을 수행함으로써 가상공간 내의 대인 관계망을 형성하게 될 때 나타 나는 사회적 집합체 - 윤영민 : 사이버 공동체가 공동체로서 존립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소들이 있다고 보고, 공동체를 구성하는 객관적 요소로 친숙함, 안정성, 질서 등을, 주관적 요소로 소속감이나 책임감 등을 지적함 |
* 공동체의 3 가지 주요 구성요소 1) 목적: 공동체를 만들게 된 목적(취미, 정보공유) 2) 사람: 공동체의 구성원, 규범 생성 3) 정책: 운영 정책 (참여 범위, 저작권,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 여부 등의 가이드라인) |
* 네티즌(Netizen) - 네티즌이라는 용어는 1992년 마이클 하우벤(Michael Hauben)에 의해 만들어짐 -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시민(network, internet + citizen) 을 줄인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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