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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인터넷 이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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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터넷 이용자

 

1.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

 

. 스마트몹으로의 진화

- 1995디지털이다’(Being Digital)에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

디지털이 개인의 권리를 강화하고 민주주의 보편화에 기여할 것이라 보았다.

 

-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면서 네티즌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서로 소통하며 네트워킹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뿐만 아니라 이런 소통이 휴대폰 등과 같은 모바일 기기와 함께 이용되면서

네티즌의 힘이 나타나게 되었다.

- 2002년의 미선이 효순이 사건은 네티즌들의 사회참여를 이끌었다. ‘앙마라는 네티즌이 인터넷 미디어 게시판에 올린 광화문에서 반딧불이 됩시다라는 글은 보름 안에 어린아이부터 60세 노인에 이르기까지 약 10만 명이 거리에 쏟아져 나와 촛불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미선 효순 촛불시위 관련 이미지

 

- 이렇게 특정 사회조직의 주도가 없는데도 사이버상의 많은 사람들을 한 곳에 모을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인터넷 미디어가 갖는 힘이다

-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이전에 가능하지

않았던 이용자들의 집단 행동이 가능해졌다.

- 이런 인터넷 이용자들을 하워드 라인골드는 2002년에 스마트 몹’ (smart mob)이라

부르며 이들이 사회 변혁을 일으킬 것이라 예견하였다.

 

** 스마트몹(smart mob): 소셜 네트워크를 이루는 집단이 휴대용 통신기기,

보편적으로 이용 가능한 컴퓨터,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 소통 수단 등을 이용해서

정치, 사회, 경제적 집단 행동을 하는 것

 

- 스마트몹은 2001년 부패 혐의를 받고 있던 필리핀의 에스트라다 대통령을 직위에서

물러나게 하기도 하였고 1999년 미국 시애틀에서 열렸던 세계무역기구 각료회의에서

무역 자유화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단들에게 시위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효율적 시위를

가능하게 하였다

- 뿐만 아니라 스마트몹이 사용한 수단들은 2002911 테러범들에게도 이용이 되었다

 

- 스마트몹과 대비되는 인터넷 이용자의 행동으로 플래시몹(flash mob)이 있다

- 플래시몹은 공공장소에서 단순히 재미를 위해 어떤 이벤트를 기획해서 실행하는 집단이라 정의된다

 

- 이런 플래시몹의 시초는 20036월 미국의 한 백화점에 갑자기 약 100여명의 고객들이

나타나서 점원들에게 사랑의 양탄자를 사고 싶다는 얘기를 약 10여분 동안 한 후 갑자기

나가버리는 이벤트로 알려져 있다.

- 이후 특정 노래에 맞추어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안무를 하거나 동시에 동작을 멈추는 이벤트들이 생겨나기도 하였고 옷을 맞추어 입고 같은 장소에 나타나거나 서로 싸움을 하는 이벤트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으며 바지를 안 입고 지하철을 타는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 플래시몹이 참여 집단의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최된 경우에는 스마트몹의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고 할 수 있다.

- 20097월 마이클 잭슨이 돌연 사망하자 세계 각국에서 그의 노래 "Beat It"에 맞추어

안무를 하다가 돌연 흩어지는 이벤트가 수 차례 벌어졌다.

 

- 200910월 한국의 유명 아이돌 그룹 2PM의 리더 박재범이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쓴 것이 문제가 되어 그룹을 탈퇴하고 미국으로 돌아갔을 때 그의 팬들이 그가 돌아오기를 기다린다는 의미에서 159분 명동에서 집단 행동 멈춤이라는 이벤트를 벌이기도 하였고 그룹의 노래에 맞추어 도심 한 복판에서 집단 안무를 하는 이벤트를 벌이기도 하였다.

 

- 하지만 이런 플래시몹이 2010년 초 특정 지역에서는 폭력적인 경향을 보이기도 해서

그 패해가 우려되고 있다. 필라델피아에서는 청소년 집단이 동시에 가게를 약탈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였다.

 

- 인터넷 사용의 확산, 인터넷 관련 기술 및 네트워크의 발전 등과 함께 인터넷 이용자들도 진화하였다.

- 인터넷 이용자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네트워킹을 하며 필요에 따라 집단 행동에 옮기기도 하며 사회적으로 새로운 현상을 보이게 되었다

- 이런 인터넷 이용자들의 특징은 기존의 텔레비전 시청자들의 특징과는 달리 서로간의 일정한 교감을 바탕으로 집단행동을 한다는 점이 다르다

 

. 개인화

 

- 네트워크 사회는 대중사회와의 단절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 대중사회와의 단절이라는 측면은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콘텐츠를 시청한다는 것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이다.

- 인터넷의 1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 즉 공급자 중심의 일률적 문화가 아닌 개인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 이에 따라 대중매체의 특성이 동시성즉각성이 아닌 상시성선택성중심으로 이동하였고 이용자의 니즈(needs)와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 거실에 놓여있어 모든 개인이 함께 이용하던 텔레비전은 가족의 공동 매체였지만 자신의 방에 놓여있는 텔레비전은 개인 미디어가 된다.

 

-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사람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이 전반적으로 개인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개인 휴대 방송인 DMB,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미디어 이용의 개인화가 확산되고 있다

 

- 인터넷 개인화의 의미

* 인터넷 개인화의 의미
1.텔레비전은 lean back media, 인터넷은 lean forward media이기 때문에
개인적 이용이 편리하다
2.기존 미디어는 콘텐츠 소비만을 담당,
인터넷은 소비에서부터 생산까지 개인적인 참여와 이용이 가능해졌다

 

- 인터넷은 지금까지의 미디어와는 달리 그 용도가 정해져 있지 않은 채 업무, 오락, 학습, 커뮤니케이션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용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로서의 성격을 지녔다

- 개인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어내기도 하였고 새로 발생하는 이벤트의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 개인 미디어의 대표적인 예가 UCC와 소셜 미디어.

- 미국의 뉴올리언스가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피해로 80% 이상 침수되었을 때 개인 UCC가 피해 현장을 가장 신속하게 보여준 것이 개인 UCC

 

- UCC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커지면서 사회적인 미디어로 잡아가고 있다.

- 20074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이용자의 74%가 월 1회 이상

UCC를 보거나 이용하였고 51.1%UCC를 생산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인터넷이 가능해지면서 더욱 신속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짐

- 2010년 폭설 때 스마트폰을 지닌 사용자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교통이 막히는 곳, 지하철 탑승기 등을 올려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기도 함

- 2010년 올림픽 당시에도 선수들의 경기 결과를 즉석에서 알리기도 함

- 또한 2009년 이란의 선거 결과에 불만을 품은 네티즌들이

 

. 동질화

 

- 텔레비전 시청자는 이질적. 서로간의 교류가 없다. 지붕뚫고 하이킥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이질적이지만 이 프로그램의 인터넷 게시판에 접속해서 다른 이용자들과 교류를

하는 이용자는 동질적.

- 인터넷에는 이와같이 비슷한 취향과 관심을 주고받는 가상 공동체가 상당히 많다.

- 지난 시간에 살펴본 가상 공동체라는 개념을 동질감을 느끼는 인터넷 이용자들로 정의할 수 있다.

- 이들은 온라인상에서 서로 관심있는 것을 나누기 위해서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온라인 문화공동체를 형성하게 된다

- 텔레비전은 이질적이고 분절적인 대중을 상대로 한 미디어. 인터넷은 동질적인 문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카페나 커뮤니티를 구성해 함께 만나고 소통하는 미디어.

 

. 참여와 공유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과 연결되고 이러한 연결이나 관계를 통해 중요한 사회 현상을

만들어낸다.

-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들이 촛불시위 등의 새로운 상징을 창출해 내면서 미디어 수용자를 적극적인 미디어 이용자로 변화시킴

- 국내 네티즌의 온라인 참여가 두드러지기 시작한 것은 2000년 이후의 일

 

* 인터넷을 통한 시민참여 활동 일지
 
2000년 총선시민연대의 낙선운동
2000년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두발자유화 운동
2002년 월드컵
2002년 미군 장갑차에 희생당한 여중생 추모집회
2002년 노사모의 활약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반대 촛불집회
2006PD 수첩과 황우석 사건에 대한 광고 불매운동
2008년 미국 쇠고기 수입 반대 운동
2010년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이용한 정보 공유

- 인터넷을 이용한 네티즌의 참여는 1989년 천안문 사태 때 중국 당국에서 기존 언론을 엄격하게 통제하여 관련 뉴스가 알려지지 않았던 때 인터넷의 게시판 기능을 이용해서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하면서 그 위력이 알려졌고 그 후 기존 언론이 전하지 못하는 소식 등을 전할 수 있는 인터넷의 위력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함

 

. 프로슈머

 

-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는 프로슈머 (prosumer)

- 인터넷 매체의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콘텐츠 제작에 참여 가능

- 스마트폰 통한 정보교환이 가능해짐으로써 더욱 더 정보 생산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해짐

- 여행 정보는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더욱 상세한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함

 

- 트위터에 보면 자신이 먹었던 음식을 비롯, 자신이 있는 위치까지 알려주는 경우도 있음

 

* 개인이 프로슈머로 활동하는 이유
1. 개인적인 차원
: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고, 자신을 세상에 알리고 싶은 욕구들
2. 사회적인 차원
: 기존 미디어에 만족하지 못하는 네티즌이 자신만의 미디어를 만들어가는 세상

 

. N 세대, 디지털 원주민

 

N 세대(Net Generation) : 인터넷 주 이용자층으로 자리잡은 청소년을 일컫는 말
- 미국의 사회학자 탭스콧 (Don Tapscott)이 사용함
- 디지털 기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면서 사이버 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하는 집단
- 사이버 공간에 의해 의식과 생활을 지배당하는 세대

 

* 디지털 원주민
: 컴퓨터,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사용하면서 성장한 세대
 
- 2004 황상민
- 세컨드 라이프 이용 세대
- 인터넷을 삶의 한 양식으로 활용하는 집단

 

2. 통계 수치로 본 네티즌

 

. 인터넷 이용률

- 이용 인구가 급속히 증가

- 이용률도 증가

 

. 성별 인터넷 이용률

 

- 여성보다 남성의 이용 비율이 높음

.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 인터넷 이용목적

3. 인터넷 이용과 네티즌의 변화

 

- 인터넷 이용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변화인가 아니면 미디어 수용자의 본질적 변화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함

- 인터넷이 이용자의 잠재적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의견

- 인터넷 이용으로 사용자의 생각이나 견해, 심지어 사고방식까지 변화시킨다는 견해

- 확정적인 답은 없지만 커다란 사회 변화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은 공감

8, 인터넷 이용자
*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 - 스마트몹으로 진화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면서 네티즌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서로 소통하며 네트워킹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스마트몹(smart mob)
소셜 네트워크를 이루는 집단이 휴대용 통신기기, 보편적으로 이용 가능한 컴퓨터,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 소통 수단 등을 이용해서 정치, 사회, 경제적 집단행동을 하는 것
* 인터넷 개인화의 의미
1.텔레비전은 lean back media, 인터넷은 lean forward media이기 때문에
개인적 이용이 편리하다
2.기존 미디어는 콘텐츠 소비만을 담당,
인터넷은 소비에서부터 생산까지 개인적인 참여와 이용이 가능해졌다
* 인터넷의 동질화
텔레비전은 이질적이고 분절적인 대중을 상대로 한 미디어.
인터넷은 동질적인 문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카페나 커뮤니티를 구성해 함께 만나고 소통하는 미디어.
* 인터넷 이용자들의 참여와 공유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과 연결되고 이러한 연결이나 관계를 통해 중요한 사회 현상을 만들어낸다.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들이 촛불시위 등의 새로운 상징을 창출해 내면서 미디어 수용자를 적극적인 미디어
이용자로 변화시킴
* 개인이 프로슈머로 활동하는 이유
1. 개인적인 차원
: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고, 자신을 세상에 알리고 싶은 욕구들
2. 사회적인 차원
: 기존 미디어에 만족하지 못하는 네티즌이 자신만의 미디어를 만들어가는 세상
N 세대(Net Generation) : 인터넷 주 이용자층으로 자리잡은 청소년을 일컫는 말
디지털 원주민: 컴퓨터,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사용하면서 성장한 세대
인터넷 이용과 네티즌의 변화
 
- 인터넷 이용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변화인가 아니면 미디어 수용자의 본질적 변화인가에 대한 의견 분분함
- 인터넷이 이용자의 잠재적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의견
- 인터넷 이용으로 사용자의 생각이나 견해, 심지어 사고방식까지 변화시킨다는 견해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면서 네티즌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서로 소통하며 네트워킹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몹은 소셜 네트워크를 이루는 집단이 휴대용 통신기기, 보편적으로 이용 가능한 컴퓨터,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 소통 수단 등을 이용해서

정치, 사회, 경제적 집단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들은 개인화되고 있습니다.

텔레비전은 lean back media라면 인터넷은 lean forward media이기 때문에

개인적 이용이 편리합니다.

또 기존 미디어는 콘텐츠 소비만을 담당했다면

인터넷은 소비에서부터 생산까지 개인적인 참여와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텔레비전은 이질적이고 분절적인 대중을 상대로 한 미디어인 반면에

인터넷은 동질적인 문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카페나 커뮤니티를 구성해

함께 만나고 소통하는 미디어입니다.

이런 특징들을 바탕으로 인터넷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고,

이러한 연결이나 관계를 통해 중요한 사회 현상을 만들어냅니다.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들이 촛불시위 등의 새로운 상징을 창출해 내면서

미디어 수용자를 적극적인 미디어 이용자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은 이용자들을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는 프로슈머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고,

자신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프로슈머 활동을 하고,

그런 활동을 통해 기존 미디어에 만족하지 못하는 네티즌이 자신만의 미디어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N 세대는 인터넷 주 이용자층으로 자리잡은 청소년을 일컫는 말입니다.

디지털 원주민은 컴퓨터,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사용하면서 성장한 세대를 지칭합니다.

인터넷 이용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변화인가 아니면 미디어 수용자의 본질적 변화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다만 인터넷이 이용자의 잠재적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인터넷 이용으로 사용자의 생각이나 견해, 심지어 사고방식까지 변화시킨다는 의견들을 볼 때,

인터넷이 커다란 사회변화를 일으키고 있음은 틀림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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