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인터넷과 뉴스의 특성과 이용
1. 인터넷 뉴스의 정의와 범위
- 인터넷 뉴스는 초기에는 인터넷 신문, 온라인 뉴스, 온라인 신문, 인터넷 언론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림. 좀 더 포괄적인 용어로 사이버저널리즘이라 불리기도 함
- 국내에는 인문사의 뉴스 사이트가 방송 등 다른매체의 뉴스 사이트에 비해 많이 이용됨
가. 인터넷 뉴스 정의의 변화
a. 초기 인터넷 뉴스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1차 생산자
- 뉴스의 정의: 시사적 문제에 대한 뉴스 등의 취재․편집해서 신문․잡지․방송 등을 통해 보도․논편․해설 등을 하는 활동, 또는 이러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분야
- 기사의 내용을 스스로 취재해서 뉴스를 작성하는 저널리즘의 기본 과정이 중요시 됨
b. 포털 뉴스 등장 후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 또는 재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서비스
- 포털을 인터넷 뉴스의 범위에 포함시킴
- 포털 뉴스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 이용자가 매우 많다
- 포털 사이트가 우리 사회의 의제를 설정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시작
** 인터넷 뉴스 정의의 변화
1) 초기 인터넷 뉴스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1차 생산자
2) 포털 뉴스 등장 후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 또는 재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서비스
나. 사이버 저널리즘의 다섯 가지 차원
** 사이버 저널리즘의 다섯 가지 차원: (각각을 하단 슈퍼로 처리하고 자료 화면을 추가해 주세요)
1) 기존의 매스미디어인 신문, 방송이 사이버공간을 이용하여 뉴스 서비스를 하는 경우
- 예: 조선, 동아, 중앙, 한겨레, 국민, 경향 등 대부분의 언론 사이트가 제공. 최초 제공은 국내의 중앙일보
2)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보도나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이용한 저널리즘
- 예: 인터넷을 통한 정보 혹은 이미지 검색
3) 오프라인에는 존재하지 않으나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언론
- 예: 오마이뉴스, 아이뉴스, 딴지일보
4) 뉴스 포털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뉴스를 재구성
- 예: 다음, 네이버, 야후 등의 포털 뉴스 사이트
5) 소셜 미디어, 카페, 그리고 토론방과 같이 가상공간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나 의견을 교환하는 행위
- 예: 트위터(아래 이미지), 페이스북, 다음 아고라
다. 사이버저널리즘의 특징
- 상호작용성: 언론과 독자간의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독자들의 참여를 강화시킨다. 온라인에서 독자는 정보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서의 역할을 수행 (뉴스 사이트의 댓글, UCC)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의 소멸: 독자의 범위, 뉴스의 범위, 뉴스 전달의 범위가 확산됨 (뉴욕타임즈 뉴스, 해외 뉴스 사이트)
- 익명성: 인터넷에서는 실명보다 가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언어폭력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의 일탈적 행위의 가능성 존재. 국내에서는 인터넷 실명제 실시의 논의와 함께 인터넷의 악의적인 리플 (‘악플’)에 대해 형사처벌을 하기도 함
- 즉시성: 인터넷에서는 게이트키핑과 편집과정을 생략한 채 독자들에게 뉴스를 전달할 수 있다
- 1인 저널리즘의 가능성. 언론 조직이 필요하지 않다. (뉴스를 전하는 블로그: http://estima.wordpress.com/2010/04/03/ipadreview/)
- 경제성: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웹사이트에서 뉴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저널리즘 패러다임의 변화
가.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뉴스의 차이
- 사회책임론에서 정리하는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뉴스의 차이
**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뉴스의 차이
전통적 뉴스 미디어의 특징 | 인터넷 뉴스의 특징 |
뉴스미디어는 오락 미디어와 구분된다 | 포털을 포함한 인터넷 뉴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종류나 기능을 보면 인터넷 뉴스는 뉴스와 오락이 혼재되어 있는 미디어다 |
뉴스 미디어에서 사실(fact)은 의견(opinion)과 구분된다 | 인터넷뉴스에서 제공하는 뉴스에는 사실과 의견이 혼재되어 있다. (댓글) |
공중은 미디어 엘리트, 정치전문가와 구분된다 | 인터넷 뉴스에서는 엘리트, 정치전문가만 정보게이트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뉴스의 에디터와 공중이 함께 정치적, 사회적 실재를 구축해 가는 정보게이트로 활동하고 있다 |
나. 저널리즘 패러다임의 변화
1) 뉴스 범위 및 내용의 변화
- 기존의 뉴스 가치나 지면의 제한 등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다양한 내용을 포함
** CG: 인터넷상의 공공의제가 만들어지는 5 가지 영역:
1) 공식적 영역: 공식적 기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www.kcc.go.kr www.kisa.or.kr )
2) 준공식적 영역: 비영리시민단체, 지역협의회, 이익단체 등 특정 이슈에 대한 전문적 시민들이 사회적 문제나 정치적 행동을 주도하는 웹사이트(www.jinbo.net 등)
3) 사적 영역 : 인터넷 이용자들의 개인적 이야기 (개인 블로그. 개인의 홈페이지)
4) 우발적 영역 (온라인상에 다양한 사이트의 게시판들)
5) 소셜 영역: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의제 생성 (트위터 화면, facebook 화면, 카페 화면)
- 사회적 공공의제 공간이 다양화되고 확대됨
- 뉴스 범위와 내용의 폭이 넓어짐
2) 뉴스 형식의 변화
- 쓰기와 보도의 비선형적 방식, 뉴스 형식의 변화
- 멀티미디어 정보 제공
- 하이퍼텍스트 링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깊이 있는 정보, 그래픽, 그리고 관련된 다른 기사와 링크를 시키는 등의 자료를 제공
- 제공되는 콘텐츠는 멀티미디어 형태도 가능
- 기사의 형식 역시 파괴되어 역피라미드형 구조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지면의 한계로 인한 편집이 줄어들었다
3) 제작과정의 변화
** 제작 과정의 변화 (아래 주요 제목만)
a. 기존의 취재 관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정보수집과 분배의 기능을 보여줌
- 에; 오마이뉴스
b. 사이버 공간에서 쉽게 정보 획득 가능
c. 뉴스 현장을 목격한 사람들이 스스로 기자가 되기도 한다
d. 마감시간이 없다: 24시간이 마감시간
e. 출입처 제도가 소멸되고 있다
f. 뉴스가 더 이상 가치중립적이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4) 저널리스트의 역할 변화
** 저널리스트의 역할 변화
a. 기자는 더 이상 유일한 뉴스 정보원이 아니라는 위협을 받고 있다
--> 게이트키퍼로서의 역할 변화
b. 사이버 저널리스트에게는 하이퍼텍스트에 적합한 형태로 기사 내용을 디자인해야 한다
--> 컴퓨터 스크린 크기의 제한, 여러 층의 페이지 불러와야, 지나치게 디자인 강조하는 문제점도
c. 게이트키핑의 역할이 변하고 있다
--> 게이트키퍼의 개입 없이도 많은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됨
3. 인터넷 뉴스의 사회적 역할
가. 묻혀벼린 사실 발굴자로서의 인터넷 뉴스
- 기존 미디어가 다루지 못하는 사건들을 다룬다
- 예) 2003년 신문과 텔레비전 뉴스에서 아주 작게 보도한 미군 장갑차에 의한 여중생 사망사고를 “오마이뉴스”가 연일 주요 뉴스로 크게 처리험으로써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함
- 오마이뉴스의 영향력 부상에 큰 역할을 함
나. 이용자와 함께 의제를 설정하는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뉴스
- 1972년 맥콤스와 쇼 (McCombs & Shaw, 1972)가 뉴스 미디어에서 강조된 이슈는 유권자가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이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함
- 미디어가 설정한 의제가 공중의 의제를 결정한다는 것을 보여줌
- 미디어의 현실 정의 기능
- 우리는 미디어가 제시한 의제가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의제로 간주되는 시대를 살아왔음
- 인터넷 뉴스 서비스에서는 이용자가 선정한 의제가 공중의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 예) 포털 뉴스와 언론사 뉴스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가장 많이 본 뉴스” 등이 의제가 되는 경우가 많음
** 인터넷 뉴스 의제
a. 에디터 채택 뉴스
b. 이용자 채택 뉴스
다.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뉴스
- 1998년 유럽저널리즘센터 - “인쇄신문의 미래”에서 “인터넷은 시민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국가의 지배로부터 자유롭게 함으로써 민주적인 미디어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판단.
- 인터넷은 ‘아고라’적 장을 제공함
- 하지만 인터넷이 공론장으로서 역할을 하려면 토론문화가 성숙해야 함
4. 인터넷 뉴스의 주요 이슈
- 게이트키핑과 의제설정의 역할이 약화됨
--> 게이트키핑이 존재하지 않게 됨(** 자료 화면: 가장 많이 본 뉴스)
- 포털사이트의 뉴스 제공 등으로 저널리즘이 매개자로서 위치를 상실하고 있다
--> 다수의 이용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검색해서 봄(** 자료 화면: 포털 사이트의 뉴스 화면)
- 정보의 쌍방향성, 익명성, 속보성으로 인해 정보의 신뢰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정보의 쌍방향성, 익명성, 속보성이 장점이자 동시에 단점으로
--> 사실 확인, 취재원과의 상호검증의 과정을 무시한 내용
--> 예: 가수 양수경씨 동생 양미경씨 사망을 탤런트 “양미경씨 자살”로 오보를 냄
- 정크 저널리즘의 팽배: 진짜 뉴스와 거짓 뉴스가 구별되지 않고 유통되고 있다
--> 다이애나비 사망에 관한 무수한 루머(** 자료 화면 추가해 주세요)
- 광고와 기사의 구별이 모호해진 인포테인먼트적인 정보가 증가하고 있다
--> 많은 정보 속에서 흥미를 끄는 것이 어렵다
- 뉴스의 연성화
** 2008년 김경희의 연구: 포털뉴스의 프론트페이지와 인쇄신문 1면 뉴스 비교
인쇄신문 | 네이버 | 다음 |
정치 51.8% | 사회/교육 24.5% | 사회/교육 23.3% |
사회/교육 19.6% | 스포츠 22.0% | 스포츠 17.2% |
정치 21.0% | 연예 1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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