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인터넷과 뉴스의 특성과 이용

롤라❤️ 2022. 8. 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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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터넷과 뉴스의 특성과 이용

1. 인터넷 뉴스의 정의와 범위

 

- 인터넷 뉴스는 초기에는 인터넷 신문, 온라인 뉴스, 온라인 신문, 인터넷 언론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림. 좀 더 포괄적인 용어로 사이버저널리즘이라 불리기도 함

- 국내에는 인문사의 뉴스 사이트가 방송 등 다른매체의 뉴스 사이트에 비해 많이 이용됨

 

. 인터넷 뉴스 정의의 변화

 

a. 초기 인터넷 뉴스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1차 생산자

- 뉴스의 정의: 시사적 문제에 대한 뉴스 등의 취재편집해서 신문잡지방송 등을 통해 보도논편해설 등을 하는 활동, 또는 이러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분야

- 기사의 내용을 스스로 취재해서 뉴스를 작성하는 저널리즘의 기본 과정이 중요시 됨

 

b. 포털 뉴스 등장 후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 또는 재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서비스

- 포털을 인터넷 뉴스의 범위에 포함시킴

- 포털 뉴스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 이용자가 매우 많다

- 포털 사이트가 우리 사회의 의제를 설정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시작

 

** 인터넷 뉴스 정의의 변화

1) 초기 인터넷 뉴스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1차 생산자

2) 포털 뉴스 등장 후의 정의 : 기자가 직접 취재하여 작성한 뉴스나 오프라인 정보를 가공 또는 재가공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서비스

 

. 사이버 저널리즘의 다섯 가지 차원

 

** 사이버 저널리즘의 다섯 가지 차원: (각각을 하단 슈퍼로 처리하고 자료 화면을 추가해 주세요)

1) 기존의 매스미디어인 신문, 방송이 사이버공간을 이용하여 뉴스 서비스를 하는 경우

- : 조선, 동아, 중앙, 한겨레, 국민, 경향 등 대부분의 언론 사이트가 제공. 최초 제공은 국내의 중앙일보

2)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보도나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이용한 저널리즘

- : 인터넷을 통한 정보 혹은 이미지 검색

3) 오프라인에는 존재하지 않으나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언론

- : 오마이뉴스, 아이뉴스, 딴지일보

4) 뉴스 포털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뉴스를 재구성

- : 다음, 네이버, 야후 등의 포털 뉴스 사이트

5) 소셜 미디어, 카페, 그리고 토론방과 같이 가상공간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나 의견을 교환하는 행위

- : 트위터(아래 이미지), 페이스북, 다음 아고라

. 사이버저널리즘의 특징

 

- 상호작용성: 언론과 독자간의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독자들의 참여를 강화시킨다. 온라인에서 독자는 정보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서의 역할을 수행 (뉴스 사이트의 댓글, UCC)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의 소멸: 독자의 범위, 뉴스의 범위, 뉴스 전달의 범위가 확산됨 (뉴욕타임즈 뉴스, 해외 뉴스 사이트)

- 익명성: 인터넷에서는 실명보다 가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언어폭력이나 허위사실 유포 등의 일탈적 행위의 가능성 존재. 국내에서는 인터넷 실명제 실시의 논의와 함께 인터넷의 악의적인 리플 (‘악플’)에 대해 형사처벌을 하기도 함

- 즉시성: 인터넷에서는 게이트키핑과 편집과정을 생략한 채 독자들에게 뉴스를 전달할 수 있다

- 1인 저널리즘의 가능성. 언론 조직이 필요하지 않다. (뉴스를 전하는 블로그: http://estima.wordpress.com/2010/04/03/ipadreview/)

 

- 경제성: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웹사이트에서 뉴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저널리즘 패러다임의 변화

 

.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뉴스의 차이

 

- 사회책임론에서 정리하는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뉴스의 차이

 

**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뉴스의 차이

전통적 뉴스 미디어의 특징 인터넷 뉴스의 특징
뉴스미디어는 오락 미디어와 구분된다 포털을 포함한 인터넷 뉴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종류나 기능을 보면 인터넷 뉴스는 뉴스와 오락이 혼재되어 있는 미디어다
뉴스 미디어에서 사실(fact)은 의견(opinion)과 구분된다 인터넷뉴스에서 제공하는 뉴스에는 사실과 의견이 혼재되어 있다. (댓글)
공중은 미디어 엘리트, 정치전문가와 구분된다 인터넷 뉴스에서는 엘리트, 정치전문가만 정보게이트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뉴스의 에디터와 공중이 함께 정치적, 사회적 실재를 구축해 가는 정보게이트로 활동하고 있다

 

 

. 저널리즘 패러다임의 변화

 

1) 뉴스 범위 및 내용의 변화

 

- 기존의 뉴스 가치나 지면의 제한 등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다양한 내용을 포함

 

** CG: 인터넷상의 공공의제가 만들어지는 5 가지 영역:

 

1) 공식적 영역: 공식적 기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www.kcc.go.kr www.kisa.or.kr )

2) 준공식적 영역: 비영리시민단체, 지역협의회, 이익단체 등 특정 이슈에 대한 전문적 시민들이 사회적 문제나 정치적 행동을 주도하는 웹사이트(www.jinbo.net )

3) 사적 영역 : 인터넷 이용자들의 개인적 이야기 (개인 블로그. 개인의 홈페이지)

4) 우발적 영역 (온라인상에 다양한 사이트의 게시판들)

5) 소셜 영역: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의제 생성 (트위터 화면, facebook 화면, 카페 화면)

 

- 사회적 공공의제 공간이 다양화되고 확대됨

- 뉴스 범위와 내용의 폭이 넓어짐

 

2) 뉴스 형식의 변화

 

- 쓰기와 보도의 비선형적 방식, 뉴스 형식의 변화

- 멀티미디어 정보 제공

 

- 하이퍼텍스트 링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깊이 있는 정보, 그래픽, 그리고 관련된 다른 기사와 링크를 시키는 등의 자료를 제공

- 제공되는 콘텐츠는 멀티미디어 형태도 가능

- 기사의 형식 역시 파괴되어 역피라미드형 구조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지면의 한계로 인한 편집이 줄어들었다

 

3) 제작과정의 변화

 

** 제작 과정의 변화 (아래 주요 제목만)

 

a. 기존의 취재 관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정보수집과 분배의 기능을 보여줌

- ; 오마이뉴스

 

b. 사이버 공간에서 쉽게 정보 획득 가능

 

c. 뉴스 현장을 목격한 사람들이 스스로 기자가 되기도 한다

 

d. 마감시간이 없다: 24시간이 마감시간

 

e. 출입처 제도가 소멸되고 있다

 

f. 뉴스가 더 이상 가치중립적이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4) 저널리스트의 역할 변화

 

** 저널리스트의 역할 변화

 

a. 기자는 더 이상 유일한 뉴스 정보원이 아니라는 위협을 받고 있다

--> 게이트키퍼로서의 역할 변화

 

b. 사이버 저널리스트에게는 하이퍼텍스트에 적합한 형태로 기사 내용을 디자인해야 한다

--> 컴퓨터 스크린 크기의 제한, 여러 층의 페이지 불러와야, 지나치게 디자인 강조하는 문제점도

 

c. 게이트키핑의 역할이 변하고 있다

--> 게이트키퍼의 개입 없이도 많은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됨

 

3. 인터넷 뉴스의 사회적 역할

 

. 묻혀벼린 사실 발굴자로서의 인터넷 뉴스

 

- 기존 미디어가 다루지 못하는 사건들을 다룬다

- ) 2003년 신문과 텔레비전 뉴스에서 아주 작게 보도한 미군 장갑차에 의한 여중생 사망사고를 오마이뉴스가 연일 주요 뉴스로 크게 처리험으로써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함

- 오마이뉴스의 영향력 부상에 큰 역할을 함

 

. 이용자와 함께 의제를 설정하는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뉴스

 

- 1972년 맥콤스와 쇼 (McCombs & Shaw, 1972)가 뉴스 미디어에서 강조된 이슈는 유권자가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이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함

- 미디어가 설정한 의제가 공중의 의제를 결정한다는 것을 보여줌

- 미디어의 현실 정의 기능

- 우리는 미디어가 제시한 의제가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의제로 간주되는 시대를 살아왔음

- 인터넷 뉴스 서비스에서는 이용자가 선정한 의제가 공중의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 ) 포털 뉴스와 언론사 뉴스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가장 많이 본 뉴스등이 의제가 되는 경우가 많음

 

** 인터넷 뉴스 의제

 

a. 에디터 채택 뉴스

b. 이용자 채택 뉴스

 

.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뉴스

 

- 1998년 유럽저널리즘센터 - “인쇄신문의 미래에서 인터넷은 시민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국가의 지배로부터 자유롭게 함으로써 민주적인 미디어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판단.

- 인터넷은 아고라적 장을 제공함

- 하지만 인터넷이 공론장으로서 역할을 하려면 토론문화가 성숙해야 함

 

 

4. 인터넷 뉴스의 주요 이슈

 

- 게이트키핑과 의제설정의 역할이 약화

--> 게이트키핑이 존재하지 않게 됨(** 자료 화면: 가장 많이 본 뉴스)

 

- 포털사이트의 뉴스 제공 등으로 저널리즘이 매개자로서 위치를 상실하고 있다

--> 다수의 이용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검색해서 봄(** 자료 화면: 포털 사이트의 뉴스 화면)

 

- 정보의 쌍방향성, 익명성, 속보성으로 인해 정보의 신뢰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정보의 쌍방향성, 익명성, 속보성이 장점이자 동시에 단점으로

--> 사실 확인, 취재원과의 상호검증의 과정을 무시한 내용

--> : 가수 양수경씨 동생 양미경씨 사망을 탤런트 양미경씨 자살로 오보를 냄

 

- 정크 저널리즘의 팽배: 진짜 뉴스와 거짓 뉴스가 구별되지 않고 유통되고 있다

--> 다이애나비 사망에 관한 무수한 루머(** 자료 화면 추가해 주세요)

 

- 광고와 기사의 구별이 모호해진 인포테인먼트적인 정보가 증가하고 있다

--> 많은 정보 속에서 흥미를 끄는 것이 어렵다

 

- 뉴스의 연성화

 

** 2008년 김경희의 연구: 포털뉴스의 프론트페이지와 인쇄신문 1면 뉴스 비교

인쇄신문 네이버 다음
정치 51.8% 사회/교육 24.5% 사회/교육 23.3%
사회/교육 19.6% 스포츠 22.0% 스포츠 17.2%
  정치 21.0% 연예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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