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시험 필독! 의료사회복지론 요약 정리 8. 의료사회사업의 실천모델

롤라❤️ 2022. 9. 5.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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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의료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의료사회사업의 실천모델
1. 강점 모델 : 의료사회사업가가 환자나 가족을 원조하는데 있어서 기본철학을 제공하는 강점모델은 클
라이언트에게 내재되어 있는 강점을 믿는 것이다. 위험부담률이 높은 일을 회피하거나, 문제와 해결이라
는 경직된 관계가 아니라 직관과 위험감수, 무언의 이해 등이 더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강점모델의
추구하는 가치이다.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인식하는 것은 사회사업적인 가치의 근본이며, 강점에 초점을
둔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가족과 지역사회 환경 안에서 낙인 받지 않게 된다.

 

1) 강점모델의 기본전제
(1) 클라이언트의 강점, 관심과 열망, 욕구에 초점을 둔다
(2) 클라이언트는 배우고 성장하며 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3) 클라이언트는 원조과정에서 감독이 된다
(4) 클라이언트와 의료사회사업가와의 관계는 원조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5) 전문적 판단에 따른 적극적인 아웃리치가 원조에서 기본적으로 요청된다
(6) 지역사회는 원조과정에서 잠재적인 협력체계자원이다

 

2) 정신장애인 대한 강점시각의 적용
(1) 만성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 : 이런 클라이언트에게는 결점을 지적하기보다는 이상, 희망, 흥
미, 기술, 특성에 대한 인식에 그 초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점시각을 갖고 일하는 의료사회사업
가는 일반적으로 정신병의 특성을 이해해야 함은 물론 더 중요하게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특성을 잘 알
고 있어야 한다. 비슷한 진단을 받았더라도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특정한 클라이언트만의 차이에 대해
알아야 한다

 

(참고)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에서 강점시각의 6가지 원리
① 개인의 병리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둔다.
②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중요하고 본질적이다
③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에 기초한다.
④ 지역사회를 장애물이 아닌 자원의 원천으로 본다.
⑤ 적극적인 아웃리치는 선호되는 개입방법이다.
⑥ 만성정신장애자들은 끊임없이 배우고, 자라고, 변화할 수 있다.

 

2. 위기개입 모델 :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여러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예기치 못한 질병으
로 본인과 가족모두가 위기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것을 보게 된다. 예상치 못한 위기는 스스로의
대처능력을 잃게 하며, 효과적인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위기는 더욱 복잡해지고 위험해지게 된다.

 

1) 위기개입의 개념
(1) 위기개입 : Puryear는 위기개입이란 위기에 처한 사람을 돕는 하나의 접근방법이라고 했다. 이는
단기간을 통해 집중적인 활동을 하는 것으로 현재상황의 구체적인 사실과 이를 변화시키려는 클라이언
트 자신의 노력을 강조
위기개입은 위기로 인한 불균형상태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원조수단을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단기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위기개입의 원리 : ① 신속한 개입 ② 행동 ③ 제한된 목표 ④ 희망과 기대 ⑤지지 ⑥ 초점을 둔
문제해결 ⑦ 자기상 ⑧ 자립

 

2) 위기개입이 대상과 목표
(1) 위기개입의 대상 : 인간은 발달과정상의 위기나 상황적인 위기를 겪게 되는 데 이러한 위기에 처
한 사람은 모두 위기개입의 치료대상이 될 수 있다.

 

(2) 위기개입의 목표 :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정상적 기능을 빨리 되찾기 시작하도록 돕는 것이다.

 

(3)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은 분석이 아니라 “ 나는 이 사람을 어떻게 원조
할 수 있는가?” 이다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은 환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하지 말고, 환자 자신이 해결하도록 하는 것
이다.

 

3) 위기개입 기술
(1) 지지적 기술 : 환자가 직면하고 있는 외적위협에 대한 의료사회사업가의 확신을 표현하고 환자에
대한 관심과 수용, 도우려는 의지를 전달함으로써 환자의 자신감의 결여 및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는 것
이다. ex) 수용, 재확신, 격려, 관심의 구체적 표현, 비언어적 지지 등

 

(2) 지시적 기술 : 고용주와 더욱 유일한 관계를 갖도록 제안하거나 조언하는 것으로 의사의 자문을
받게 하는 것, 의학적인 충고를 따르도록 하는 것과 같은 특정한 유형의 환자의 행동을 촉진시키도록
노력하는 재방법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술은 상담에서는 쓰이지 않으며, 위기개입 상황에서 쓰인다.

 

(3) 탐색-서술-환기법 : 서술 혹은 설명한다는 것은 단순히 사실을 아는 그대로 표명하는 것이고, 환기
한다는 것은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탐색, 서술, 환기법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면서 상
이한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4) 화상환자에 대한 적용, 화상환자에 대해 이루어지는 의료사회사업적 개입의 실제설명
(1) 기능 : 의료사회사업가는 화상환자와 그 가족이 처해 있는 위기와 그의 치료 및 재활에 관련된 개
인적 문제, 대인관계상의 문제 및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화상환자를 임상적
으로 치료하는데 대한 상세한 지식뿐만 아니라 치료의 각 단계를 인식하는 것은 의료사회사업가가 화상환자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목표 : 환자나 가족들이 화상으로 인해 발생한 갑작스러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환
자가 가능한 한 가장 높은 수준의 심리사회적 기능과 신체적 기능을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다, 지역사회자원을 찾아내고 이러한 자원의 활용을 촉진한다.
(3) 치료
① 치료단계
가. 급성단계 : 화상이란 상해를 입은 후 즉시 맞게 되는 위기의 기간을 뜻한다. 이기간은 알 수 없는
두려움, 혼돈, 때로는 죽음에까지 이르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 의료사회사업가의 초점은 환자의 불안이나 가족에 대한 걱정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
나. 회복단계 : 환자의 기능과 외모 변형에 대한 범위와 한계를 차츰 발견하고 그에 대한 현실감을 갖
게 하는 단계이다. 의료사회사업가는 환자 가족의 불안감을 계속 다루어나가며, 환자와는 치료적 관계
형성을 시작해야 한다.
다. 재활단계 : 이 단계에서 의료사회사업가는 보호적인 병원환경으로부터 분리되어 신체적 한계 내에
서 살아나가야 하는 환자의 욕구에 전념하여야 한다. 환자의 사후치료에 대한 생각 등에 관련 된 가족
의 불안도 잘 다루어야 한다.
(4) 의뢰 : 의뢰과정은 실제 의뢰하는 것 이상을 포함하는 의료사회사업 치료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의료사회사업가는 환자와 가족에게 유용한 지역사회 자원을 밝혀내는 것뿐 아니라, 그들이
각 자원을 가장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3. 생태학적 모델
생태학적 모델은 선행과정과 함께 건강 행위가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요인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설명
해 준다. 의료에서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차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1) 생태학적 모델의 적용
생태학적 모델은 이미 적용되어서 이 시대의 건강증진실천의 실험이 되었기 때문에, 이 모델의 연구
가 시급하다. 한 나라와 국제적 건강기구가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 생태학적 관점의 영향은 명확한 것
이다.
행동의 변화를 위한 표적에 따라 국가의 목표는 건강행동을 지지하도록 생태학적, 제도적 변화를 구
체화하고 있다. 이 변화는 담배광고를 없애고, 걷는 거리와 자전거 길을 늘리고, 저지방 음식의 종류를
늘리는 조항들이 포함된다.

 

2) 건강행동에 대한 생태학적 모델의 적용
(1) 건강운동에 대한 적용: 주요 만성 질환의 원인연구에 기여하고 있으므로 산업사회에서 가장 중요
한 건강행동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많이 하여 정주하는 생활방식을 심화시켰다. 자동차 교통, 수동적인
즐거움(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등) 그리고 노동절약적 장치들이 어떻게 건강 운동을 감소시켰는지는 생
각해 볼 필요가 있다.
① 영향변수간의 상호작용-사회적, 환경적 요소는 개인적 목표, 의지와 상호작용 한다.
② 환경적 영향의 다양한 수준 - 제도적, 공동체적, 공공정책적 요소의 개념화는 건강 운동에도 적용
된다.
③ 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환경 - 건강 운동자원의 편리성의 인식은 운동가가 되는 것과는 상관
관계가 없으며 따라서 자원은 중요하지 않다.
④ 행위 특정적 생태학적 모델 - 공원, 건강
체육시설, 이웃, 학교, 직장위치, 상가위치와 같은 환경의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4. 사회인지 모델(Scoial Cognitive Model : SCM)
건강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측면과 행동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에 역점을 두며 개인의
행동과 인식이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간의 행동을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 요
소, 환경, 행동의 상호작용의결과를 포함한다. 사회인지 이론은 사람들이 어떤 행동패턴을 얻어서 유지
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행동변화를 위한 개입전략의 기초를 제공한다.

 

1) SCM의 주요 개념
(1) 환경과 상황지각 : 환경과 상황지각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생태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환경은 인
간의 자각 없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인간이 환경 안에서 중요한 기회를 깨닫지 못할 때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의 영향은 한계를 지니게 된다, 상황지각은 행동과 생각을 제한하고 지도한다.
예를 들어 학급에서 우유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서 좋은 것으로 인식이 된다면 그것을 마시게 된다.
(2) 행동능력 : 행동능력의 개념은 인간이 특별한 행동을 수행하려면, 행동에 대한 지식과 행동의 기술
을 알아야 함을 의미한다. 행동능력은 개인의 훈련, 지적 능력, 학습 스타일의 결과이다.
(3) 기대결과의 네 가지 방법
① 비슷한 상황하의 이전의 경험 ② 비슷한 상황하의 타인을 관찰하는 것
③ 타인으로부터 유사한 상황을 듣는 것 ④ 행동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응답들
청소년의 흡연방지는 어떻게 기대결과가 변화되고 발전되는 지에 대한 예이다.

광고나 선배로부터 흡연을 배우는데 이는 흥미로운 그리고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건
강교육프로그램에서 친구들과 함께 부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직접 토의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
(4) 기대가치 : 어떤 사람이 특별한 결과를 평가하는 가치. 사람들은 긍정적인 결과를 최대로 하고 부
정적 결과를 최소화하는 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선택할 것이다.
예를 들어 비만 성인에게 체중감소 기술을 지도할 때에 비만성인이 가진 음식에 대한 긍적적인 기대들
을 부정적인 기대로 대치하도록 돕는다. 여기에는 감소한 체중만큼을 돈을 제공하는 방법이 하나이다.

(5) 자기조절 : 목표달성에 초점을 맞춘 인간의 행동
예를 들어 체중조절 프로그램에서 ‘ 설탕의 양을 줄임’ 이라는 목표가 너무나 모호하여 구체적인 결과
를 가져올 수 없다. 반면에 하루에 11개의 쿠키 대신 8개의 쿠키를 먹는 것을 목표로 하면 사람을 부릴
수 있다.

(6) 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들이 받은 강화물을 보게 될 때 일어난다. 대리보상, 대리경험
어린이는 부모가 먹고, 담배피고, 술을 마시고, 좌석벨트를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부모의 이러한 행
동들이 받는 상과 벌을 보게 된다.

(7) 강화 : 인간의 행동에 부응한 긍정적 강화물 또는 보상은 행동이 반복되도록 하는 경향을 증가시
킨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칭찬을 하면, 칭찬 받는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8) 자기 효율성 :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장애물을 극복하는 확신을 포함한 특별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느끼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다.

(9) 감정적 대체반응 : 분노를 높이는 것은 건강에 대한 메시지전달을 어렵게 한다. 화가 나 있는 상태
라면 가라앉을 때까지 개입을 미루고 사람들이 감정적인 흥분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익히도록 도와야 한
다.

(참고) 감정조절의 4가지 종류
첫째, 심리학적 방어
둘째, 스트레스 조정기술
셋째, 문제를 재구성하는 인지적 기술
넷째, 감정적 각성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10) 상호적 결정론 : 인간의 특질과 인간의 행동, 행동이 수행되는 환경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5. 의사소통 모델
오늘날은 인간의 의사소통을 신호와 상징을 사용한 정보 또는 의미의 생각과 전달로서 정의한다. 그것
은 기호화와 탈기호화를 통한 전달, 그리고 정보와 의미를 합성하는 과정과 관련된다. 경험적이고 비판
적이며 현상에 대해 응용적인 의사소통연구는 인류사회에서 의사소통이 갖는 중요성 때문에 공중보건을
포함한 많은 영역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다.

 

1) 의사소통 연구 배경 : 의사소통 연구에서 모든 분야와 각 수준의 연구는 인간의 건강행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개인적 맥락에서 연구되어지든지 또는 집단적, 지역사회적 맥락에서 연구되든지 간에 대부
분의 건강행위변화에 관한 이론은 의사소통의 결정적 역할과 영향을 포함하고 있다. 의사소통과 건강행
위에 대한 변화에 관한 토론을 공중보건의 관심영역인 대중매체 의사소통과 그것의 연구조사 틀, 대중
매체의 영역으로 안내하려는 것이다.

 

2) 주요연구 분야
(1) 미디어 메시지 : 대중매제 기관은 뉴스와 광고, 오락 프로그램 등을 창조하는데 있어서 효율을 향
상시키기 위해 과제가 구체화되고 일상화되는 곳이다. 뉴스는 자원과 미디어 전문가의 상호작용의 산물
이다.
(2) 미디어 효과 : 개인적 수준의 분석에서 미디어 연구는 미디어 메시지에 노출된 결과로서 동기, 인
지, 관련성과 태도, 행동에 대한 영향을 강조한다. 이것들은 미디어 영향 연구에서 전통이 되어왔으며,
금세기에 이 영역을 지배하여 왔다.

 

3) 지식의 차이 : 미디어 연구의 관점으로 지식차이에 관한 연구는 사회를 조절하고 갈등을 조절하는 수
단으로 지역사회와 사회의 구조, 조직이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강조하는 사회학적 전통으로부터 나왔다.
이 전통은 사회통제와 갈등조절의 중요한 기구로서 대중매체를 관찰해 왔다.

 

4) 아젠다 셋팅 가설 : 미디어가 주의를 기울이는 것만으로도 공공의 이슈에 어떤 지위를 부여하고 그
이슈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고 하였다. 결국 중요한 이슈와 문제에 대한 공공의 아젠다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미디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5) 컬티베이션 연구 : 대중매체가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둔다. 연구자들은
TV프로에 과다하게 노출되는 것이 개인들로 하여금 TV에서 그려지는 것을 실제로 받아들이게 한다는
것이다.

 

6) 위기 의사소통 : 개인과 지역사회의 분석수준을 연결하는 공중보건에서 특별한 관심영역이다. 개인수
준에서 연구자들은 개인이 위험에 대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노출되는데 있어서의 인지기제와
그들이 어떻게 그들과 관련되어 위기정보를 해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들이 행동을 변경하기 위하여
우기 정보를 실행하는지 강조한다.

 

7) 건강 영역에서의 미디어 연구 적용
(1) 미디어의 영향
① 폭력과 TV : TV사용과 공격적 행동사이에 불건전한 관계 발견, 이는 폭력에 무감각하게 만들고, 폭
력에 대한 개인의 상처 인식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② 광고와 오락 : 담배광고가 절대적으로 청소년에게 유혹이 되고 그들이 흡연을 시작하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6. 선행과정계획 모델
선행과정 모델은 그 자체로는 이론이 아니지만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가장 적
절한 개입 구조를 확인하고 실행하게 해준다. 이는 일종의 도로지도로써 가능한 모든 길을 제시해 주고,
이론들은 목적지에 이르는 특정한 통로로써 따라 갈 수 있는 어떤 길을 제시해 준다.
1) 선행과정계획 모델의 개관
이 모델의 틀은 1970년에 만들어졌고 체계적인 계획 과정을 실천가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건강교육 개
입의 질을 강화하기 위해 발달되었다.
(1) 1단계(사회적 진단) : 사회적 진단의 목적은 사람들의 욕구나 삶의 질에 대한 지각을 결정하는 것
이다. 이 단계에 서 계획자들은 중요한 의견을 가진 지도자,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집단과의 인
터뷰, 관찰과 조사와 같은 복합적인 자료 수집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2) 2단계(역학적 진단) : 계획자들이 어떤 건강문제가 지역사회의 표적 집단에게 가장 중요한지 결정
하도록 돕는다. 역학적 진단에서는, 현존하는 자료를 사용하면서 2차 분석을 하는 것이 유용하다. 계
획자들은 건강문제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우선순위를 세우고 프로그램 목표를 설정하기 시작한다.
(3) 3단계(행위적, 환경적 진단) : 2단계에서 선택된 건강문제의 행위적이고 환경적인 결정요소들을 확
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은 저지방 음식 선택(환경적 요소)의 부족으로 영향을
받은 고지방섭취(행위적 요소)로 인한 것이다.
(4) 4단계(교육적, 조직적 진단) : 계획자들은 변화과정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선행요소와 강화요소를
확인한다. 그린과 크루터는 이러한 요소들을 경향성, 강화, 가능성으로 분류하고 이것들이 집합적으로
행위적, 환경적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점에 주목했다.
(5) 5단계(행정적, 정책적 진단) : 실행을 위한 개입전략과 마지막 계획의 묘사는 행정적이고 정책적
진단으로 알려진 단계에서 일어난다. 그것의 목적은 프로그램 실행을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의 조직적 배경에서 널리 행해지는 정책, 자원과 환경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개입전
략은 이전 진단 단계에 기초하여 나열되고 계획자는 필요한 자원의 이용가능성을 사정해야 한다.
(6) 6-9단계(실행과 평가) : 건강촉진 프로그램은 실행할 준비에 있다. 자료수집 계획은 선행과정계획
모델에서 마지만 세 단계인 프로그램의 과정, 영향, 결과를 평가하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7) 평가와 비판 : 수많은 다른 이론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계획모델이므로 건강행위에 관한 다른 이론
적인 모델과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평가되어지질 않았다.
선행과정 모델의 잠재적인 사용자들은 그것을 적용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을 인식해야 한다. 모델은 다량
으로 도출된 자료이고 그 적용은 더 부가적인 재정과 인력이 요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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