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실천기술이론 2
1. 인본주의치료
1) 인본주의의 기본적 특성
-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치료자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치료적 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 방향으로 성장 가능
성 -
인간본성의 건설적 측면과 내담자의 참 모습, 치료에 도움이 되는 내담자의 어떤 자질 등 에 초점
- 내담자는 충만하고 솔직한 실존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충만하고 솔
직한 삶으로 변화하기 위해 도전하게 하는 것을 목표
- 치료자와 내담자가 그들의 인간성을 개발하고 성장경험에 참여하는 동반 여행
2)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 동등한 관계
- 내담자 ․ 치료자 관계는 치료자가 자신의 지식을 숨기거나 치료과정을 신비롭게 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기 때문에 동등
- 내담자는 치료자가 자신을 수용적 자세로 경청하는 것을 경험함에 따라 자신도 점차적으로 자기 자신
을 수용적 자세로 경청
- 치료자의 진실성을 경청함으로써 내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면을 벗어던지고 자신과 치료자에게
솔직
- 치료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치료자의 특성
(1) 일관성과 진실성
· 상담자들은 기만적인 겉치레가 없고 내적 경험과 외적인 표현이 일치되고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느껴
지는 감정과 태도를 개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2)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한 인간으로서 가치와 존경을 가지고 관심
->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해 좋거나 나쁘다는 평가나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긍
정적 관심
· 비소유적인 방식으로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를 칭찬하고 수용하며 존중하는 정도가 크면 클수록 치료
의 성공 가능성이 큼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 치료자는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 특히 지금의 경험을 감지하려고 노력
· 공감적 이해란, 치료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
인 것처럼, 느끼는 것을 의미
· 공감은 ‘ 내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깊고 주관적인 이해로써 내담자에 대한 인간적인 동일시
·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감정과 비슷하게 느낌으로써 내담자의 주관적인 세계를 공유
4)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자아실현은 완성의 상태가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잠재성을 개발해 가는 것
- 자아실현은 만족한 상태나 행복한 상태가 아니라 보다 가치있고 아름답게 살기 위한 사람에게 찾아오
는 하나의 고통스러운 과정
- ‘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이라는 표현은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함으로써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
는 의미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실존적인 삶
·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 자유의식
· 창조성
2. 인지치료
1) 인지치료의 원리
- 인지치료는 부정적 사고와 부적응적 신념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강조
- 인지치료는 내담자의 생각을 변화시킴으로써 우울증, 일반화된 불안, 사회적 불안, 검사불안, 공황, 심
리 ․ 신체적 장애, 섭식 장애, 분노, 만성적 통증 문제 등을 성공적으로 치료
- 역기능적인 정서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부정확하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는 것
- 패배적 가정과 잘못된 개념화를 이끄는 것
∙ 임의적 추론
∙ 선택적 추론
∙ 과잉일반화
∙ 확대화와 과장
∙ 개인화
∙ 양분법적 사고
2) 치료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 성공적인 상담은 상담자의 따뜻함, 정확한 공감, 비판단적 수용, 그리고 내담자와 신뢰관계들을 수립
할 수 있는 능력과 치료자의 특성에 의해 좌우
- 인간중심 접근은 효과적인 치료의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
-이 치료기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공황장애, 우울증, 중독장애, 청소년 등
에 효과적임
3)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공황장애에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벡을 통해 입증이 되었고, 정신 치료적 접근도 효과 있음
을 본다.
◆ 미국 정신의학회(APA)에서 정한 공황장애의 진단기준
01_ 천재지변처럼 누구나 공포를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것도 아니고 여러 사람 앞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연설을 하는 것과 같이 모든 사람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는 상황도 아닌데, 예측하지 못했던
공황발작을 겪은 일이 한 번 이상 있었다.
02_ 이런 공황발작이 한 달에 4번 이상 있거나, 공황발작을 겪은 후 또 다시 발작이 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한 달 이상 지속되었다.
03_ 공황발작이 왔을 때 다음 13가지 증상 중에서 적어도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났다.
① 숨이 가빠지거나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② 아찔하거나 현기증이 나고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③ 심장이 마구 뛰거나 곧 멎어버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④ 손발이나 몸이 떨린다.
⑤ 진땀이 난다.
⑥ 숨이 막히고 질식할 것 같다.
⑦ 메스껍고 토할 것 같다. 속이 불편하다.
⑧ 주변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이거나 현실 세계가 아닌 것 같다.
내가 지금 어디 있는지 잘 모르겠다. 내가 아닌 것 같다.
⑨ 손발이 저리고 감각이 없어지는 것 같다.
⑩ 몸이 화끈거리거나 오한이 든다.
⑪ 가슴이 답답하고 불편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
⑫ 곧 죽을 것만 같은 느낌, 큰 재앙이 닥칠 것 같은 공포에 휩싸인다.
⑬ 자제력을 잃거나 미쳐버릴 것 같은 두려운 느낌이 든다.
※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 경우를 「공황발작」 이라 하며, 그 이하의 증상만이 나타난 경
우를 「 제한된 증상발작」 이라고 한다.
04_ 첫 번째 증상이 나타난 후 10분 이내에 위의 증상 중에서 4가지 이상의 증상이 연이어 나타나고 그
정도가 점점 더 심해졌던 경우가 적어도 몇 차례는 있었다.
05_ 기질적(신체적) 요인에 의해 증상이 일어났거나 유지된 경우(예를 들면 암페타민이나 카페인 중독,
갑상선 기능항진증 등)는 제외된다.
공황발작은 전 인구의 2-5%정도가 평생 한 번 이상 경험을 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실제 가슴통
증이나 빈맥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의 많은 수가 공황장애로 진단을 받게 된다.
**임소공포증 : 공황장애환자분의 약 1/3에서 2/3 정도에서 동반이 되는 현상
공황장애 환자분들은 공포와 불안이 올 것 같아 두려워하고, 이런 일이 있었던 장소나 상황을 피하게
된다. 많은 환자들이 차나 지하철, 비행기를 타지 못하고 지하노래방 등을 회피하게 된다. 쇼핑센터, 극
장 등 사람 많은 곳을 피하는 경우
- 원인
생물학적 요인, 심리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치료방법
공항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인지 치료는 생각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치료에 의한 인지적 변화가 곧 치료의 성과를 나타낸다.
① 목표설정
많은 환자들이 공황장애로 정신과에 진료를 받으면서도 자신의 병이 왜 생긴 것인지, 치료는 어떤 것인
지, 심지어 정말로 공황장애가 맞기는 한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모르고 있다.
② 공황을 극복하는 여섯 가지 지침
첫째, 공포를 예상하고 받아들여라
둘째, 공포가 다가오면 멈추어 기다리면서 내버려 두라
셋째, 지금 현재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라
넷째, 당신의 공포수준을 10점 척도로 형가하면서 그 변화 양상을 지켜보라.
다섯째, 공포와 함께 하며 공포를 견뎌낸 성과를 인정하라.
여섯째, 공포가 또 다시 올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고 받아들여라
(2) 인지 왜곡을 교정하기: 인지 재구조화
공황장애를 앓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공황에 대한 재앙화사고와 과대화사고로 고통을 겪게 된다. “이
번에는 공황발작을 경험하고도 간신히 살아났지만...다음에 공황을 경험하면 그 때는 정말 죽을지도 몰
라” 라는 식의 과 대화 사고나 “ 내가 공황장애를 일으켜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망신을 당하면 나를 얼
마나 우습게 볼 것인가?” , “ 내 인생은 공황장애로 인해 끝났다” 라는 식의 재앙화사고 등 사고의 왜
곡은 행동의 폭을 제한하며, 차츰 증상이 악화되는 데에도 결정적 역할을 제공하게 된다.
① 잘못된 생각 검토하기
② 자동적 사고 찾기(automatic thinking) : 잘못된 인지, 왜곡된 생각, 비합리적인 신념은 개인의 의식 수
준밖에서 일어난다.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동적 사고 내용의 핵심으로 신체감각을
파국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황발작을 초래하는 것은 자동적 사고에서 나온 것으로 이것이
타당한 생각인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③ 파국적인 생각의 증거 찾기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사실과 다르게 커다란 재앙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파국적 생각이며, 인지치료 과
정에서 이점을 찾아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파국적 생각에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여 잘못 생각했음
을 지적해 준다
④ 파국적인 생각에 대안 찾기
많은 사람이 공황발작으로 인해 실제로 죽거나 미쳐버리는 것이 아닌 것을 알면서도, 이런 상황이 되면
끔찍한 생각에 빠진다. 이것을 벗어나는 방법은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⑤ 공황증상: 가슴이 두근거린다.
자동적 사고: 1. 심장마비가 오는 구나 2. 죽는 구나. 3. 의식을 잃는 구나. 4. 공황이다.
인지적 오류: 1.치명적 상태로 파국화 2.공황이라고 미리단정 3. 위험 가능성 과대평가
타당적 대안 사고: 1. 불안해서 긴장 했구나. 2. 무슨 일로 흥분 했나 3. 심호흡하면서 마음을 가라앉
히자
4) 우울증환자의 인지행동치료
-인지기법들은 환자의 인지조직 내로 들어갈 수 있는 지점을 제공해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치료자
의 질문들이나 다른 언어적 기법들은 모두 치료자 자신의 이론으로부터 나오므로 치료자는 “ 환자에게
생각들을 집어넣는” 것과 관련하여 특히 조심해야 한다.
-인지기법을 치료에 적용함에 있어서, 치료자는 우울증에 대한 인지모형의 틀 안에서 작업하는 것이 중
요하다. 인지치료란 환자의 개인적인 패러다임을 확인하고 수정하기 위해 특수한 절차들을 제공하는 것
과 관련된 광범위한 체계이다.
환자에게 이론적 근거 설명하기
-문제영역에 관련된 역기능적이거나 왜곡된 관념을 바꾸기 위해서 치료자는 우울증의 인지모형을 간단
히 설명한다. 설명에는 그 자신, 환경, 미래에 대한 사고방식(인지삼제)과 감정, 동기, 그리고 행동 간의
밀접한 관계가 포함된다.
-환자와 치료자는 환자의 사고내용을 탐구할 과학적인 협력자로서 활동할 것이기 때문에 치료자의 설명
이 필요하다.
-환자의 사고에 대한 탐구의 두 가지 전제-
첫째, 우울증 환자들은 독특한 방식으로 생각한다는 것
둘째, 환자가 사건들을 해석하는 방식이 그의 우울증을 유지시킨다는 것이다.
- 치료에 대한 환자의 기대를 알아보고, 인지치료에 대해 설명한다.
- 인지치료에서 가장 결정적인 단계는 환자가 그의 인지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훈련을 포함한다. 합당한
자료에 대한 의견 일치 없이는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화가 제한될 것이기 때문이다. 환자가 그의 인지
들을 관찰하고 기록하도록 하는 훈련을 여러 단계로 해서 하도록 한다.
(1) 환자에게 “ 인지” 를 규정하기
-인지란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잘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는 사고나 심상이다.
특징적으로 인지란 모든 시간적인 조망(현재, 과거, 미래)으로부터의 사건에 대한 평가이다.
개인이 현실을 실제로 표상한다고 보는 것으로, 그대로 믿게 되는 경향이 있다. 자동적이고 습관적이며
믿을 만한 것이므로 사람들은 그 타당성을 거의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우울증 환자들은 압도되는 경향
이 있다.
(2) 감정과 행동에 대한 인지의 영향
-어떤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서 감정이나 행동이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 유도된 심상기법” 을 이용하여 생각을 수정하면 기분상태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경미
한 우울증환자에 적합)
(3) 인지와 최근의 경험들
-인식의 영역 안에 인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환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초기에 인지의 존
재를 보여주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 약속 직전에 떠올랐던 환자의 사고를 묻는 것이다. 대개의 환자들은
치료자나 치료, 도움을 받는 기회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고한다. 그러한 인지의 존재를 확실
히 하는 것과 더불어 치료자는 치료에 관하여 틀린 개념이나 잘못된 정보를 교정할 수 있다.
(4) 자동적 사고의 탐지
-치료자는 환자의 역기능적인 인지를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된 특별한 과제를 부과한다.
환자에게 가능한 많은 인지를 “ 잡아내어” 써서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환자는 감정의 변화나 울적한
기분 경험을 그의 인지들을 인식하거나 회상하는 표시나 단서로 사용할 수 있다.
치료자는 환자에게 어떠한 당황스러웠던 생각들이라도 가능한 한 정확히 기록하도록 지도한다.(반추적인
우울증을 피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도록 지시받은 환자들에게 유용)
(5) 자동적 사고들과 심상들의 검토 및 현실검증
- 환자의 생각들에 대한 현실검증을 다룰 때는 사물들을 있는 그대로 정확히 기술하고 분석하도록 격려
한다. 각 사고의 근거나 정당성은 우울하지 않은 사람들이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합리적인 기준을 적용
하여 현실검증을 받도록 해야 한다.
-현실검증의 본질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왜곡을 교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치료자는 환자들의 결론과 추론들을 액면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우울증
환자의 한 가지 특징은, 그들의 생각을 사실이라고 보는 경향이다.(왜곡의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중요하
고, 이런 생각에 일치되는 방식으로 행동할 때 문제가 더 커진다.)
-적절한 관찰기술과 기록기술을 습득하고 나면 환자는 어떤 인지들이 고통스러운 정서상태에서 특히 빈
번하다는 것을 인식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치료자의 지도로 환자는 자신의 인지들을 주요 주제 (예: 자기비난, 열등감, 결핍)에 따라 범
주화 할 수 있다. 치료자는 특수한 생활경험에 할당될 수 있는 다른 해석들과 의미들을 인식하도록 환
자를 도울 수 있다.
* 환자의 객관성을 증가시키는 두 기법
(1) 재귀인 기법
- 재귀인기법은 환자가 혐오적인 사건을 비현실적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부족과 같은 개인적인 부
족함에 귀인 할 때 사용된다. 환자의 모든 책임감을 면제하는 것이 아니라 혐오적인 경험에 기여하는
다양한 기회 요인들을 밝히는 것이다. 객관성을 얻음으로써 환자는 자기비난의 짐을 덜 뿐만 아니라 열
악한 상황을 헤쳐 나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고 재발을 방지할 수도 있다.
-재귀인은 자기비난이 지나친 사람이나 어떠한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서라도 자기책임으로 돌리는 사람
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2) 대안적인 해결방법 찾기
-이전에 해결될 수 없다고 지각되었던 문제들이 재개념화 될 수도 있다. (대안 탐색이 유용)
이 기법에는 환자 문제에 대한 다른 해석이나 문제해결 방법들을 찾는 적극적인 검토가 포함된다. 이러
한 접근은 효과적인 문제해결의 주춧돌이 된다.
-우울증 환자에게서 해결추구는 종종 감정변동을 가져온다. (그의 생활이 절망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인식 때문)
-대안적 설명을 찾는 일은 해결 불가능한 문제에 대한 또 다른 접근을 제공한다. 대안적인 해석들을 생
각함으로써 우울증 환자는 자신의 편향을 인식하고 반격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합리적 결론에 이르
게 된다.
3. 현실치료
1) 현실치료의 특징
- 인간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통해 만족스럽고 즐거워지기를 바라며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하고 싶어하
고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긍정적인 존재
- 실패적 자아정체를 발달시킨 사람은 현실세계에서 불안과 좌절을 경험
- 현실을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행동방식으로 자신의 불안과 좌절감을 해소
- 자신의 행동에 스스로 책임을 지지 못하고, 그 책임을 타인이나 주위환경에 전가
- 근본적인 이유 : 자기의 현실에 책임을 지거나 직면하지 못하고, 그 현실을 거부하거나 무시하기 때문
- 따라서 환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현실에 직면하도록 도움
- 현실 치료의 일반적인 목표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현재 행동을 평가하고, 만약 행동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 못하면 더 효과적인 행동을 획득할 수 있도록 심리적 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것
2) 치료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에 충분한 관계형성이 되어야만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
- 온정적이고 이해적이며 지지적인 관계
- 치료자가 지켜야 할 일곱 가지 기본원리
① 온화하고 이해성 있고 관심어린 개인적․정서적 관계 형성
② 감정보다는 현재 행동에 치중
③ 개인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초점
④ 현재의 행동에 대하여 가치판단을 하도록 도움
⑤ 현실적인 계획수립과 이 계획을 실행․성취할 수 있도록 전심전력으로 경주할 수 있게 도움
⑥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위한 계획 수립
⑦ 실패했을 때 변명을 허용하지는 않지만 벌을 주지는 않음
3) 현실치료의 절차
현실치료에서 실시하고 있는 치료단계
① 환자가 자신의 현실을 똑바로 알게 하기 위해서는 치료자와의 유대관계 형성이 절대적으로 중요
② 환자 스스로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나는 무책임했다” 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 지금 당신이 치료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를 질문한다.
③ 일반적인 주변 화제에 대해 토론한다.
④ 치료자는 자신의 경험을 노출시킬 수도 있으며 따뜻함을 전달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⑤ 환자가 스스로 무책임하게 행동했다는 점을 인정하면 재학습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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