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시험 필독! 의료사회복지론 요약 정리 11. 실천기술이론 3

롤라❤️ 2022. 9. 7.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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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천기술이론 3

1. 집단심리치료

1) 집단심리치료의 정의
- 집단심리치료는 정서적 스트레스와 장애가 있는 환자를 집단지도방법(group work)과 집단과정
(group process)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
- 정서적 스트레스와 장애가 있는 환자가 장기간에 걸쳐 훈련된 지도자(worker)와 정규적으로 만남으로
써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키고 자존심과 통찰력을 증진시키며 타인과의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상호작
용하는 치료형태

(1) 집단심리치료와 개인심리치료의 차이점

① 장 점
- 결합력이 성취되면 문제해결에 힘
- 인간관계의 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적
- 치료비가 개인치료에 비해 적게 들고 치료자의 시간이 절약
- 개인치료보다 더욱 현실 확인, 상호 지지되고 있다는 감정의 경험을 제공
- 집단이 구성되면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게 되고 소외감은 줄어들게 된다. 집단 구성원들은 서로
치료적인 촉진자로서 정보를 교환하고,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배우게 된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한함으로서 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집단치료는 개인치료보다 더욱 현실평가를 중요시, 위험에 도전할 수 있는 경험을 증진시키고 감정경
험을 서로 나누고 지지

② 단 점
- 집단 안에서는 깊이 파묻혀 있는 심층적인 자료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곤란
- 두려움
- 집단치료에서는 다양한 전이현상이 출현되므로 인간관계의 장애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는 있지만 전이감정은 개인치료에 비해 약하게 나타남
- 집단치료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고 올바른 정서적 경험을 촉진시킬 수 있다. 하지만 집단치료의 치
료자는 개인치료만큼 치료자의 힘이 강하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

(2) 집단구성 및 치료대상

① 집단구성
- 정신역동적 집단치료의 구성원 수는 7명 전후가 바람직, 탈락자를 예상하여 12명 정도
- 집단구성은 성, 연령, 교육, 경제수준 및 증상 등에 있어서 비슷한 동질성 집단(homogenousgroup)과
상호 차이를 보이는 이질성 집단(heterogenous group)으로 대별되지만, 치료자의 경험에 따라서 이들 차
이를 적절히 안배

② 치료대상
ㄱ . 자기중심적인 성향 때문에 대인관계가 어려운 사람들의 경우는 다른 동료들이 이를 지지해준다.
ㄴ . 형제간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아예 혼자인 경우에는 인간관계 경험을 할 수 있다.
ㄷ . 부모 또는 권위자에 대한 지나친 공포를 가진 사람들은 그룹에서 치료자에 대한 감정표현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완화될 수 있다.
ㄹ . 문제부부끼리 모임의 경우 남
여 치료자가 공동문제로 결혼상담을 할 수 있다.
ㅁ . 칭피한 증상을 가진 환자끼리의 집단(동성애
야뇨증비만증 등)에서는 자기들끼리 격려해줌으로써 지
지가 된다.
ㅂ . 성적 혼란이 있는 사춘기의 여자아이들에게는 성적 동일화를 준다.
ㅅ . 부끄러움이 많거나 고독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집단의 일반화를 통해 자기만이 그런 것이 아니었다
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ㅇ . 개인치료시 치료자에게 지나치게 의존심이 많은 환자들의 경우에는 집단에서 이것이 다른 환자에게
로 확산될 수 있다.
ㅈ . 공포증 환자의 경우에는 집단 동료환자의 격려와 도움을 받아 완화될 수 있다.

2) 집단심리치료 과정
집단조직 전 준비단계->초기단계->생산적 단계->종결단계->평가단계

(1) 집단조직 전 준비단계 (pregroup phase)
① 집단치료 목표 열거
② 집단 지도자(group worker) 집단과 관련된 전문가들 열거
③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지도자(worker)가 이용하려는 이론적 기틀을 제시
④ 집단구성원의 범주 제시.
⑤ 의뢰 및 심사과정 서술
⑥ 집단의 구조 서술
회합장소
회합시각
회합시간
구성원수
집단 형성기간
기대되는 구성원의 행동
기대되는 지도자의 행동
⑦ 집단구성원 및 집단의 평가과정 서술
⑧ 커피, 영화, 환등기, 음영도구와 같은 집단에 필요한 자원 서술
⑨ 집단으로 인해 야기되는 예상비용과 재정적인 이득 서술

(2) 초기단계 (initial phase)
① 오리엔테이션 단계(orientation stage)
- 집단활동이 첫 출발을 하는 시기로서 조심스럽게 상호간에 눈치를 살피며 탐색하기 시작
- 행동에 대한 불안감과 집단구조에 대한 불확실성 집단 지도자(group worker)에 대한 의존적인경향
- 치료자 역할
· 좀더 지지적이고 적극적으로 집단의 목표, 회합시간, 정직성, 집단의 구조, 의사소통 규칙 등을 소개
· 구성원의 모든 의존적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집단원끼리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지해줌으로써 집단원이 서로 상호 의존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줌

② 갈등단계(comflict stage)
· 집단원이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
· 집단원은 집단의 작용에 대하여 불만을 표시하게 되고 일이 기대했던 대로 되지 않았을 때에는 욕구
불만에 사로잡혀 집단지도자를 공격하고 나중에는 집단원 상호간에도 갈등상태
- 치료자
· 집단구성원의 불안을 회피하거나 억제해서는 안 되고 적개심을 표현하도록 집단을 격려
· 집단이 화를 내는 것을 토의해 보도록 허용
- 갈등은 피할 필요 없이 토의를 통해서 집단을 성숙시키면 유용하다는 것을 배우게 됨.

③ 응집단계(cohesive stage)
- 갈등이 해결된 뒤 집단원들은 집단이나 집단구성원들에 대해 강한 애착
- 집단구성원은 집단에 대하여 좋은 느낌, 즉 적극적인 관심과 애착을 가지게 되고 집단지도자와 집단
을 자신과 동일시
- 상호간의 신뢰가 증가되고 집단의 사기가 높아짐
- 집단구성원들은 자기 탐구와 의견 차이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고 집단구성원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은 집단이 집단과제를 성취하도록 도울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3) 생산적 단계 (working phase)
-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하는 단계
- 집단구성원들은 갈등에 직면해도 그것을 취급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처리
-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집단문제 해결의 활동에 참여
- 다른 사람의 가치관과 행동에 대해 보다 큰 관용적 태도를 가지고 수용
- 치료자의 주요 역할은 집단과제를 완성하도록 촉진
- 집단성원들이 최소한의 성취감과 부분적 목표달성

(4) 종결단계 (termination phase)
- 집단성원들이 집단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형을 학습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을 때 종결
- 각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고, 자기 노출이 감소되는 경향
- 종결은 집단 내부에서 충분히 논의되어야 하며, 가능한 합의에 도달

(5) 집단의 평가
기록을 통하여 집단을 평가

■ 집단회의의 기록 방법
① 날짜와 집단회의 횟수
② 참석자(지각 및 결석자 기록)
③ 집단에서 토의한 개별적 문제 열거
④ 집단의 주제
⑤ 집단의 발달단계의 규명
⑥ 치료자가 사용한 이론적 기법
⑦ 다음 회합에 제언할 수 있는 전략

 

3) 집단심리치료의 이론적 모형
(1) 지지집단
- 지지집단의 목표는 집단성원들이 좀 더 건전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도록 강화
- 최근의 생활경험이나 현재 집단상황에서 경험한 것에 초점
(2) 재동기화
재교육집단
- 재동기화
재교육집단의 목표는 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사회적으로 적절
한 행동을 배우게 해주는 것
(3) 정신분석적 집단치료
- 집단과정을 통하여 자유연상을 촉진시키고, 저항 및 전이에 대한 분석에 의하여 무의식적 역할을 의
식화함으로써 건전한 자아를 발달
-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
- 주로 사용되는 기술은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
(4) 초점갈등 모형
- 치료집단이 모든 구성원에게 의미가 있는 무의식적인 갈등을 일으킬 것이라는 원리에 기초
- 갈등은 소망과 두려움을 집단에서 동시에 경험함으로써 발생
- 갈등에 직면했을 때 집단은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소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법을 모색
(5) 인간관계 모형
-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상호교환을 조사하고 자신과 구성원 간의 감정, 구성원과 치료자 간의감정 등을
이해
- 구성원들의 왜곡된 지각은 교정될 수 있고 사회적으로는 효율적 행위를 배우게 됨
- 학습을 통해 구성원들은 과거의 부적응적 관계를 수정할 수 있게 되고, 좀 더 적응적 행위를 배울 수
있음
(6) 심리극
- 연극적 방법을 통하여 인격의 구조, 대인관계, 갈등 및 정신적 문제들을 탐색
- 심리극의 목적은 좀 더 깊은 자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
- 심리극은 단순한 언어적 효과보다는 지각적 발전에 크게 기여
(7) 의사소통 모형
- 비효율적 의사소통은 구성원의 불만족과 부적절한 feed back, 결합력 감소, 그리고 병적인 문제들을
야기
- 치료자의 중재는 구성원 간에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것에 목표
- 성공적인 의사소통은 통해 집단구성원의 개인적 문제와 집단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여 성공
적인 피드백의 통로

 

4) 집단심리치료의 종류
(1) 표현적 집단치료 (evocative group therapy)
- 환자들이 원탁에 둘러앉아 각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중
요 -
치료자의 권위나 지시 등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환자들끼리 대화하고 의존

(2) 분석적 집단치료 (analytic group therapy)
- 정신분석 이론을 도입한 치료로써 주 1~ 3회 회동하고 현재 및 과거생활의 경험과 집단 내외의 대인
관계를 다룸

- 전이현상, 꿈 등이 분석되어지고 있으며, 의존, 방어기제, 갈등 등이 다루어져 인격역동의 개선이 주목적

(3) 자조집단 (self-help group)
- 자조집단은 특정한 공통적 문제나 인생위기를 가진 동질성 집단
- 심층분석이나 인격개조보다 정신건강과 복지의 유지를 목적
- 으로 하고 있다. 또한 상호간에 서로 돕고 힘이 되어주며 집단응집력(cohesion)을 강조하는 집단
- 비행청소년 재교육집단, 종교적 치료모임 등

(4) 지시적 집단치료 (directive group therapy)
- 집단을 이끌어가는 치료자가 권위적 입장에서 충고, 지시, 재교육 및 직접적 토론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 교훈적 교육과제, 집단지도, 집단상담, 그리고 치료적 오락활동 등을 통해서 집단구성원들이
그들의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끔 짜여진 집단치료

(5) 지지적 집단치료 (supportive group therapy)
- 주 1회 정도 회동하고 환경적 사건들이 주된 대화
- 긍정적 전이와 집단 내 의존이 고무되고 방어기제가 강화되고 충고가 주어지며 갈등의 분석은 자제
- 지지적 집단치료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목적

(6) 교육적 집단치료 (didactic group therapy)
- 불안이나 선입관을 제거하기 위하여 동일한 문제를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강의식 교육을 시
킴으로서 치료효과를 얻는 방법
- 만성 정신질환자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 신체질환자에게도 적용되며, 특히 집단에서 견디기
어려운 환자는 분위기가 덜 엄한 이런 교육적 치료가 효과적

(7) 상호작용 집단치료 (transactional group therapy)
- 주 1~ 3회 회동하며, 집단내 대인관계가 주로 토론
- 과거보다 현재 여기(here and now)가 강조되며 긍정적 관계는 고무되고 부정적 감정은 분석
- 상호작용 집단치료는 의식적 조정으로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 주목적
(8) 행동집단치료 (behavioral group therapy)
- 학습이론을 근거로 하여 공포증이나 성문제를 가진 환자들이 모여 재강화, 조건화, 새로운
방어기제의 획득을 통해 특정 증상을 없애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치료
2. 문제해결 중심치료
1) 문제해결 중심치료의 개념 정의
- 전제
· 항상 문제는 해결될 수 있으며 모든 문제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일상생활의 한 부분
· 치료자를 찾는 환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잠재된 능력들을 가
지고 있다. 모든 환자들, 즉 개인과 가족들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생각, 능력, 자원들을 소유하고 있다.
· 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법도 환자에 따라 각기 다르며 다양한 해결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발견하고 실행할 수 있게 상담해 주며 필요
한 지역사회 자원들을 연결시켜 주는 접근방법
- 문제해결 중심치료는 증가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현실적인방법

 

2) 집단을 통한 접근방법
(1) 문제의 인식이 용이하다
- 집단을 통해서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환자 자신이 인지
- 집단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것이고 동시에 다른 사람들을 도
와줄 수 있음
-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문제를 가진다. 대부분 문제는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우리는 해결
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우리 모
두는 문제를 가지고 있고, 문제들로 인해 당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

(2) 타인의 느낌을 학습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지함으로써 더 훌륭한 문제해결자가 될 수 있음
- 결정에 기초가 되는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고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최
고로 좋은 방법

(3) 문제해결을 위한 선행조건들
- 너무 빨리 결론짓지 말아라
· 문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너무 빨리 결정하지 말고 오랫동안 생각
- 다시 생각해보기
· 문제를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면 참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말할 수 있음

 

3) 해결중심 가족치료 유용한 질문기법
(1) 첫 면담 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전화로 약속하고 오늘 여기 오기까지 어떤 변화가 조금이라도 있었습니까?
말씀을 들으니 변화가 있었는데 어떻게 그렇게 했습니까?
그런 방법을 계속 사용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2) 예외질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언제였습니까?
어머니의 강점과 자원은 무엇입니까?
문제가 발생한 상황과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때 무엇을 하십니까?
최근에 보람된 일이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경험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3) 기적질문
어머니는 처음에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하시겠습니까?
가족에게 기적이 일어나 아주 행복해진 모습을 상상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모든 가족들이 함께 있
을 수 있는 시간에 각자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을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어머님은 무엇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최근에 언제 부인을 도우셨습니까? 얼마나 자주 부인을 돕습니까?

(4) 가상질문
남편이 상담실에 왔다면 부부갈등에 관하여 무엇이라고 말을 하시겠습니까?
친정어머니가 살아 계신다면 딸에게 어떻게 충고하시겠습니까?
남편이 마음속으로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가정할 때 무엇이라고 말을 하겠습니까?
남편이 부인에게 어떻게 행동하거나 말을 하면 분노가 줄어드시겠습니까?
부인이 남편에게 분명하게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한다면 남편은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5) 척도질문
1점부터 10점까지 있는 척도에서 10점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확신하는 것을 말하고, 1점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를 말합니다. 오늘은 몇 점에 해당합니까?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몇 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오늘의 상태가 4점이라고 했는데 무엇이 달라지면 5점이 될 것 같습니까?
1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다르게 행동하겠습니까?
어머니는 당신이 1점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실까요?
당신이 1점 향상된 것을 어머니가 아신다면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실까요?
1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다르게 행동해야 하겠습니까?
1점을 올라간다면 누가 변화를 가장 먼저 알 수 있겠습니까?
(6) 대처질문
어머니 말씀대로 아주 힘든 상황 속에서 그렇게 고생을 하면서도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
도록 잘 돌보았는데 어떻게 그렇게 하실 수 있으셨습니까?
그와 같이 대처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아셨습니까?
어머니는 대단한 의지력과 강한 책임감이 있고 극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가 많습니다. 이러
한 것을 누구에게서 배웠습니까?
역경을 극복한 경험이 자신과 자녀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것 같으십니까?
어떻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 오늘까지 지탱해 왔습니까?
자살을 시도한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습니까?
계속 술을 마시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습니까?
오늘까지 지탱하도록 한 힘은 무엇입니까?
지금까지 해 온 것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7) 관계성 질문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자신의 문제에 집중하다보면 다른 사람의 입장과
의견에 관하여 생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경우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다른 사람의 입
장과 의견을 알거나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된다.
지금 이 자리에 아내(남편)가 있다면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뭐라고 말을 할까요?
남편의 입장에서는 결혼생활을 지속하려는 의지가 몇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어머니가 아들에게 잔소리하는 대신에 조금이라도 노력하고 변화한 것을 관찰하여 칭찬한다면 어떻
게 반응할까요?
아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면 어머니는 어떻게 반응할까요?
남편은 아들이 상담을 통하여 무엇이 가장 변화되었다고 말을 하십니까?
부인은 부부관계가 5점으로 회복되었다고 보는데 남편은 몇 점으로 회복되었다고 볼까요?
남편은 무엇을 근거로 7점을 설정한 목표가 성취되었다고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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