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의료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1.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
1) 초기단계
① 준비 : 준비 단계는 환자나 클라이언트의 첫 번째 만남 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써 원조과정을 성공
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② 관계 형성 : 관계 형성이란 서로가 소기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환자나 클라이언트, 가족, 그리고 집단
과 업무수행상의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③ 사정 : 사정은 임상 실천을 위한 정보 또는 자료를 선택, 협력과정에서의 실제적인 자료, 그리고 이
러한 자료의 해석들을 포함한 모든 활동을 말하는데, 사정의 목적은 환자, 클라이언트와 의료진이 중재
를 위한 표적문제를 결정하고 중재목표를 묘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사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진단, 예후, 예상할 수 있는 후유증을 포함한 질병과 관련된 요인
◦ 환자의 발달단계와 연령이나 성별과 관련된 과업들, 지위와 역할, 정서적․심리적인 특징, 사회․문화적
인 특징을 포함한 개인적인 요인
◦ 가족의 발달관계, 관련된 과업들, 의사소통과 관계, 구조적 관점들을 포함한 대인 관계적 요인
◦ 장애와 자원을 포함한 물리적․사회적․환경적 요인
◦ 문화적 요인들, 규범, 가치, 목표, 질병에 대한 태도, 사회계층, 종교, 직업으로부터 생긴 모든 것
◦ 스트레스의 유지와 생성, 대처자원의 존재 유무와 관련한 위의 5가지 요인들의 상호작용
④ 계약 및 계획 : 의료사회사업가와 환자, 클라이언트가 서로 합의하면 계약서를 쓰거나 구두로 계약을
하게 된다.
2) 진행단계
진행단계는 초기단계에서 이루어진 사정과 의료사회사업가가 동의한 목표나 과업에 따라 행동하는 단계
로서 질병과 장애에 의해 방해받는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① 동기부여 : 의료사회사업가는 환자의 동기를 유지시키거나 발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기관의 직원들
과 외부 환경이 환자의 동기를 지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육 : 사회사업가는 환자나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심리사회적, 의료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 강화시켜 주어야 하는데 환자와 가족에게 문제해결 기술, 대인관계기술을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심리사회적 문제들 다루는 방법들을 가르치고 대응 방법을 알려주며, 때로는 모델을 보여주므로
문제해결능력을 강화․유지시켜야 한다.
③ 중재 : 중재는 문제의 사정과 확인 또는 환자의 환경적 체계 내에 요구되는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여하는 중요한 보건․의료 전문가들의 협력, 해결해야 되는 환자의 문제와 계약하는 일 그리고 문제
해결과정에 각각 참여자의 특수한 과업들을 기반으로 한다.
④ 상담 : 의료사회사업을 실천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술로, 개인의 배경에 놓여 있는 동기와 무의식적
요소를 강조하며 또한 적응, 순응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용가능한 자질을 활용하도록 이끌어 주
는 것이다.
⑤ 사례관리 : 의료사회사업의 실천을 명료화, 조직화 하는 것으로서, 사례관리자가 대상자를 복잡한 서
비스 전달 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책임을 지는 것이다.
3) 종결단계
① 평가 : 평가는 소기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의 여부 파악과 계획된 변화과정 전반에 걸쳐 계속되어지
는 활동이다.
② 기록 : 기록은 의료사회사업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로서 환자나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 치료 내용,
조직활동 및 책임성 등을 문서화하여 보유하는 것이다.
③ 퇴원 및 사후지도 : 먼저 적절한 퇴원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퇴원 후의 계획 즉 사후지도를 통하여
환자나 클라이언트들이 지속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의 사례 1
1) 들어가면서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는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초기면접 → 문제사정→ 목표설정→ 개입→ 평가→ 종결을 토대로 살펴보기로 하자.
2) 초기면접
사회복지사는 대부분 의사나 간호사, 주변 사람들에 의해서 사례가 의뢰되고 환자나 가족을 만나게 된
다. 이때 어떤 문제로 의뢰하였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직접 의뢰하는 경우
도 있고 부득이하게 클라이언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의뢰되는 경우도 있다. 일단 의뢰를 받은 경우 사
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초기의 원조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1) 준비단계
① 의뢰방법 파악
- 의사, 간호사, 치료사 등 병원직원을 통한 방법 ② 환자나 가족이 직접 의뢰를 요청하는 경우
- 타 기관으로부터의 의뢰 : 관공서, 사회복지기관, 후원기관 등으로부터 의뢰 받는 경우
- 사회복지사의 발견
-프로그램의 홍보에 의한 경우 : 특정 질환에 대한 집단 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 자선진료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절한 대상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대상자
를 발견한다.
-언론보도에 나타난 경우 : 의료사회사업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가 언론 혹은 인터넷에 보도된 경우,
사회복지사가 직접연락을 취해 사례로 등록할 수 있다.
② 관계(rapport) 형성
-처음 기관에 찾아온 사람의 욕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기 위해서는 먼저 내담자와 친화관계 즉 사회
복지사와 내담자간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선결과제이다. 초기과정에서 관계가 잘 형성되면, 문
제해결 과정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친화관계는 사회복지사가 Ct의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사회복지사의 원조의지를 Ct가 신뢰하며, Ct가 자
신을 이해하는 사람으로 사회복지사를 인식할 때 형성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공감(empathy)과 따뜻
함, 진실성을 가지고 대하여야 한다.
③ 참여 유도
-Ct를 원조관계로 끌어들이는데 실패하면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아
-감정이나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워지며, 심한 경우 더 이상 사회복지사를 찾아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Ct를 상담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Ct의 변화 동기가 미약하거나 없다면 변화를 위한 원조활동이 효과적일 수 없으므로, 성공적 원조활동
을 위한 두 가지 요소는 문제 확인과 Ct의 동기여부이다. 어떤 Ct는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을 하
고, 주변에 도움을 찾다가 모든 노력이 실패하여 좌절한 상태에서 기관을 찾아오고, 어떤 Ct는 비자발적
이므로 동기유발이 중요하다.
(2) 초기 면접
사회복지사는 환자와 만나기 전에 감정이입과 사려 깊은 반응, 계획을 통해 환자나 가족, 집단에 적절하
게 관여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초기면접시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사가 해야할 일은 환자나 가족이
원조 자체에 저항감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주의해야 한다. 지나치게 권위적이거나 전문용어
의 남용, 심판하는 태도는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시 클라이언트들이 표현부족의 문제로 자신이 가진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다가가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문제 체크리스를 활용함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쉽게 확인하고 정
보를 교환하는데 도움이 줄 수 있다.
이렇게 클라이언트와 초기면접을 한 후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규명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고 효과적인 사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① 의뢰자의 의뢰사유를 파악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한다.
③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한다.
④ 심리․사회적 문제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설명한다.
⑤ 질병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청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⑥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을 때 다른 기관으로 의뢰 한다.
※ 내담자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해소
-내담자의 저항과 양가감정은 사회복지사와의 만남과 의사소통, 원조과정에의 참여를 방해하여 결국 원
조과정이 진행될 수 없는 상황을 야기하므로 이의 해소가 매우 중요하다.
-초기저항(initial resistance): 내담자는 처음 기관에 찾아왔을 때 불안감과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공포감으로 저항을 나타낼 수 있다. 사람은 현재상태를 계속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
하므로 작은 변화에도 불편함을 느끼기 쉽다.
초기저항은 필요한 정보제공을 거절하거나 지나치게 말이 많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는 등의 형태로 나타
날 수 있다.
-양가감정(ambivalence): Ct의 변화에 대한 바람과 두려움이 동시에 존재하는 감정상태.
-Ct의 저항과 양가감정 해소단계
① 갈등단계: Ct의 변화에 대한 바램과 현재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싶은 양가감정으로 갈등상황에 인
다.
② 방어단계: 익숙한 생활양식이 위협을 받게 되자 이에 방어하게 되는 것. 변화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
는 내담자일수록 방어적 감정을 신속히 극복한다.
③ 해결단계: 사회복지사가 Ct의 감정을 이해, 지지해주면 내담자가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갖고 변화에의
시도를 하게 된다.
④ 통합단계: Ct가 새로운 행동과 생각들을 기존의 것과 통합하게 되고, 곧 새로운 것에 익숙해진다.
→ 통합단계 이후에는 다시 이것을 변화시키려는 것에 저항하게 되는 순환단계를 밟게 됨.
3) 문제사정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을 이해, 이것을 개입을 위한 계획으로 연결시키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의 현
시점에서의 문제점이나 욕구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원인을 규명, 그것을 해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판단을 하는 작업이다. 사정의 내용은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에 따라서 다르다.
주로 현재의 문제상황, 신체적․정신적인 건강상황, 일상생활 동작능력, 심리․사회적 기능, 경제상황, 이용
자의 사기, 가치관 및 대인관계의 양상, 가족․이웃․친구에 관한 정보, 세대 구성, 거주상황, 클라이언트의
자조능력,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성,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나 지원, 서비스의 자격요건과 관련되는
경제상황이나 거주 장소 등의 내용이 사정에 포함된다.
(1) 사정의 특징
① 환자 외에 가족, 의미 있는 타자와 상담을 진행한다.
② 의료적 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가 의료적 상태 변화와 어떤 연 관성을 갖는지 고려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질병에 대한 시각, 태도, 치료동기를 확인한다.
③ 이용 가능한 자원을 탐색한다.
④ 사정에는 클라이언트의 자아기능, 의료적 상황, 심리적 상태, 가족체계, 역할 수행수준, 경제력, 지지
체계 등이 포함된다.
⑤ 객관적인 사정을 위해 사정도구를 활용한다.
⑥ 상황의 변화 및 진행에 따라 재 사정을 실시한다.
⑦ 개개인의 개별화된 욕구를 바탕으로 한다.
⑧ 사정에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인 여러 가지 영역이 광범위하게 포함 되어 있다.
⑨ 클라이언트가 참가함으로써 진행된다.
⑩ 하나의 과정에 해당되며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사회상황은 시관과 함께 변한다.
⑪ 기준화된 스케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계적이다.
(2) 사정의 구조
구분 | 사정의 측면 | |||
Ct의 특징 | Ct의 욕구 | Ct의 자조능력 | 상호원조 | 전문적 도움 |
초점이 되는 개념 |
충족되지 않은 욕구 | Ct의 기능 | 사회적 지원 | 제도서적비스인적 |
사정의 기본항목 |
․수입 ․주택 ․고용 ․정신위생․보건/의료 ․사회활동 및 대인관계 ․레크리에이션 및 여가 ․일상생활동작능력 ․법률 ․교육 |
․신체적, 지적 기능 ․정서적 기능 ․행동면의 기능 |
사회지원의 구조 ․사회지원의 상호 작용 ․정서적, 수단적 지 원․물 적 지원 |
자원목록․유효성 충분성․적성 ․선호 성․이 용 가능성 |
사정과정 | CT나 전문가와 함께 일 상생활 영역에서 이용 자의 욕구를 검토한다 |
CT의 욕구충족 여 부를 평가하기 위 해서 이용자의 기 능영역과 욕구를 맞춰 본다 |
사회적 지원이 CT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를 평가하기 위 해 상호원조적인 사회자원과 욕구를 맞춰본다 |
제도적 서비스가 CT 욕구를 충족시 키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사회자원과 욕구를 맞춰 본다 |
4) 목표설정
자료수집과 사정 등의 초기단계가 끝나면 이에 근거, 사회복지사는 목표를 정하게 된다. 목표는 본질적
으로 개입과정의 바람직한 결과나 기대를 말하며, 이는 개입의 본질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과정에 사회
복지사와 CT가 수행하는 역할, 바람직한 목표에 따라 이행되는 활동유형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목표설정
은 반드시 필요하다. 즉, 개입계획은 환자와 가족의 상황, 문제, 욕구 및 강점에 대한 사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며, 어떻게 이들을 도와나가야 할지에 대한 지침역할을 할 수 있다.
(1) 목표 설정 시 유의 사항
① 목표는 CT가 추구하는 욕구 및 결과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이는 CT 개개인의 개별성 존중과도 통한
다. ② 목표는 명확, 적절한 용어로 규정되어야 하며, 성취에 관한 확신을 얻기 위해 관찰과 측정가능해
야 한다. ③ 목표는 실행 가능해야 한다. ④ 가능하면 목표는 긍정적인 용어로 서술해야한다. ⑤ 사회복
지사가 설정해 놓은 목표에 CT가 동의하도록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2) 목표(개입을 위한 계획)의 설정 과정
① 환자 및 가족과 함께 일하기
모든 개입 과정에 CT를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CT가 사정과 계획의 개발에 많이 차여하도록 하며,
CT를 위한 계획이 아니라 CT와 함께하는 계획이어야 한다. 특히 의료사회복지실천 현장은 모든 것이 매
우 신속/급박하기에 사회복지사 자신이 생각하기에 효과적인 계획을 CT가 동의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데, 만약 이 과정에서 CT가 자신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느낀다면 동기화시키기가 힘들다.
② 문제에 우선순위를 정하기 : 어떤 문제를 먼저 다룰 것인가?
질병과 장애의 과정과 결과를 경험하는 환자와 가족들은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원조과정에서 한 번에 3개 이하의 문제에만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할 것을 제
안하고 있다. 우선순위와 초점을 명확히 할 수 없다면 원조노력은 방향을 잃게 되고, CT와 사회복지사는
모두 좌절을 경험할 것이다.
그러면 여러 가지의 문제들 가운데 어떤 문제에 우선순위를 두어야할지 알아보자.
① 주위 사람들과 사회복지사가 아닌 CT 자신이 그 문제의 존재를 인식하여야 한다.
② 문제는 CT가 이해할 수 있는 분명한 용어로 정의되어야 한다.
③ 사회복지사와 CT가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한다.
③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문제는 문제로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욕구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제는 욕구가 충족되지 못
해서 생긴 것이므로,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방향을 알려 주어야 한다. 이로 인해 잘못
된 점을 찾기 보다는 이를 어떻게 수정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④ 개입의 수준을 평가하기 : 전략을 선택함
사회복지사는 CT와 함께 구체화된 문제와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찾아내고 평가해
야한다. 변화의 표적이 될 표적체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사회복지사는 환자의 문제 상황에
대해 미시적, 중범위적, 거시적 수준을 균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략을 수립할 때는
CT의 강점을 강조하고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와 가족들은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상당히 무기력
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문제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둠으로써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의 능력을
고취하고 긍정적인 자원을 찾아낼 수 있다.
⑤ 일차적인 목표의 수립
목표는 개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측정하는 척도가 되므로, 구체적으로 설정해 놓은 목표는 개
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그러므로 일차적 목표를 명확하고 직설적으로 수립해야한다.
⑥ 목적을 구체화하기
CT의 목표가 단순한 것이라면 목표와 목적은 동일할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일차적 목적은 광범위하게
서술되므로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은 알려주지 못한다. 따라서 일차적 목적을 더 작은 목표들로
나누게 되고, 이것은 일종의 하위목표로 간주될 수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목표를 명확히 기술하는 것
이다. 즉, ‘ 누가’ . ‘ 언제까지’ , ‘ 무엇을’ 할 것인지를 명시함으로써 가능하다.
⑦ 계약 수립하기
계약이란, 개입과정에서 무엇이 일어날지에 대한 CT와 사회복지사 간의 합의이다. 계약에는 목적, 목표,
시간틀 및 관련된 사람들의 책임이 포함된다. 계약은 문서 혹은 구두로 수행될 수 있으며, 그 형식은 달
라질 수 있다.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간단하고 직접적이며 전문적이지 않은 말로 만나
는 목적을 설명해야하며, 여기에는 목적이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CT의 감정을 분명하게 하기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필요한 경우 새로운 계약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특히 라포(Rapport)가 형성되기까지 다소 방어적이고 적극적인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 많은 한
국의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 계약의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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