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시험 필독! 의료사회복지론 요약 정리 14. 의료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롤라❤️ 2022. 9. 8.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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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료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1.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의 사례 2


1) 개입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와 CT가 상호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천
하는 단계로서 이를 통하여 의도하는 변화를 유발하는 단계이다. 사회복지사의 원조활동이란 개입활동
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단계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개입의 어느 단계에서라도 사정과 계약 및 개입의 과정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어야 함
: 개입활동으로 인한 새로운 행동유형, 태도가 내담자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개입
으로 야기된 변화가 일순간의 반응으로 끝나지 않고 내담자가 혼란된 순간을 극복하여 변화가 고정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사회복지사의 과제
: 스트레스를 감소, 개인적 환경적 자원을 강화, 고통스러운 감정을 관리,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를 개선
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목표와 과제를 달성하도록 지지하여야 함.

(1) 실천영역
① 직접적 서비스 : 환자와 환자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실시
② 간접적 서비스 : 직접적인 접촉과정에서 드러난 문제해결을 위해 인적, 물적자원을 동원하여 수행하
는 서비스
- 자원연결 : 후원금 연결 업무(후원기관, 지역사회복지관, 보건소, 언론기관),퇴원 기관 연결 업무(장기
요양기관, 입양기관, 지역사회복지관)
- 협의진료활동 : 환자에게 전인적 진료 제공을 위해 전문직(의사, 간호사, 임상심리사, 치료사, 종교인)
간에 유대관계 유지
- 가정방문 : 환자의 생활환경을 사정하여 지역사회로의 복귀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2) 클라이언트가 겪는 문제
① 정서적 문제(Emotional Problems)
- 충격과 불안
- 불신과 저항감, 양가감정
- 죽음에 대한 두려움
- 질환에 대한 이해부족 및 쾌유에 대한 과다한 기대
- 수술후 재발우려, 합병증에 대한 염려
- 가족이나 친지로부터의 격리에 따른 스트레스
- 의존성 증가
- 동기저하
- 정신병적 증상출현

② 가족문제(Family Problems)
- 역할변화로 인한 역할갈등, 부부갈등
- 입원기간동안의 자녀양육문제
- 가족구조의 긴장

③ 경제적 문제(Financial Problems)
- 노동능력 상실에 따른 수입원 단절
- 의료비용의 증가 및 입원장기화로 인한 수입감소
- 진료비 해결능력의 부족

④ 퇴원문제(Discharge Problems)
- 적절한 의뢰시설 부족
- 돌볼 가족의 지지체계 부족
- 사회적응에 대한 불안

⑤ 사회적 위험도 환자문제(Social High-Risk Patients' Problems)
- 의료분쟁 가능환자
- 보호자가 없는 환자
- 진료비지불능력이 결여된 환자
- 장기입원이 예상되는 환자 ⑤ 심리사회적 문제 환자 ⑥ 진료예후가 불량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

(3) 실천방법과 기술

-위기개입(Crisis intervention)
① 입원에 대한 욕구에 종종 무계획적이고 긴급하며, 위기로 경험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가족성원과
의 초기 면접에서 위기개입 기법을 적용함.
② 말기암이나 선천성 결핍장애, 혹은 외상적 손상 시와 같이 회복이 불확실할 때 진단에 대한 즉각적
인 공포와 염려에 대한 대처를 용이하게 함.
③ 환자와 가족이 병원의 환경과 의료 절차에 만족하고 직원과의 관계형성이 용이하도록 원조함. 이러
한 유형의 개입은 정서적 균형을 얻을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보존할 수 있으며,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준비하는 것으로써 원조함.
④ 역경에 직면할 때 희망을 불어넣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확신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며 달성
할 수 있는 목적을 설정하도록 원조하고 대안적 성과를 이야기하며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대처를 촉진시
킴.
⑤ 사람들이 다른 때보다 위기 시에 원조를 잘 수용하고 긍정적 유형으로 대처하는데 더 순응적인 경향
이 많기 때문에 조기개입은 미래의 역기능을 예방하도록 원조할 수 있음.
⑥ 일단 즉각적인 위기가 해결되고 상황이 안정되거나 환자가 더 조직화되기 시작하면 사회사업적 개입
은 위기방식과 질병상담에 대한 적응에서 이동하며 퇴원계획이 시작될 수 있음.

-심리사회적 개입(Psychsocial intervention)
① 입원기간 단축에 의한 시간의 한계성은 사회복지사가 좁은 범위에 초점을 두고 정보수집을 생략하도
록 함.
② 치료관계에서 신속하게 클라이언트를 개입시키는 기술은 의료적 보호의 중단에 대비하면서 적절한
계획과 퇴원이 동시에 용이하도록 함.

③ 계약, 사정, 개입은 종종 같은 세션에서 일어남.
④ Bartlett는 전문적 판단은 진단적 사고 이상을 포함하며, 단일 사례를 능가한다고 말하였음: 사회복지
사가 명확한 결론을 내리고 추천하는 능력을 강화할 것을 역설 함.
⑤ 개입계획 없이는 사정의 의미가 없으며 성과에 대한 평가도 있을 수 없음.

- 단기 상담 (Brief Counseling)
① 만성적인 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와 그들의 관계가 장기간 이상 확장될 수 있음에 도 불구하고 의료
사회복지사는 대개 장기적인 심리치료를 제공하지는 않음.
② 즉각적인 욕구에 대응하고 미래의 치료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 대개 다른 제공자들과 함께 의
사회복지사는 가까이 있는 문제에 주의 깊게 초점을 두고 간단한 면접을 사용함.
③ 간단한 면접은 과제중심적이고 종종 산발적임. 그것은 방문 간호나 후견인 형성에 관한 의사결정, 새
로운 의료적/인지적 한계에 대한 이해, 혹은 주요한 적응을 계속적으로 원조하는데 대한 욕구 인지에 중
점을 두게 함.

- 상실의 슬픔을 다루는 서비스(Bereavement Service)
① 종종 동료나 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하여 의료사회복지사는 사별한 사람들, 특히 가족성원에 대한 서비
스를 제공함.
② 이러한 프로그램은 생명이 위협적인 질환, 장애, 혹은 다른 만성적인 문제가 나타나는 서비스 분야에
서,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치료제공자간의 관계가 지속되는 장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음.
③ 사별 서비스 지지집단, 교육세션, 기념일 서비스, 개별면담. 주기적 전화연락 장례절차에 대한 원조
등으로 구성됨.

- 집단치료
① 질병과 장애에 직면한 환자, 가족을 위한 동료들의 지지를 촉진시키는 개입방법.
②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위기를 해결하고 현실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
③ 집단은 환자가 퇴원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움.
④ 사회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이 되거나 정신과적 진단을 받은 사람과 오래 입원한
사람들의 부담을 줄여줌.
⑤ 교육대상 집단: 질병, 지원, 조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⑥ 사별로 상심한 가족성원 지지, 노인환자 보호, 치매 같은 만성적 상황 지원.

(4)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동기화
사회복지사는 CT가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려는 의지와 자신감을 갖게 하며, 주위 사람들도 CT의 동기를
강화 시킬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여야 함.

역할유형 클라이언
트의
대처과제
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제
사회사업가
역할
사회사업기술
동기를 유지시
키는 클라이언
트의 대처과제
를 지지하는 동
원자의 역할
동기화 대처하는 노력
에 대해 자극
과 보상을 제
공.
클라이언트 양
가감정과 저항
을 다룬다.
동원자
(mobilizer)
1. 클라이언트에 대해: 희망
① 격려
② 절망을 다룬다 - 요구의 세분화
(다룰 수 있는 만큼)
③ 양가감정을 표현케 하고 다룬다.
④ 대처과제에 방해를 주는 저항적 행동을
다룬다.
※ 저항은 일의 부분임. 정상적이고 당연
히 기대되는 것으로, 일이 잘 되어가는 표
시로 볼 수 있음
환경에 영향을
미쳐 대처노력
에 대한 인센
티브와 보상을
제 공 하 도 록
함.
동원자
(mobilizer)
2. 직원에 대해:
①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행동을 설명한다.
② 대처노력을 직원들이 인식케 해 주고,
대처행동에 보상을 해주도록 당부한다.
③ 대처능력을 방해하는 절차로 바꾸는 직
원들에 관심을 둔다.
3. 외부환경에 대해:
① 동기 유지상 필요할 경우 지역 사회 서
비스와 자원을 연결시킨다.
② 의뢰체계 연결 및 뒷수습.
③ 사회관계망에 의해 지지받도록 장려(격
려)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CT가 가지고 있는 심리사회적, 의료적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해 그 능력을 정보의 제공ㆍ 직접적 지시ㆍ 모
델링을 통해 유지ㆍ 강화시켜 주어야 함.

역할유형 클라이언
트의
대처과제
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제
사회사업가
역할
사회사업기술
클 라 이 언 트 가
그들의 문제해
결 능력을 사용
하고 그 능력을
획득 및 증진시
키도록 도와주
는 교사 코치
및 중재자 역할
문제 해
대처기술에 대
한 지시를 개
인 및 집단에
게 제공
교사
지도자
(코치)
(teacher,
coach)
1. 클라이언트에 대해:
① 가능한 행동과 대안적 해결방안 및 예
상결과를 파악 하도록 원조한다. ② 해결
에 도달키 위한 기술을 가르친다. ③ 집단
경험을 제공한다. ④ 필요한 조언과 정보
제공. ⑤ 과제를 고안하고 역할수행에 대
한 feedback을 제공한다. ⑥ 새로운 기술
을 시도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⑦ 역할
연습을 시키고 모델을 보여주며 기술획득
을 위한 예상 대처활동을 수행한다.
환경이 대처기
술에 대한 지
시를 제공하도
록 유도
중재자
(mediator)
2. 기관환경에 대해:
① 질병과 관련된 대처전략을 학습시키는
집단서비스에 직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② 환자와 가족들에게 대처하는데 필요한
의학정보를 공급한다.
3. 외부환경에 대해:
- 새로운 역할과 질병으로 인한 생의 또
다른 분야에서의 수단을 학습키 위해 다른
기관에 의뢰와 전환할 경우 이를 받아들이
도록 환자와 가족을 원조한다.

③ 자기 존중감의 안정유지
CT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해소시키고, 스스로 문제대처능력이나 자원을 찾아 낼 수 있도록 하여 내적 평
안을 유지 하게 한다.

역할유형 클라이언
트의
대처과제
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제
사회사업가
역할
사회사업기술
클 라 이 언 트 가
고통스런 정서
를 다루고 자존
심을 유지하도
록 돕기 위한
가능케 하는 자
와 조직가의 역
최적수준
의 자존
심을 포
함한 정
신적 안
정 유지
1. 정서적 지
지제공
2. 회복, 장애
관리 또는 효
과적인 대처에
방해될 경우
저항감과 과도
한 의존 혹은
과도한 독립성
을 다룬다.
가능케 하
는자
(enabler)
1. 클라이언트에 대해:
① 고통의 신호에 반응한다.
② 자신의 가치와 장점인정.
③ 감정표현토록하고 조절시킴
④ 합법적인 관심
⑤ 불안과 죄의식을 진정시키고 우울증을
감소시킨다.
⑥ 자녀, 노인 및 죽음과 가족원을 편안하
게 만나도록 해준다.
⑦ 필요한 경우 제한을 둔다.
⑧ 보다 개방적이고도 직접적인 의사소통
을 하도록 가족과 집단을 돕는다.
⑨ 그들의 지각력, 기대감 및 모순된 대처
전략을 명료화시킨다.
⑩적응적 방어를 지지하고 부적응적 방어
를 완화시키도록 돕는다
3. 자연적 지
지체계를 조직
하고 함께 일
조직가
(organizer)
2. 기관환경에 대해:
① 타직원들에게 환자와 가족의 욕구와 강
점을 설명해 줌. ② 욕구와 대처과제에 보
다 반응적이 되도록 직원에게 영향력을 준
다.
3. 외부환경에 대해: ① 자연적 원조자들을
지지와 교환을 증가시키는 범위 안에서 조
직화 한다. ② 이러한 자연적 원조자들이
없을 땐 상호자원체계와 자조집단을 조직
화한다. ③ 자원이 되는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 만큼 돕는다. ④ 적절한 경우 애완용
동물이나 화분 등을 사용케 한다.

 

④ 자율성의 유지와 증진
치료와 회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자신의 삶을 효율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게 하며, 욕구와
자원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게 타인의 도움 없이도 문제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
킨다.

역할유형 클라이언
트의
대처과제
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제
사회사업가
역할
사회사업기술
신체 상태에 일
치하는 자주성
을 성취하고 유
지하도록 도와
주는 촉진자의
역할
자율성 1. 효과적인
대처를 위한
정보, 시간,
장소의 제공
2. 신체적 조
건에 적합한
선택이나 의사
결정 및 행동
의 기회를 제
공 3.
과도한 의
존 또는 독립
심을 완화시킴
촉진자
(facilitator)
1. 클라이언트에 대해:
① 적절한 시간과 적절한 양으로 적절한
인지의 범위 내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② 개방된 선택에 의해 의사결정하고 행동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대처요구를 재구성시킴. ④ 퇴행의 관
리 ⑤
워커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활동에 있어
서 보조, 리듬, 시간을 조절한다.
⑥ 대처전략을 개발하고 시도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제공하고 실패를 다루기 위
한 공간과 시간을 제공한다.
⑦ 의존심과 수동적 자세를 관리한다.
필요한 경우
조직과 외부환
경이 변화하도
록 함
촉진자
(facilitator)
2. 기관환경에 대해:
① 환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
도록 의사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② 환자와 가족들이 행동과 의사결정에 보
다 더 참여할 수 있게 조직적 쇄신을 도입
한다. ③ 부적응적 변화를 야기하는 의존
심과 독립심을 효과적으로 다루도록 직원을 도와준다.
3. 외부환경에 대해:
- 과잉보호의 문제를 취급하는 가족과 지 원망을 도와준다.

2) 평가
평가는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효과적이었는지, 효율적이었는지, 서비스 전달에서 사정되어야 할 문제점이
있는지 등을 점검하는 것이다.

 

(1) 평가의 종류
① 형성평가
원조과정에 초점을 두어 사회복지사와 CT가 서비스 기가나 동안 주기적으로 진전 상황을 검토하고 필요
한 경우에는 개입계획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지향적이며 앞으로 오게 될 것에 영향을 미치고자
함이다.

② 총괄평가
계획된 변화과정의 시작시점에서 기대하였던 결과가 성취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계획
된 변화과정이 끝난 후에 이루어진다. 이미 발생한 것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2) 평가의 기법
① 단일사례설계
단일사례설계는 개입 이전의 상태와 개입 이후의 상태를 비교하는 것으로 흔히 AB설계라고도 한다. 여
기에서 A는 개입이전의 상태를, B는 개입이후의 상태를 의미한다.
단일사례설계는 우선 측정할 수 있는 표적행동을 설정하고 개입이전에 나타나는 표적 행동의 빈도나 강
도, 지속기간을 관찰하여 기초선을 설정한 후 개입을 통한 변화를 기록 하여 이를 도표에 표시함으로써
변화를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기초선을 측정할 수 없는 상황도 많으며 이러한 경우
CT면접, CT의 가족이나 타인들과의 면접, 기관의 기록, 경찰이나 학교의 보고서 등에 나타난 정보를 통
해 기초선을 설정하기도 한다. 이것은 사회복지실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적용될 수 있다.

② 목적달성척도
목적달성척도에서는 목적달성을 결과기준으로 사용한다. 이 방법은 CT의 문제가 아니라 희망상태에 초
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단일사례설계로 CT에 대한 개입을 평가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CT가 여러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 경우 그리고 목적이 쉽게 측정되지 않을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③ 과제달성척도
과제달성척도는 과제가 성취된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CT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제중심의 개입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과제성취척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과
제를 완수하는 정도를 평가하게 되며, 전형적으로 5저 척도를 사용한다.

④ 클라이언트 만족도 설문
이 방법을 상품에 대한 만족도 조사하기 위해서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상
황에 따라 개입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CT 만족도 설문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CT 만족도 설
문은 개인 뿐 아니라 집단 혹은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모든 CT에게 적용될 수 있으며, 직접
적 서비스 뿐 아니라 프로그램 전체를 평가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원칙적으로 CT를 모니터하는 도구
로도 유용하다.

⑤ 동료검토
동료검토의 과정은 기관의 클라이언트, 정책, 절차를 이해하고 있는 동료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사의 수
행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 병원과 같은 세팅에서는 특정조직이나 기관에 위임하여 동료검
토체계를 설정하도록 요구된다.
동료검토절차를 개발하는 첫 단계는 사회복지사들이 자신들의 세팅에서 좋은 실천은 어떤 것인가 하는
기준과 원칙에 동의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들이 활동 중인 사례파일들에서 무작위 추출하는 것이 일반적
인 접근법이다. 동료검토회합은 정기적으로 계획되어야 하고 한 회합은 약 한 시간 반 정도로 제한되어
야 한다. 번갈아가며 하는 체계가 각 사회복지사들이 다른 모든 사회복지사들과 그들의 단위나 부서에서
동료검토를 수행할 기회를 가지게 한다. 이 검토의 결과는 정해진 양식에 기록되어야 한다. 한 사회복지
사의 업무수행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문제는 치료나 개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사회복지사
에게서 반복되는 문제는 체계적 문제의 신호가 되고 현재의 정책이나 절차를 시험할 필요가 있다.

 

3) 종결
종결은 돕는 과정의 필수적이고 계획적인 성분으로 간주된다. 효과적인실천의 핵심요소는 돕는 관계가
원활하고 만족스럽게 끝나도록 이끌어가는 것이다. CT가 긍정적인 성과를 얻게 한 다음에 적절한 시점
에서 돕는 관계를 끝내는 일은 상당한 기술과 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단계는 필요한 경우 퇴원계
획으로 연결되며, 퇴원계획은 최근 의료복지 실천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1) 종결단계에 필요한 기술
① 종결과정의 역동과 기술
㉠ 시간 : 종결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접촉의 기간이라는 면에서 그리고 종결의 속도라는
면에서 모두 고려되어야한다.
㉡ 종결에 따른 감정
ⓐ 부정 : CT가 종결을 논의하기를 거부하거나, 있지도 않은 동의에 근거해 종결 날짜를 잊어버리거나
혹은 CT가 “ 준비되지 않았다” 고 느끼기 때문에 세션의 연장을 요구하는 식으로 나타난다.
ⓑ 분노에 대한 간접적 , 직접적 표현 : 부정의 단계 다음에는 간접적, 직접적 표현이 뒤따른다. 적절하
게 종결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종결은 일종의 거부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감
정들을 직접적으로 대면해야 하며 회피해서는 안된다.
ⓒ 애도 : 분노의 감정 뒤에는 종종 슬픔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감정이 드러나면 애도의 단계가 시작
된다. 이러한 감정은 의미 있는 관계를 종결하는 데 대한 슬픔이라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유용한 기
술은 클라이언트가 종결에 대한 감정을 인정하고 사회복지사의 종결감정을 공유하는 것이다.
㉢ 원조관계의 종결 : 원조관계의 종결은 사회복지사나 CT 모두에게 가장 깊은 감정을 촉발할 수 있다.
종결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
은 종결단계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감정들이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② 전이의 기술
종결단계의 전이과정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종결의 과정 뿐 아니라 그동안 함께 해왔던 일의 내용에 대
해서도 초점을 두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종결과정의 역동을 이용하여 CT가 그동안 학습한 것은 새로
운 경험에 일반화할 수 있도록 원조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다른 대안적인 지지원으로 직접적인 전이를
할 수 있도록 원조할 수 있다.

 

-학습한 주요 내용들을 확인
-앞으로 더 다루어야 할 영역의 확인
-종결의 과정과 내용을 통합
-새로운 경험과 지지체계로 전이

 

(2) 기타 종결의 여러 유형들
의료사회복지 실천에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 종결의 예외적인 유형들에 초점을 두고 본다.
① 시작되지도 않은 관계를 끝내기
② CT의 사망으로 인한 종결
- 클라이언트의 자살
- 죽어가는 클라이언트

 

(3) 퇴원계획
우선 퇴원계획이란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의 환자의 이전을 용이하게 해주는 모든 활동으로서, 환
자와 가족을 도와 퇴원 후 보호계획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병원 차원의 팀 접근적 과정을 말하며
, 종결단계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적절한 퇴원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 퇴원계획 과정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① 고위험환자를 입원 초기에 심사하여 적극적인 퇴원계획 진행대상으로 삼는다.
② 퇴원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환자 및 가족과 효과적인 원조관계가 반드시 수립되어 야 한다. 관계의
수립 없이 퇴원계획 수립에 들어가게 될 경우 실행에 있어 착오를 가져올 수 있다.
③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환자와 가족을 반드시 포함시킨다.
④ 환자와 가족의 퇴원 후 욕구에 따라 적절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결한다.
⑤ 일반적인 종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이 퇴원계획 과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
료사회복지사는 CT의 감정에 도달하거나 간접적 단서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등의 기술을 활용해 종결
시 나타나는 감정을 적절히 다루어야 할 것이다.
3) 나가면서
지금까지 의료사회보기의 실천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는 사람의 건강과 질병에 관련된 것으로 경
우에 따라서는 생명과 직결될 수도 있는 의료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실천과정이므로 의료사회복지
사의 책임은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의료세팅에서 일할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현장실습 등을 통
해서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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