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정리 13.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

롤라❤️ 2022. 9. 23.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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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강.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

<목차>

1. 가족상담의 초기 단계

2. 가족상담의 중간 단계

3. 가족상담의 종결 단계

 

1. 가족상담의 초기 단계

1.1 인테이크 상담

: 가족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내담자의 신상 및 가족력, 히스토리를 통하여 방문동기, 문제 및 욕구를 파악 하는 과정

인테이크 상담 중에 점검해야 할 내용

내담자가 가족상담을 하러 오게 된 과정에 대해 알아 봄

-> 가능한 많은 정보 수집(: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가족의 최근 변화와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 봄

(: 문제가 새로운 갈등 발생시키는 상황인지 지속되어 온 문제인지 파악)

상담 경험에 대한 유무 파악 (어떤 상담이 효과적이었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

가족에 대한 정보 파악 (: 생년월일, 교육수준, 직업, 거주지 등)

1회기 상담에 참여할 사람, 약속 일시 등 향후 상담스케줄 계획을 위해 기본 정보 수집. 첫 회기에 가족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

 

상담 시작 전 서약서 양식의 예

서 약 서

1. 나는 상담 기간 동안 성실하게 상담에 참여할 것을 다짐합니다.

2. 상담 기간 동안에는 현재 있는 문제행동을 가능한 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상담 및 치료 기간 동안에 제시된 과제나 숙제는 꼭 합니다.

4. 상담(치료)가와의 약속을 지키며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5. 의뢰된 기관이나, 같이 참여한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__________________

I. P(보호자)_____________________ 서명

 

1.2 관계 형성

첫 회기 상담 결과

: 다음 회기 상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를 결정 하는 데 중요한 영향 미침 상담 첫 5분이 특히 중요

 

가족상담자의 역할

초기 면담 시, 가족상담 및 치료가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떤 목적을 갖는지 설명해 줌으로써, 가족이 갖는 두려움을 없애고 안심시키는 것이 중요

상담에 참여한 가족원에 대해 지지

상담자는 가족과의 라포(rapport)를 형성,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관심 기울이며, 가족원이 자신의 문제를 노출하도록 격려, 질문과 요약 통해 상담진행

가족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해 현재의 가족구조와 상호작용 수용/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특성과 장점, 잠재력 파악하고 지지

경우에 따라 내담자 가족이 사용하는 언어나 표현, 가족 대화의 고저와 빠르기를 따라하는 등 가족의 일원인 것처럼 행동하기도 함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술을 요약하면, 내담자는 자신의 말 & 심정을 간단명료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상담자가 상담 분위기를 긍정적, 희망적으로 조성하면 가족원들은 상담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하게 됨 상담의 성과 높임

 

관계 형성 촉진 행동

수용과 지지, 안전한 환경조정, 개방, 전문성, 온정, 신뢰감, 자기개방 등

* 상담 회기 정리, 평가 시 유용한 개입 반응들

- “이번 시간에 다른 사람들이 말한 내용 중에서 여러분 자신의 고민이나 문제와 비슷한 부분이 있었나요?”

- “오늘 상담을 끝내기 전에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 “이번 만남을 통해 여러분이 기대했던 것을 얻었습니까?”

- “ㅇㅇ씨는 이번 시간에 별로 말이 없었던 것 같군요, 이번 시간이 ㅇㅇ씨에게는 어땠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1.3 가족문제의 명료화

- 첫 면접에서 상담자는 가족과 어떤 문제를 다룰지 협상해야 함

- 상담자는 가족구성원들이 언급하는 문제에 대해 들으면서 동시에 언급되지 않은 문제도 무엇인지 관찰해야 함

- 첫 상담 회기의 초반 or 중반에 가족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도록 함

- 가족의 호소문제, 상담에서 얻고자 하는 것, 가족원의 성격, 가족분위기 파악과 변화에 대한 동기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상담을 이끌어야 함

=> 문제의 명료화는 가족이 자신들의 문제에 어떻게 개입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함

 

가족 문제의 명료화를 위한 정보 탐색

가족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말한 사람은 누구인가?

가족은 문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문제에 관여되지 않는 사람은 누구인가?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던 때는 언제인가?

문제가 발생될 때와 발생되지 안았을 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사정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지금 상황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인은 무엇인가?

 

1.4 상담과정의 구조화

목적 : 성공적인 가족상담이 될 수 있게 준비하고 안내하는 것

1회 상담은 몇 분간 실시하는지, 상담시간에 오지 못할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상담자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명확히 하는 것

·상담과정의 구조화 - 준비모임이나 첫 번째 상담모임에서 집중적으로 실시되나 대개의 경우 상담의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짐

·But 상담 초기에 바람직한 행동패턴을 학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상담 초기의 상담과정의 구조화는 각별한 의미와 중요성 지님

·상담자는 해당 상담에 적절할 정도로 구조화를 해야 함

(지나친 구조화 자율성 침해, 경직, 의존적 적게 개입 혼란, 비생산적 상호작용)

 

순조로운 상담 진행과 안정된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 행동 규준

가족상담에 불참하게 된 경우, 사전에 상담자는 물론 가족원의 양해를 구함

상담 회기 중 분위기를 산만하게 할 가능성이 있는 음료수나 담배 혹은 음식 섭취를 금함

상담 과정 중 다른 가족원에게 행동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폭력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도록 유의함

상담에서 일어난 일이나 경험한 내용에 대해 상담이 끝난 뒤 가족들끼리 다툼이 발생했다면 다음 회기에 와서 그 때 경험을 나누도록 함

 

1.5 상담계약

상담계약 : 상담자는 상담을 희망하는 가족이 지속적으로 상담에 임하도록 상담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에 관한 특정 계약을 맺음

예정된 상담의 횟수, 간격, 상담시간, 참석자, 상담목표, 상담비 등 포함

·상담계약서에는 상담 몰입을 위해 사전에 상담 횟수를 정하는 것이 효과적일반적으로 상담 간격은 주 1or 그 이상의 빈도로 하는 경우가 보편적임

·상담계약서에는 상담자의 역할과 한계를 분명히 하고, 상담목표도 명시구체적인 상담목표 설정

·상담자로서의 역할의 한계를 정하고 상담을 이끄는 것이 중요함

 

상담 초기과정에서 다뤄야 할 내용

상담자와 가족 간의 신뢰 구축

가족이 원하는 바 / 기대하는 바 / 변화시켜 나가기 바라는 바를 명료화

) 가족 스스로 목표 세우기, 상담에 부가적으로 바라는 점 등을 분명히 함

가족상담에 대한 동기 부여

비밀유지, 녹음, 관찰, 상담료 등 상담 진행을 위한 기본 조건을 다루고, 상담자 로서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어떤 과정을 밟아 나갈 것인지에 대한 안내를 함

 

2. 가족상담의 중간 단계

2.1 가족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상담자의 전략

- 가족상담 중간 단계에서 상담자는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치료기법을 활용

 

가족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상담자의 전략

1 질문하기

1) 가족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핵심 전략

2) 개방적 질문은 폐쇄적 질문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3)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할 때 - 대안을 스스로 모색할 때 적합한 질문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

 

주요 기술

생략된 부분 메우기 - 내담자가 표현한 말의 겉 구조에 주시 주어나 목적어를 분명히 함 / 비교 대상의 명확히 함

1)

내담자 - 함께 살고 있지맊, 우리 가족은 젂혀 가족 같지 않아요..

상담자 - 어떤 점에서 그럴까요?.

내담자 - 글쎄요.. 뭐랄까 가족관계에 문제가 있어요..

상담자 - 특히 어떤 가족관계요?.

2)

내담자 - 저는 이모를 더 좋아해요..

상담자 - 누구보다 이모를 더 좋아하세요?.

내담자 - 성훈이는 최고예요.”

상담자 - “어떤 점에서 최고인가요?” or “누구 중에서 최고인가요?”

 

단정적 표현/극단적 표현 다루기

- 내담자가 .우리 아버지는 저를 제일 미워해요. 분명해요. 라고 했을 때 속 구조를 알기 위해 .어떻게 해서 그런 확신을 느꼈어요?. 라고 질문할 수

 

일반화 현상

- 내담자가 표현한 말의 겉 구조에서 지칭 대상이 없거나 불확실한 단어 or 불확실한 전이 없는지 찾아냄 ( - ‘모두’, ‘누구나’, 절대’, ‘완전히)

) 사람들은 나를 못살게 굴어요.. .어떤 사람들을 말하나요?.

 

오해할 수 있는 명사 파악하기

) 나는 당신의 비평이 마음에 안듭니다..

무엇이 마음에 안 드는지 정확하지 x

말한 이의 생각 - 나는 그의 비평하는 태도가 싫다

듣는 이의 이해 내용 - 그는 나의 비평 내용을 싫어 하는구나

=> 상담자는 비평과 관련하여, 무엇이 싫은지에 따라 해결 방향이 달라지므로, 내담자가 사용한 명사에 과정적 의미가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좋음

 

2 효과적으로 조언하기

조언하기

가족원에게 조언 or 지시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 지시나 조언의 내용보다는 어떻게, 어떤 과정을 통해서 조언과 지시를 하는가에 따라 효과가 달라짐

조언하는 방식이 잘못되면 그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가 많음

조언과 지시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내담자나 가족이 어떤 노력과 시도를 해 보았는지, 또는 최소한 어떤 생각을 해 보았는지를 탐색

해당 가족에 대한 조언, 충고, 지시는 간단하고 구체적이어야 함

) 좋은 생각이다., .그러한 방법이 있었군요.

 

3 갈등 다루기

파괴적 갈등 - 관계에 손상, 불쾌감을 주며 차후에 문제로 악화

건설적 갈등 - 학습효과, 성장 및 긍정적 변화를 가져옴

상담자는 가족 내 갈등상황을 바르게 인식, 갈등이 존재한다고 인식해야 함

갈등상황에 있는 가족들을 공감, 인간적으로 수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상담자는 갈등의 정의와 갈등에 대해 정확히 지각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함

 

4 공감하기

공감 - 상대방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감정을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

=>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상대방의 기분, 감정, 상황, 동기 및 관심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상담자는 내담자와 가족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경청해야 함

- 상담자: 공감은 가족과의 라포 형성뿐 아니라, 가족의 자발적인 반응을 이끄는 데 유용

- 내담자: 공감 능력이 개발되면 가족 간 갈등 해소, 가족 간 유대 회복에도 도움

가족과의 라포 형성뿐 아니라, 가족의 자발적인 반응을 이끄는 데 유용

공감 능력이 개발되면 가족 갈등 해소, 가족간 유대 회복에도 도움

주요 기술 - 상상 속의 경험 유도 / 감정표현을 위한 어휘력 개발 등 (p.270-274 참조)

 

5 칭찬하기

칭찬 - 자존감이 낮거나 무력감에 빠져있는 사람 격려, 바람직한 행동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상담자의 칭찬은 가족에게 심리적으로 위안, 행동변화를 위한 동기부여가 됨

칭찬을 거창하게 할 필요 x, 아주 작은 행동 하나라도 긍정적으로 보는 태도가 우선되어야 함

주요 지침

가족원이 행한 모든 바람직한 행동을 리스트로 만듬

가족이 목표로 설정한 행동을 수행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줌

진실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하도록 함

 

6 직면하기 (confrontation)

직면 - 일관되지 못하거나 불일치한 행동을 지적하고 교정할 수 있는 기술

=> 시간과 공간에 따라 , 감정, 행동 간에 불일치가 일어났을 때 행동에 대한 책임을 부각시키고 결과적으로 집단을 활성화시킬 수 있게 하는 기술

무엇에 대해 어떻게 직면하게 할 것인가가 중요

상담자와 가족과의 관계가 안정적이라고 판단될 때 활용할 수 있으며, 함부로 직면을

사용하면 가족은 상처를 받게 됨

 

7 긍정적인 생각하기

긍정적 자기진술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이끌어 내고, 긍정적 행동으로 연결

부정적 자기진술 시 - 그것이 전부인 양 현실을 왜곡, 그로 인해 흥분 or 전망하게 됨

부정적인 자기진술에 대해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주어야 함

상담자의 질문 내용 - 그 생각의 근거는 무엇인지, 그 생각이 맞다고 어떻게 확신하는지

그렇게 생각하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항상 그러한 생각이 들었는지 그렇지 않게 생각되었던 경험은 무엇이었는지 등

 

8 자기주장 행동하기

자기주장 -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않으나 자기 권리만을 관철시키지 않으며, 동시에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의견, 감정, 권리를 표현하는 훈련

자기 주장 하는 방법 (p. 279 참조)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함

주장이 강한 행동이 완전한 해결책은 x, 항상 주장을 내세울 필요 x

주장 반응을 통해 효과를 거두지 못했어도 노력해 보았다는 자체로 만족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낮은 불안 정도의 행동부터 시작

예의를 지켜 가며,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 줌

 

9 자기노출하기 (self-disclosure)

자기노출 - 있는 그대로 자신을 내보이는

- 자신과 가족, 상담자를 신뢰하고 수용할 경우에 가능

- 초기 단계에서 가족원 사이에 신뢰감 & 응집성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불가

상담자는 자기노출을 시도하려는 의도가 있는 내담자 가족에게 먼저 존중하는 반응을 보임

일반적인 충고와 어줍잖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도 내담자의 심층적 자기노출을 방해

비언어적 이해와 더불어 공감이나 인정과 같은 언어적 반응을 통해서도 공감해 줌

 

2.2 상담을 저해하는 가족반응에 대한 대응

1) 가족원들이 침묵할 때

침묵 : 내담자의 감정 표현 or 가족의 역동성과 현실을 표현한 것일 수 있음

- 상담자는 침묵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 있음

(: 침묵 수용 / 침묵한 이유가 있는지 질문)

 

2) 가족원의 반응에 민감하게 될 때

- 가족원의 반응을 관찰하고 , 상담 전략을 세우는 것은 중요하지만 감하게 반응 x

- 상담자가 가족에 대해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

남에게 잘 보이고 싶고, 잘하고 싶은 상담자의 욕심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음

 

3) 가족원들이 상담자를 평가하려 할 때

- 상담자는 가족이 궁금해하는 이유를 살피되, 가족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호기심과 궁금증일 수 있으므로 여유 갖고 대하도록 함

- 상담자는 성실하고 진실된 행동에 배어나올 수 있도록 자기관리를 해야 함

 

4) 모든 가족이 동시에 말을 하려 할 때

- 가족원들은 다른 가족원이 무슨 말을 어떻게 할 지 불안해서 먼저 말을 하여 불안감을 덜고자 한꺼번에 말하려는 경향이 있음

- 상담자는 특정 가족원을 지정해서 질문

불안 감소 & 가족의 역동성과 같은 자료 정리에 활용

· 상담규칙을 세워 말하는 순서를 정하기 or 가족이 통제가 안 될 경우, 상담을 잠시 중단하는 것도 방법

 

5) 다른 가족을 비난하는 경우

- 상담자는 표정 or 손짓으로 비난 행동을 멈추게 하거나, 건설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요구

- 때로는 기능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어 가족의 의사소통 구조에 변화를 주도록 함

 

6) 자신은 말하지 않고 다른 가족원을 시켜서 말하는 경우

- 당하는 사람은 압박감, 불안감을 느낌

·상담자는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이야기 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마련 기존의 의사소통 구조를 바꾸는 것이어서 불편 호소할 수도 있음

)

나는 ㅇㅇ의 의견을 직접 듣고 싶군요. 이 자리에서 한 번 얘기해 보는것이 좋겠어요.”

 

7) 한 가족구성원만이 상담자에게 말하려는 경우

- 다른 가족원은 상담자를 불신 or 친밀감 형성에 방해

- 상담자는 자신의 자리를 혼자 나서서 말하는 가족원과 마주보지 않도록 같은 선상에 배치

- 상담자는 그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ㅇㅇ에게 직접 말해보세요라고 요구하여 의사소통 방향의 변화를 주도록 함

 

8) 일상적인 잡답을 할 경우

- 일상적인 대화에서 상담 시간으로 전환되어 가는 것을 알리는 행동을 할 수 있음

) 일상 대화는 서서 / 상담 시작하면 앉거나 손짓 달리해서 주위를 환기

 

9) 가족원 중 한명이 개인면담을 요청한 경우

- 개인면담을 신청한 의도 파악이 중요

- 다른 가족원의 의견을 확인한 후, 가족이 이에 대해 부정적이지 않은 경우 개인면담이 가족상담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고 그 내용을 가족들에게 알려도 좋을지 확인

· 개인상담이 필요한 경우 상담자의 견해를 가족원에게 밝히고 다른 가족원이 반감을 갖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한 후 실시 가족상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음

 

3. 가족상담의 종결 과정

3.1 상담종결 방법

1 상담종결 방법

종결단계 - 상담활동의 전 과정을 마무리 하는 단계

·종결은 시작만큼 중요 이 단계를 충분히 다루지 못하면 내담자 가족은 그들이 배운 것을 실천할 기회를 갖지 못하거나 가족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상담을 종결하게 됨

·종결 시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패턴을 이해

새로운 행동 패턴을 학습

상담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 장면에 적용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상담을 종결시키는 지표

상담 초기에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을 경우

상담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될 정도로 가족기능에 변화가 있는 경우

외부로부터의 자원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담자가 여러 가지 노력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상담의 효과가 없는 경우

가족이 상담에 대한 동기를 상실했거나 결여되었을 경우

 

2 상담 종결을 위한 과제

가족원의 감정 다루기

여러분, 그 동안 열심히 참여해 주셔서 가족끼리 좀 더 심리적으로 가까워졌고, 거절이나 비난에 대핚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자신 표현했다고 봅니다.

, 이제까지 해 온 상담을 전적으로 마무리할 시간이 다가 오는데 여러분, 느낌이 어떠신가요? 내담자 가족에게 감정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감해 줌

 

가족상담 효과 검토

이제 상담을 종결할 때입니다. 상담과정 중에 경험 했던 것들을 공유하도록 할까요? 각자 그 동앆의 상담과정에서 의미 있었던 경험에 대해 함께 나누어 볼까요?

 

미해결 과제 다루기

늦었지만 이제라도 문제를 제기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거나, 이제 얘기해 봤자 해결도 못할 테니 그냥 접어두자. 라고 가족원은 생각할 수

=> 상담자는 어떤 점이 미진하고, 후회가 되는지 알아보고, 찜찜한 상태나 불안한 상태를 공감, 지금으로서는 충분히 다룰 수 없음을 이해시키는 것이 좋음

 

피드백 주고받기

피드백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강한 저항 or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좋은 느낌, 자신감, 희망을 가지도록 격려

 

추후과정 인식과 작별인사

- 여러분들이 이 상담을 떠난 뒤에 현실에서 부딪힐 수 있다고 생각되는 상황들 중에서 몇 개의 장면을 골라 어떻게 대처할지를 역할 연습을 해 봅시다

- 이제 가족상담을 마칠 때가 되었습니다. 그 동안 여러분들은 건강한 가족의 성장을 위해 열심히 참여하였으며, 많이 결심이 있었다고 봅니다. 여기서 학습한 새로운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담종결을 위한 5과제는 마지막 2회를 활용해서 다룸

) 가족원의 감정 다루기, 가족상담의 효과 검토, 미해결과제 다루기 / 피드백 주고받기, 추후과정의 인식과 작별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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