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정리 15.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롤라❤️ 2022. 9. 24.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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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목차>>

0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직업윤리

02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모형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직업윤리

1.1 직업윤리

1) 윤리

- 그리스어 에티케(ethike)에서 유래된 말

-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곧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

윤리는 인간이 행해야 할 올바른 길이며, 공동의 선에 해당되는 길 (신현기 외, 2012)

2) 직업윤리

- 직업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직면할 수밖에 없는 윤리문제를 직업생활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박장호, 김대균, 2007)

 

3) 가족상담자의 직업윤리: 가족상담 상황에서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

상담현장에서 윤리규정이 필요한 이유(Herlihy & Corey, 2006)

건전하고 정상적인 윤리적 직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교육 하기 위하여

전문가 자신이 본인 행동을 성찰하고 동료들에게 윤리적 직무 수행을 독려하며, 상담자가 내담자의 안전을 보호함으로써 직업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기 위함

상담자의 직업윤리는 상담자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인격과 사생활도 보호하는 기능

 

1.2 가족상담자로서의 직업윤리

1) 윤리적 딜레마

딜레마: 그리스어의 dilemmatos, 즉 둘(two)의 의미를 가진‘di’와 논제를 의미하는 ‘lemmatos’에서 ‘lemma’가 합쳐진 합성어

만족스럽지 않은 두 가지 이상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

· 윤리적 딜레마: or 둘 이상의 도덕적 문제들이 적용될 때 발생

상호 간 배타적인 도덕적 가치가 적용되어 갈등 상황이 생길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or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기 힘든 상황

상황이 복잡해서 어떤 윤리적 원칙과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을 때

) 아동 상담 내용을 부모나 학교에 알려야 하는지, 내담자 초대에 응해야 하는지 등

 

2) 윤리적 딜레마

- 상담자는 상담 관계뿐만 아니라 교육이나 슈퍼비전, 다른 관련 기관, 연구 보고서 등을 포함해서 다양한 상황에서 윤리적 딜레마 경험 가능

-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상담자는 스스로 판단하여 독자적인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음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을 구하기 위해 구체적인 윤리적 기준과 법적 근거가 필요함

 

3) 미국: 1996년부터 상담 관련 단체들이 윤리규정을 만들어 상담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윤리규정 제도화

- 미국심리학회(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국상담학회(ACA: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미국결혼 및 가족치료학회(AAMFT: American Association for Marriage and Family Therapy)

· AAMFT 홈페이지에 공지된 2012년 개정된 윤리규정

: 가족 상담자로서의 내담자에 대한 책임감, 비밀보장, 전문적 능력과 도덕성, 학생 및 수련생에 대한 책임, 직업·연구·출판에 대한 책임, 동료들 에 대한 책임, 재정적 합의 등 제시

 

우리나라의 상담 윤리규정

한국상담학회

- 20028월 윤리강령과 윤리규준을 제정, 그 뒤 연구윤리에 관한 지침 별도 마련

한국가족치료학회

: 내담자에 대한 책임, 비밀유지, 전문적 능력과 품위유지, 학생과 피지도 감독자에 대한 책임, 조사연구 참여자에 대한 책임, 전문직에 대한 책임 등으로 구성

 

1) 내담자에 대한 책임

다양성에 대한 존중

. 내담자의 특성이 어떠하든지 상담자는 자신의 편의에 맞게 내담자를 선택할 수 없음

- 가족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을 이유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거절하거나 차별해서는 안됨

- 내담자의 연령,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 장애, 성별, 건강 상태, 종교, 출신 국가, 성적 지향, 정체성 등에 대해 차별 없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함

- 상담자 자신의 가치를 내담자에게 강요해서는 안됨

 

다중관계 금지

. 다중관계(이중관계)

: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관계가 중복되는 것

- 다중관계일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 어려워 짐

-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치료관계 이상의 것을 기대 or 반대로 상담자-내담자라는 상담 관계에 불편을 느껴 상담을 부담스러워 할 수 있음

가족상담자는 자신이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있음을 인식하고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갖는 신뢰와 의존성을 부당하게 이용해서는 안됨

 

다중관계를 피할 수 없는 경우 - 내담자에게 피해가 가거나 상담자가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전문적 예방조치 필요

· 상담 종료 후에도 내담자가 다중관계로 인해 생긴 문제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할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를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함

 

내담자의 권리 보호

. 가족상담자는 자신의 이해관계를 위해 내담자와의 관계를 이용하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내담자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됨

. 치료 안내 및 진행 시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함

. 상담의 진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내담자에게 구체적으로 안내를 해 주어야 하고 내담자의 동의를 구해야 함

·안내되어야 할 내용

- 상담과정, 예상하고 있는 상담기간, 비용 및 비용의 청구방법, 상담기록의 범위, 비밀보장의 한계, 내담자의 상담 중단에 대한 권리, 상담자의 직책, 경험, 훈련, 전문영역 등

 

. 상담자 자신이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주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에는 다른 전문가나 기관에 의뢰해야 함

. 상담이 진행되면서 상담과정에 대한 녹화나 녹음, 관찰자나 보조자의 참여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내담자 동의를 얻어야 함

. 모든 동의는 상담 시작 전에 안내하는 것이 좋으며, 상담 진행 중에도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즉각 설명해 주어야 함

. 동의는 구두가 아닌 서면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

 

2 비밀보장

비밀보장의 원칙

.비밀보장

- 내담자에 대한 or 내담자에 의해 노출된 개인정보를 상담자가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Lasky & Riva, 2006)

- 그 누구와도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하지 않겠다는 전문가의 의무에 대한 행동 기준(Koocher & Keith-Spiegel, 1998)

 

비밀보장의 중요성에 기초가 되는 원칙

1) 자율성

- 개인의 가치에 기초한 신념을 가지고 선택을 하고 행동을 할 수 있는 개인의 권리

비밀보장은 사람들이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 그 이야기들이 자신 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성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 존중에서 출발

 

2) 약속 엄수

- 상담자가 성실하게 약속을 지키려고 하는 것과 약속을 할 때의 신뢰 와 정직성을 표현하는 것

 

3) 선행과 무해의 원칙

- 일상적으로 친절, 사려 깊음, 자비로움, 이타주의적 행위를 말하는 것

타인을 배려하는 행위, 타인에게 해를 입히지 말아야 할 소극적인 의무와 타인을 도와주어야 할 적극적인 의무

가족상담자는 내담자의 사생활에 대한 비밀 존중과 함께 이와 관련 된 기록을 보관하고 처리하는데 있어 철저한 관리 필요

· 상담관계에서 비밀 보장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

- 이미 형성된 신뢰 관계가 손상될 수 있으며, 내담자가 상담 시 솔직해지기 어려워지고, 상담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를 그만둘 수도 있음

.내담자가 자신의 상담기록의 열람을 원하는 경우: 다른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제외하고 열람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함

.상담 종료 후 자신의 기록을 폐기하기를 원하는 경우: 내담자가 원하는 대로 해 주어야 하는 것이 원칙

기관이 폐업하거나 이동하는 경우에도 자료가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비밀보장의 한계

.모든 상담은 비밀보장이 원칙이지만 예외상황이 존재

- 내담자가 폭력에 노출되는 등 위험한 상황에 놓였을 때, 또는 법의 명령이 있을 때 등

가족상담자는 내담자 및 그와 관련된 사람들에게 비밀유지에 대한 권리의 제한점에 대해 알리고 그에 대한 서면 동의서를 받아두어야 함

.교육, 저술, 연구, 공적 장소에서 내담자의 비밀을 공개할 때

- 문서화된 양식을 통한 사전동의서를 받고 진행해야 함

- 내담자의 신변이나 신분이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적절한 수준에서 보호해야 함

.다른 동료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고자 할 때

- 비밀유지와 관련된 정보는 공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자문의 목적에 필요한 정도에 한정하여 공유해야 함

 

3. 전문적 능력과 도덕성

전문적 능력

.높은 수준의 전문적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상담자는 지속적인 교육이나 훈련,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자신의 전문적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해야 함

- 관련된 법과 윤리 등 전문가로서 가져야 하는 법에 대한 지식과 도덕성을 갖추고 준수해야 함

.높은 수준의 전문적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 문제나 갈등이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도움을 받아야 함

- 상담자 자신이 받은 스트레스는 잘 관리하여, 자신의 문제가 상담 현장에서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함

 

직업적 도덕성

.직업적 도덕성: 정직과 투명성

- 상담자는 자신의 전문적 능력을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내담자, 학생, 실습생, 피지도 감독자(슈퍼바이지), 피고용인, 동료, 연구대상자를 부당하게 이용해서는 안됨

-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물 등을 받지 않아야 함

- 전문가로서 슈퍼바이저의 위치에 있을 때, 자신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학생이나 피지도 감독자의 신뢰와 의존성을 이용해서는 안됨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해야 함

-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문제에 대해서는 진단이나 조언을 하지 말아야 함

- 윤리적 책임이나 의문이 생길 때에는 다른 상담자나 관련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야 함

- 자신의 임상적 결과나 연구결과가 왜곡되거나 잘못 이용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

 

2.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모형

* 가족치료 상황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인간의 존엄성, 내담자의 자기결정권, 사회적 공익을 고려해서 바람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현실적인 지침 필요

윤리적 의사결정 모형

· 여성주의 모형,

· 사회구성주의 모형,

· 문화 간 통합 모형,

· 리머(Reamer) 모형,

· 로웬버그(Lowenberg)와 돌고프(Dolgoff)의 모형

 

1) 여성주의 모형

- 상담자와 내담자의 평등한 관계 전제

-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가 평등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참여를 최대한 높이고자 함(Hill et al., 1995)

- 상담 상황에서 성인지적 관점을 견지하면서 젠더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성 평등적 관점에서 해결책을 제시함

2) 사회구성주의 모형

사회구성주의: 사회적 현상이나 의식이 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발생되어 오는지를 설명하는 이론

- 사회적 맥락 속에서 구성되는 삶의 의미, 해석 등을 강조

- 여성주의 모형과 같은 입장이나 윤리적 의사결정은 개인의 심리 내적 과정이기보다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 (Cotton, 2001)

- 상담 상황에서 내담자가 구성하는 현실 or 사회적으로 구성된 현실에 근거해서 의사결정 함

3) 문화 간 통합 모형

- 윤리적 의사결정 상황에서 문화적 요소를 감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 강조

· 이 모형은 다문화적 견해를 반영한 모형(Gracia et al., 2003)

- 코리(Corey) (Corey et al., 2007)8단계 통합 모형 제시

: 문제 or 딜레마 파악, 관련된 잠재적 문제 고려, 관련 윤리규정 검토, 적용 가능한 법률이나 규정 고려, 자문 요청, 가능한 대안 행동 고려, 결과 예측, 최선책 결정 등의 과정 포괄

4) 리머의 모형(Reamer, 1995)

 

5)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모형(Lowenberg & Dolgoff, 1996)

 

-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상담자의 전문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 가운데 하나(김형수·김옥진, 2009)

상담 상황이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내담자 뿐만 아니라 상담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상담윤리 교육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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