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교육

사회복지사, 임상심리, 상담치료 등 자폐장애교육 요약 정리 5.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주요 기술

롤라❤️ 2022. 10. 10. 08:25
반응형

5.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주요 기술

1. 사회· 정서적 상호성의 어려움
- 관련행동의 예시
다른 사람에게 사회적으로 적절한 접근을 하는데 어려움
다름 사람의 감정 인식의 어려움
자신의 감정 표현의 어려움
즐거움, 관심, 정서, 애정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데 어려움
관심 있는 물건 보여 주기, 가져오기, 가리키기 행동의 어려움
다른 사람이 칭찬에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는 데 어려움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데 어려움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어려움
- 관련행동의 예시
눈 맞춤, 응시행동의 어려움
다른 사람의 몸짓을 이해하거나 의사소통을 위한 몸짓 사용에서의 어려움
얼굴표정을 포함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사용의 어려움
의사소통을 위해 목소리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적절한 억양을 사용하는데 어려움
문서화되지 않거나 비유적인 표현을 이해하는데 어려움

 

3.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의 어려움
- 관련행동의 예시
사회적 규약과 사회적 기대를 이해하지 못함
다른 사람의 사회적 행동을 적절히 해석하는 데 어려움
대인간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행동하는데 어려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반응하는데 어려움
발달수준에 적절한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

 

4. 의사소통기술, 비구어적 사회적기술
1) 의사소통기술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행동임
- 시작행동, 대화에 참여하기, 대화주제 유지하기, 다른 친구 행동에 반응하기, 다른 사람 이름 부르기,
인사하기, 칭찬하거나 칭찬 받기,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하기, 이야기하거나 지시하기 등이 있음
- 구어뿐 아니라 몸짓이나 얼굴 표정같은 비구어도 포함

2) 비구어적 사회적 기술
- 다른 사람과 애정 주고 받기와 같은 행동에 해당하는 것으로 얼굴표정이나 눈빛 등을 의미함
- 사회적 단서를 파악하여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하는 능력임
- 예) 같이 놀고 싶을 때, 친구 앞에 가서 자동차를 붕붕거리는 행동
- 이 기술은 대화상황뿐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를 파악하고 정감을 주고 받는 모든 상황에서 필요함.
- 자폐성장애아동들은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지님.

 

5. 협력적 행동, 중심행동
1) 협력적행동
- 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거나 규칙을 따르고 다른 사람과 공동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
을 참여시킬 줄 아는 능력임.
- 예) 교실청소 시 친구들과 함께 청소하기, 가정에서 식탁정리하면서 수저를 챙김, 학교, 지역사회, 가
정의 규칙을 따르거나 교사나 부모의 지시를 따름
- 사회적 기대와 관습을 이해하는 행동
- 예) 도서관에서 조용히 하기, 조용히 책을 읽기
- 연령에 따른 기대수준은 다름: 예) 지하철에서의 노래부르기 행동 (3세 vs. 18세)

2) 중심행동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기본 행동을 의미
- 응시행동, 공동관심기울이기, 다른 사람의 관심 이끌어내는 행동이나 관심 요청하기, 시작행동, 도움
요청하기 등이 있음

(1) 눈맞춤과 응시행동
- 대상자와 눈을 마주치는 행동으로 사회적 방향성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청각적 단서나 시각적
인 사회적 자극을 향하여 머리를 돌리고 쳐다보는 행동임.
-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경우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수준을 나타내거나 독특한 행동으로 대체하기도 함

(2) 공동관심
- 사회적 상호작용 대상자와 특정한 사물이나 대화 주제에 서로 같은 관심을 보이는 것
예) 어린아이가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손가락으로 장난감을 가리키거나 관심주제에 대해 공유
하는 것
- 공동관심에 반응하기(Response to joint attention: RJI) 와 공동관심 시작하기(Initiation to joint
attention: IJI)을 적절히 활용하여 상호작용함

 

(3)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 및 다른 사람의 관심 요청하기
- 손을 흔들거나 안녕이라고 인사하기, 같이 놀자 등을 이야기하기
-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이런 행동들을 나타내는데 제한을 보임

 

6. 놀이기술, 정서 인식과 표현, 사회· 정서적 상호성
1) 놀이기술
- 의사소통, 인지, 사회적 능력, 운동능력, 규칙따르기 능력 등이 필요함.
- 자폐성장애 아동의 경우 상동행동이나 반복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고,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
워 하는 경우가 많음
- ~ 인척 하는 역할놀이에의 어려움
- 주고 받기의 능력에의 어려움

2) 정서 인식과 표현
- 정서인식: 자신과 다름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이해하는 것.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적절한 인
식과 표현 능력이 중요
-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경우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제한을 가짐. 얼굴표정을
이해하거나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는 데 문제를 보임. 표현 방식 또는 이해능력에 있어 제한.

3) 사회· 정서적 상호성
- 사회· 정서적 상호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적절한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
- 예) 어머니에게 안기기 위하여 두 팔을 벌림. 친구들과 놀이하는 것.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거나 안부
를 묻는 것, 애정을 표현하는 것 등
- 표현 방식이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기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