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교육

사회복지사, 임상심리, 상담치료 등 자폐장애교육 요약 정리 4. 대표적인 진단 평가 영역과 검사도구

롤라❤️ 2022. 10. 9. 16:18
반응형

4. 대표적인 진단 평가 영역과 검사도구

1. 자폐성 장애 특성 선별 및 진단 도구
- 표준화된 검사도구, 관찰 프로토콜, 준거참조검사, 주양육자와 교사의 설문과 인터뷰, 평가를 위한 증
거기반실제 방법을 이용함.
- 사회적 의사소통 방식이나 반복적인 행동처럼 주요 특성을 관찰하므로 자폐 진단이 이루어짐
- 대표: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쥴(ADOS), 자폐정 진단 면담 개정판(ADI-R),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K-SCQ) 등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수 소요
시간
평가자/
평가방법
비고
한국판 자폐증
진단 면담
개정판
정신연령
2세 이상의
아동과 성인
총 93 개 문항
(언어 및 의사소통 , 호
혜적 사회적 상호작용 ,
한정되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흥미 ,
활동 영역 )
1H30min
~4H
훈련받은 평가자 /
부모와의 면담과
직접 관찰에 의한
면담도구
Rutter, Le
Couteur &
Lord(2003);
유희정(2007)
번역관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2
생활연령
만 1 세 이
상의
아동과 성인
대상의 표현성 언어와
연령에 따라
4개 모듈 중
한 가지 모델을 시행
45~60min 훈련받은 평가자 /
직접 관찰 후 채점
Lord et al,
(2002)
한국형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전 연령 총 15 개 문항
(사회성 -의사소통 ,
제한되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
특이한 감각 반응 )
30~45min 훈련받은 평가자 /
아동관찰 , 부모면담
Schopler et al,
(1988);
김태린,
박랑규(1995)
번역관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전 연령 총 40 개 문항
(의사소통 ,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
15min 보호자 /
예 , 아니요로
질문지
작성 및 채점
Rutter, Bailet, &
Lord(2003);
김주현 외(2015)
한국판 길리암
자폐증
평정척도
2판
3~22 세 총 42 개 문항
(상동행동 , 의사소통 ,
상호작용 3 개
소칙도로 구성 )
5~10min 훈련받은 평가자 /
구조화된 부모면담
Gilliam(2006);
진혜경, 윤혜주,
박진박
(2011)
한국판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척도
5~18 세 총 50 개 문항
(언어 , 사회성 , 부적응행동 ,
인지 , 감각운동 등
5 개의 소척도로 구성 )
10~15min 보호자 /
예 , 아니오로
구성된
설문지 작성
Myles, Bock,
Simpson(2001);
김주현,
신민섭(2005)
한국판 영유아
자폐 선별검사
16~36 개월 총 23 개 문항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
흥미로운 것 가리키기 ,
허공 응시 등 )
15min 부모 /
예 , 아니오로
작성 후
자가진단
Robins et al,
(2001); 김수진,
승혜경, 홍경훈
(2013)
한국판
영유아기
자폐증
선별검사
18 개월
이상
총 14 개 문항
(부모용 9 개 , 관찰용
5 개 )
40~90min 훈련받은 관찰자와
부모 /관찰 후 평정
Baron-Cohen,
Allen, &
Gillberg(1992);
김아영, 김현정,
이순행(2002)

 

2. 지능검사도구
- 지적장애를 동반한 경우부터 영재수준의 지적능력을 보이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인지적
능력의 스펙트럼을 보임
- 좁은의미 : 전체 2/3가 지적장애를 보인다고 함. 최근조사: 32%정도가 지적장애를 동반, 25%는 경계
선, 44%는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
- 자폐성장애의 개념확장이 지속적으로 급격한 출현율 증가의 한가지 원인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수 소요
시간
평가자/
평가방법
비고
한국판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
만 2 세 6
개월
~7 세 7 개
2 세 6 개월 ~3 세 11
개월용 7 개의 소검사
4 세 ~7 세 7 개월용
15 개의 소검사
1H~
1H 30min
훈련받은 평가자 Wechsler(2012);
박혜원, 이경옥,
안동현(2015)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
만 6 세 ~16
세 11 개월
주요 소검사 10 개 ,
보충 소검사 5개로 구성
1H~
1H 30min
훈련받은 평가자 Wechsler(2003);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2011)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만 3~18 세 16 개 하위검사 1H13H0~min 훈련받은 평가자 Kaufman &
Kaufman(2004);
문수백(2014)
국립특수교육원
한국형
개인지능검사
만 5~17 세 총 167 개 문항 동작성
검사
(그림 배열 , 이름 기억
, 칠교놀이 , 숨은 그림
, 그림무늬 , 손동작 )
언어성 검사
(낱말 이해 , 계산 ,
낱말 유추 , 교양 , 문
제해결 , 수 기억 )
1H~
1H 30min
훈련받은 평가자 박경숙 외(2002)

 

3. 의사소통 평가도구
- 수용, 표현언어의 수준을 알 수 있도록 활용
- 언어발달 및 사회적 상호작용

 

검사명 연령(범위) 구성과 문항수 소요
시간
평가자/
평가방법
그림어휘력검사 만 2 세
~8 세 11 개
총 112 개 문항 1H 훈련받은 평가자 /
검사자가 지시하는
그림을 지적하게 하고
반응 채점
영 · 유아
언어발달검사
만 4~35 개
총 112 개 문항
수용언어검사 56 문항
표현언어검사 56 문항
1H 훈련받은 평가자 /
행동을 관찰하여 실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2~6 세 총 90 개 문항 2 영역
(수용언어 , 표현언어 )
각 영엽ㄱ 별로 45 개 문항
3 세까지는 3 개월 간격 ,
3~6 세까지는 6 개월
간격으로 연령단계가
세분화되어 있음
20~30min 훈련받은 평가자 /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전 연령 총 40 개 문항
의사소통 ,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ADI-R 에서 문항을 추출
15min 보호자 /
예 , 아니오로 질문지
작성 및 채점
한국판
맥아더 -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8~36 개월 영아 (8~17 개월 )의 경우
어휘 : 표현낱말 (279 개 )
+ 이해낱말 (284 개 )
제스처와 놀이 : 60 개 항목
유아 (18~36 개월 )의 경우
어휘 : 표현낱말 (641 개 )
문법 : 사용정도 (5 개 )
사용의 적절성 (32 개 )
- 아동의 어휘와
의사소통 수준을 아는
보호자 및 성인 /
체크리스트 형식에
의한 설문 보고
수용 · 표현
어휘력 검사
만 2 세 6
개월
~16 세 이상
성인
총 370 개 문항
수용어휘력검사 185 문항
표현어휘력검사 185 문항
1~2H 훈련받은 평가자 /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구문의미
이해력검사
만 4~9 세
(초등학교
3 학년 )
총 57 개 문항
문법형태소 /구문구조 /
의미에 각각 초점을 맞춘
문항으로 구성
10~15min 훈련받은 평가자 /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
연속해서 3 번 틀리면 중지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만 5~12 세 각가 상황이 다른
17 장면의 그림판
그림판은 총 50 문항으로
구성
20~30min 훈련받은 평가자 /
그림판을 보여주며
관련된 검사지의
질문을 하고 대답 채점

 

4.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1) 적응행동 검사도구

 

검사명 연령
(범위)
구성과 문항수 소 시요 간 평평가가방자법/ 비고
사회성숙도
검사
30세
이하
총 117 개 문항
자조 (39), 이동 (10),
작업 (22), 의사소통 (15),
자기관리 (14), 사회화 (17)
1H 훈련받은 평가자 /
부모 또는 보호자와
면담
Doll(1965);
김승국, 김옥기
(1985)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3~17
총 95 개 문항
1 부는 9 개 영역과
56 개 문항 ,
2 부는 12 개 영역과
39 개 문항
30min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와
면담하거나
수검자를 직접
관찰하여
체크리스트 표시
미국정신지체협
회 적응행동검사
학교용(AAMIR
Adaptive
Behavior
Scale-School
Edition, 1981);
김숭국(1990)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
만5~17세
(지적장애
학생 )
만 21
개월 ~
17 세
(비장애학생)
총 242 개 문항
4 개의 소검사 (개념적)
/
사회적 /실제적 적응행동
검사 , 각 72/68/102
문항)
1H 30min
~2H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 , 교사 및
서비스 제공자와의
면담을
통해 수검자의
적응행동 평가
정인숙 외
(2003)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개정판
만 11
개월
~17 세
총 259 개 문항 7영역
(독립적 적응행동 4영역 ,
문제행동 3 영역 )
20~30min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 면담
Bruininks et al.
(1996);
백은희 외
(2007)
지역사회
적응검사
전 연령 총 164 개 문항
3 개의 하위
(기본생활 , 사회자립 ,
직업생활 )
1H~
1H 30min
훈련받은 평가자 /
수검자와 면대면으로
그림을 이용하여
적응기술 평가
김동일 외
(2004)

 

2) 문제행동 검사도구

검사명 연령
(범위)
구성과 문항수 소 시요 간 평평가가방자법/ 비고
한국판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부모용
만 6~18

(초등 1
학년 ~
고등 3
학년 )
문제행동척도 120 개 문항
(증후군척도 , DSM 진단
척도 , 문제행동특수척도 )
적응척도
(사회성 , 학업수행 )
15~20min 보호자(주양육자)/
부모보고식 검사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한국판
정서 -행동
평가 시스템
초등 3~6
학년 /
청소년
(중 · 고
등학생 )
초등 3~6 학년용
총 139 개 문항 /
청소년용 총 176 개 문항
40~50min 본인 /
자기보고식 검사
Reynolds &
Kamphaus
(2004);
안명희(2007)
유아
(2~5)/
아동
(6~11)/
청소년
(12~21)
유아 134 문항 /
아동 160 문항 /
청소년 150 문항
40~50min 부모 /
부모보고식 검사
유아 100 문항 /
아동 139 문항 /
청소년 139 문항
40~50min 교사 /
교사보고식 검사
한국판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교사용
만 6~18

(초등 1
학년
~고등 3
학년 )
문제행동척도 120 개 문항
(증후군척도 , DSM 진단
척도 , 문제행동특수척도 )
적응척도
(성적 , 학교적응 )
15~20min 아동 및 청소년을
담당하거나 잘 알고
있는 교사 /
교사보고식 검사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한국판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
만 11~18

(중등 1
학년
~고등 3
학년 )
문제행동척도 119 개 문항
(증후군척도 , DSM 진단
척도 , 문제행동특수척도 ,
긍정자원척도 )
적응척도
(사회성 , 성적 )
15~20min 본인 /
자기보고식 검사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5.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검사명 연령
(범위)
구성과 문항수 소 시요 간 평평가가방자법/ 비고
감각
프로파일
만 3~10
총 125 개 문항
감각영역 (3 개 요소 ),
감각요소 (9 개 요소 )
30min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 대상 면담 및
설문조사법으로 평가
Dunn
(1999)
오세레츠키
운동 적합성
검사 2 판
만 4~21
8 개의 하위검사
(대운동 4 개 ,
소운동 4 개 )
45~60min 훈련받은 평가자
(치료사,체육교사 등 )
Bruininks &
Brininks
(2005)
한국판 시지각
발달 검사
만 4~8
총 123 개 문항
8 개의 소검사로 구성
(눈 -손 협응 , 공간위치 지각 ,
모사 , 전경
배경 ,
공간관계 , 시각완성 ,
시각 -운동 속도 ,
형태 향상성 )
30~60min 훈련받은 평가자 /
그림책 , 반응기록
용지 ,
채점기록지를
사용하여 검사
Hammill et
al.(1993);
문수백 외
(20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