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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표적인 진단 평가 영역과 검사도구
1. 자폐성 장애 특성 선별 및 진단 도구
- 표준화된 검사도구, 관찰 프로토콜, 준거참조검사, 주양육자와 교사의 설문과 인터뷰, 평가를 위한 증
거기반실제 방법을 이용함.
- 사회적 의사소통 방식이나 반복적인 행동처럼 주요 특성을 관찰하므로 자폐 진단이 이루어짐
- 대표: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쥴(ADOS), 자폐정 진단 면담 개정판(ADI-R),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K-SCQ) 등
검사명 | 연령(범위) | 구성과 문항수 | 소요 시간 |
평가자/ 평가방법 |
비고 |
한국판 자폐증 진단 면담 개정판 |
정신연령 2세 이상의 아동과 성인 |
총 93 개 문항 (언어 및 의사소통 , 호 혜적 사회적 상호작용 , 한정되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흥미 , 활동 영역 ) |
1H30min ~4H |
훈련받은 평가자 / 부모와의 면담과 직접 관찰에 의한 면담도구 |
Rutter, Le Couteur & Lord(2003); 유희정(2007) 번역관 |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2 |
생활연령 만 1 세 이 상의 아동과 성인 |
대상의 표현성 언어와 연령에 따라 4개 모듈 중 한 가지 모델을 시행 |
45~6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직접 관찰 후 채점 |
Lord et al, (2002) |
한국형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
전 연령 | 총 15 개 문항 (사회성 -의사소통 , 제한되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 특이한 감각 반응 ) |
30~45min | 훈련받은 평가자 / 아동관찰 , 부모면담 |
Schopler et al, (1988); 김태린, 박랑규(1995) 번역관 |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
전 연령 | 총 40 개 문항 (의사소통 ,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 |
15min | 보호자 / 예 , 아니요로 질문지 작성 및 채점 |
Rutter, Bailet, & Lord(2003); 김주현 외(2015) |
한국판 길리암 자폐증 평정척도 2판 |
3~22 세 | 총 42 개 문항 (상동행동 , 의사소통 , 상호작용 3 개 소칙도로 구성 ) |
5~1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구조화된 부모면담 |
Gilliam(2006); 진혜경, 윤혜주, 박진박 (2011) |
한국판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척도 |
5~18 세 | 총 50 개 문항 (언어 , 사회성 , 부적응행동 , 인지 , 감각운동 등 5 개의 소척도로 구성 ) |
10~15min | 보호자 / 예 , 아니오로 구성된 설문지 작성 |
Myles, Bock, Simpson(2001); 김주현, 신민섭(2005) |
한국판 영유아 자폐 선별검사 |
16~36 개월 | 총 23 개 문항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 흥미로운 것 가리키기 , 허공 응시 등 ) |
15min | 부모 / 예 , 아니오로 작성 후 자가진단 |
Robins et al, (2001); 김수진, 승혜경, 홍경훈 (2013) |
한국판 영유아기 자폐증 선별검사 |
18 개월 이상 |
총 14 개 문항 (부모용 9 개 , 관찰용 5 개 ) |
40~90min | 훈련받은 관찰자와 부모 /관찰 후 평정 |
Baron-Cohen, Allen, & Gillberg(1992); 김아영, 김현정, 이순행(2002) |
2. 지능검사도구
- 지적장애를 동반한 경우부터 영재수준의 지적능력을 보이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인지적
능력의 스펙트럼을 보임
- 좁은의미 : 전체 2/3가 지적장애를 보인다고 함. 최근조사: 32%정도가 지적장애를 동반, 25%는 경계
선, 44%는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
- 자폐성장애의 개념확장이 지속적으로 급격한 출현율 증가의 한가지 원인
검사명 | 연령(범위) | 구성과 문항수 | 소요 시간 |
평가자/ 평가방법 |
비고 |
한국판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 |
만 2 세 6 개월 ~7 세 7 개 월 |
2 세 6 개월 ~3 세 11 개월용 7 개의 소검사 4 세 ~7 세 7 개월용 15 개의 소검사 |
1H~ 1H 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Wechsler(2012); 박혜원, 이경옥, 안동현(2015) |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 |
만 6 세 ~16 세 11 개월 |
주요 소검사 10 개 , 보충 소검사 5개로 구성 |
1H~ 1H 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Wechsler(2003);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2011) |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
만 3~18 세 | 16 개 하위검사 | 1H13H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Kaufman & Kaufman(2004); 문수백(2014) |
국립특수교육원 한국형 개인지능검사 |
만 5~17 세 | 총 167 개 문항 동작성 검사 (그림 배열 , 이름 기억 , 칠교놀이 , 숨은 그림 , 그림무늬 , 손동작 ) 언어성 검사 (낱말 이해 , 계산 , 낱말 유추 , 교양 , 문 제해결 , 수 기억 ) |
1H~ 1H 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박경숙 외(2002) |
3. 의사소통 평가도구
- 수용, 표현언어의 수준을 알 수 있도록 활용
- 언어발달 및 사회적 상호작용
검사명 | 연령(범위) | 구성과 문항수 | 소요 시간 |
평가자/ 평가방법 |
그림어휘력검사 | 만 2 세 ~8 세 11 개 월 |
총 112 개 문항 | 1H | 훈련받은 평가자 / 검사자가 지시하는 그림을 지적하게 하고 반응 채점 |
영 · 유아 언어발달검사 |
만 4~35 개 월 |
총 112 개 문항 수용언어검사 56 문항 표현언어검사 56 문항 |
1H | 훈련받은 평가자 / 행동을 관찰하여 실시 |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
2~6 세 | 총 90 개 문항 2 영역 (수용언어 , 표현언어 ) 각 영엽ㄱ 별로 45 개 문항 3 세까지는 3 개월 간격 , 3~6 세까지는 6 개월 간격으로 연령단계가 세분화되어 있음 |
20~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
한국어판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
전 연령 | 총 40 개 문항 의사소통 ,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ADI-R 에서 문항을 추출 |
15min | 보호자 / 예 , 아니오로 질문지 작성 및 채점 |
한국판 맥아더 -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
8~36 개월 | 영아 (8~17 개월 )의 경우 어휘 : 표현낱말 (279 개 ) + 이해낱말 (284 개 ) 제스처와 놀이 : 60 개 항목 유아 (18~36 개월 )의 경우 어휘 : 표현낱말 (641 개 ) 문법 : 사용정도 (5 개 ) 사용의 적절성 (32 개 ) |
- | 아동의 어휘와 의사소통 수준을 아는 보호자 및 성인 / 체크리스트 형식에 의한 설문 보고 |
수용 · 표현 어휘력 검사 |
만 2 세 6 개월 ~16 세 이상 성인 |
총 370 개 문항 수용어휘력검사 185 문항 표현어휘력검사 185 문항 |
1~2H | 훈련받은 평가자 /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
구문의미 이해력검사 |
만 4~9 세 (초등학교 3 학년 ) |
총 57 개 문항 문법형태소 /구문구조 / 의미에 각각 초점을 맞춘 문항으로 구성 |
10~15min | 훈련받은 평가자 / 문항에 대한 응답 채점 , 연속해서 3 번 틀리면 중지 |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
만 5~12 세 | 각가 상황이 다른 17 장면의 그림판 그림판은 총 50 문항으로 구성 |
20~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그림판을 보여주며 관련된 검사지의 질문을 하고 대답 채점 |
4.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1) 적응행동 검사도구
검사명 | 연령 (범위) |
구성과 문항수 | 소 시요 간 | 평평가가방자법/ | 비고 |
사회성숙도 검사 |
30세 이하 |
총 117 개 문항 자조 (39), 이동 (10), 작업 (22), 의사소통 (15), 자기관리 (14), 사회화 (17) |
1H | 훈련받은 평가자 / 부모 또는 보호자와 면담 |
Doll(1965); 김승국, 김옥기 (1985) |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
만 3~17 세 |
총 95 개 문항 1 부는 9 개 영역과 56 개 문항 , 2 부는 12 개 영역과 39 개 문항 |
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와 면담하거나 수검자를 직접 관찰하여 체크리스트 표시 |
미국정신지체협 회 적응행동검사 학교용(AAMIR Adaptive Behavior Scale-School Edition, 1981); 김숭국(1990) |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 |
만5~17세 (지적장애 학생 ) 만 21 개월 ~ 17 세 (비장애학생) |
총 242 개 문항 4 개의 소검사 (개념적) / 사회적 /실제적 적응행동 검사 , 각 72/68/102 문항) |
1H 30min ~2H |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 , 교사 및 서비스 제공자와의 면담을 통해 수검자의 적응행동 평가 |
정인숙 외 (2003) |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개정판 |
만 11 개월 ~17 세 |
총 259 개 문항 7영역 (독립적 적응행동 4영역 , 문제행동 3 영역 ) |
20~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 면담 |
Bruininks et al. (1996); 백은희 외 (2007) |
지역사회 적응검사 |
전 연령 | 총 164 개 문항 3 개의 하위 (기본생활 , 사회자립 , 직업생활 ) |
1H~ 1H 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수검자와 면대면으로 그림을 이용하여 적응기술 평가 |
김동일 외 (2004) |
2) 문제행동 검사도구
검사명 | 연령 (범위) |
구성과 문항수 | 소 시요 간 | 평평가가방자법/ | 비고 |
한국판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부모용 |
만 6~18 세 (초등 1 학년 ~ 고등 3 학년 ) |
문제행동척도 120 개 문항 (증후군척도 , DSM 진단 척도 , 문제행동특수척도 ) 적응척도 (사회성 , 학업수행 ) |
15~20min | 보호자(주양육자)/ 부모보고식 검사 |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
한국판 정서 -행동 평가 시스템 |
초등 3~6 학년 / 청소년 (중 · 고 등학생 ) |
초등 3~6 학년용 총 139 개 문항 / 청소년용 총 176 개 문항 |
40~50min | 본인 / 자기보고식 검사 |
Reynolds & Kamphaus (2004); 안명희(2007) |
유아 (2~5)/ 아동 (6~11)/ 청소년 (12~21) |
유아 134 문항 / 아동 160 문항 / 청소년 150 문항 |
40~50min | 부모 / 부모보고식 검사 |
||
유아 100 문항 / 아동 139 문항 / 청소년 139 문항 |
40~50min | 교사 / 교사보고식 검사 |
|||
한국판 아동 ·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교사용 |
만 6~18 세 (초등 1 학년 ~고등 3 학년 ) |
문제행동척도 120 개 문항 (증후군척도 , DSM 진단 척도 , 문제행동특수척도 ) 적응척도 (성적 , 학교적응 ) |
15~20min | 아동 및 청소년을 담당하거나 잘 알고 있는 교사 / 교사보고식 검사 |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
한국판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 |
만 11~18 세 (중등 1 학년 ~고등 3 학년 ) |
문제행동척도 119 개 문항 (증후군척도 , DSM 진단 척도 , 문제행동특수척도 , 긍정자원척도 ) 적응척도 (사회성 , 성적 ) |
15~20min | 본인 / 자기보고식 검사 |
Achenbach & Rescorla(2001); 오경자, 김영아 (2011) |
5.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검사명 | 연령 (범위) |
구성과 문항수 | 소 시요 간 | 평평가가방자법/ | 비고 |
감각 프로파일 |
만 3~10 세 |
총 125 개 문항 감각영역 (3 개 요소 ), 감각요소 (9 개 요소 ) |
3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보호자 대상 면담 및 설문조사법으로 평가 |
Dunn (1999) |
오세레츠키 운동 적합성 검사 2 판 |
만 4~21 세 |
8 개의 하위검사 (대운동 4 개 , 소운동 4 개 ) |
45~60min | 훈련받은 평가자 (치료사,체육교사 등 ) |
Bruininks & Brininks (2005) |
한국판 시지각 발달 검사 |
만 4~8 세 |
총 123 개 문항 8 개의 소검사로 구성 (눈 -손 협응 , 공간위치 지각 , 모사 , 전경 –배경 , 공간관계 , 시각완성 , 시각 -운동 속도 , 형태 향상성 ) |
30~60min | 훈련받은 평가자 / 그림책 , 반응기록 용지 , 채점기록지를 사용하여 검사 |
Hammill et al.(1993); 문수백 외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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