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주요 기술
1. 사회· 정서적 상호성의 어려움
- 관련행동의 예시
⦁ 다른 사람에게 사회적으로 적절한 접근을 하는데 어려움
⦁ 다름 사람의 감정 인식의 어려움
⦁ 자신의 감정 표현의 어려움
⦁ 즐거움, 관심, 정서, 애정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데 어려움
⦁ 관심 있는 물건 보여 주기, 가져오기, 가리키기 행동의 어려움
⦁ 다른 사람이 칭찬에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는 데 어려움
⦁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데 어려움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어려움
- 관련행동의 예시
⦁ 눈 맞춤, 응시행동의 어려움
⦁ 다른 사람의 몸짓을 이해하거나 의사소통을 위한 몸짓 사용에서의 어려움
⦁ 얼굴표정을 포함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사용의 어려움
⦁ 의사소통을 위해 목소리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적절한 억양을 사용하는데 어려움
⦁ 문서화되지 않거나 비유적인 표현을 이해하는데 어려움
3.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의 어려움
- 관련행동의 예시
⦁ 사회적 규약과 사회적 기대를 이해하지 못함
⦁ 다른 사람의 사회적 행동을 적절히 해석하는 데 어려움
⦁ 대인간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행동하는데 어려움
⦁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반응하는데 어려움
⦁ 발달수준에 적절한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
4. 의사소통기술, 비구어적 사회적기술
1) 의사소통기술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행동임
- 시작행동, 대화에 참여하기, 대화주제 유지하기, 다른 친구 행동에 반응하기, 다른 사람 이름 부르기,
인사하기, 칭찬하거나 칭찬 받기,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하기, 이야기하거나 지시하기 등이 있음
- 구어뿐 아니라 몸짓이나 얼굴 표정같은 비구어도 포함
2) 비구어적 사회적 기술
- 다른 사람과 애정 주고 받기와 같은 행동에 해당하는 것으로 얼굴표정이나 눈빛 등을 의미함
- 사회적 단서를 파악하여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하는 능력임
- 예) 같이 놀고 싶을 때, 친구 앞에 가서 자동차를 붕붕거리는 행동
- 이 기술은 대화상황뿐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를 파악하고 정감을 주고 받는 모든 상황에서 필요함.
- 자폐성장애아동들은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지님.
5. 협력적 행동, 중심행동
1) 협력적행동
- 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거나 규칙을 따르고 다른 사람과 공동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
을 참여시킬 줄 아는 능력임.
- 예) 교실청소 시 친구들과 함께 청소하기, 가정에서 식탁정리하면서 수저를 챙김, 학교, 지역사회, 가
정의 규칙을 따르거나 교사나 부모의 지시를 따름
- 사회적 기대와 관습을 이해하는 행동
- 예) 도서관에서 조용히 하기, 조용히 책을 읽기
- 연령에 따른 기대수준은 다름: 예) 지하철에서의 노래부르기 행동 (3세 vs. 18세)
2) 중심행동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기본 행동을 의미
- 응시행동, 공동관심기울이기, 다른 사람의 관심 이끌어내는 행동이나 관심 요청하기, 시작행동, 도움
요청하기 등이 있음
(1) 눈맞춤과 응시행동
- 대상자와 눈을 마주치는 행동으로 사회적 방향성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청각적 단서나 시각적
인 사회적 자극을 향하여 머리를 돌리고 쳐다보는 행동임.
-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경우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수준을 나타내거나 독특한 행동으로 대체하기도 함
(2) 공동관심
- 사회적 상호작용 대상자와 특정한 사물이나 대화 주제에 서로 같은 관심을 보이는 것
예) 어린아이가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손가락으로 장난감을 가리키거나 관심주제에 대해 공유
하는 것
- 공동관심에 반응하기(Response to joint attention: RJI) 와 공동관심 시작하기(Initiation to joint
attention: IJI)을 적절히 활용하여 상호작용함
(3)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행동 및 다른 사람의 관심 요청하기
- 손을 흔들거나 안녕이라고 인사하기, 같이 놀자 등을 이야기하기
-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이런 행동들을 나타내는데 제한을 보임
6. 놀이기술, 정서 인식과 표현, 사회· 정서적 상호성
1) 놀이기술
- 의사소통, 인지, 사회적 능력, 운동능력, 규칙따르기 능력 등이 필요함.
- 자폐성장애 아동의 경우 상동행동이나 반복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고,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
워 하는 경우가 많음
- ~ 인척 하는 역할놀이에의 어려움
- 주고 받기의 능력에의 어려움
2) 정서 인식과 표현
- 정서인식: 자신과 다름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이해하는 것.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적절한 인
식과 표현 능력이 중요
-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경우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제한을 가짐. 얼굴표정을
이해하거나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는 데 문제를 보임. 표현 방식 또는 이해능력에 있어 제한.
3) 사회· 정서적 상호성
- 사회· 정서적 상호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적절한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
- 예) 어머니에게 안기기 위하여 두 팔을 벌림. 친구들과 놀이하는 것.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거나 안부
를 묻는 것, 애정을 표현하는 것 등
- 표현 방식이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기도 함
'자폐장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임상심리, 상담치료 등 자폐장애교육 요약 정리 4. 대표적인 진단 평가 영역과 검사도구 (4) | 2022.10.09 |
---|---|
사회복지사, 임상심리, 상담치료 등 자폐장애교육 요약 정리 3. 자폐장애 진단과 평가 절차 (1) | 2022.10.09 |
사회복지사, 임상심리, 상담치료 등 자폐장애교육 요약 정리 2. 장애원인 및 출현율 (2) | 2022.10.08 |
사회복지사, 임상심리, 상담치료 등 자폐장애교육 요약 정리 1. 자폐성장애 이해 (2) | 2022.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