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4.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

롤라❤️ 2022. 10. 12. 07:57
반응형

< 4강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 >

영아기는 자아개념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존재적 자아인식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여 독립적으로 보게 됨으로 자아개념이 싹튼다. 프로이드(S. Freud)는 영아기를 자아분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단계이며, 영아와 어머니와의 관계는 공생적인 관계로 영아 자신과 어머니의 몸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생후 6~8개경에 영아는 존재적 자아인식단계로 대상개념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에 대한 분리 인식이 형성되며,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여 독립적으로 보게 된다. 생후 1년 반에서 2년이 되면 자신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단계로 영아는 거울 속의 자신을 발견하며, 사진 속의 자신을 다른 영아보다 더 오랫동안 쳐다보면서 자신의 이름을 부르게 된다.

유아기는 분류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연령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나, 3~5세경의 유아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성, 나이, , 몸집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범주적 자아(연령, , 아이와 어른), 독립심과 자발성, 사물에 대한 소유 개념이 발달한다. 바람직한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기 위해 유아의 과거와 현재의 행동 비교, 긍정적인 격려와 칭찬, 조건 없는 애정과 평가, 유아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하도록 하며, 자신의 능력감을 육성시키는 다양한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아동기는 자아존중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초등학생 시기인 학령기가 되면 아동의 범주적 자아는 잘 발달되어 자신을 전체적인 차원에서 기술하고, 같은 차원에 의거하여 자신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며 자아존중감이 발달한다. 아동기를 지나면서 자아개념은 더욱 복잡하고 정교해지며, 외적인 특성인 외모보다 내적인 특성인 감정과 생각에 더 집중하게 된다.

청소년기부터 청년기까지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자신을 보다 추상적으로 정의하는 경향은 청년 초기에도 계속되므로 자아정체감은 청년 초기에서 후기까지 발달적 변화를 보인다. 자아정체감을 성취한 사람도 정체감 유예나 혼미로 회귀할 수 있으므로 자아정체감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성인 초기의 발달과업은 청년기에 형성된 자아정체감을 기초로 자신의 정체감과 타인의 정체감을 융합시켜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성인기는 자아개념의 변화와 재해석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청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은 자아개념에 큰 변화를 가져오며, 자아개념의 재해석이 이루어진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개별성계속성총체성을 경험하게 된다.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성인 중기(중년기)는 생성감(생산성) 대 침체감의 위기를 경험한다. 생성감(생산성)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에 책임감을 가지고 돌보며 지도하는데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장하려는 것이다. 침체감은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서 헤어나지 못하며, 다음 세대나 사회 전반의 요구에 응할 수 있는 여유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성인 후기(노년기)에 이르면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자아통합과 절망감의 위기를 경험한다. 자아통합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면 노년기를 동요 없이 지낼 수 있으며, 죽음에 두려움 없이 대처할 수 있다.

 

자아와 관련된 개념

자아개념(self-concept) : 신체적 특징, 개인적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자신은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를 인식하는 순간 시작된다.

자아존중감(self-esteem) :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믿는 것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주장할 자격이 있고, 자신의 노력으로 얻은 결과를 즐길 수 있는 권리도 있으며, 자신의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믿음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평가적 차원으로 자신이 느끼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 판단을 의미한다.

자아정체감(ego identity) : 자아개념이 보다 구조화되어 자신의 독특성에 대하여 자각하게 된 상태를 의미한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개별성계속성총체성을 경험하게 된다.

개별성 : 자신은 타인과 다르며,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하는 것

계속성 : 시간이 경과해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것

총체성 : 자신의 욕구동기태도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고 인식하는 것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바람직한 지도방법

조건 없는 애정과 평가 : 긍정적인 격려와 칭찬은 유아의 높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돕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조건적으로 유아를 인정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에는 칭찬을 하고, 사회적 행동이 계속 성공하지 못해도 노력에 대하여 격려한다.

유아 자신과의 비교와 경쟁 : 유아의 경쟁심은 4~5세에 절정을 이룬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지도를 위해 유아의 현재 행동을 과거 행동과 관련시켜 비교하는 방법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기회 제공 : 부모나 교사는 과잉행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독립심과 능력감을 갖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해 보도록 한다.

 

자아존중감의 특징

자아존중감은 과거의 사건에 통제받는 것은 아니라 과거의 영향을 받는다. 긍정적인 경험으로부터 갖게 되는 자신감성취감과 부정적인 경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정서조절능력은 자아존중감 형성의 필수요소이며, 자아존중감은 심리적 행복의 핵심요소이다.

자아존중감은 자기애적자기중심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긍정적인 삶의 완성을 의미하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현실에서 동떨어진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행동태도정서의 통합체로 실제의 삶에서 지속되는 과정이다. 자아존중감의 평가에서 자신이 바라는 것(이상적 자아)과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실제적 자아)의 거리감을 좁혀야 한다.

11~12세경의 사춘기에 들면 자아존중감은 낮아지고, 고등학교 때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사춘기의 청소년에게 일시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낮아지는 이유는 자아의식이 급격히 높아지는 동시에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에 보다 민감해지기 때문이다.


<확인문제>

1.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는?

영아기 존재적 자아인식 유아기 분류적범주적 자아개념

아동기 자아존중감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유아기는 분류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3~5세경의 유아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성, 나이, , 몸집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범주적 자아, 독립심과 자발성, 사물에 대한 소유 개념이 발달한다.

 

2.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영아기는 범주적 자아, 독립심과 자발성, 사물에 대한 소유 개념의 발달이 시작된다. 유아기

유아기는 존재적 자아인식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영아기(6~8개월)

초등학생 시기학령기가 되면 아동의 범주적 자아는 잘 발달된다.

자아정체감은 유아기에서 아동기까지 발달적 변화를 보인다. 청년 초기에서 청년 후기까지

아동기는 자아존중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초등학생 시기인 학령기가 되면 아동의 범주적 자아는 잘 발달되어 자신을 전체적인 차원에서 기술하고, 같은 차원에 의거하여 자신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며 자아존중감이 발달한다.

 

3. 자아존중감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자아존중감은 과거의 사건들로부터 통제를 받는다.

자아존중감은 과거의 사건에 통제받는 것은 아니라 과거의 영향을 받는다.

자아존중감의 형성자신을 독특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고 받아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자아존중감은 삶의 변화과정과 과도기 중에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고 일정하다.

11~12세경의 사춘기에 들면 자아존중감은 낮아지고, 고등학교 때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자아존중감은 자기애적자기중심적으로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은 자기애적자기중심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긍정적인 삶의 완성을 의미하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4. 자아존중감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자아존중감성장하면서 변화한다.

자아존중감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데 기여한다.

자아존중감의 평가에서 자신이 바라는 것과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의 거리감이 넓어야 한다.

자아존중감의 평가에서 자신이 바라는 것(이상적 자아)과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실제적 자아)의 거리감을 좁혀야 한다.

자아존중감심리적 행복의 핵심요소이다.

 

5. 자아존중감의 바람직한 지도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5세 유아는 경쟁심이 많으므로 다른 유아와 비교하여 경쟁하도록 격려한다.

유아의 현재 행동을 과거 행동과 관련시켜 비교하는 방법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긍정적인 격려와 칭찬을 해준다.

유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무조건적인 애정과 사랑을 쏟아 줄 필요가 있다.

 

6.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바람직한 지도방법이 아닌 것은?

또래와의 비교와 경쟁 유아 자신과의 비교와 경쟁 과잉보호

다양한 활동의 기회나 여건을 제공 조건 없이 유아를 인정

 

7. 자아정체감이 갖는 의미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 주관성

 

8. 청년기의 정체감 위기 극복방안으로 적절한 것은?

자신에 대해 가감 없는 시선을 갖는 것은 내면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적절한 도움을 줄만한 사람을 찾아 도움을 청할 줄 아는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기수용보다 타인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해야 한다.

일을 계획하는 것보다 행동으로 먼저 옮기는 것이 효과적이다.

청년기의 정체감 위기 극복방안 : 청년기에는 정체감을 갖기 위해 자신의 신념을 발견하고, 꿈과 이상을 위해 경험의 기회를 활용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자기객관화 :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으로 자신에 대하여 가감 없는 시선을 갖는 것은 내면을 탐색하는 새로운 노력이 요구된다.

자기수용 :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도전이 포함된다.

자신의 꿈과 이상을 현실적으로 실험해 보기 : 자칫 관념적 가치에 빠지기 쉬운 청년기에 경험의 기회를 십분 활용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점검해 본다.

용기와 지혜 : 일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데 불안과 망설임이 따르므로 이를 넘어서기 위한 용기와 지혜가 요구된다.

열린 마음 : 적절한 도움을 줄만한 사람을 찾아 도움을 청할 줄 아는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한 개인의 능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