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2. 인간발달과 적응

롤라❤️ 2022. 10. 6. 13:34
반응형

< 2강 인간발달과 적응 >

적응(adaptation)이란 개인의 생리적심리적 욕구를 저해하는 환경적 장애요인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으로 환경의 압력에 적절히 대응해 가는 과정이다. 적응은 개인이 행복감에 넘쳐 있고,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를 효과적능률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단순한 순응의 문제만은 아니며, 끊임없이 개인과 사회의 진보개선에 공헌하는 것이다.

올포트(G. Allport)는 자아개념을 느끼고 지각된 자기라는 측면에서 설명하고, 건전한 성격의 필수요건은 프로프리엄(proprium, 고유성)의 출현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자아개념을 프로프리엄으로 표현하여 신체적 자아(15개월) 자아정체감(1) 자존감(2) 자아확장(4~6) 자아상(4~6) 자아의 합리성화(6~12) 자아추구(사춘기)’7단계로 자아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에릭슨(E. Erikson)은 내적인 본능욕구와 외적인 문화적사회적 요구의 상호작용으로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되며 신뢰감 대 불신감(0~1) - 희망 자율감 대 수치심(2~3) - 의지 주도성 대 죄책감(4~5) - 목적 근면성 대 열등감(6~11) - 능력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20) - 충성의리 친밀감 대 고립감(20~40) - 애정 생산성 대 침체성(40~60) - 보살핌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60세 이후) - 지혜8단계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을 전 생애에 걸쳐 반드시 획득해야만 하는 발달과업이며,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해 8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야 한다.

뢰빙거(J. Loevinger)는 자아발달을 전사회적 공생적 충동적 자기 보호적 순응적 자아인식 양심적 개인적 자율적 통합적 단계로 출생에서 성인까지 10단계로 진행되며, 한 단계의 발달이 완성된 후에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진행된다고 보았다. 처음의 세 단계는 순조롭게 통과하지만, 자기 보호적 단계나 순응적 단계에서 정체될 수 있다. 자기 보호적 단계 이후부터 성인기와 관련되며, 대부분의 성인은 자아인식단계나 양심적 단계까지 도달한다.

 

레빈(K. Lewin)의 갈등유형

접근()-접근() 갈등 : 2가지 긍정적인 욕구가 동시에 나타나서 어떻게 행동해야 좋을지 판단하기 곤란하여 둘 다 하고 싶을 때 나타나는 갈등으로 가장 쉽게 해소되는 갈등유형이다.

회피()-회피() 갈등 : 2가지 부정적인 자극이 동시에 나타나서 둘 다 하고 싶지 않을 때 나타나는 갈등으로 오랫동안 긴장이 유지되며 불안을 수반한다.

접근()-회피() 갈등 : 하나의 대상에 긍정적부정적인 모든 측면을 갖고 있어 접근 또는 회피의 선택에 어려움을 겪을 때 나타나는 갈등이다.

이중 접근-회피 갈등 : 접근-회피 갈등을 보이는 2가지 목표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해야 할 때 나타나는 갈등이다.

 

적응의 3가지 원리 : 순응통제 = 조화

순응의 원리 : 객관적인 조건에 합당하도록 욕구를 조정하는 순응적 적응을 하는 소극적 원리로 문제 발생의 요인이 된다.

통제의 원리 : 적극적으로 욕구를 해결하는데 장애가 있는 환경조건을 해결하고 욕구를 달성하려는 진취적인 적응행동으로 내적 갈등이나 욕구 불만이 없어 쾌활하고 명랑하며 적극적인 행동을 한다.

조화의 원리 : 순응의 원리에 따른 소극적 행동과 통제의 원리에 따른 적극적 행동을 적절히 조화하여 현실과 타협하는 적응으로 적응상의 문제가 가장 적은 원리이다.

 

올포트(G. Allport)의 자아발달 7단계

1단계 신체적 자아(15개월) : 영아가 15개월이 되면 프로프리엄(proprium) 발달의 첫 단계인 신체적 자아가 나타난다. 올포트는 영아가 자기 손에 물건을 쥐고 놀다가 물건과 손을 구별하기 시작하는 것을 신체적 자아의식의 출발로 보았다.

2단계 자아정체감(1) : 자신을 자기로서 확인하는 자아정체감 단계에는 자신을 자기의 이름과 일치시키고, 타인과 구별하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상징이 나타난다.

3단계 자존감(2) : 자존감(자아존중감, self-esteem)은 정체감 형성에 기초가 되는 개인적 가치와 능력에 대하여 느끼는 감각을 말한다. 2세가 되면 외계의 사물과 자아 간의 적극적인 관계에서 자기정체의식을 구체화한다. 자존감의 근원은 자율성에 대한 유아의 욕구와 관련되며, 6~7세까지는 또래와의 경쟁심 형태로 자존감이 나타난다.

4단계 자아확장(4~6) : 자아확장은 4세경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국가학력종교와 같은 보다 큰 실존들이 나의 것으로 되는 과정이 새롭게 정립되고, 추상적 개념, 가치, 신념까지 포함할 만큼 광범위하게 자신을 확장시키는 능력의 기초가 된다.

5단계 자아상(4~6) : 자아상은 유아가 자신을 어떻게 보며, 그것에 대한 의견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의미한다. 부모와 유아 간의 강화(칭찬)와 처벌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상이 발달하며, 선과 악의 개념이 형성된다. 유아는 자신을 타인과 연결하여 규정하면서 사회성이 발달한다.

6단계 자아의 합리성화(6~12) :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교사나 또래로부터 새로운 규칙과 기대를 학습하면서 나타나는 자아발전이 곧 자아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아동기에는 논리적합리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발달한다.

7단계 자아추구(사춘기) : 사춘기는 자아추구가 나타나는 결정적 시기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새로운 자아정체감을 찾는다. 자아추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과업은 인생의 목표에 대한 정의로 우선 미래 지향적인 안목의 목표와 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뢰빙거(J. Loevinger)의 자아발달 10단계

1단계 전사회적 단계(영아기) : 영아는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관심을 갖는다. 대상영속의 발달을 위해 자신, 타인, 주변 환경을 구분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2단계 공생적 단계(유아기) : 유아는 아직 자신의 자아와 어머니 사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강한 공생적 의존이 시작된다.

3단계 충동적 단계(아동 초기) : 아동은 자신의 분리된 실체를 주장하며, 충동에 굴복하여 노골적인 자기충족을 추구한다. 충동적 단계에 너무 오래 머무르면 제멋대로 행동하거나 통제 불능이 된다.

4단계 자기 보호적 단계(아동 후기) : 아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충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운다. 규칙의 존재를 이해하지만,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규칙을 조정하며, 규칙을 위반하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붙잡히는 것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한다.

5단계 순응적 단계(청소년기) : 청소년은 타인이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몰두하고, 기대 수준에 맞게 행동하며, 개인차를 무시하고, 고정관념의 틀에 얽매인다. 순응적 단계에서는 사회적 인정과 수용에 크게 관심을 갖기 때문에 자신의 복지를 타인의 복지와 동일시한다.

6단계 자아인식단계(청년 초기) : 자아인식단계에서는 대인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자아비판능력이 대표적인 특성으로 나타난다. 개성과 개인차를 인식하므로 대인간 상호작용에 민감해지며, 점차 개인적 가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7단계 양심적 단계(청년 후기) : 청년 후기에 이르면 내면화된 규칙을 갖고 있지만, 규칙과 역할 모두 다면적이며, 규칙과 역할이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8단계 개인적 단계 : 개별성에 대한 존중과 관용이 증가하며, 독립과 의존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내적 갈등을 의식한다.

9단계 자율적 단계 : 내부 지향적인 행동을 보이며, 모호성을 참고, 내적 갈등을 다루는 능력을 갖게 된다. 갈등의 불가피한 측면을 인식하고,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변화시키려고 애쓰지 않는다.

10단계 통합적 단계 : 통합적 단계는 극소수의 성인만 도달하며, 매슬로(A. Maslow)의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의 특성을 공유한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개인적 욕구를 사회적 현실과 통합한다.

 

심리학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3가지 정의(반응, 자극, 자극과 반응 간의 역동적인 상호관계)

스트레스를 반응으로 보는 관점 : 셀리에(H. Selye)의 일반적응증후군(GAS: general adaptation syndrome) 연구에서 유래되었다. 스트레스를 외적내적 자극에 대응하는 개인의 신체적 비특유의 반응으로 보는 관점으로 항상성이 붕괴되는 것으로 본다.

스트레스를 자극으로 보는 관점 : 외부 환경의 자극을 스트레스로 보는 관점이다. 스트레스는 외부 환경 속에 잠재해 있으며, 개인에게 요구하고, 개인을 비구조화하는 환경의 여러 양상으로 본다.

스트레스를 자극과 반응 간의 역동적인 상호관계로 보는 관점 : 인간과 주변 생활환경과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특성을 통해 스트레스를 설명한다.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 자신의 약점이나 열등감을 들어내지 않고 위장하려는 반응으로서 객관적으로 합당치 않은 것을 적당한 방법을 써서 자신(자아)의 불리함을 보호방어하려는 기제이다. 불안과 갈등이 발생하면 인간의 내면에서 자신도 모르게 대처하려는 무의식적인 적응기제(방어기제)가 작동하여 자신(자아)을 보호하게 된다.

억압(repression) : 억압은 자신의 욕구, 충동, 갈등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기가 괴로워서 의식 밖으로 몰아내고 욕구, 충동, 갈등이 없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어린 시절에 학대를 받았던 사람이 어른이 되었을 때 어린 시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전장에서 전우가 죽어 가는 모습을 목격한 병사가 당시의 기억을 전혀 되살리지 못하는 경우

억제(suppression) : 억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고, 억제는 의식적인 노력이 포함된 과정으로 의도적으로 의식에서 배제하거나, 무의식에서 의식화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아빠가 돌아오면 자신의 잘못이 혼날 것 같은 아이가 그것을 잊어버리려고 다른 생각을 하는 것

합리화(rationalization) : 자아가 경험한 상황이 고통스럽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울 경우 사실적인 이유 대신 그럴듯한 이유를 찾는 것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논리적정신적 위장이다. 합리화는 불만이나 실패가 자신의 무능이나 결함 때문이지만 자신을 기만해서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다.

친구와 달리기 시합에서 진 아이가 배가 아파서 졌다고 하는 것, 시합에서 진 선수가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고 변명하는 것

동일시(identification) : 자아성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심리기제이다. 아동은 자기에게 의미 있는 부모나 주요 타자(significant others)의 태도나 행동양식을 수용하면서 성장하는데, 동일시의 동기는 아동이 자신의 형제나 동료의 힘과 기질을 동경하고, 그들의 행동양상을 획득하여 자기도 그러한 성공을 얻고 싶다는 소망이 충족된 것이다.

조상을 자랑하면서 자부심을 갖는 것, 인기 연예인의 의상이나 제스처(gesture)를 모방하는 것

전이(transference) : 어떤 사람에 대한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에게 동일시하는 것이다.

권위적인 아버지로부터 상처를 받은 내담자가 아버지에 대한 공격성을 상담자에게 보이는 것

감정이입(empathy) : 일시적이며 제한된 범위에서 일어나는 건전한 동일시의 한 형태이다.

친구의 슬픈 이야기를 듣고 같이 슬퍼해 주는 것, 책을 읽고 주인공의 느낌에 감정이입을 하는 것

전가(전위, displacement) : 특정한 대상에 감정, 욕구를 느끼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거나 표현할 수 없을 때, 그 대상과 유사한 속성을 가진 다른 대상에게 감정, 욕구를 옮겨 표현하는 것이다.

상사에게 적대감이 일어난 경우 상급자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부하에게 표현하는 것, 실연당한 사람이 애인과 인상이 비슷하거나 목소리가 비슷한 사람에게 다시 끌리는 것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받아들이기 어려운 욕구, 충동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정반대되는 특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다.

자식에 대한 미움이 많은 어머니가 자식을 과잉보호하는 경우, 짝사랑하는 사람 앞에서는 오히려 새침하고 모른 척하는 경우

보상(compensation) : 보상은 어떤 일에 실패했다든가 자신에게 약점이 있을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른 특성이나 영역을 강조함으로써 약점을 극복하고 결함을 메우며 체면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어렸을 때 말더듬이가 유명한 웅변가가 되는 경우, 신체적 결함을 가진 아동이 성적에서 우수한 경우

투사(projection) : 욕구, 갈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워 마치 다른 사람의 것처럼 여기는 것으로 내가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어 그 사람이 나를 미워한다고 탓하는 것이다.

줄넘기를 하던 아이가 실수를 하자 줄넘기를 탓하며 줄넘기를 집어던지는 것, 숙제 때문에 선생님께 꾸중을 듣고 집에 와서 어머니 때문이라며 화풀이를 하는 것

고립(insulation) : 고통스러운 경험을 대처하는 방식으로 경험의 기억(사실)과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을 분리시켜서 나와는 무관한 것처럼 여기는 것이다.

F학점을 받아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이 부모나 친구에게 자신은 아무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하는 경우

현실부정(거부, denial) : 당면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괴로워서 없었던 것처럼 부인하는 것이다.

갑작스럽게 교통사고로 죽은 아들이 죽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 선생님이 혼내 주신다는 말을 들은 아이가 다른 애를 나로 잘못 들었겠지.”라고 말하는 것

퇴행(regression) : 불안을 느낄 때 예전의 편안하고 만족스러웠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동생이 태어난 후 어머니의 관심을 끌려고 자다가 오줌을 싸는 것, 난처해지면 손톱을 물어뜯거나 지나치게 의존하는 행위

승화(sublimation) : 받아들이기 어려운 욕구, 충동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드러내는 것으로 방어기제 중에서 바람직한 현상이며, 높은 적응적 수준의 방어기제이다.

자녀가 없는 여교사가 아동교육에 전념하는 것, 공격욕구가 강한 사람이 군인이 되어 긍정적인 방식으로 욕구를 충족하는 경우

공상(백일몽, fantasy) : 좌절된 욕구 충족을 상상의 세계에서 충족시키거나,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해소하려는 것이다.

소아마비 장애인이 기적적으로 치료되어 마라톤에서 일등을 하는 생각을 하는 것(영웅형), 실연당한 남성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가정하며, 아가씨가 와서 간호해 주는 장면을 그리는 것(순교자형)

고착(fixaction) : 완전하고도 일관성 있는 성숙한 독립이 이루어지지 못한 단계에 심리적 발달이 중지된 것이다.

아동기가 지났는데도 아기 같은 말을 하고 엄마에게 계속 의존하는 경우

 

1. 다음 중 적응의 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순응의 원리 통제의 원리 조화의 원리 행복의 원리

 

2. 내적 본능, 욕구와 외적 문화적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작용으로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올포트(Allport) (Jung) 에릭슨(Erikson) 피아제(Piaget)

 

3. 올포트의 자아의 7단계의 발달순서가 바른 것은?

자아정체감 자존감 자아확장 자아상

자존감 자아추구 자아상 자존감

신체적 자아 자아의 합리성화 자아상 자아추구

자아추구 자아확장 자존감 자아의 합리성화

올포트의 자아발달 7단계 : 신체적 자아(15개월) 자아정체감(1) 자존감(2) 자아확장(4~6) 자아상(4~6) 자아의 합리성화(6~12) 자아추구(사춘기)

 

4. 올포트의 자아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5개월이 되면 첫 번째 단계인 자아정체감이 나타난다. 1단계 신체적 자아(15개월)

자존감의 근원자율성에 대한 아동의 욕구와 관련을 맺고 있다. 3단계 자존감(2)

자아확장은 사춘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7단계 자아추구(사춘기)

성인기가 되면 결정적 시기로서 자아추구가 나타난다. 사춘기

5.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욕구 좌절이란 동기, 소원, 희망, 계획, 기대 등이 방해받았을 때 경험하는 감정이다.

갈등욕구 불만의 장해가 되는 일반적인 형태이며, 협의의 욕구 불만이라고 볼 수 있다.

스트레스를 자극으로 보는 관점은 본인 자신의 숙고된 생각은 모두 스트레스로 본다.

스트레스를 자극으로 보는 관점은 외부 환경의 자극을 스트레스로 보는 관점이다. 스트레스는 외부 환경 속에 잠재해 있으며, 개인에게 요구하고, 개인을 비구조화하는 환경의 여러 양상으로 본다.

스트레스는 한 개인에게 있어 자신의 적응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외부 또는 내부로부터의 자극에 의해 야기된 정신신체적 긴장 상태이다.

 

6. 자기의 약점이나 열등감을 드러내지 않고 위장하려는 반응으로 객관적으로 합당치 않은 것을 적당한 방법을 써서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행위는?

갈등 적응 스트레스 방어기제

 

7. 자아가 경험한 상황이 고통스럽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울 경우, 사실적인 이유 대신에 그럴듯한 이유를 찾는 방어기제는?

억압 고착 동일시 합리화

친구와 달리기 시합에서 진 아이가 배가 아파서 졌다고 하는 것, 시합에서 진 선수가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고 변명하는 것

 

8. 특정한 대상에 의해 어떤 감정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경우, 그 대상과 유사한 속성을 가진 다른 대상자에게 감정이나 욕구를 옮겨 표현하는 방어기제는?

억압 고착 감정이입 전가

상사에게 적대감이 일어난 경우 상급자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부하에게 표현하는 것, 실연당한 사람이 애인과 인상이 비슷하거나 목소리가 비슷한 사람에게 다시 끌리는 것

 

9. 자식에 대한 미움이 많은 어머니가 자식을 과잉보호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는?

보상 합리화 전이 반동형성

반동형성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욕구, 충동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정반대되는 특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다.

 

10. 어떤 일에서 실패나 자신에게 약점이 있을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른 특성을 강조하는 방어기제는?

억압 투사 보상 공상

어렸을 때 말더듬이가 유명한 웅변가가 되는 경우, 신체적 결함을 가진 아동이 성적에서 우수한 경우

 

11. 고통스러운 경험을 대처하는 방식으로 그 경험의 기억과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을 분리시켜서 나와는 무관한 것으로 여기는 방어기제는?

합리화 억제 승화 고립

F학점을 받아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이 부모나 친구에게 자신은 아무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하는 경우

 

12. 욕구나 충동을 가치 있는 문화적생산적 활동으로 표현하는 것은?

공상 승화 감정이입 동일시

자녀가 없는 여교사가 아동교육에 전념하는 것, 공격욕구가 강한 사람이 군인이 되어 긍정적인 방식으로 욕구를 충족하는 경우

반응형